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레임편차 및 자잘한 끊김을 생각한다면 'DX11 향상'을 테스트한 그래픽 카드 대부분에서 DX11 향상이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특히 프레임타임과 베리언스 분석으로 본 프레임편차 측면에서 유리한 경향을 보입니다. 이는 게임 중 자잘한 끊김 문제인 스터터링 측면에서 약간이지만 더 좋은 경험을 기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기존 DX11에 비해 엄청나게 큰 성능 차이를 보여주지는 않습니다만, 애초에 DX11 내에서 세세한 개선이라는 태생적인 한계를 생각해본다면 충분히 훌륭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부 라데온 그래픽 카드에서는 DX12 설정이 더 좋은 평균 FPS를 보였으나 프레임타임 및 베리언스 분석에서 보이는 편차 문제를 생각하면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해당 테스트는 격렬한 교전 상황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테이고 맵에서 자동차를 타고 총을 쏘는 장면과 연막탄 한 가운데를 통과하는 장면 등이 포함된 구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스터터링 분석 시 측정 오차에 민감할 수 있는 부분에서도 최대한 신뢰도 있는 결과를 얻고자 5번 반복하여 측정한 후 최상과 최악을 제외한 3개의 결과를 집계하여 그래프를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베리언스 그래프는 그 특성상 측정 오차가 더 크게 나올 수 있기에 집계한 3개의 결과를 모두 보여드립니다.
다만 하나의 리플레이로 테스트한 결과이며, 배틀그라운드 특성상 맵이나 상황이 달라지면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는 점은 유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 GTX 10 시리즈 사용자는 직접 비교해보는 편이 좋겠습니다 테스트한 그래픽 카드 대부분 DX11 향상을 선택하여 손해 보는 부분이 없거나 그보다 이득이 더 커 보이는 결과가 나왔습니다만, GTX 10 시리즈는 예외입니다. 평균 FPS나 1% 하위 프레임레이트, 프레임타임을 봐선 기존 DX11 설정이 더 나아 보입니다. 베리언스 분석에서는 다른 그래픽 카드처럼 DX11 향상이 유리한 경향을 보였습니다만, 프레임레이트 및 프레임타임과 서로 상충하는 양상을 보여 어느 한쪽이 좋다고 확답하기 곤란한 결과입니다.
이렇게 상충하는 결과가 나오는 경우엔 자신의 환경에서 어떻게 체감되는지 직접 비교해보고 결정함이 최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GTX 10 시리즈로 배틀그라운드를 즐기는 분은 자신의 환경에서 DX11 향상이 기존 DX11 설정보다 나은지 직접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 DX12 최적화 미흡은 아쉬워 DX12 설정은 테스트한 그래픽 카드 대부분에서 가장 성능이 떨어지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일부 라데온 그래픽 카드에서는 DX12 설정이 가장 좋은 평균 FPS를 보였으나 프레임타임 및 베리언스 분석에서 보이는 편차 문제를 생각하면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뿐만 아니라 자잘한 버그도 겪었습니다. 전체화면 설정인데 창모드로 실행된다던가, 마우스 커서가 보이는 위치와 실제 클릭 되는 위치가 다르다던가, 테스트 변인 통제를 위해 항상 수직동기화를 끈 설정만을 쓰는데 DX12에서만 켜진 상태로 실행되는 등 오직 DX12 설정에서만 자잘한 문제를 겪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창 모드로 전환 후 다시 전체화면 모드로 전환해야 정상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테스트한 그래픽 카드의 종류, 즉 지포스나 라데온, 또는 그래픽 카드 세대와 관계없이 모든 제품에서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문제를 겪었습니다. 사실 로스트아크가 DX11 지원을 추가한 직후에도 비슷한 버그가 있었음을 생각하면 새로운 API를 지원하는 초기에 생길 수 있는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로스트아크는 DX11 지원 추가 이후 몇 주간의 업데이트로 해당 문제 대부분을 해결했지만, 배틀그라운드의 DX12 설정은 아직도 문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아직 배틀그라운드에서 DX12 설정을 본격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봐야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