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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8
2021.03.26 22:50
그걸 DDR3 SDRAM 표준에서는 온 칩 전압 펌프라고 했어요. 칩 내부에 있었는데 면적 확보 차원에서 DDR4 SDRAM에서 메인보드로 이전됐죠. DDR5에서 다시 '모듈'에 붙게 된 거예요. 이거 UDIMM에 붙는 건 그냥 Built-In Voltage Regulator라고 부르기로 한 거 아닌가 모르겠네요. 모듈은 42.3이 아니라 다시 봐야 해요. ㅎㅎ 글도 42.3 위주로 작성해서 모듈에 크게 포커스가 가지 않은 게 사실이죠.
아... DDR5에서 랭크! ㅎㅎ 이거 제가 시간 날 때 다시 정리해드릴게요. 이제 한 사이드에 두 개의 랭크가 존재하게 되거든요. 그러니까... 단면이라도 듀얼 랭크가 되는 거죠. 아무튼 이건 DDR4하고 비교해서 설명해드릴게요.
오오... 맞죠. PMIC는 거의 Renesas(IDT)의 상표명이라고 볼 수 있거든요. DDR5 RDIMM 붙는 PMIC는 12V를 메인보드 전원부에서 바로 받아서 LDO 등등에 직접 공급하고, UDIMM에 붙는 칩은 5V예요. 물론 전원부에서 직접 공급받는 건 동일하죠. DDR3~4는 아마 '기본 회로와 구조'라는 글에서 분명히 설명을 했을 거예요. 혹시 모르니 [링크]로 가서 다시 읽어보세요.
DRAM에 2.5V 이상의 전압이 필요하냐는 질문인가요? 지금도 쓰고 있죠. ㅎㅎ DDR4 SDRAM도 VPP 전압 때문에 2.5V 이상의 전압을 사용해요. 현재 DDR4까지는 VDD/DDQ에 연동해서 VPP전압이 오르내렸는데... DDR4 표준으로 보면 2.08배 정도 되죠? 아무튼 DDR5에서는 이걸 분리해서 공급이 가능하게 만드는 거죠. 만약 오버클러킹을 한다고 가정하면 VDD/DDQ는 메인보드 전송 선로 품질에 따라 1.1~1.xV 전압으로 설정될 테고 VPP는 필요에 따라 지금보다(2.5V보다) 더 높게 사용할 수도 있다는 거예요. GDDRx 같은 경우는 이 전압 펌프가 아직도 칩 내부에 존재해요. DDRx SDRAM보다는 칩 내부 커패시터의 밀도가 높지 않아서 그래요. 뭐... 나중에 면적이 더 필요하면 DDR4처럼 보드로 이전시킬 수도 있겠죠. 이건 모듈이 없으니까요.
오버클러킹에 이게 영향이 있냐는 말씀이신가요? DDR3에서 DDR4로 넘어오면서도 메모리 시스템 오버클러킹 프로세스에 큰 변화가 없었잖아요. 아아... 이건 다이 면적은 그대로인데 트랜지스터가 더 작아지고 밀도는 두 배로 높아졌으니 필요충분 조건에 부합되는 전압이 DDR4보다 약간 내려간 거잖아요. Sense amplifier에서 저장 셀까지의 거리도 당연히 평균적으로 더 짧아졌죠. 그러니 필수 전압이 지금보다 낮아질 수 있는 거죠. 대신 BL이 8에서 16으로 두 배 증가해서 워드라인이 지금보다 두 배 길어졌죠. Sense amplifier 배열도 두 배겠죠? ㅎㅎ VPP를 적당히 조절해서 오버클러킹에 최적화된 멋진 메모리 시스템을 꾸려보세요.
여러분들이 안정화라고 부르는 것에도 당연히 답이 있겠죠? 인문학이나 사회과학은 명확한 해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공학으로 구성된 모든 것에는 항상 정답, 정의와 표준이라는 게 존재해요. 우리나라 KS 공업 규격도 이럴 때 어떻게 해라, 이런 건 된다, 안 된다 등등이 명시되어 있잖아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도 공학의 산물인지라 정답과 표준이 존재하죠.
아아... 이걸 왜 글에 포함시키지 않았는지에 대해서는 예전에 설명을 한 번 한 거 같은데요? 이게 모조리 시스템에 관련된 거잖아요. 하드웨어 말구요. 오버클러킹으로 '부하'라는 것에 변경을 줬을 때 잘못 처리되면 왜 블루스크린이 뜨겠어요. 이게 그러니까... x86 아키텍처 중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에 제가 이런 공간에서 언급할 수 없다고 한 거예요. 이건 엄연히 Microsoft가 가진 영업 비밀이잖아요. 물론 저희 프로세서 설계자들이야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도 당연히 취급해서 알고는 있지만, 그걸 이런 공간에서 떠들면 Microsoft가 어떻게 되겠어요. ㅎㅎ;; 몇 년 뒤에는 현재의 x86은 없어지게 되니까 그 때가 되면 제가 지금보다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항상 말씀드리는 거지만 전부 알려드리면 '재미'라는 게 없어져요. 직접 도전하세요. 타이밍 산출 공식도 원래 글에 안 쓰려고 했던 거예요. 아무튼 재미를 찾아보세요. 그게 아니라면 그냥 튠업 모듈을 구입하시는 게 정신 건강에 이롭다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것들 죄다 수정하려면 사람 환장해요.
뭐 저희 Core i 시리즈라면 공개한 공식으로 최저 타이밍을 쉽게 구할 수 있잖아요. 요즘 10세대에 포함된 DDR3/4메모리 컨트롤러는 처리 임계까지 갔어요. '256'이죠. 4,266MHz로 튀기셨다면 최저 tRCD는... 4266 ÷ 256 = 16.6이니 '17'로 입력하시면 최저 사이클 구간이겠네요. 물론 노스브릿지와 메모리 컨트롤러의 처리 능력은 프로세서에 따라 다르겠죠? ㅎㅎ 제발 이런 거 메모리 탓하지 마세요. 거의 대부분의 문제는 저희가 제조하는 프로세서의 언코어에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막 CPU 잔뜩 사서 뽑기하고 그러지 마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째 또 불안하다 정말...
행성: 우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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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e ut semper victurus, vive ut cras moriturus.
댓글: 8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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