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에 1케이블, 1커넥터를 권장하는 시소닉, 그 이유는?

소비전력 225W 이상 그래픽카드에 1케이블, 1커넥터를 권장하는 시소닉

QM달려
115 9128 2020.11.16 16:44



안녕하세요. QM달려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19로 인해 각종 IT 행사들이 취소되었습니다. 매년 5월 말~6월 초 열리던 COMPUTEX도 유례없는 취소가 결정되었죠. 일부 브랜드는 온라인으로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지만, PC 마니아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제품은 만나보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지난 9월 16일, 게이머들이 기다려온 차세대 엔비디아 그래픽카드가 공개되며 침체되었던 PC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암페어 아키텍처 기반 최초의 그래픽카드, RTX 3080이 그 주인공이죠. 그리고 한주 뒤엔 RTX 3090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RTX 3080은 RTX 2080과 같은 $699(MSRP)지만, 성능이 2배 높기에 폭발적인 관심을 이끌어냈습니다. 출시 초기에는 구매하기가 너무나도 어려워 소비자들의 불만이 쏟아져 나왔죠. 어느덧 출시된 지 2달이 지나가면서 점차 안정화되어가고 있습니다.


RTX 30 시리즈 출시와 더불어 호황을 누리고 있는 컴포넌트는 바로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이전 세대보다 높아진 성능,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그리고 권장 파워 용량이 약 100W씩 상승하게 되었죠. 이에 따라 기존 700W 이하 제품을 사용했던 게이머들은 800W~1000W 이상 용량, 고성능 파워를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비트코인 사태 이후 일부 모델이 품절될 만큼 그 인기는 상당히 뜨겁다고 할 수 있는데요. GOLD, PLATINUM 가격이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230V EU Standard 인증 제품이 강세였던 국내 파워 시장 판도에 변화가 나타난 점은 주목할만합니다.






소비 전력 225W 이상 그래픽카드에 1케이블, 1커넥터 연결을 권장하는 시소닉

Y자 케이블 연결이 아닌 개별 케이블 연결을 권장하는 시소닉, 그 이유는 무엇일까?


RTX 30 시리즈 등장과 더불어 주목받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그래픽카드 케이블 연결인데요. RTX 3080, 3090 파운더스 에디션의 경우 8핀 2개를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에 브랜드 자체 모델의 경우 8핀 케이블을 3개까지 요구하는 제품들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TGP도 320W, 350W로 높아져 케이블 연결 방법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 파워서플라이 1티어 브랜드로 꼽히는 시소닉은 대표 제품인 FOCUS 시리즈를 국내 시장에 선보일 때부터 고성능 그래픽카드(소비전력 225W 이상) 사용 시 꾸준한 성능과 안전을 위해 1케이블, 1커넥터 사용을 권장해오고 있습니다. 즉, RTX 2080 이상 급 그래픽카드에서는 이러한 방식을 따르는 게 좋다는 뜻인데요. 이에 대해 소비자들은 Y자 브리지 케이블 형태로 판매 중인 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하는데, 굳이 이러한 형태로 장착하면 불편하고 선정리가 깔끔하지 않다는 의견들도 종종 만나볼 수 있습니다. 충분히 공감되는 내용이죠. 이러한 소비자 의견에도 불구하고 시소닉은 계속 안내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떠한 차이가 있길래 시소닉은 지속해서 케이블 연결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파워서플라이



테스트에 활용된 파워는 시소닉 FOCUS GOLD GX-850 Full Modular입니다. 시소닉 베스트 모델 중 하나로 80PLUS GOLD 인증을 받은 하이엔드 등급 제품입니다. 최대 90% 이상 효율을 보장하며, 더블 레이어 PCB와 DC to DC 설계를 통해 +12V 출력을 약 99%까지 높였습니다. 12V 이외에도 5V, 3.3V 라인에서도 안정적인 출력을 제공합니다. 표준 ATX 사이즈(140×150×86mm)로 케이스 장착 시 간섭 없이 장착을 할 수 있으며, GOLD 인증에 걸맞은 풀 모듈러 디자인에 플랫 케이블 구성으로 선정리 편의성도 우수합니다.


여기에 자체 개발한 팬 컨트롤 기술인 S3FC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부하량이 30% 미만인 상태에서는 팬이 작동하지 않는 팬리스 모드로 사용할 수 있으며, 팬리스 모드를 선호하지 않는 사용자를 위해 후면에 기능을 OFF 할 수 있는 버튼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PWDIS(SATA 3.3) 케이블을 제공하여 WD EasyStore에 탑재된 HDD를 적출하고 사용할 경우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까지 갖췄습니다. 


>시소닉 FOCUS GOLD GX WHITE Full Modular 시리즈 칼럼 바로 가기<






PCI-Express 라이저 카드와 확장 보드로 그래픽카드 소비전력을 측정하는 PCAT(왼쪽)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을 측정할 수 있는 WATTMAN HPM-100A(오른쪽)


NVIDIA PCAT 소개 리포트 보러 가기






최고의 게임 성능 구현을 위해 벤치마크 시스템 역시 CPU 병목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시스템에 최대 부하를 줄 수 있도록 4K/UHD 해상도로 부하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 벤치마크 테스트에 적용된 게임 옵션

파워 용량에 따른 전력 소비량, 12V 출력 차이 테스트는 CPU, GPU 부하량이 높은 배틀필드 V 최고 옵션으로 설정 후 30분 동안 진행했으며, 부하 테스트의 경우 60분 동안 진행했습니다. (시스템 사양, OS 세팅, 드라이버 등 다양한 변수가 있을 수 있기에 참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케이블 연결 방식에 따른 RTX 3080 전력 및 전압 차이




첫 번째는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HPM-100A) 비교입니다. 엔비디아는 인텔 i9-10900K 프로세서 기준, RTX 3080 그래픽카드 사용 시 750W 파워서플라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부하 테스트를 인텔 플랫폼으로 진행해왔지만, 이번에는 Zen 3 아키텍처를 적용한 라이젠 5900X 프로세서 시스템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래픽카드에 따른 성능 차이가 아닌 케이블 연결에 따른 차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대중적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브리지(Y자) 방식과 개별 연결 방식에서 평균 전력 소비는 479.4W로 동일하게 측정되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최대-최소 전력 소비 편차가 1케이블, 1커넥터 방식이 적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엔 그래픽카드 소비전력(NVIDIA PCAT) 차이를 확인해 봤습니다. 엔비디아는 RTX 30 시리즈부터 TDP가 아닌 TGP로 전력 소모 표기를 변경했습니다. 여기서 TGP는 Total Graphics Power로 그래픽카드 전체 소비전력을 뜻하는데요. RTX 3080 FE는 TGP가 320W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3080 EX Gamer WHITE OC 10GB 그래픽카드의 부스트 클록은 래퍼런스 클록에서 2.6% OC된 1,755 MHz이며, 메모리 클록은 19,000 MHz로 동일합니다. 


브리지(Y자) 연결 시 평균 316.0W로 측정되었으며, 1케이블, 1커넥터 연결 방식에서는 평균 321.9W로 측정되었습니다. 여기서 봐야 할 부분은 바로 최소와 최대 소비 전력 차이입니다. 1케이블, 2커넥터는 최대-최소가 약 163.9W였지만, 1케이블, 1커넥터는 최대-최소가 약 142.4W로 측정되었습니다. 연결 방식에 따라 약 21.5W 전력 소비 편차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은 NVIDIA PCAT로 측정한 12V 출력입니다. PCAT를 0.1초 단위로 저장된 12V 전압 데이터를 차트에 반영했습니다. 브리지(Y자) 연결에서 전압 차이는 ±0.16V였으며, 1케이블, 1커넥터 조건에서는 ±0.096V 전압 차이가 확인되었으며, 연결 방식에 따른 차이는 약 0.064V였습니다. ±0.07V 내외로 오차범위라고 볼 수 있지만, 12V 출력 변동폭은 확실히 1케이블, 1커넥터 방식으로 연결했을 때 안정적인 전압을 보여준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픽카드 8핀 연결 방식에 따른 온도 변화

225W 이상 그래픽카드 사용 시 8핀(6+2핀) 커넥터를 브리지 형태가 아닌 1케이블, 1커넥터 형태로 장착하는 것을 시소닉은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12V 전압을 많이 사용하는 그래픽카드 특성에 맞게 안정적인 효율과 출력을 위해 이러한 내용을 명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효율과 출력은 발열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에 연결 방식에 따른 온도 차이도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래픽카드 전원 공급에 필요한 6+2핀 포트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그래픽카드 PCB와 파워 케이블 커넥터 스펙 정보이며, 작동 온도가 -40℃에서 105℃까지 보장한다고 명시되었습니다. 또한, 파워서플라이 케이블의 경우 일반적으로 80℃ 제품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열화상 카메라로 파워서플라이 모듈러 포트와 그래픽카드 포트를 찍은 사진입니다. 앞선 전력 소비량, 전압 테스트와 달리 온도 변화는 60분 구동 후 측정한 온도(최댓값)입니다.


그래픽카드에 연결된 포트와 케이블은 1℃ 내외로 큰 차이는 없었지만, 파워서플라이 모듈러 포트에서는 큰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최대 온도 차이가 약 28℃로 확인되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구조 특성상 온도에 민감합니다. 장시간 부하가 지속되면 파워서플라이 출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내구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렇기에 시소닉은 사용자들의 파워뿐만 아니라 시스템 전반에 원활한 사용을 위해 1케이블, 1커넥터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테스트 최종 요약


■ 1케이블, 1커넥터 권장하는 이유는 바로 온도였다.

PC 핵심 부품인 CPU와 GPU 쿨링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온도는 부품 수명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이는 모든 전자기기들이 마찬가지입니다. 고온으로 인해 가장 쉽게 목격할 수 있는 현상은 바로 스로틀링입니다. 핵심 부품 과열 방지를 위해 일시적으로 성능을 다운시켜, 발열을 해소하는데 그 목적이 있죠. 결국 제대로 된 PC 성능 구현이 불가능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값비싼 부품 수명, 내구성 확보를 위해 게이머 및 하드웨어 마니아들은 더 온도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달리 그래픽카드 케이블 연결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대부분 PCI-E 6+2핀 케이블이 브리지(Y자) 형태로 제공되기에, 그냥 연결하여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등장하며 TDP or TGP 값이 상승하며 기존 케이블 연결 방식에 변화가 필요해졌습니다. 그중 시소닉은 제품 DB에 225W 이상 전력이 필요한 그래픽카드 사용 시 1케이블, 1커넥터 연결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라이젠 5900X와 RTX 3080 그래픽카드 시스템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그 이유는 바로 온도였습니다. 부하 테스트가 약 1시간으로 제한되었지만, 온도 차이를 크게 보여줬죠. 하이엔드 마니아들은 1~2℃ 온도라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상당히 인상적인 결과였습니다. 오픈프레임 환경에서 테스트 한 결과이기에, 미들타워나 미니타워 케이스에 RTX 3080을 연결하고, 장시간 게임이나 작업을 진행한다면 이보다 더 큰 온도 차이를 보여줄 것입니다.


온도는 앞서 설명했듯 모든 전자기기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RTX 3080 이상 그래픽카드를 사용 중이시거나 구매를 고려 중이시라면 1케이블, 1커넥터 형태로 꼭 연결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그래픽카드 12V 전압 변동폭을 줄이고 싶다면 1케이블, 1커넥터를 사용하라

온도뿐만 아니라 12V 라인을 사용하는 그래픽카드(PCI-E 6+2핀)를 위해 안정적인 12V 전압은 중요합니다. 12V 최소 전압과 최대 격차가 적을수록 좋죠. 보다 안정적인 전압 출력을 위해 Bronze보다는 GOLD 파워를, GOLD 파워보다는 PLATINUM 파워를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테스트 결과를 보면 1케이블 1커넥터, 즉 독립된 12V 케이블 연결 방식은 0.096V로 약 ±0.1V 이내의 안정적인 출력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1케이블 2커넥터, 일반 사용자들이 많이 연결하는 브리지(Y자) 연결에서는 전압 차이가 약 0.16V로 나타났으며, 연결 방식에 따른 차이는 약 0.064V였습니다. 방식에 따른 차이가 ±0.1V 이내 오차범위로 볼 수 있지만, 12V 전압 변동 폭은 적을수록 좋기에 시소닉이 안내하는 1케이블, 1커넥터 연결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 115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