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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글로벌 NAND 플래시 매출은 스마트폰/데이터 센터 수요로 전분기 대비 15% 상승

업계동향
퀘이사존 포시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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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25 10:18

1. 분석


TrendForce의 최신 분석에 의하면 2021년 3분기 NAND 플래시 매출 상승은 데이터 센터와 스마트폰 시장이 주도하였다. 구체적으로, 하이퍼스케일 및 엔터프라이즈 고객사들이 2021년 2분기부터 신규 프로세서 기반의 신규 플랫폼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NAND 플래시 수주를 유지하였고, 스마트폰 시장의 경우 주요 스마트폰 업체가 4분기에 신규 플래그쉽 제품을 출시하면서 NAND 플래시 수요가 증가하였다.


이와 같이 스마트폰 및 데이터센터 시장이 2021년 3분기 NAND 플래시 산업의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동시에 공급업체들은 PC OEM 시장에서의 주문이 감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경고하였다.


전반적으로 2021년 3분기의 총 NAND 플래시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 증가하였고, 같은 분기에 ASP(평균 판매 가격)는 거의 4% 증가하였다. 가격 인상 및 출하량 확대 덕분에 3분기 총 매출은 188억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2021년 4분기에는 파운드리 시장의 공급량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 진행중인 각 부품의 공급 부족이 NAND 플래시 시장의 수많은 애플리케이션 부문으로 확대되었다. 그래도 NAND 플래시 부품은 다른 종류의 핵심 부품에 비해 풍부하다.

OEM 및 ODM의 경우 NAND 플래시와 기타 부품의 재고량 차이가 몇 개월 동안 증가해왔다. 따라서 NAND 플래시 주문 축소와 재고를 줄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재고 조정이 진행되면서 NAND 플래시 계약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하여 공급업체가 누리는 강력한 매출 성장이 몇 분기내로 끝날 것이다.



2. 각 공급업체별 분석


퀘이사존



- 삼성전자


하이퍼스케일과 스마트폰 시장의 조달 수요가 있어 21년 3분기에 주로 NAND 플래시 시장은 공급 부족 상태를 유지하여 삼성전자의 ASP를 전분기 대비 10% 상승시켰다. 그럼에도 삼성의 NAND 플래시 출하량은 PC OEM 수요 약화와 기타 특정 부품의 낮은 재고 수준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5% 증가에 그쳤다. NAND 플래시 매출은 2021년 65억 1,0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16.5% 증가하였다.



- 키옥시아(Kioxia, 구 도시바 메모리)


PC OEM의 주문이 줄어들긴 하였지만, 키옥시아는 21년 분기에 스마트폰 및 데이터센터 고객사들의 주문으로 여전히 이익을 보았다. 이 기간동안 키옥시아의 NAND 플래시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15% 이상의 큰 성장을 겪었다. NAND 플래시의 공급 부족 상황이 유지되면서 키옥시아의 ASP는 전분기 대비 4% 정도 상승하였고, 매출은 36억 4,00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이 매출 기록은 전분기 대비 20.8% 증가한 기록이며, 키옥시아의 역사상 가장 높은 분기 매출이다.



- SK 하이닉스


21년 3분기 전체 NAND 플래시 공급업체중 SK 하이닉스가 전분기 대비 출하량 20% 이상 증가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이러한 실적은 스마트폰 브랜드의 주기적 구매 활동 증가, 데이터 센터 부문의 지속적인 수요 강세, 다가오는 비수기 약세 예상을 통한 SK 하이닉스의 재고 정리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발생하였다. SK 하이닉스의 ASP는 전분기 대비 5% 상승하였고, 21년 3분기 매출은 25억 4,0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25.6% 증가하였다. 



- WD(Western Digital)


WD의 PC OEM 고객사들은 공급망 차질로 인해 SSD 주문을 줄이고 소매 수요도 약세를 유지하였지만 엔터프라이즈 SSD 및 신규 스마트폰 출시로 인한 스마트폰 시장의 수요로 인해 NAND 플래시 출하량을 전분기 대비 8% 증가시킬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SP는 WD가 주요 고객사와 고밀도 제품의 주력을 늘리면서 전분기 대비 3% 하락하였다. WD의 2021년 3분기 NAND 플래시 매출은 24억 9,0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2.9% 증가하였다.



- 마이크론(Micron)


데이터 센터 부문의 수요는 여전히 강하였고, 고객사들도 계속해서 Micron의 176단 NAND 플래시를 이용하였다. 그러나 Micron의 제품 출하 점유율은 다른 경쟁업체에 뒤쳐졌다. 더욱이 PC OEM 고객사들은 반도체 칩의 공급 불균형에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요인들을 감안했을 때, Micron의 NAND 플래시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4% 증가하였다. 반면 NAND 플래시 시장이 2021년 3분기에도 공급 부족 현상이 유지되면서 Micron의 ASP는 전분기 대비 약 5% 상승하였다. 이에 따라 3분기 NAND 플래시 매출은 19억 7,0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8.8% 증가하였다.



- 인텔(Intel)


데이터 센터 부문의 지속적인 수요로 엔터프라이즈용 SSD의 가격이 대폭 인상되었고, 3분기의 Intel의 ASP가 거의 6% 상승하였지만, Intel은 충분한 업스트림(upstream) 부품을 구하지 못해 고객사들의 수요를 완전히 충족시키지 못하였다. 이러한 업스트림 부품의 부족은 Intel의 NAND 플래시 출하량을 전분기 대비 5% 하락시켜 ASP 상승으로 인한 성장 모멘텀을 상쇄하였다. Intel의 3분기 NAND 플래시 매출은 전분기 대비 0.6% 소폭 증가한 11억 1,000만 달러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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