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VIDIA/AMD/Intel 66종 그래픽카드 주요 스펙 및 클록 설정
게임 옵션 설정 GAME OPTION SETTINGS
테스트 옵션은 수직동기를 해제하고 최고 옵션인 높음 프리셋을 설정했습니다. DLSS 옵션은 설정하지 않았고 게임 내 FPS 제한을 최대값 400으로 해제했습니다.
* 주의! 
높은 그래픽 옵션을 주면서 게임을 원활하게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사양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일부 게임은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부족하면 옵션을 높이지 못하도록 강제로 제한을 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디아블로 4도 이와 비슷한데,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아닌 시스템 메모리 용량에 따라 옵션에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시스템 메모리가 16 GB라면 텍스처 품질 옵션을 중간 이상으로 올릴 수 없습니다. 여기에 8 GB 메모리를 추가해서 24 GB가 되어야 비로소 최고 옵션인 높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4 GB 메모리는 일반적인 구성이 아니므로, 결국 32 GB 시스템 메모리 사용자만 텍스처 품질 '높음' 옵션을 적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아직 베타이므로 정식 버전에서도 똑같이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지만, 디아블로 4를 준비한다면 시스템 메모리를 넉넉하게 준비하는 게 좋겠습니다.

해상도는 현재 가장 많은 사용자 층을 확보한 FHD(1920x1080) 그리고 QHD(2560x1440) 및 4K/UHD(3840x2160)까지 3종입니다.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GPU에 가해지는 부하 역시 비례하여 높아져 요구 사양 역시 높아지게 됩니다.
테스트 구간 TEST SECTION
테스트 구간은 캐릭터 생성 시 재생되는 컷신을 선정했습니다. 측정 구간은 실제 게임 플레이 대비 다소 부하가 크므로 실제 플레이 시에는 테스트 결과보다 더 높은 FPS가 측정될 수 있습니다.
* 아래부터는 게임 테스트 결과로 이어집니다. * 본 콘텐츠는 오픈 베타 테스트 결과이므로 정식 버전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FHD 1920x1080 


QHD 2560x1440



4K/UHD 3840x2160 


GPU/아키텍처 세대별 성능



벤치마크 종합 요약 BENCHMARK CONCLUSION 
■ DX12 API, 최대 400 FPS, HDR, 템포럴 업스케일링 및 DLSS/FSR, 21:9 지원
디아블로 4는 최신 게임답게 다이렉트X12 API를 사용하며, 다양한 기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출력 해상도는 고정한 채 내부 렌더링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는 해상도 비율 옵션이 존재하며, 템포럴 업스케일링 기술 역시 지원한다. 또한 NVIDIA DLSS 및 AMD FSR을 모두 지원하여 네이티브 렌더링을 고집하지 않는다면 FPS를 더욱 높게 확보할 수 있다. 그 외 HDR과 21:9 화면비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 디스플레이 사양에 따라 더욱 멋진 게임 화면을 만끽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한 가지 의아한 점은 FSR의 경우 본래 NVIDIA 지포스 그래픽카드에서도 적용 가능한 기술인데, 어찌된 영문인지 지포스 그래픽카드 장착 시에는 DLSS 옵션 항목만 노출된다. 그런데 재밌는 사실은 지포스 라인업이 아닌 NVIDIA TITAN V 장착 시 DLSS가 아닌 FSR 항목이 나타난다.(사실 TITAN V는 텐서 코어도 있어 DLSS를 지원하지 않는 것도 이상하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건 FSR 옵션 적용 불가 문제는 기술적인 문제가 아닌 디아블로 4의 의도적인 옵션 정책 문제로 추측된다. 따라서 정식 버전이나 차후 버전에서 변경될 소지가 있어 보인다.
■ 평균 FPS 기준, AMD 라데온 대비 NVIDIA 지포스 강세
평균 FPS 기준으로 그래픽카드 성능을 살펴보면,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이 그랬던 것처럼 디아블로 4 역시 NVIDIA 지포스 그래픽카드가 상대적으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일반적으로 RTX 4080 대비 좀 더 우세한 성능으로 평가받고 있는 RX 7900 XTX의 경우 전 해상도에 걸쳐 RTX 4080에 미치지 못하는 성능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은 RX 7900 XT 역시 마찬가지라서 평균 FPS만 보면 RTX 4070 Ti와 동급 성능을 보여준다.
이전 세대 그래픽카드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바, RX 6950 XT는 RTX 3090은 고사하고, RTX 3080 Ti도 아닌 RTX 3080을 겨우 넘는 성능으로 나타난다.
■ 라데온의 인상적인 1% Low framerate 성능
그러나 1% Low 성능에서 약간의 반전이 일어나는 데, 고해상도 영역일수록 평균 FPS 대비 1% Low 성능 방어가 라데온에서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이 가장 극단적으로 나타나는 4K/UHD 해상도 결과를 살펴보면, RX 7900 XTX의 경우 평균 FPS가 RTX 4080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1% Low 성능은 RTX 4080을 확실한 격차로 따돌린다. 단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영역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RTX 4090은 평균 FPS든 1% Low 값이든 절대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 최소 24 GB RAM이 아니면 텍스처 품질 '높음' 적용 불가? 메모리 최적화 시급
디아블로 4는 시스템 사양에 따라 메모리 점유율이 천차만별로 나타난다. 특히 VRAM의 경우 그래픽카드에 장착된 VRAM 용량에 따라 있는 대로 끌어다 쓰는 형태를 보이는 데, 그렇다고 VRAM 용량이 매우 큰 그래픽카드를 장착해도 RAM 점유율은 타 게임 대비 여전히 높다. 여기에 더해 VRAM 용량이 작은 그래픽카드 장착 시에는 시스템 메모리 점유율이 더욱 극단적으로 높아진다.(20 GB를 아득히 초과하는 수준) 게임 옵션 항목에서도 16 GB RAM 사용자라면 텍스처 품질 옵션이 '중간'으로 제한된 것으로 보아 개발사 측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디아블로 4의 전반적인 텍스처 해상도 및 에셋 품질로 미루어 짐작하건대, 이러한 메모리 점유 양상은 비정상적 수준으로 판단되며 정식 버전에서 꼭 해결되길 바란다.
■ 높음 옵션+4K(네이티브)+고주사율 게이밍을 위해서는 하이엔드 그래픽카드 필요
해당 환경 설정에서는 GPU 부하가 매우 높아 테스트 구간 기준으로 100 FPS 초과 그래픽카드는 단 4종(RTX 4090, RTX 4080, RTX 3090 Ti, RX 7900 XTX)에 불과하다. 다만 테스트 구간이 일반적인 게임플레이 대비 GPU 부하가 높다는 것을 감안해야 하고, DLSS/FSR 등 업스케일링 옵션까지 염두에 둘 수 있는 사용자라면 사양에 대해 너무 두려워 할 필요는 없다.
■ 높음 옵션+FHD(네이티브) 게이밍은 최소 GTX 1660 추천, 고주사율은 RTX 3060 이상 추천
FHD 사용자라면, 초고주사율 게이밍을 지향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고사양 그래픽카드가 필요하지 않다. 만약 높음 옵션이 아닌 중간 옵션 정도에서 60 FPS 게이밍이 목표라면 요구 사양은 더욱 낮아진다. 본 벤치마크에서는 높음 옵션만 한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했기 때문에 정확한 FPS 가이드를 제시할 순 없으나, 중간 옵션에서 블리자드가 제시한 RX 470의 경우 높음 옵션에서 45.3 FPS를 기록했기에 어느 정도 공식 사양에 대한 신뢰성은 있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높음 옵션이라면 최소 GTX 1660 이상의 그래픽카드가 추천되며, 여기에 고주사율 게이밍을 원한다면 RTX 3060/RX 6600 XT 이상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
※ 참고: 디아블로 4 패치 노트 내용 업데이트(링크) 
▲ 얼리 액세스 베타 이후 시작될 오픈 베타에서는 16 GB RAM에서 높음 텍스처 옵션 설정 불가 문제를 수정했다고 한다
* 본 콘텐츠는 오픈 베타 테스트 결과이므로 정식 버전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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