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 독점작이 PC로? 호라이즌 제로 던 19종 CPU 벤치마크

19종 CPU/APU & 3종 해상도 & 3종 프리셋 테스트

QM슈아
267 7133 2020.08.14 00:00






PC로 옮겨진 콘솔 게임, 그 성능이 궁금하다!

CPU에 따라 성능 차이가 얼마나 발생할까?



2020년은 게임을 비롯한 여러 분야가 모두 암울한 시기입니다. 전 세계적인 COVID-19(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행은 게임 업계까지 타격을 줬습니다. 일부 게임 개발사는 어쩔 수 없이 게임 출시를 반년 이상 미루기도 했죠. 다른 일부 개발사는 무기한 연기라는 강수를 꺼내 들기도 했습니다. 이런 분위기에서 많은 게이머가 예상하지 못한 게임이 발매 소식을 알려왔습니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4(이하 PS4) 독점 작으로 출시했던 오픈 월드 게임, 호라이즌 제로 던(Horizon Zero Dawn)이 PC로 등장하다니! 저에게는 매우 놀라운 소식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PC를 더 즐겨 씁니다. 그래서 PS4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엔딩을 본 작품은 손에 꼽을 정도인데요. DLC를 포함해 엔딩을 본 몇 안 되는 작품 중 하나가 호라이즌 제로 던입니다. PC 발매 소식이 정말 반가웠던 이유이기도 하죠.







하지만 PC 발매 분위기는 그다지 좋은 방향이 아니었습니다. 다양한 버그도 문제였지만, 가장 크게 지적된 부분은 최적화였습니다. 호라이즌 제로 던은 콘솔에서 그래픽 대비 상당한 최적화를 구현했다고 평가받던 게임입니다. PS4 성능 한계를 딛고 뛰어난 그래픽 품질을 선보였다는 평을 받았죠. 그러면서도 PS4 프로에서는 체커보드 렌더링 방식이기는 해도 4K(2160p) + 30 FPS 출력도 가능했으니, PC 역시도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기대해볼 만했죠. 게다가 같은 엔진(DECIMA Engine)을 기반으로 제작한 데스 스트랜딩(Death Stranding)은 성공적인 PC 최적화를 구현해 냈습니다. '엔진 개발도 겸했던 게릴라 게임스(Guerrilla Games)라면 당연히 최적화도 겸하겠지?'라는 기대를 하기에도 충분했죠. 그러나 기대도 잠시, 발매 초부터 거론된 각종 버그와 높은 사양은 최적화에 대한 기대를 실망으로 돌리기에 충분했습니다. 게임 자체가 뛰어난 완성도와 재미로 많은 사랑을 받았기에 더더욱 안타까운 상황이었습니다.


퀘이사존 내에도 게임을 좋아하는 QM이 많기에 호라이즌 제로 던을 기대하던 시선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게임 출시 이후 빠르게 벤치마크를 준비했죠. 많은 이가 호라이즌 제로 던이 높은 게임 성능을 요구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과연 어느 정도로 높은 사양이길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걸까요? 19종 CPU와 3종 프리셋, 3종 해상도를 이용해 자세히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비교군으로 쓰인 CPU와 APU, 공통 적용한 테스트 시스템입니다. 인텔 CPU 6종과 AMD CPU 8종을 준비했고요. 조금 특수성이 있는 AMD APU도 5종을 구성했습니다. 단, 인텔은 Non K 프로세서를 Z 마더보드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이런 현실을 고려해서 DDR4-2,666 구성도 테스트 조건에 포함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대조군 구성은 총 21종이 되는 셈이죠. 나머지 테스트 조건은 모두 동일합니다. 현존 최강 성능을 발휘하는 게이머용 그래픽 카드, 지포스 RTX 2080 Ti를 고정으로 사용했습니다. 다른 테스트 장치는 여러 차례 보셔서 익숙하실 수 있겠네요.







호라이즌 제로 던은 게임 내에서 다양한 그래픽 옵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그래픽 옵션을 묶어 한꺼번에 바꿀 수 있도록 프리셋(Preset)도 제공하죠. 호라이즌 제로 던이 제공하는 프리셋은 총 4종으로, 옵션은 위 표와 같습니다. 혹여나 영문으로 게임을 즐기는 분을 위해서 영문명도 함께 기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최고급 품질 / Ultimate Quality

  - 높은 품질 / Favor Quality

  - 오리지널 / Original

  - 성능 우선 / Favor Performance


퀘이사존에서 다양한 옵션을 적용해본 뒤, 화질 대비 성능 하락 폭이 가장 합리적인 옵션도 함께 기재해 두었습니다. 위 표에서 퀘존 추천으로 기재된 항목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를 텐데요. 대표적으로 텍스처, 모델 품질과 같은 옵션은 게임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진 않았습니다(물론 단일 그래픽 카드로 진행된 테스트이므로 모든 상황을 대변할 순 없습니다). 비등방성 필터링은 현재 게임 내 버그로 추정되는 문제로 옵션에 상관없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모습이었습니다. 어떻게든 적용하고자 한다면, 그래픽 카드 제어판에서 비등방성 필터링을 강제 활성화하는 방법을 이용해 해당 옵션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사체(Reflections)와 앰비언트 어클루전(Ambient Occlusion) 옵션은 시스템 성능에 제법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데요. 조금 더 현실감 있는 화면을 원한다면 옵션을 높이는 게 좋겠지만, 현실적인 성능 하락 폭과 그래픽 품질을 고려한다면 두 옵션은 '중간'으로 설정하시는 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본 테스트에서는 가장 낮은 프리셋에 해당하는 '성능 우선'과 퀘존 추천 프리셋 그리고 가장 높은 프리셋에 해당하는 '최고급 품질' 세 가지로 테스트를 나누어 진행했습니다.






아래부터는 테스트 결과가 이어집니다

각 그래프 하단에 작성된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최고급 품질 프리셋 / ULTIMATE

 


가장 먼저 살펴볼 프리셋은 가장 높음 프리셋인 '최고급 품질'입니다. 우선 인텔 프로세서는 XMP 적용 상태와 DDR4-2,666 상태에 따라 게임 성능 편차가 4~5 FPS 정도 발생했습니다. 사실 호라이즌 제로 던은 요구하는 시스템 사양이 상당히 높은 게임인 만큼, 최고급 품질 프리셋은 CPU보다는 그래픽 카드 영향력이 더 크게 작용하는 인상을 받습니다. 실제로 6 코어 6 스레드를 탑재한 코어 i5-9400F조차도 XMP 적용 상태에서는 코어 i9-10900K와 큰 차이를 보이진 않습니다. AMD 프로세서는 인텔 프로세서보다 차이를 발견하는 게 더 어려운데요. 4 코어 8 스레드를 탑재한 라이젠 3 3300X와 6 코어 12 스레드를 탑재한 라이젠 5 2600X를 제외하면 AMD 프로세서는 오차 범위 수준으로 차이가 좁혀집니다.


1080p 기준으로 인텔 프로세서와 AMD 프로세서가 평균적으로 9 FPS 내외 차이를 꾸준히 유지한다면, APU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여줍니다. 우선 라이젠 7 PRO 4750G는 다른 라이젠 프로세서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데요. 라이젠 5 PRO 4650G부터는 코어 수에 따라 성능이 조금씩 떨어집니다. 2세대 APU인 피카소(Picasso)는 성능 격차가 더 크게 나타나죠.


해상도가 커지면 커질수록 두 제조사 프로세서 간 성능 격차도 줄어들기는 합니다만, 절대적인 영역을 완벽히 채우지는 못합니다. 그 차이가 두드러지게 큰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8% 내외 차이를 보여주는 모습은 여전히 인텔이 게임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는 인상을 주기 충분해 보입니다.


 

 




 








퀘존 최적화 옵션 / 추천 세팅



퀘이사존 최적화/추천 세팅은 앞서 살펴본 최고급 품질보다 성능 차이가 조금 더 크게 나타납니다. 인텔 프로세서는 여전히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보여주고, AMD 프로세서와는 여전히 격차를 두는 데 성공합니다. 이번 테스트에서 눈여겨볼 부분은 코어 수별로 나타나는 성능 차이입니다. 6 코어 6 스레드인 코어 i5-9400F와 6 코어 12 스레드인 코어 i5-10400은 8 코어 및 10 코어 프로세서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게다가 메모리 클록마저 낮아지면 성능 차가 더욱 극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죠. 코어 수에 따른 영향을 받는 건 비단 인텔만의 얘기는 아닙니다. AMD 역시 8 코어 프로세서 미만에서 성능 차가 조금씩 나타납니다. 다르게 풀어보자면, 호라이즌 제로 던이 제대로 활용하는 코어 수는 8개라는 이야기가 되겠네요.


 

 



 








성능 우선 프리셋 / Favor Performance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옵션은 성능 우선 프리셋, 즉 CPU 성능 차이를 가장 크게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앞서 보여드린 퀘이사존 추천 옵션과 마찬가지로, 6 코어 프로세서는 8 코어 프로세서보다 소폭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런 성능 격차는 APU에서 더 극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텔과 AMD 프로세서는 최상위 프로세서끼리 비교하더라도 성능 격차가 약 21 FPS 수준까지 차이 납니다. 물론 이런 성능 차는 2560 x 1440 QHD 해상도, 나아가 3840 x 2160 UHD 해상도로 올라가면서는 격차가 줄어듭니다.


앞서 진행한 테스트가 그러하듯, 메모리 속도도 꽤 큰 영향을 준다는 인상을 지우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CPU와 메모리를 오버클록 해보면 그 차이를 조금 더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요?


 

 


 








CPU / 메모리 오버클록 성능 비교



CPU 클록과 메모리 클록이 호라이즌 제로 던 게임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각 제조사 최상위 프로세서로 테스트 환경을 구성했습니다. 우선 대전제를 하나 세워야겠네요. CPU 오버클록이나 메모리 오버클록이 게임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가? 결론부터 말해보자면 차이는 크지 않은 수준입니다. 인텔을 먼저 예로 들어봅시다. CPU 클록 4.0 GHz / DDR4-3,200 상태와 CPU 클록 5.2 GHz 오버클록 / DDR4-4,400 상태를 비교하더라도 성능 차가 10% 미만입니다. 성능 격차를 극단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성능 우선 프리셋을 적용했음에도 말이죠. 물론 성능 차가 발생한다는 사실은 중요하고, 누구나 DDR4-3,200 CL14 메모리를 활용하진 않으니 실제 게임에서는 조금 더 편차가 커질 수는 있습니다. 다만, 더 높은 게임 성능을 끌어올리려고 무리한 오버클록을 시도할 필요는 없어 보이네요.


또 한 가지 눈여겨볼 부분은 CPU 클록을 4.0 GHz로 통일한 성능 비교입니다. 비교하기 쉽게 그래프상에는 노란색으로 구분해 두었습니다. 인텔과 AMD 모두 현재 판매 중인 최상위 프로세서로 똑같은 코어 클록을 맞추었는데요. 성능 차이는 1920 x 1080 FHD뿐만 아니라 2560 x 1440 QHD에서도 제법 벌어집니다. 다만, 기존 DDR4-3,200 메모리 클록으로 동일하게 테스트할 때와 달리, AMD 프로세서는 메모리 클록을 끌어 올렸을 때 성능 향상 폭이 인텔보다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성능을 조금이라도 더 끌어올리고자 한다면 메모리 클록을 높여보는 쪽이 효율적이겠네요.




 

 


 


화려한 그래픽과 괜찮은 게임성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PS4 게임, 호라이즌 제로 던이 PC로 발매한 지 어느덧 글 작성 시점으로 일주일 정도가 지났습니다.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게임인 만큼, 아쉬움을 토로하는 분도 많은 상황인데요. 게임이 갑작스럽게 꺼지는 오류나 일부 그래픽이 사라지는 버그 등은 둘째 치고, 최적화 부분에서는 마찬가지로 최근 출시한 데스 스트랜딩과 너무 대비되는 상황입니다. 여러모로 아쉬움을 남길 수밖에 없는 부분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PC로 다시 만난 호라이즌 제로 던은 저에게 여전히 재미있는 게임이었습니다. 테스트와 스크린샷 촬영을 위해 잠깐 플레이했음에도 빠져들게 되는 즐거움은 여전했죠. 물론 사람마다 게임에 대한 호불호는 명확히 나뉠 수 있습니다. 


 

 


 


프리셋에 따라서는 CPU 별 성능 차이가 제법 크게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전반적으로는 인텔 프로세서가 더 높은 프레임 레이트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메모리 오버클록이 적용되면 AMD 프로세서 역시 제법 추격해오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여전히 AMD APU는 절대적인 게임 성능 면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지만, 르누아르 APU는 이전 세대보다 게임 성능이 제법 상승했다는 점이 눈여겨볼 만한 부분입니다.


CPU 벤치마크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테스트 대조군이나 내용을 볼륨감 있게 준비하기 어려웠던 점은 끝내 아쉬움으로 남지만, 그래픽 카드 벤치마크가 충분히 달래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곧이어 등록될 호라이즌 제로 던 그래픽 카드 벤치마크도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리며, 전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퀘이사존 슈아였습니다.


 


간단 요약



■ 호라이즌 제로 던은 8 코어 프로세서까지 원만하게 지원하는 경향을 보인다.

■ 전반적으로 인텔 프로세서가 AMD 프로세서보다 더 나은 성능을 보인다.

■ 성능 우선 프리셋에서는 성능 격차가 더 크게 벌어지며, 이때 인텔과 AMD 프로세서 성능은 최대 13% 수준에 달한다.

■ AMD APU는 여전히 게임 성능 면에서 아쉽지만, 최신 르누아르 APU는 성능 하락을 비교적 잘 방어해낸 모습이다.

■ 다양한 경우의 수를 모두 충족하진 못했으나, 메모리 클록이 게임 성능에 제법 영향을 준다.

■ 인텔보다는 AMD 프로세서가 메모리 클록 영향을 조금 더 크게 받는 결과를 보였다.

■ 다만, CPU와 메모리를 모두 오버클록 하더라도 혁신적인 성능 향상을 이루지는 못한다.

■ 호라이즌 제로 던은 아직 발매 이후 패치를 진행하지 않았다(데이원 패치만 적용된 상태).

■ 그렇기에 추가적인 패치를 적용한다면 성능 양상은 바뀔 수 있다.





퀘이사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267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