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는 RX 7000 시리즈 GPU 소유자를 대상으로 DX11 및 DX12 게임에서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AFMF; AMD Fluid Motion Frames)을 활성화할 수 있는 베타 드라이버를 출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AMD 라데온 RX 7900XTX에서 이를 테스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이 구현에는 큰 문제가 있습니다.
테스트에는 AMD 라이젠 9 7950X3D, 32GB DDR5-6000 MHz, AMD 라데온 RX 7900XTX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Windows 10 64비트와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용 아드레날린 에디션 프리뷰 드라이버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7950X3D에서 두 번째 CCD를 비활성화했습니다. AMD의 AFMF 가이드라인 역시 따랐습니다. ※ AFMF: AMD Fluid Motion Frames,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
AMD는 스타필드에 대한 공식 지원을 추가했으며, 애플리케이션 설정을 통해 사이버펑크 2077에서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을 활성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 두 게임에서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현재 이 드라이버의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에 존재하는 주요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스타필드의 게임플레이 영상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의 성능 향상을 측정하기 위해 AMD 성능 오버레이 통계를 사용했습니다. 알 수 없는 이유로 MSI 애프터버너는 AFMF를 활성화할 때 올바른 프레임 속도를 표시하지 못합니다. AFMF를 활성화하면 AMD 통계에서 MSI Afterburner의 프레임 속도가 두 배로 표시되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이 작동한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AMD 통계는 MSI 애프터버너와 동일한 프레임 속도를 표시합니다. 이는 AMD가 밝힌 내용과도 일치합니다.
"결과 FPS를 확인하려면 AMD 소프트웨어 성능 메트릭 오버레이를 사용하십시오. 현재 타사 성능 모니터링 도구에 대한 지원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가만히 서 있을 때와 키보드로 캐릭터를 움직일 때는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마우스로 카메라를 움직이기 시작하는 순간 AFMF가 완전히 중단됩니다.
1분 12초를 보면 무슨 말인지 알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움직이기 시작하자마자 AFMF가 완전히 중단되어 AFMF가 없을 때와 비슷한 프레임 속도가 발생합니다. 뿐만 아니라 AFMF는 기본 프레임 속도에 약간의 성능 저하를 가져옵니다. AFMF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스타필드는 4K/최대 설정에서 최소 51fps로 실행되었습니다. AFMF를 사용하면 최소 프레임 속도가 48fps로 떨어졌습니다. 다시 말해, 이것은 "무료 성능 향상"이 아닙니다.
사이버펑크 2077에서도 같은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가만히 있을 때는 4K/FSR2 화질/레이 트레이싱 사이코에서 60fps로 CP2077을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카메라를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 프레임 속도는 비-AFMF 수치인 34fps로 떨어졌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AMD 드라이버 기반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 솔루션이 완전히 쓸모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어도 현재 상태에서는요. 여러분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저는 Resident Evil 3, Starfield, Far Cry 6 또는 Cyberpunk 2077과 같은 게임을 플레이할 때 마우스를 움직이고 싶습니다. 따라서 이 중대한 문제로 인해 AMD가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AFMF를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업데이트 추가 조사 끝에 마침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아냈습니다. AMD에 따르면 AFMF는 빠른 움직임 중에 스스로 비활성화됩니다. AMD는 AFMF에 대해 다음과 같이 주장했습니다.
"AFMF는 빠른 움직임 중에 프레임 생성을 동적으로 비활성화하여 이미지 품질을 보존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보통 속도의 마우스 움직임에도 AFMF가 프레임 생성을 비활성화한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마우스를 아주 천천히 움직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PC의 장점 중 하나인 빠르고 반응이 빠른 마우스 움직임은 AFMF를 사용하면 사라집니다.
현재 구현된 AFMF에서는 "느린 게임패드와 같은"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이 말은 정말 느린 마우스 움직임을 의미합니다. 아이러니하지 않나요? 몇 년 전만 해도 PC 게이머들은 빠르고 정확한 움직임을 추구했지만, 이제는 AFMF를 사용하기 위해 느린 패닝 동작으로 돌아가는 게이머도 있습니다. 재밌는 일이죠. AMD가 이 문제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PC 게이머에게 AFMF는 DOA(Dead On Arrival)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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