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은 PS 컨트롤러 전용 지원을 공식적으로 수용함으로써 PlayStation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장려하고자 합니다. 최신 Steam 패치는 이제 PlayStation 듀얼센스 및 듀얼쇼크 컨트롤러에 대한 입력 API를 통합, 식별 및 제공함으로써 게임 개발자에게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패치 노트에는 콘솔별 컨트롤러 지원이 전체 또는 부분 통합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번 주요 기능 추가를 통해 Valve는 Steam의 컨트롤러 친화적인 허브를 통해 이러한 컨트롤러와 호환되는 게임을 강조 표시하는 정렬 및 필터를 활성화했습니다. 또한 컨트롤러 구성 버튼이 플레이 바에 편리하게 배치되었습니다. 이제 개발자는 게임의 각 목록에서 컨트롤러 추천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PlayStation 사용자에 대한 Valve의 관심
두 플랫폼의 공통점은 컨트롤러입니다. 콘솔과 달리 PC 플랫폼은 지원을 거부할 수 있는 제한이 없습니다. 입력 API에 따라 다르죠. Valve는 Steam 플랫폼의 활성 플레이어 중 12%가 정기적으로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기 때문에 지금이 통합을 출시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고 생각했습니다. 많은 게임이 거의 독점적으로 컨트롤러로 플레이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제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오래된 게임 중 하나는 Rocket League입니다. 하지만 스포츠나 레이싱 게임, 특정 RPG, 스트리트 파이터 6나 철권 같은 격투 게임도 모두 포함할 수 있습니다. 방대한 게임 컬렉션과 전 세계 플레이어 기반 덕분에 Steam은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컨트롤러가 포함된 게임 세션이 30억 건 이상 발생했습니다.
▶ Xbox 컨트롤러 60% ▶ PlayStation 모델 27%
나머지 %는 Steam Deck, Switch Pro 및 기타 수백 개의 컨트롤러 모델로 구성됩니다. 4년 전 같은 기간(2019년 11월 말)에는 9억 9천만 건의 컨트롤러 세션이 있었습니다.
▶ Xbox 컨트롤러 76% ▶ PlayStation 컨트롤러 19%
4년 동안 PlayStation 컨트롤러의 세션 수는 4배 증가했습니다. XInput 및 DirectInput을 사용하는 공식 컨트롤러와 타사 컨트롤러의 조합은 Steam에서 기본적으로 Xbox 컨트롤러로 감지됩니다. 따라서 Xbox 컨트롤러의 점유율이 60%를 차지한 것은 그리 충격적이지 않습니다. 2023년에 Steam 사용자 중 27%가 PlayStation 컨트롤러를 사용한다는 점은 여전히 놀랍지만, 2019년 이후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Steam은 전 세계적으로 PlayStation 4와 5 콘솔 판매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일부 플레이어 기반이 Steam에서 플러그 앤 플레이 장치로 소니 컨트롤러를 사용한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Valve는 자사 플랫폼에서 PlayStation 컨트롤러가 많이 사용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컨트롤러별 게임의 입력 API, 구분 및 식별을 보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콘솔 업체들이 주하는 동안 성공하는 Steam
콘솔 플레이어들은 독점 게임 타이틀과 기타 기능을 통해 서로의 시장 점유율을 놓치지 않으려고 하지만, Steam은 PC에서 PlayStation 사용자에게 동일한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원활한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강점을 살려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사람들이 PlayStation을 PC로 대체하지는 않겠지만, 더 활발한 사용자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PlayStation이나 Xbox는 이러한 유형의 교차 통합을 지원하지 않습니다.Brooke Fusion이나 오픈 소스 GP2040-CE PCB를 사용하는 비공식 플레이스테이션 컨트롤러(특히 파이트 스틱)가 있지만, Xbox는 최근 타사 컨트롤러 지원을 비활성화하여 많은 사용자들에게 좋지 않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Steam의 새로운 컨트롤러 지원 분류
이제 컨트롤러 지원에 '전체' 및 '부분' 컨트롤러 지원이 명시되어 듀얼센스 및 듀얼쇼크에 대한 USB 및 블루투스 연결을 구분합니다. 이는 전체 컨트롤러를 지원하는 게임은 거의 모든 게임 내 동작과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지원한다는 의미입니다. 반드시 컨트롤러의 모든 기능을 사용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또한 게이머가 PlayStation 컨트롤러를 통해 오디오 포트를 사용할 수 있을지도 확실하지 않은데, Steam이 이것을 어떻게 별도의 오디오 출력으로 인식해야 할지는 불분명하기 때문입니다.
부분 컨트롤러는 컨트롤러가 정상적으로 인식되는데도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상호작용이 작동하지 않거나 게임에서 게임 내 동작을 트리거하기 위해 잘못된 키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컨트롤러가 완전히 쓸모없어지는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키보드와 마우스로 조작해야 합니다.
Valve는 이 추가 기능이 Xbox 컨트롤러보다 더 복잡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따라서 Steam은 개발자가 Switch를 포함한 모든 콘솔 컨트롤러에 입력 API를 사용하도록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결국에는 많은 개발자가 PS 컨트롤러에 대한 전체 또는 부분 지원을 게임에 통합할 것입니다. Steam의 입력 API 덕분에 많은 인디 개발자가 같은 작업을 수행하도록 장려될 것입니다. 이러한 통계를 보면 개발자는 많은 게임에서 적응형 트리거 및 햅틱 피드백과 같은 콘솔 전용 컨트롤러 기능을 모두 활성화하도록 권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PlayStation 컨트롤러를 부분적으로 지원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Steam 게이머의 12%만이 컨트롤러를 사용한다는 사실에 놀라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카운터 스트라이크와 같은 장기 흥행 멀티플레이어 타이틀과 CS2, 에이펙스 레전드 등 키보드와 마우스가 Steam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매우 높은 점유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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