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높음 프리셋과 추천 최적화 옵션의 인 게임 화면 비교입니다. 유심히 살펴보면 낮춘 옵션들에 대한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림자와 거리가 떨어진 오브젝트가 열화되었으며, 흩날리는 종이가 사라졌습니다. 캐릭터 털 품질도 약간 거칠어졌네요. 하지만 눈을 크게 뜨고 비교하지 않는 이상 전체적인 품질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해상도는 현재 가장 많은 사용자 층을 확보한 FHD(1920x1080), 그리고 QHD(2560x1440) 및 4K/UHD(3840x2160)까지 3종입니다.
* 아래부터는 게임 테스트 결과로 이어집니다.
FHD 1920x1080




QHD 2560x1440




4K/UHD 3840x2160




RTX 40 시리즈 DLSS 3 성능 RTX 40 SERIES DLSS 3 PERFORMANCE




GPU 아키텍처 세대별 성능 GPU GENERATION PERFORMANCE




벤치마크 종합 요약 BENCHMARK CONCLUSION

■ 높은 그래픽카드 요구 사양, 그래픽 메모리가 중요하다
그래픽카드 요구 사양이 상당히 높다. 업스케일링을 켜지 않은 매우 높음 프리셋 기준으로 FHD 해상도에서는 현세대 메인스트림인 RTX 4060 급 이상이, QHD는 퍼포먼스 등급 이상, 대망의 4K는 하이엔드나 플래그십 모델이 필요하다. 유심히 살펴보면 한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는데, 바로 그래픽카드 메모리에 따른 성능이다. 세대별 성능표에서 확실히 알 수 있는데, 등급과 함께 그래픽 메모리 용량이 늘어날 때마다 마치 벽을 넘은것 처럼 성능이 급격하게 올라간다.
극단적인 예로 라데온 RX 6700 XT를 꼽을 수 있다. RX 6600 XT와 RX 6700 XT는 최신 퀘이사존 벤치마크에서 평균 20~30% 정도 격차가 있었는데, 여기서는 두 배 가까운 차이를 보여준다. 또 다른 좋은 예로는 지포스 RTX 4060 Ti가 있다. RTX 4060 Ti는 같은 스펙으로 그래픽 메모리 용량만 8GB와 16GB로 다른 제품이 있는데, 성능 차이가 없다는 통념과 달리, RTX 4060 Ti 16GB 모델의 성능이 더 높다.
■ FHD 해상도조차 그래픽 메모리 8GB는 부족하다
테스트 결과로 알 수 있는 라쳇 &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가 필요로 하는 그래픽 메모리 요구량은 10GB를 넘는다. 일반적으로는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그래픽 메모리 요구량이 늘어나는데, 이 게임은 FHD 해상도조차 그래픽 메모리에 굉장히 민감하다.
해상도가 높아지고 레이트레이싱 옵션을 활성화하면 이런 특징이 더 두드러진다. RTX 3060 12GB 모델이 4K 레이트레이싱 환경에서 상위 그래픽카드보다 높은 성능이 측정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스펙에 비해 메모리 용량이 큰 RTX 4060 Ti 16GB와 Arc A770 16GB 모델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 라데온은 레이트레이싱 활성화 불가능(8월 2일 기준)
콘텐츠 등록일인 8월 2일 기준으로 라데온 그래픽카드는 레이트레이싱 옵션을 활성화할 수 없다. 글을 쓰고 있는 도중 공개된 '23.10.23.03 for Ratchet & Clank: Rift Apart' 버전 드라이버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처음 공개된 권장 사양표에는 분명 라데온 그래픽카드도 레이트레이싱 항목에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영원히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이다.
실제로 AMD 드라이버에 레이트레이싱 항목이 있으므로 가까운 시일 내에 라데온 그래픽카드에서도 레이트레이싱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엄연히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는 AMD 그래픽카드에서 옵션을 활성화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쉽다.
■ 확실한 가치를 증명한 DLSS 3
지포스 40 시리즈에서만 지원하는 프레임 생성 기술인 DLSS 3의 성능 향상이 크다. 디아블로 4에서 있었던 성능 하락 이슈 없이 정직하게 성능이 향상된다. 하위 그래픽카드에 DLSS 3를 켜면 그렇지 않은 상위 그래픽카드에 버금가는 성능이 측정된다. 지포스 40 시리즈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DLSS 3 옵션을 켜자.
■ 수상함
수상할 정도로 잘 뽑힌 리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