CORDURA를 사용한 마우스패드, XPG BATTLEGROUND XL, XL PRIME 마우스패드

퀘이사존
18 2237 2019.11.28 17:33


 

XPG 마우스패드

 

 2001년에 설립된 ADATA는 DRAM 모듈, USB 플래시 드라이브, 메모리 카드,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및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포함하는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저장장치 제조 회사입니다. 이후 2008년부터 XPG(Xtreme Performance Gear) 브랜드를 통해 고성능 게이밍 제품을 목표로 하여 SSD와 메모리는 물론이고 CPU 쿨러, 컴퓨터 케이스와 같은 부품과 마우스, 마우스 패드, 키보드와 같은 게이밍 기어 제품군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번 퀘이사 리포트에서 살펴볼 제품은 이러한 ADATA의 행보에 따라 다소 도전적인 시도라고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바로 XPG BATTLEGROUND XL, XL PRIME인데요. 제품명에 BATTLEGROUND가 들어가 특정 게임을 연상하게 하지만 그런 의도보다는 마치 누구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여야하는 전장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마우스 움직임을 보이기 위함이라고 생각됩니다. 표면 재질은 CORDURA 패브릭 원단을 사용해 방수 기능과 내구성이 뛰어나 장시간 사용하더라도 처음 사용감이 오래 유지될 것으로 기대해볼 수 있는 마우스 패드입니다. 또한, 크기가 900 x 420 mm로 매우 넉넉하며 XL PRIME 제품의 경우 USB를 연결하면 RGB LED가 은은하게 나와, 요즘같이 RGB가 PC 시장의 큰 트렌드인 지금 더욱 화려한 PC 시스템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XPG BATTLEGROUND XL(이하 XL), XL PRIME(이하 XL PRIME) 마우스 패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ORDURA?


 XPG BATTLEGROUND XL, XL PRIME 마우스패드에 사용된 CORDURA는 듀폰에서 개발한 소재로 나일론의 일종입니다. 긁힘이나 변색, 오염 등에 강하며 가볍고 다양한 색상 표현이 가능해 군사 및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많이 사용하는 소재입니다. 또한, 방수 기능이 뛰어나 의류나 가방과 같은 제품에 많이 쓰이지만, 마우스 패드와 같이 액체류를 흘릴만한 여지가 있는 제품에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제품 사양​












패키지








 

 패키지는 상당히 두꺼운 박스와 종이 심을 통해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구성품은 마우스 패드 본체와 워런티 가이드, XPG 스티커가 동일하게 들어있고, XL PRIME은 LED 사용 설명서와 USB micro-B 케이블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XPG BATTLEGROUND XL PRIME​







 

 XL PRIME 표면에는 XPG와 XPG를 상징하는 심볼이 크게 인쇄되어 있으며 테두리에는 LED 효과를 위해 광섬유로 마무리되어 있는데요. 기존 장패드와 비교했을 때 오버로크 마감이 다소 촘촘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투명한 끈으로 팽팽하게 잘 마감되어 있어 마우스 패드를 사용할 때 불편하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또한, CORDURA 패브릭 재질을 사용해 기존 마우스 패드과 비교하여 매끈한 촉감을 느꼈으며, 바닥면은 러버 재질을 사용해 패드가 밀리지 않도록 잘 마감되어 있습니다.

 

 왼쪽 위 구석에 LED 컨트롤러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LED 컨트롤러를 제공하는 마우스 패드 중 컨트롤러의 두께가 두꺼워 패드가 들뜨는 경우가 있는데, XPG BATTLEGROUND XL, XL PRIME은 컨트롤러가 얇아 그러한 증상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LED 컨트롤러에는 LED 효과를 전환하기 위한 버튼과 전원 공급을 위한 USB micro-B 포트가 자리 잡고 있는데요. 최근 많이 사용되는 USB Type-C 포트가 아닌 micro-B 포트를 사용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분해​





 

​ LED 컨트롤러는 스티커와 나사 4개를 제거해 간단히 분해할 수 있습니다. 칩세트는 MY-Semi의 MY9221QD를 사용하며 자세한 사항은 데이터시트(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XPG BATTLEGROUND XL



 

 XL은 XL PRIME과 달리 LED가 없어 LED 컨트롤러와 광섬유는 없지만, 여전히 여유로운 크기와 CORDURA 패브릭 재질을 사용한 표면의 느낌이 인상적입니다. 오버로크는 기존 장패드 제품과 유사한 방식으로 잘 마감되어 있습니다.

방수

  

 XL과 XL PRIME은 모두 CORDURA 패브릭 재질을 사용해 강력한 방수 기능을 지원합니다.

두께

 

 두 마우스 패드는 같은 제품명을 사용하고 있지만, XL은 2.76mm, XL PRIME은 3.56mm로 XL PRIME이 약 0.8 mm정도 두껍게 측정됐는데요. 아무래도 XL PRIME에 있는 광섬유와 두께를 맞추느라 조금 두꺼워진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두께가 더 두꺼운 만큼 XL PRIME이 더 빳빳한 느낌이 듭니다. 크기는 두 제품 모두 900 x 420 mm로 같습니다.

XPG BATTLEGROUND XL PRIME ​LED



 

 XL PRIME의 LED는 컨트롤러 내부에 있는 LED와 광섬유를 통해 간접적으로 발광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한계로 컨트롤러 쪽 LED 효과는 밝고 분명하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점점 밝기가 약해지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XPG BATTLEGROUND XL, XL PRIME은 이제는 뻔하다고 느낄만한 마우스 패드에 표면 재질이나 측면 광섬유 LED를 활용해 차별성을 둔 제품이었습니다. 표면 재질은 CORDURA 패브릭을 사용해 방수 기능과 내구성이 강력했고, 패브릭 재질인 만큼 슬라이딩 성향이 강했습니다. 또한, 같은 슬라이딩 성향 마우스 패드라고 할지라도 소재부터가 다른 제품이라 그런지 표면에 닿는 느낌이 더 매끈하게 느껴졌습니다. 크기는 900 x 420 mm로 장패드 중에서도 상당히 큰 편에 속해 사용하는 책상 공간이 여유로운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RGB LED는 광섬유를 활용한 간접적인 방법으로 LED 효과를 표현하기 때문에 화려한 효과를 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다소 아쉬웠습니다. 또한, 마우스패드치곤 다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앞서 언급한 CORDURA 패브릭 소재와 LED 광섬유 등의 요인으로 인한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이 제품은 내구성으로 인해 마우스 패드 교체가 잦거나, 마우스 패드에도 RGB LED를 원하는 분, 혹은 물 같은 걸 흘려도 걱정이 없는 강력한 방수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찾는 분이라면 고려해볼 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크고 튼튼한 마우스 패드 XPG BATTLEGROUND XL, XL PRIME였습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18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