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Flower, HDD 30일 연속 부하 테스트

슈퍼플라워 하드킬 이슈, 30일 연속 테스트 진행

QM달려
339 4802 2020.08.19 11:54



SuperFlower, 파워서플라이 HDD 오류 이슈


안녕하세요. QM달려입니다.


오류(誤謬)란 단어는 모두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잘못, 실수를 통칭하며, PC 컴포넌트로 보면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착오로 인해 오작동 원인이 되는 현상을 뜻하는데요. 이러한 오류는 발생하지 않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는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기기가 마찬가지입니다. 안정적으로 사용되면 문제가 없지만, 오류가 발생하면 제품 고장으로 이어지기에 안전한 사용을 위해 오류를 잡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퀘이사존 섀도우라비리스 회원 이미지 발췌


PC 컴포넌트에서 오류 하면 블루스크린(일명 : 블스)와 읒증이 먼저 떠오릅니다. 소비자에게 네이밍이 붙으며 주홍글씨처럼 꼬리표가 붙어 다니게 됩니다. 결국 브랜드 입장에서 이러한 오류는 치명적일 수밖에 없는데요. 파워서플라이 브랜드 중 SuperFlower(슈퍼플라워)도 지난 2018년 8월, SATA 저장장치 오류 이슈가 발생하며 국내 커뮤니티를 들썩이게 만드는 일이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일부 특정 제품에서 발생한 이 현상으로 SuperFlower는 품질 보증 정책까지 바꾸며 불난 소비자 마음을 돌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 파워로 인한 HDD/SSD 손상이 의심될 시 HDD/SSD 무상 서비스가 불가능한 경우 동일 제품 또는 동일 용량 제품으로 보상

* 500P12A, 600P12A, 500P12A(M), 600P12A(M), 550P12SP, 650P12SP SATA 관련 보증 기간을 기존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고 위 보상 정책 동일 제공(기존에 해당 건으로 서비스 이력이 확인되는 고객에게는 본사로 개별 연락 시 소정의 상품권 지급)


하지만, 파워서플라이는 PC 핵심 부품으로 문제가 발생했다는 소식은 일파만파 퍼지게 되는데요. 파워가 정상적으로 A/S 처리가 된다고 하더라도, 고장 난 저장장치 데이터 복구 시 값비싼 처리 비용, AS 접수에 따른 시간 소요 및 사용 불가 등 불만은 높을수 밖에 없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믿고 산 제품에서 특성 이슈가 발생했다면 소비자는 정말 화가 날 수밖에 없죠. 결국 SuperFlower 브랜드에 대한 의구심, 불신으로 퍼지며 현재는 꼬리표처럼 붙어버렸습니다.




▲ 퀘이사 칼럼에 남겨주신 회원분들의 댓글 내용 일부 발췌


퀘이사 칼럼이나 포럼 댓글을 보면 SuperFlower 브랜드에 대한 평가가 예전보다 좋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신뢰성에 대한 의구심을 가진 댓글을 볼 수 있죠. 결국, 한가지 오류 '하드킬 이슈'는 탄탄대로를 걸어오던 SuperFlower에게 앞길을 막는 큰 장벽이 되었습니다. A/S 접수건, 접수율을 공개한다고 하더라도 화가 난 소비자 마음을 돌리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매번 파워 칼럼을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인증, 케이블, 디자인, A/S 기간도 아닌 파워서플라이에 기본인 안정성입니다.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은 제품은 100km 이상으로 주행 중인 자동차에 브레이크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렇듯 안정성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SuperFlower는 현재 생산, 유통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이러한 문제가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불안감이 들 수밖에 없죠. 소비자가 궁금증, 의구심을 해결하기 위해 제품을 구매, 테스트하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결해드리기 위해 SuperFlower 하드킬 검증을 진행해봤습니다. 해당 콘텐츠로 SuperFlower 파워가 완벽하다! 안전하다! 라고 100%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최소한 SSD + HDD 시스템 조합에서 문제가 없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콘텐츠이니 가볍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문제없이 구동되는 것이 정상 범주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 구입 내역서(2020년 6월 24일 수요일)


제품 구매는 퀘이사존 사무실(금천구 가산동)에서 가까운 컴XX(누구나 아는 그곳)을 통해 샀으며, 파워 3개와 HDD 3개, 지불한 금액은 총 439,340원입니다.





테스트는 총 3개의 플랫폼에 SSD(OS 용) + HDD 조합으로 구성 후 HDD에 일정 데이터양을 쓰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SuperFlower에서 단종된 제품도 있다 보니, 판매량이 높은 제품 중 하나를 선택했는데요. 모델명은 SuperFlower SF-650F14MT LEADEX SILVER 파워가 되겠습니다. 2015년에 출시된 모델이죠. 또한, 1개만 테스트하기에는 표본이 적을 거라 판단하여 3개로 늘렸습니다. 여기에 하드킬 이슈이니 HDD도 필요하겠죠. 웨스턴디지털, 도시바, 시게이트 브랜드 1TB HDD를 각 1개씩 구매하여 시스템을 완성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파워서플라이 시리얼 번호는 위에 첨부된 이미지와 같으며, 테스트 플랫폼은 INTEL 플랫폼 1대, AMD 플랫폼 2대로 구성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 정보




테스트 플랫폼 정보는 위와 같으며, 퀘이사존이 보유한 제품으로 구성했습니다. CPU, 마더보드, VGA, HDD만 차이가 있으며, 나머지 컴포넌트는 모두 동일하게 세팅했습니다.



특별 후원사 협찬



마더보드 : ASRock B450M PRO4 에즈윈

케이스 : darkFlash DLM22 RGB 강화유리 (블랙)




HDD 내구성 테스트


내구성 테스트는 Anvil's Storage Utilities 1.1.0에서 제공하는 Endurance Test(MD5 test)를 사용하였습니다. 세팅값은 위 이미지와 같이 Min GiB Free : 24 / Max # of files to create : 10,000 / Loops : 69로 설정했습니다. (HDD 기준 약 2TB 쓰기 진행)


HDD 쓰기 속도 및 시스템 차이로 인한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하루에 약 2TB씩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테스트 종료에 상관없이 시스템은 항시 구동됐습니다.


 

▲ WD BLUE 1TB WD10EZEX 쓰기 결과값 예시


30일간 테스트 측정된 값을 정리해봤습니다. 하루에 약 2TB, 한 달간 약 62TB 내외 데이터를 쓴 것으로 확인되는데요. 1TB HDD를 고려하면 짧은 기간 동안 많은 데이터를 썼다고 할 수 있습니다. SuperFlower 하드킬 검증과 더불어 HDD 쓰기 수명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네요.


플랫폼 및 저장매체에 따라 테스트 시간에 차이가 있었지만, 하루에 2TB 데이터를 쓰는 데는 큰 지장이 없었습니다.


>Seagate BarraCuda 7200/64M (ST1000DM010, 1TB) 테스트 결과<

>Toshiba P300 7200/64M (HDWD110, 1TB) 테스트 결과<

>Western Digital WD BLUE 7200/64M (WD10EZEX, 1TB) 테스트 결과<





마치며


하드킬 테스트를 30일간 진행했습니다. 시게이트, 도시바, 웨스턴디지털 1TB HDD 기준, 데이터를 하루에 약 2TB씩 한 달간 약 62TB를 쓰면서 문제는 없었습니다. 최근 조립 PC 시장을 보면 SSD 1개 + HDD 1개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LEADEX SILVER로 시스템을 구성하기에 큰 무리는 없다고 할 수 있겠네요.


PC를 사면 보통 3년 이상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기에 테스트 기간인 30일은 상당히 짧아 보일 수 있습니다. 30일간 테스트를 진행하고, 취합한 결과에서 보듯이 62TB 데이터를 쓰는 동안에는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문제점을 발견하기보다는 없어야 하는 것이 정상인데, 다소 괴리감을 느끼게 한 테스트였습니다. 해당 결과만을 가지고 100% 문제없다! 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모든 변수를 담아낼 수 없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1TB HDD를 대상으로 매일 2TB 데이터를 쓰고, 30일간 약 62TB 데이터를 사용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일정 부분 궁금증, 의구심은 해소가 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퀘이사존 회원분들이 남겨주셨던 다중 HDD 연결 상태에서 테스트도 진행해 볼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파워를 믿고 사용하는 소비자가 걱정 없도록 SuperFlower에서는 끊임없는 노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QM달려였습니다.





댓글: 339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