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는 Delta Zero AM010가 탑재되었으며, MCU는 제조사를 알 수 없없지만, 로지텍에서 전부 개발 또는 OEM 방식으로 설계된 침셋이라는 점만 알 수 있었다. 로지텍 G100s Optical Gaming Mouse Delta Zero 최대감도 - 2,500 DPI
스캔율 - ? FPS 추적속도 - ? IPS 중력 가속도 - 20g 로지텍은 예전부터 게이밍 마우스에 대한 열정과 자부심이 대단한 기업으로 모든것을 하나부터 열까지 다 만드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센서에 대한 기술자료는 업체에서 공개된 자료만 알 수 있었다. DPI (dot per inch) DPI는 해상도 단위이며, 화면 1인치당 점(도트)수 를 말한다. 해당도가 높을 수 록 1인치당 바닥 면적 픽셀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마우스를 움직였을 때 마우스 포인트가 많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로 CPI 용어보다는 DPI 용어를 많이 사용하며, 주로 소프트웨어에서 값을 볼 때 CPI(Counts Per Inch)라고도 표현한다. 예를 들자면 500DPI 일 경우 마우스를 1인치 움직이면 500픽셀을 움직인다. FPS (frame per second) FPS는 화면이 바뀌는 속도를 초 단위로 나타내는 단위이다. 예를 들자면 우리가 평소 보는 영화는 1초당 24프레임으로 구성되며, 이는 1초에 24장의 촬영된 사진인 셈이다. 마우스에서도 FPS는 마우스 패드의 표면을 FPS 수치만큼 촬영한다는 의미이다. FPS 대한 여러 가지 설도 존재하는데 영화의 경우 1초에 많은 프레임을 구성한다면 1초에 표현할 수 있는 정보가 많아지므로 반대로 화면은 느리게 움직인다. 마우스 폴링 레이트와 FPS 값이 지나치게 차이가 난다면 반대로 마우스의 제대로 된 성능을 못 가질 수 있는 부분이며, FPS 값이 높다고 우수한 센서는 아니다. Polling Rate Polling Rate는 마우스와 PC 간에 정보를 주고받는 속도를 말한다. 즉 마우스 마이크로 컨트롤러 칩셋과 PC 메인보드에 존재하는 사우스 브리지와 연결을 주고받는 속도를 일컫는다. 폴링 레이트는 주로 Hz 단위를 사용하며, 1Hz는 1초에 1번 통신한다. 즉 1000Hz는 1초에 1000번 정보를 주고받는 수치를 말한다. 즉 FPS, IPS, G 값이 높더라도 해당 폴링 레이트 수치를 낮게 설정할 경우 마우스의 반응속도가 떨어질 수 있다. 최대 추적 속도(IPS) IPS(Inch per Second)는 마우스의 움직임을 얼마나 인식하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이 수치가 높을수록 사용자의 빠른 움직임을 추적하여 PC로 전달한다. 예를 들어 100IPS라는 단위는 1초간 100인치의 움직임, 즉 약 9.144km/h의 속도로 움직여도 이것을 인식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가속도 (g) g는 9.80665 m / s 2로 표준 중력가속도를 말한다. 한 마디로 A에서 B지점 까지 몇 초만에 도달하였는가? 이다. 마우스 센서 가속도 단위는 시간당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대한 속도 변화 비율이다. 마우스 센서 스펙이 30g라면 뜻은 다음과 같다. 센서가 A에서 B로 가속하여 움직일 때 자신의 무게 30배까지 더욱 빠르게 가속을 할 수 있고 초당 약 294.2 m / S2로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표준 중력 의 30 배를 가속으로 움직이더라도 가속이 될 때 마다 더욱 빠르게 포인터가 더욱 빠르게 이동하고 인식 가능 한다는 뜻이다. ( 30 * 9.80665 = 294.2 m / S2). *중력 가속도에 대해 추가 설명을 하자면, 센서는 작은 칩셋이기 때문에 속도에 따른 무게에 대해 영향을 받으며, 30g는 자신의 무게에 30배의 중력 가속도로 움직이더라도 버틸 수 있는 내구성과도 연관성이 있다. 즉, 가속도는 해당 가속을 1초당 294.2m을 움직여도 인식이 가능하며, IPS는 센서가 움직은 방향을 추적하여 인식하고 FPS 수치만큼 그것을 촬영하여 폴링 레이트 수치만큼 통신을 주고받는다. ( * PixArt에 메일 온 답변을 바탕으로 정리된 내용이다. ) * 마우스는 어느 한 수치만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참고하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