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포스에서 프리싱크를? NVIDIA G-SYNC Compatible를 알아보자!

퀘이사존 QM두파
91 63700 2019.01.23 21:30

 

 

NVIDIA G-SYNC Compatible

지포스 그래픽카드에서 프리싱크를 쓰자!

 

 

안녕하세요. 퀘이사존 두파입니다.

 

NVIDIA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은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소비자 가전 박람회, CES 2019에서 그들의 메인스트림 격에 해당하는 차세대 그래픽카드 GeForce RTX 2060을 발표했습니다. 적당한 가격과 성능으로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림과 동시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주류' 그래픽카드인 만큼 비싼 값으로 쉽게 구매하지 못했던 상위 그래픽카드와는 달리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NVIDIA가 자랑하는 실시간 광선 추적(Ray Tracing)과 DLSS 등의 새로운 기술을 맛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GeForce RTX 2060 공개와 동시에 퀘이사존은 공식 벤치마크 및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여러분께 인사를 드리기도 했습니다.

 

 

퀘이사존, 지포스 RTX 2060 20종 게임 벤치마크 보러 가기

퀘이사존 지포스 RTX 2060 라이브 스트리밍 보러 가기

 

 

그런데 말입니다. NVIDIA는 이번 행사에서 GeForce RTX 2060 그래픽카드만 공개한 것이 아닙니다. 온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 만큼, 하드웨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흥분할만한, 하드웨어 커뮤니티가 떠들썩하게 될 만한 발표가 있었죠. 그것은 바로...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에서 G-SYN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정말이요?

 

그 비싼 G-SYNC 기술을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 모니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에서도 NVIDIA G-SYNC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VESA의 어댑티브 싱크는 AMD 라데온 프리싱크(AMD Radoen FreeSync)와 NVIDIA G-SYNC의 기반이 되는 가변 주사율 기술로 게임을 할 때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과 모니터가 보여주는 주사율이 서로 어긋나 발생하는 찢어짐(테어링, Tearing)이나 수직 동기화 사용으로 인해 게임 프레임이 급강하 하면서 발생하는 간헐적인 끊김(스터터링, Stuttering)을 방지해줍니다. 게임을 즐겨하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죠.

 

 

 

 

 

 

지금까지 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하려면 G-SYNC 모니터를 구매해야 했습니다. NVIDIA의 G-SYNC 기술은 G-SYNC를 위한 별도의 G-SYNC 모듈이 탑재되고, NVIDIA에 라이선스 비용을 지급함과 동시에 엄격한 통과 기준을 만족해야 했으므로 비싼 값을 지급함은 물론 아주 적은 종류의 모니터만 출시되었는데요. 반면에 AMD 라데온 프리싱크 기술은 비디오 전자공학 표준위원회, VESA가 규정한 어댑티브 싱크를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개량한 것으로 별도의 라이선스 비용이 들지 않고 누구에게나 기술이 공개되어 있어 저렴한 가격과 동시에 수많은 제조사에서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NVDIA G-SYNC는 하드웨어 방식, AMD 라데온 프리싱크는 소프트웨어 방식의 가변 주사율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VIDIA G-SYNC와 AMD 라데온 프리싱크가 가진 장단점은 뚜렷합니다. NVIDIA G-SYNC는 뛰어난 게임 성능을 제공하는 지포스 그래픽카드와 NVIDIA가 보증하는 최고의 게임 경험을 만끽할 수 있는 대신 별도의 칩세트가 탑재되기 때문에 가격이 비쌉니다. AMD 라데온 프리싱크는 저렴한 가격으로 가변 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는 반면에 모니터 제조사의 기술력에 따라 라데온 프리싱크 품질이 좌우되며, AMD가 모니터의 품질을 책임지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NVIDIA G-SYNC는 엄격한 기준을 통해 게임 경험에 집중을, AMD 라데온 프리싱크는 열린 기술을 통해 대중화에 집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당연히 가격이 저렴한 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가 우세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격 비교 사이트만 보더라도 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의 개수는 650개, NVIDIA G-SYNC 모니터의 개수는 38개로 압도적인 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을 때 NVIDIA는 G-SYNC 기술 개발에 더 많은 공을 들였고, G-SYNC Ultimate(과거 G-SYNC HDR)이라는 더 고급 기술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자신만의 방식을 계속 고집한 것은 아닙니다. G-SYNC의 대중화를 위해 NVIDIA도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를 통해 가변 주사율 기술(가변 화면 재생 빈도, VRR, Variable Refresh Rate)을 지원하기로 한 것이죠. 참고로 앞서 언급한 것처럼 AMD 라데온 프리싱크는 가변 주사율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말은 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에서 G-SYNC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어쩌면 NVIDIA는 G-SYNC 기술을 고급화하는 동시에 가변 주사율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는 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의 대중화를 기다렸을지도 모릅니다.

 

 

 

이번 NVIDIA G-SYNC Compatible 기획 기사는 그 양이 방대해 여러가지 분류로 글을 구분하였습니다. 글 순서는 아래와 같으며, 글 전체를 흐름에 따라 읽으셔도 좋지만,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검색(Ctrl + F)해 찾아보셔도 좋습니다.

 

 1. G-SYNC Compatible의 시작 

 2. 테어링과 스터터링의 이해 

 3.가변 주사율 기술의 등장 

 4. NVIDIA G-SYNC 

 5. G-SYNC Compatible 사용 방법 

 6. G-SYNC Compatible 설정 방법 

 7. G-SYNC Compatible 적용 여부 확인 

 8.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 방안 

 9. G-SYNC 성능 비교 

 10. 멀티 모니터 호환 

 11. 퀘이사존 G-SYNC Compatible 확인 

 

 

 

 

 


 1. NVIDIA G-SYNC Compatible의 시작 

 

NVIDIA G-SYNC Compatible(G-SYNC 호환)은 가변 주사율 기술(가변 화면 재생 빈도, VRR, Variable Refresh Rate)에 기반을 두고 있어 AMD 라데온 프리싱크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G-SYNC 모니터에 대해 엄격한 품질 기준이라는 조건을 내세우는 것처럼 G-SYNC Compatible 역시 NVIDIA 자체적으로 최고의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품질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400개 모니터 샘플 중 겨우 12개 모니터만이 이 기준을 통과할만큼 말이죠.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모니터 제조사의 기술이 낮거나 여러 가지 호환 문제로 인해 화면이 반짝이거나 깜박이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다 보면 게임에 제대로 집중을 할 수 없겠죠. 그래서 NVIDIA는 400개의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를 대상으로 최고의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모니터 12개를 선별해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했습니다. NVIDIA의 엄격한 품질 검증을 마친 12개의 모니터는 화면이 반짝이거나 깜박이지 않으며, G-SYNC 모듈이 사용된 G-SYNC 모니터만큼은 아니더라도 이에 버금가는 게임 경험을 선사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NVIDIA가 어댑티브 싱크를 지원한다고 해서 프리싱크 모니터에서 G-SYNC를 사용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막상 보니 이에 대응하는 모니터가 12개 밖에 없네?"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 있는 12개의 모니터는 NVIDIA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되는 모니터일 뿐이지 다른 프리싱크 모니터에서 G-SYNC 기술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프리싱크 모니터(가변 주사율 기술 기반의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라고 하더라도 NVIDIA 제어판에서 G-SYNC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이어지는 내용을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테어링과 스터터링의 이해 


 

 

 

테어링(Tearing) 

 

게임을 하다 보면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현상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은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Frame)이 모니터가 보여줄 수 있는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보다 높거나 낮을 때 발생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모니터는 매시간 일정하게 정해진 주사율로 화면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60Hz 주사율의 모니터는 1초에 60장의 화면을 표시하죠. 하지만 그래픽카드는 실시간으로 게임 속의 장면을 렌더링해야 하므로 그래픽카드의 성능, 즉 프레임은 계속해서 바뀔 수밖에 없습니다. 렌더링 요소가 적으면 프레임이 높게 나오고, 렌더링 요소가 많으면 프레임이 낮아집니다.

 

이처럼 계속해서 바뀌는 그래픽카드 프레임과 달리 모니터의 주사율은 항상 고정되어 있습니다. 모니터가 일정한 간격으로 화면을 표시할 때 그래픽카드는 이전 프레임을 표시하거나 다음 프레임을 표시하고 있죠. 이러한 과정에서 그래픽카드가 보여주는 화면과 모니터가 표시하는 화면이 동기화되지 않고 어긋나 결국 테어링이 발생하게 됩니다.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테어링은 화면이 빠르게 움직이는 FPS나 AOS 등의 장르에서 더욱더 잘 드러나고, 결국 게임을 하는 데에 불편함을 느끼게 하죠. 그래서 게임 개발사는 테어링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그래픽카드의 프레임을 강제로 모니터의 주사율만큼 제한시키는 옵션을 추가합니다. 바로 수직 동기화입니다.

 

 

 

 

 

 

V-SYNC (Vertical Synchronization) 

 

흔히 V-SYNC라고도 부르는 수직 동기화는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을 모니터의 수직 주파수에 맞게 제한하는 옵션입니다. 만약 내가 60Hz 주사율의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60프레임만큼 나오도록 성능을 제한하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이 일치하게 돼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카드의 모든 성능을 사용하지 않게 돼 전력 소모량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직 동기화는 완벽한 옵션은 아닙니다.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강제로 제한함으로써 또 다른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이죠.

 

 

 

 

 


 

스터터링(Stuttering)

 

수직 동기화 옵션을 사용한 채로 게임을 하다 보면 화면이 간헐적으로 끊겨 보이는 현상을 경험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증상을 스터터링(Stuttering)이라고 하는데요. 앞서 설명한 것처럼 수직 동기화 옵션은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모니터의 수직 주파수에 맞게 제한하여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을 일치시키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에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게 돼 모니터의 주사율과 다시 한번 어긋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그래픽카드는 모니터의 주사율에 맞춰 다음 프레임을 생성하기 위해 잠시 기다리는 상태가 되며, 그 순간 프레임이 순간적으로 반 토막 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것이 바로 스터터링 현상입니다.

 

 

 

 

 

 

이처럼 수직 동기화는 스터터링 현상을 유발한 뿐만 아니라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키보드나 마우스의 입력이 모니터에 표시되는 데에 걸리는 시간도 늘어나게 합니다. 흔히 인풋랙(Input Lag)이라고 하죠. 빠른 반응이 요구되는 FPS나 리듬 게임과 같은 장르에서는 인풋랙이 조금만 올라가도 게임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합니다. 그래서 프로게이머들은 빠른 응답 속도를 위해 테어링을 억제하는 수직 동기화 설정을 포기하기도 합니다.

 

 

 

 

 

 

 3.가변 주사율 기술의 등장 

VESA Adaptive Sync

 

그래서 등장한 것이 VESA의 어댑티브 싱크입니다. 직역하면 적응형 동기화라는 뜻처럼 어댑티브 싱크는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을 동기화시켜주는 가변 주사율 기술로 기술적인 개념은 수직 동기화와 비슷해 보입니다. 하지만 수직 동기화가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것이라면, 어댑티브 싱크(가변 주사율 기술, Variable Refresh Rate)는 모니터의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추는 것입니다. 정반대의 개념이죠. 단순하게 설명하면 렌더링 양에 따라 실시간으로 프레임이 변화하는 그래픽카드 성능에 맞게 모니터의 수직 주파수 내에서 주사율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비디오 전자공학 표준위원회인 VESA는 지난 2013년 공개된 DisplayPort 1.2a 규격에 어댑티브 싱크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DisplayPort와 어댑티브 싱크는 모두 오픈 소스 기반으로 별도의 비용을 지급하지 않아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업계 표준에 해당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는 물론 그래픽카드나 게임 콘솔 제조사에서도 어댑티브 싱크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어댑티브 싱크를 사용하면 스터터링과 테어링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인풋랙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죠.


 NVIDIA G-SYNC 

 

자, 이제 G-SYNC의 차례입니다. 

 

먼저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오픈 소스인 VESA 어댑티브 싱크와는 달리 NVIDIA G-SYNC는 모니터 제조사가 NVIDIA에 비용을 내고 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 대신 NVIDIA는 자신만의 엄격한 품질 기준을 서두로 모니터 제조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최고의 게임 경험을 선사하는 G-SYNC 모니터를 만들도록 도와줍니다.

 

그 덕분에 G-SYNC 모니터는 사실적인 화면을 표현하는 HDR과 DCI-P3 색상 범위를 지원하고(G-SYNC Ultimate 기준), 키보드와 마우스의 움직임이 화면으로 표시되는 데에 걸리는 인풋랙 시간이 적습니다. 또한 패널 품질에 따라 최대 240Hz의 주사율을 만족하며, 잔상을 최소화하는 ULMB(Ultra Low Motion Blur) 전체 화면 모드뿐만 아니라 창 모드에서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합니다.

 

별도의 인증 비용은 들지 않지만, 모니터 제조사의 기술력에 따라 품질이 좌우되는 AMD 라데온 프리싱크와는 달리 NVIDIA G-SYNC는 비용이 들더라도 확실한 품질을 보증하는 모니터를 만들어낼 수 있죠.

 

 

 

 

 


 

NVIDIA G-SYNC가 구현되는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은 앞서 설명했던 어댑티브 싱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이 어긋나 테어링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수직 동기화를 켜게 되면 간헐적으로 게임 화면이 끊겨 보이는 스터터링 현상이 발생하죠. 결국 모니터의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동기화 해줌으로서 테어링과 스터터링을 방지해줍니다. 어댑티브 싱크 부분에서 많은 설명을 했으니 이 정도로 요약해서 설명해도 충분히 이해가 되실 거라고 믿습니다.

 

그럼 어댑티브 싱크와 G-SYNC는 기술적으로 같은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이 둘의 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G-SYNC 모듈의 존재입니다. G-SYNC 모니터에 탑재되는 G-SYNC 마더보드라고 할 수 있죠.

 

 

 

 

 

 

G-SYNC 모듈은 G-SYNC 기술이 구현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하드웨어입니다. 초창기 G-SYNC 모듈에는 768MB 용량의 DDR3L 메모리와 G-SYNC를 위한 별도의 Altera Arria V GX FPGA가 탑재되어 있었고, 최근에 출시된 G-SYNC Ultimate 모듈에는 한 단계 진화된 3GB 용량의 DDR4L 메모리와 Altera Arria 10 GX 480 FPGA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럼 G-SYNC 모니터가 G-SYNC 모듈을 탑재함으로써 갖는 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모든 가변 주사율 기술은 모니터 종류에 따라 작동 가능한 범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가 지원하는 가변 주사율 작동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NVIDIA G-SYNC 모니터 역시 패널이나 AD 보드의 한계로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되는 범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NVIDIA는 G-SYNC 모듈을 통해 모니터의 모든 범위에서 G-SYNC가 작동하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본래 30Hz부터 60Hz 사이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되는 모니터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래픽카드 성능이 30프레임부터 60프레임 사이만큼 나와준다면 가변 주사율 기술은 정상적으로 작동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 성능이 30프레임 미만으로 떨어질 때는 가변 주사율 범위를 벗어나므로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테어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G-SYNC 모듈이 탑재된 G-SYNC 모니터는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을 2~4회 복제최종적으로 보이는 주사율이 G-SYNC 작동 범위 안에 들어오도록 보완합니다. 즉,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20프레임이지만 G-SYNC 모듈이 화면을 복제함으로써 G-SYNC 범위에 해당하는 40Hz의 화면을 보여주도록 하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결과적으로 G-SYNC 범위 내에 포함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성능이 모니터가 지원하는 가변 주사율 범위 미만으로 떨어지더라도 G-SYNC 기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G-SYNC 모듈의 프레임 복제는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대 주사율의 절반 미만으로 하락하는 시점부터 작동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한 부분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G-SYNC 노트북의 존재입니다. G-SYNC 모듈이 필요한 데스크톱 모니터와는 달리 화면이 내장된 G-SYNC 노트북은 G-SYNC 모듈 없이도 G-SYNC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 어댑티브 싱크처럼 말이죠. 어떻게 노트북에서는 G-SYNC 모듈 없이도 G-SYNC 기술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G-SYNC 모듈이나 패널의 스케일러가 담당했던 일을 그래픽카드의 GPU가 직접 처리하는 것이죠. 또한 하드웨어 구성에 따라 변수가 많은 데스크톱과 달리 노트북은 그래픽카드와 패널이 직접 연결되어 하나의 완성품을 만드는 구조이므로 G-SYNC를 구현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NVIDIA가 G-SYNC 모니터에 대해 자신들만의 품질 기준을 갖는 것처럼 노트북에 사용되는 패널도 NVIDIA가 최고의 게임 경험을 전달할 수 있을 만큼의 완성도나 품질을 보증해야만 G-SYN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G-SYNC 노트북의 그래픽카드는 별도의 스케일러를 거치지 않고 패널과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G-SYNC 모듈이 없어도 G-SYNC 기술 구현이 가능하다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G-SYNC 모니터에는 등급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G-SYNC Ultimate(과거 G-SYNC HDR), G-SYNC,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 G-SYNC Compatible 3가지가 있는데요. 위 사진에도 나와있지만, 각 등급에 따른 차이를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G-SYNC Compatible / G-SYNC / G-SYNC Ultimate 

적절한 가변 주사율 범위, 화면이 반짝이거나 깜박거림이 없는 최고의 게임 경험

 

 G-SYNC / G-SYNC Ultimate 

300개 이상의 이미지 품질 실험

모든 주사율 범위에서 G-SYNC 작동

유연한 오버드라이브

공장 색상 교정

화면의 잔상을 최소화하는 ULMB

패널의 주사율을 끌어올리는 오버클러킹(일부 모니터 한정)

 

 G-SYNC Ultimate 

HDR 지원

1,000nit(1,000㏅/㎡) 이상의 화면 밝기

고해상도 및 고주사율 패널

극도로 낮은 지연 시간

멀티 존(로컬 디밍) 백라이트

풍부한 색상 영역

고오급 G-SYNC 프로세서(G-SYNC 모듈)

 

G-SYNC Compatible의 경우 GeForce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G-SYNC 모듈이 없는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에서도 가변 주사율 기술(VRR, Variable Refresh Rate)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목록을 의미합니다. 즉, G-SYNC Compatible은 NVIDIA가 확인한 가변 주사율 기술 호환 목록으로 G-SYNC Ultimate나 G-SYNC와 같은 기술에 대한 명칭은 아닙니다.

 

호환이라는 단어의 뜻처럼 이미 출시된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NVIDIA가 품질을 보증하진 않습니다. G-SYNC Compatible 목록 자체도 NVIDIA가 직접 내부 검사를 통해 별다른 문제 없이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를 포함한 것으로 어댑티브 싱크를 지원하더라도 모든 모니터가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NVIDIA는 꾸준한 내부 검사를 통해 G-SYNC Compatible 목록을 지속해서 늘려갈 예정입니다.

 

 

 

 

 

 

칼럼 앞부분에서 언급한 것처럼 NVIDIA는 400개의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를 대상으로 엄격한 품질 검증을 진행해 최고의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모니터 12개를 대상으로 G-SYNC Compatible 목록에 추가했습니다. NVIDIA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된 12개의 모니터는 화면이 반짝이거나 깜박이지 않으며, G-SYNC Ultimate나 G-SYNC만큼은 아니더라도 이에 버금가는 게임 경험을 선사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NVIDIA는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되는 모니터에 대해 다음과 같은 조건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1. 패널이 지원하는 최대주사율/최소주사율이 2.4배 이상

2. 어댑티브 싱크(프리싱크)가 기본으로 켜져 있어야 함

3. 화면이 깜박이는 등의 문제가 없어야 함

 

G-SYNC Compatible 모니터는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와 같은 원리 작동되는 만큼 가변 주사율이 작동되는 범위에 차이가 있습니다. G-SYNC Ultimate와 G-SYNC 모니터는 그래픽카드 프레임이 떨어질 때 화면을 복제하여 가변 주사율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통해 모니터의 모든 주사율 영역에서 G-SYNC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SYNC Compatible 모니터 역시 G-SYNC 범위 미만으로 그래픽카드 프레임이 떨어질 때 화면을 복제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G-SYNC 모듈이 포함된 모니터의 경우 복제되는 화면의 수가 2회 이상이라면, G-SYNC Compatible 모니터의 경우 2회 이하로 화면 복제가 이루어집니다. 아무래도 G-SYNC 모듈 없이 구현되는 만큼 기술적인 차이가 존재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VIDIA G-SYNC ON / OFF 비교

 

그럼 앞서 소개해드린 G-SYNC 유무의 차이를 동영상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유튜브 영상은 NVIDIA가 등록한 G-SYNC 공식 영상인데요. 영상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테어링이 발생하는 이유와 함께 테어링 현상을 묘사하였으며, 수직 동기화를 켰을 때 나타나는 간헐적인 끊김인 스터터링 현상도 묘사하였습니다. 이미 퀘이사존에서 움직이는 사진을 통해 테어링 현상과 스터터링 현상을 보여드렸지만, 영상으로 확인하시는 것이 이해가 빠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G-SYNC는 테어링과 스터터링이 전혀 없는 부드러운 게임 화면을 제공합니다.

 

 5. G-SYNC Compatible 사용 방법  

 

G-SYNC에 대한 소개가 끝났으니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G-SYNC를 사용해볼 시간이 왔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G-SYNC Compatible 사용 방법이 아닌, NVIDIA GeForce 그래픽카드와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VRR, Variable Refresh Rate)을 사용하는 방법이 소개될텐데요. G-SYNC Compatible은 기술의 명칭이 아닌 단순한 호환 목록을 의미하는 것으로 "G-SYNC 모듈이 없는 모니터에서도 어댑티브 싱크를 통해 가변 주사율 기술(VRR)을 사용한다."고 이해하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만약, 이 표현이 어렵다면 프리싱크 모니터에서 G-SYNC를 사용한다고 이해하시는것도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대부분 적용할 수 있으니 부담 없이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지원 대상 그래픽카드

NVIDIA TITAN RTX / TITAN Xp / TITAN X (Pascal)

NVIDIA GeForce RTX 2080 Ti / RTX 2080 / RTX 2070 / RTX 2060

NVIDIA GeForce GTX 1080 Ti / GTX 1080 / GTX 1070 Ti / GTX 1070

GTX 1060 6GB / GTX 1060 3GB / GTX 1050 Ti / GTX 1050 / GT1030

 

지원 대상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 10

 

먼저 내가 사용하는 그래픽카드가 G-SYNC Compatible 지원 대상에 포함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NVIDIA는 GeForce RTX 20 시리즈 튜링(Turing) 아키텍처 그래픽카드GeForce GTX 10 시리즈 파스칼(Pascal) 아키텍처 그래픽카드를 대상으로 G-SYNC Compatible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보다 오래전에 출시된 GeForce GTX 9 시리즈 맥스웰(Maxwell) 아키텍처 그래픽카드, GeForce GTX 6 / GTX 7 시리즈에 해당하는 케플러(Kepler) 아키텍처 그래픽카드는 G-SYNC Compatible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운영체제도 중요한데요. G-SYNC Compatible은 최신 업데이트가 적용된 Microsoft Windows 10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미 Microsoft의 지원이 중단된 Windows XP, Windows Vista는 G-SYNC Compatible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G-SYNC Compatible을 구동하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도 중요합니다. G-SYNC Compatible을 지원하는 초기 발매 버전인 GeForce Game Ready Driver 417.71 이상의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G-SYNC Compatibl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보다 이전 버전의 드라이버를 사용한다면 G-SYNC Compatible을 사용할 수 없으니 드시 최신 드라이버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어댑티브 싱크 또는 AMD 라데온 프리싱크 지원 모니터

 

이번에는 화면을 보여줄 모니터 차례입니다. NVIDIA GeForce 그래픽카드를 통해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하려면 어댑티브 싱크나 AMD 라데온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모니터가 필요합니다. 당연하겠지만, 어댑티브 싱크나 AMD 라데온 프리싱크를 지원하지 않는 모니터는 가변 주사율 기술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모니터의 주사율도 중요한데요. NVIDIA에서는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대 주사율에서 최소 주사율을 나눈 수치가 2.4 이상인 모니터 사용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48Hz부터 144Hz까지 가변 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라면 144 ÷ 48 = 3이므로 NVIDIA의 권장 범위에 포함됩니다. 만약 60Hz부터 120Hz까지 가변 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라면 120 ÷ 60 = 2이므로 NVIDIA의 권장 범위에 포함되지 않지만, 그렇다고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G-SYNC가 작동되는 범위가 좁아 게임 경험에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는 OSD 설정에서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럴 경우 NVIDIA 제어판에서 G-SYNC 관련 설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니터 OSD 메뉴에서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되지 않는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지원하는 최고 주사율이 아닌 표준 주사율에 해당하는 60Hz로 설정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주사율을 변경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60Hz의 화면을 보면서 모니터를 교체했다는 기분만으로도 화면이 부드럽게 느껴진다는 안타까운 이야기를 주변에서 많이 접한 적도 있는데요.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모니터의 주사율을 최대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모니터 주사율 설정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디스플레이 설정]에 진입한 뒤 아래쪽에 있는 [급 디스플레이 설정]에 들어간 후 [디스플레이 어댑터 속성을 표시]를 누른 다음 [모니터] 항목에서 [화면 재생 빈도]를 선택하면 됩니다.

 

 

 

 

 

G-SYNC Compatible은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SYNC Compatible은 디스플레이포트 단자에서만 작동되며, HDMI 단자에서는 G-SYNC Compatible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포트 단자의 경우 1.2 이상의 버전을 사용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포트 1.2 미만일 경우 대역폭이 부족해 가변 주사율 기술이 원활하게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AMD 라데온 프리싱크는 HDMI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왜 NVIDIA의 가변 주사율 기술은 디스플레이포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냐는 질문이 생길 수 있는데요. AMD 라데온 프리싱크의 뿌리인 어댑티브 싱크는 디스플레이포트에서만 작동하도록 만들어졌으며, G-SYNC를 포함한 NVIDIA의 가변 주사율 기술 역시 어댑티브 싱크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디스플레이포트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MD는 어댑티브 싱크를 라데온 프리싱크로 옮겨오면서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했는데, 그중 HDMI 단자 지원도 포함된 것입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의 HDMI 단자 지원은 AMD만의 것이라고 할 수 있죠.


 6. G-SYNC Compatible 설정 방법 

 

이로써 NVIDIA GeForce 그래픽카드에서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를 통해 가변 주사율 기술(VRR, Variable Refresh Rate)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가 끝났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하려면 이를 지원하는 하드웨어(그래픽카드,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와 소프트웨어(드라이버, 운영체제)가 필요하죠. 이제부터는 가변 주사율 기술을 설정하는 방법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NVIDIA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된 모니터를 연결했다면, 별다른 설정 없이 가변 주사율 기술은 기본으로 활성화가 됩니다. NVIDIA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된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어댑티브 싱크가 켜져 있기 때문이죠.

 

만약 자신이 사용하는 모니터가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된 모니터가 아니라면 NVIDIA 제어판(그래픽카드 제어판)에서 사용자 임의로 가변 주사율 기술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Windows 10 운영체제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거나 작업 표시줄의 숨겨진 아이콘을 띄우면 NVIDIA 제어판 바로 가기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것을 눌러 NVIDIA 제어판을 켭니다.

 

NVIDIA 제어판을 보면 왼쪽에 여러 가지 목록이 표시되는데요. 우리는 가변 주사율 기술을 설정을 해야 하므로 [G-SYNC 설정]을 눌러 진입합니다. 본래 G-SYNC 설정 창은 한국어로 번역이 되어있지만, G-SYNC Compatible을 지원하는 417.71 드라이버는 최초 출시 버전인 탓에 아직 국문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영어가 낯설다고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몇 가지 항목에 선택만 하면 되기 때문이죠.

 

먼저 G-SYNC를 NVIDIA 제어판에서 활성화해야 합니다. 가장 맨 위에 있는 [1. Apply following changes]에 있는 [Enable G-SYNC, G-SYNC Compatible] 항목을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Enable for windows and full screen mode]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체 화면 및 창 모드에서 모두 G-SYNC Compatibl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신이 창 모드로 게임을 하는데 화면이 반짝이거나 깜박이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Enable for full screen mode] 항목에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G-SYNC 설정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모니터에서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능이 기본으로 비활성화되어 있는 모니터의 경우 G-SYNC 설정이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원활한 적용을 위해 모니터에서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를 켠 뒤 모니터를 껐다 켜고, 시스템도 다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다시 왼쪽의 목록으로 돌아가 [3D 설정 관리]를 눌러 진입합니다. 3D 설정 관리의 [전역 설정]은 모든 응용 프로그램의 설정을 한 번에 지정하는 것인데요. 그중에서 [모니터 기술][G-SYNC Compatible]로 바꿔줍니다. 이렇게 하면 게임을 포함한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됩니다.

 

 

 

 

 

 

앞부분에서 가변 주사율 범위 미만으로 그래픽카드 프레임이 떨어질 경우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되는 모니터는 화면을 복제해 다시 가변 주사율 범위에 포함되도록 한다고 설명을 했었죠. 하지만 반대로 가변 주사율 범위를 초과할 경우 발생하는 테어링 현상을 억제하는 기능은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한계는 G-SYNC를 포함한 모든 가변 주사율 기술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그래픽카드의 프레임을 제한할 수밖에 없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게임 자체에서 제공하는 프레임 제한 설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프레임 제한 설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사용하는 모니터의 최고 주사율에서 1~2만큼 뺀 수치를 설정하면 됩니다. 만약 144Hz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142프레임이나 143프레임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여유를 두는 이유는 144프레임만큼 성능을 제한한다고 하더라도 간헐적으로 145프레임 정도로 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약간의 여유를 두고 프레임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만약 정해진 수치만큼만 프레임을 제한하는 설정이 있다면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고 주사율보다 조금 낮게, 혹은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고 주사율과 같게 설정하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게임 내의 수직 동기화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프레임 제한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직 동기화를 선택할 경우 가변 주사율 기술이 해제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테어링이나 스터터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에서 프레임 제한 옵션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NVIDIA 제어판에서 제공하는 수직 동기 설정을 사용하면 됩니다. 수직 동기 설정은 앞서 살펴보았던 [3D 설정 관리]에 있습니다. 여기에서 [프로그램 설정]을 선택한 뒤 [1. 사용자 정의할 프로그램 선택]에서 게임 내 프레임 제한 옵션을 지원하지 않는 게임을 고른 뒤 수직 동기 설정을 적용해줍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수직 동기 켜기가 아닌, 수직 동기 빠르게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수직 동기 빠르게는 본래 패스트 싱크(Fast Sync)라고 부르는 기술로 수직 동기화를 해제했을 때와 비슷하게 그래픽카드의 성능 제한 없이 구동되지만, 모니터의 최대 주사율을 초과하는 프레임이 줄어들어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테어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수직 동기화를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인풋랙보다 적은 지연 시간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설정 역시 수직 동기화에 포함되는 것으로 그래픽카드 프레임이 모니터의 최대 주사율만큼 다다랐을 때 간헐적인 끊김인 스터터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G-SYNC 펜듈럼(Pendulum) 데모 영상 : https://www.nvidia.co.kr/coolstuff/demos#!/g-sync

 

 7. G-SYNC Compatible 적용 여부 확인 


 

G-SYNC 설정까지 마쳤다면, 이제 G-SYNC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게임을 통해 직접 확인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먼저 NVIDIA가 제공하는 G-SYNC 데모인 펜듈럼(Pendulum)을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펜듈럼 데모는 금색 추가 움직이는 장면을 보여주는데요. G-SYNC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았다면 금색 추가 움직이면서 주위에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테어링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G-SYNC 설정이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테어링 현상이 발생한다면, 그것은 G-SYNC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은 것입니다.

 

펜듈럼 데모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왼쪽에 몰려있는 메뉴 위쪽을 보면 각각 VSync, No VSync, G-SYNC 항목이 있습니다. 순서대로 수직 동기화 활성화(스터터링 유발), 수직 동기화 비활성화(테어링 유발), G-SYNC 활성화(스터터링 및 테어링 제거)인데요. 우리는 G-SYNC를 확인해보고 있으니 오른쪽에 있는 G-SYNC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스터터링이나 테어링 현상을 확인해보고 싶다면 G-SYNC가 아닌 VSync나 No VSync를 선택하면 일시적으로 G-SYNC가 해제되면서 스터터링과 테어링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다음은 프레임을 조절하는 것인데요. 왼쪽 메뉴는 순서대로 60프레임 고정, 50프레임 고정, 40프레임 고정, 40~60프레임 순환이 있습니다. 어느 것을 선택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만, 차례대로 하나의 항목씩 선택해가면서 테어링이 발생하지 않는지 자세히 관찰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 외 나머지 메뉴로 금색 추에 화면 고정, 카메라 회전, 카메라 회전 속도 조절 등이 있지만, 위에 소개된 메뉴만으로도 G-SYNC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데에 부족함은 없습니다. 만약 펜듈럼 데모를 조금 더 다뤄보고 싶다면 나머지 메뉴를 조작해봐도 좋습니다.

 

 

 

 

 

 

펜듈럼 데모의 경우 금색 추가 움직이는 장면뿐만 아니라 테스트 패턴이 움직이는 장면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메뉴 왼쪽 아래에 있는 [Show Test Pattern]을 선택하면 장면이 바뀌는데요. 짙은 회색 바탕에 밝은 회색 막대기가 지나가면서 테어링이나 스터터링이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시켜 줍니다. 사실 금색 추가 움직이는 장면보다 테스트 패턴 환경에서 테러링, 스터터링이 조금 더 두드러지게 보이므로 이곳에서 G-SYNC 작동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펜듈럼 데모가 G-SYNC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수직 동기화 활성화 및 수직 동기화 비활성화 환경과 비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면, NVIDIA 제어판에서는 G-SYNC가 켜져 있을 때 직관적으로 작동 여부를 알 수 있는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바로 화면 왼쪽 위에 G-SYNC ON이라는 글자를 보여주는 것인데요. NVIDIA 제어판을 켠 후 왼쪽 목록에서 [G-SYNC 설정]을 선택한 뒤 나타나는 위쪽 [Display] 메뉴에서 [G-SYNC Compatible Indicator]를 선택하면 G-SYNC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글자를 출력해줍니다. 이것은 화면을 조금 가리긴 하지만, G-SYNC 작동 여부를 쉽게 알아챌 수 있습니다. 만약 글자를 없애고 싶다면 선택했던 [G-SYNC Compatible Indicator]를 해제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은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하는지 알아보는 최소한의 수단이었습니다. 위 환경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하더라도 자신이 직접 게임을 해보지 않고서는 작동 여부를 검증할 수 없기 때문에 직접 즐기는 게임을 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게임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① 수직 동기화를 켜지 않는 것, ② 자신이 사용하는 모니터의 최대 주사율에서 -1 또는 -2를 뺀 수치만큼 프레임 제한을 걸 것, ③ 프레임 제한 설정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NVDIA 제어판에서 수직 동기 빠르게 설정을 적용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게임 내에서 G-SYNC가 제대로 구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든 주의사항을 지켰고, G-SYNC 작동 여부도 확인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에서 화면이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그것은 모니터가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해결책은 없을까요? 아래에서 바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8.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 방안 


 

냉정한 사실을 말하자면 개발 과정부터 NVIDIA가 직접 참여한 G-SYNC Ultimate나 G-SYNC와 달리 G-SYNC Compatible는 이미 시장에 출시된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를 통해 GeForce 그래픽카드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VRR Variable Refresh Rate)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므로 NVIDIA는 품질에 대해 보증을 하지 않습니다. 즉 "일단 지원은 해줄게, 대신 모니터에 대한 검증이나 안정성은 사용자가 직접 알아서 하시길"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부분은 AMD 라데온 프리싱크도 마찬가지입니다. AMD는 라데온 프리싱크에 대한 규격이나 기술에 대한 부분만 개발할 뿐이지, 모니터에 대한 품질은 모니터 제조사의 역량에 달려 있습니다. 기술력이 충분하다면 좋은 모니터를 만드는 것이고, 기술력이 부족하다면 여러모로 부족한 모니터를 만드는 것이죠. 따라서 자신의 모니터가 제대로 된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음부터는 자신이 사용하는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에서 NVIDIA의 가변 주사율 기술을 활성화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간단히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이어지는 내용이 완벽한 해결 방법은 아닐 수도 있으며, 자신이 사용하는 그래픽카드나 모니터, 즐기는 게임에 따라 호환성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참고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NVIDIA 제어판에서 G-SYNC Compatible 메뉴가 뜨지 않습니다! 

 

1. 자신이 사용하는 모니터가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제품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G-SYNC 모듈 없이 사용하는 NVIDIA 가변 주사율 기술은 어댑티브 싱크 기반의 모니터에서만 지원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내 모니터가 어댑티브 싱크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유감스럽게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모니터 OSD 설정에서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가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대다수의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는 가변 주사율 기술이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OSD 메뉴에서 어댑티브 싱크 기술을 켜줘야 합니다.

 

3.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를 통한 가변 주사율 기술 사용은 GeForce Game Ready Driver 417.71 이상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예전 것이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은 [시작 버튼 / "장치 관리자" 검색 / '디스플레이 어댑터" 선택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 선택 / 위쪽에 있는 "드라이버" 항목 선택 / 드라이버 버전이 "25.21.14.1771" 이상인지 확인] 방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되는 모니터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하려면 튜링 아키텍처 기반의 GeForce RTX 20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의 GeForce GTX 10 시리즈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GeForce GTX 960을 사용하거나, 이보다 이전 세대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면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를 통해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NVIDIA의 가변 주사율 기술은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단자를 사용할 경우에만 작동됩니다. HDMI나 DVI, D-SUB(VGA) 단자에서는 NVIDIA의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다른 단자를 사용한다면 디스플레이포트 단자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모니터가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를 지원하더라도 디스플레이포트 단자가 없는 제품이라면 NVIDIA의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모니터 화면이 깜박여요! 

 

1. DisplayPort 케이블이 잘못 연결되었거나 불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여분의 DisplayPort 케이블이 있다면 교체해보시길 바랍니다.

 

2. 일부 모니터는  호환 문제로 모니터의 최대 주사율로 설정되어 있을 때 화면이 깜박이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최대 주사율에서 한 단계 낮은 주사율(예, 144Hz → 120Hz)로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3. 일부 모니터는 Windows 10 운영체제와 호환 문제로 144Hz 모니터가 143Hz로 나타나는 등 주사율이 잘못 설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아래의 절차를 따라 진행해주세요.

 


※ 주의! 위 이미지는 240Hz 모니터를 대상으로 예시를 들기 위한 사진입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모니터의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에서 반드시 소수점 자리만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자신이 사용하는 모니터의 주사율 범위 이상으로 수치를 바꿀 경우 화면 출력이 이루어지지 않을 위험이 있습니다. 

 

먼저 NVIDIA 제어판의 [해상도 변경] 항목에 진입해 해상도 목록 아래에 있는 [사용자 정의]를 선택한 뒤 나타나는 창에 있는 [사용자 정의 해상도 만들기]를 선택하고 [동의]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가운데에 있는 [표준] 오른쪽의 메뉴에서 [수동]을 선택한 뒤 오른쪽 아래에 있는 [재생 빈도]의 숫자 항목 중에서 [소수점 자리를 000에서 001]로 설정해줍니다. 이어서 [테스트] 버튼을 눌러 정상 작동됨을 확인한 뒤 설정을 저장해줍니다. 

예 : 60Hz 모니터 → 60.001Hz / 120Hz 모니터 → 120.001Hz / 144Hz 모니터 → 144.001Hz

 

4. 일부 모니터는 Windows 10 운영체제와 호환 문제로 인해 깜박임이 발생하는 경우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아래 절차를 따라 진행해주세요.

 


 

시작 버튼을 눌러 [서비스]를 검색한 후 실행합니다. 서비스 창에서 [Problem Reports and Solutions Control Panel Support]와 [Windows Error Reporting Service]를 찾은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선택합니다.

 

 

각 서비스의 속성 창에 보이는 [시작 유형]을 눌러 [사용 안 함]을 선택한 뒤 [적용]을 눌러줍니다. 그런 다음 Windows를 다시 시작합니다.

 

5. 일부 모니터는 OSD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는 응답 속도 설정이나 지연 시간 설정으로 인해 깜박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자신이 사용하는 모니터의 OSD 메뉴에 있는 응답 속도 및 지연 시간 관련 기능을 모두 비활성화하거나, 혹은 가장 기본으로 설정합니다.

 

6. 일부 게임의 경우 호환성 문제로 화면이 반짝이거나 깜박이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NVIDIA 제어판의 [3D 설정 관리] 항목에 진입해 [프로그램 설정]을 선택한 뒤 해당 증상이 발생하는 게임을 선택하고 나서 [기본 재생 빈도]를 [응용 프로그램 제어]를 선택합니다.

 

 


 9. G-SYNC 성능 비교 

 

간혹 G-SYNC를 사용하면 게임 성능이 떨어진다는 소문이 있었는데요. 일반적인 환경이라면 그래픽카드의 프레임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지만, 가변 주사율 기술은 모니터의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추는 것이므로 이 과정에서 설령 게임 성능이 떨어지진 않을까 하는 우려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완벽하게 같은 환경에서 G-SYNC를 켜고 끔으로써 게임 성능에 변화가 있을지, 간단히 실험해보았습니다.

 

 

 

 

 

 

G-SYNC ON / OFF 성능 비교는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의 비켄디 맵에서 약 6분간 측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G-SYNC가 적용된 환경에서는 평균 143.8 프레임, 모든 프레임을 더한 값은 42,825가 측정되었으며, G-SYNC가 적용되지 않은 환경에서는 평균 144.6 프레임, 모든 프레임을 더한 값은 42,847로 오차 범위 수준의 성능 차이가 측정되었습니다. 즉, G-SYNC 켜든 끄든 게임 성능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10. 멀티 모니터 호환 

 

대부분 사용자는 하나의 모니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작업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길 원하는 사용자는 두 개 이상의 모니터, 즉 멀티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만약 멀티 모니터 환경에서도 가변 주사율 기술이 제대로 작동이 될까요?

 

 

 

 

 


 

먼저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된 두 개의 모니터를 연결해보았습니다. 멀티 모니터 구현에 사용된 모니터는 ASUS ROG Strix XG258Q와 BenQ ZOWIE XL2740입니다. 두 모니터 모두 G-SYNC가 작동된 채로 이상 없이 멀티 모니터 구성이 가능했으며, 게임에서도 G-SYNC가 제대로 구현되었습니다.

 

 

 

 

 


 

이번엔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되는 모니터와 일반적인 모니터를 연결해보았습니다. 역시 별다른 문제 없이 G-SYNC 설정이 가능했으며, 게임에서도 G-SYNC가 제대로 적용되었습니다.

 

다만 가변 주사율 기술이 활성화된 모니터가 연결된 상태에서 추가로 모니터를 연결한 뒤, 게임을 하면 프레임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럴 경우 두 개의 모니터가 모두 연결하고 나서 Windows를 다시 시작하면 프레임 하락 현상이 사라지니 만약 멀티 모니터를 처음 연결하고 게임 성능이 떨어질 경우 Windows를 다시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11. 퀘이사존 G-SYNC Compatible 확인 

FreeSync 모니터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해보자

 

기나긴 여정이 끝났습니다. 이제부터는 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가 정말 GeForce 그래픽카드와 함께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되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입니다. 퀘이사존은 퀘이사존 본부에 존재하는 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와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된 2대를 긴급 공수해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직접 적용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 적용에 사용된 모니터는 모두 6가지입니다. 먼저 NVIDIA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된 모니터인 ASUS ROG STRIX XG258Q와 BenQ ZOWIE XL2740, 그리고 그동안 퀘이사존 칼럼을 통해 소개해 드린바 있는 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인 인터픽셀 IPQ2731, KXG UNDERDOG KU270 QHD REAL 144 CURVED, 큐닉스그룹 큐닉스 QX2716 REAL 165, 제이씨현 UDEA EDGE 27FM3 유케어 240 게이밍 HDR이 사용되었는데요.

 

이보다 더 많은 제품을 소개해드렸으면 좋았겠지만, 퀘이사존 후원사의 도움을 받아 대표적인 제품 1개를 제공받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모니터 제조사나 제품 종류가 다양하지 못한 점은 글쓴이 역시 아쉽게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은 회원분들의 이해 부탁드리며, 참고 용도 정도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퀘이사존이 앞으로 여러분들의 사랑을 더욱더 많이 받다 보면 다양한 제품을 다뤄볼 수 있게 되지 않을까요?

 

 

 

 

 

 

게임의 경우 최근 퀘이사존 벤치마크에서 사용된 바가 있는 10가지의 게임이 사용되었습니다. 퀘이사존은 각각의 모니터마다 10개의 게임을 30분가량 직접 플레이해보면서 화면이 깜박이지는 않는지, 미세한 스터터링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ASUS ROG Strix XG258Q

 

첫 번째 주자는 ASUS ROG Strix XG258Q 모니터입니다. 비록 퀘이사존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린 적은 없지만, 형제 모델의 경우 수차례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또한 ASUS ROG Strix XG258Q 모니터는 1920 x 1080 해상도와 최대 24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며, 가변 주사율 기술은 48Hz부터 144Hz 사이에서 작동됩니다. 또한 NVIDIA가 확인한 G-SYNC Compatible 목록에 당당히 포함된 제품이기도 합니다.

 

>ASUS ROG STRIX XG35VQ 칼럼 보러 가기<


>ASUS ROG STRIX XG32VQ 칼럼 보러 가기<


>ASUS ROG STRIX XG27VQ 칼럼 보러 가기<

 

 

 

 

 

 

ASUS ROG Strix XG258Q 모니터는 NVIDIA G-SYNC Compatible에 포함되는 모니터이기 때문에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아도 G-SYNC Compatible 기능이 자동으로 기본 활성화되어있습니다. 또한 NVIDIA 제어판에서 G-SYNC Compatible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게임을 시작하도록 하죠. 앞서 소개해드린 총 10개의 게임을 각각 30분가량 직접 해보았는데요. 화면이 깜박이거나 미세한 스터터링이 발생하는 게임은 없었습니다. 다만 로스트 아크와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의 경우 게임 내에서 별도의 프레임 제한 옵션을 제공하지 않거나, 그 수치가 ASUS ROG Strix XG258Q보다 현저히 낮아 NVIDIA 제어판에서 임의로 수직 동기 빠르게(패스트 싱크) 설정을 해야만 했습니다. 또한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4의 경우 게임 내에서 프레임 제한 옵션을 제공하긴 하지만, 모니터 최대 주사율 이상으로 프레임이 간헐적으로 튀는 경우가 많아 -20 정도(220프레임)로 프레임 제한을 설정해야만 모니터 최대 주사율 범위 내에서 작동할 수 있었습니다.


BenQ ZOWIE XL2740

 

다음은 BenQ ZOWIE XL2740 모니터입니다. 과거 퀘이사존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린 적도 있는데요. BenQ ZOWIE XL2740 모니터는 1920 x 1080 해상도와 최대 24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며, 가변 주사율 기술은 48Hz부터 240Hz 사이에서 작동됩니다. 무엇보다 BenQ ZOWIE XL2740은 NVIDIA가 확인한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된 제품입니다.

 

>BenQ ZOWIE XL2740 칼럼 보러 가기<

 

 

 

 

 


 

BenQ ZOWIE XL2740 모니터는 NVIDIA G-SYNC Compatible에 포함되는 모니터이기 때문에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아도 G-SYNC Compatible 기능이 자동으로 기본 활성화되어있습니다. 또한 NVIDIA 제어판에서 G-SYNC Compatible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BenQ ZOWIE XL2740 모니터 역시 화면이 깜박이거나 미세한 스터터링이 발생하는 게임은 없었습니다. 다만 앞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일부 게임은 NVIDIA 제어판에서 임의로 수직 동기 빠르게(패스트 싱크) 설정이 필요했으며,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4의 경우 모니터 최대 주사율 이상으로 프레임이 간헐적으로 튀는 경우가 많아 -20 정도(220프레임)로 프레임 제한을 설정해야만 모니터 최대 주사율 범위 내에서 작동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픽셀 IPQ2731

 

이제부터는 NVIDIA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일반적인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를 대상으로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공식적으로는 GeForce 그래픽카드 사요자가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에서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드라이버를 배포한 것이지만, AMD 라데온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모니터에도 기변 주사율 기술이 제대로 작동될지, 아니면 간헐적인 문제가 발생할지, 기대와 걱정이 함께 우려되는 바입니다.

 

첫 번째 순서로 퀘이사존과 같은 구내식당을 사용하고 있는 이웃 회사의 모니터, 인터픽셀 IPQ2731입니다. 2560 x 1440 해상도를 지원하면서 최대 144Hz의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또한 가변 주사율이 작동하는 구간은 48Hz부터 144Hz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퀘이사존 칼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터픽셀 IPQ2731 칼럼 보러 가기<

 

 

 

 

 


 

인터픽셀 IPQ2731 모니터는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되지 않아 가변 주사율 기술이 기본으로 활성화되지 않지만, NVIDIA 제어판을 통해 가변 주사율 기술을 활성화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인터픽셀 IPQ2731은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된 모니터는 아니지만, 화면이 깜박이거나 미세한 스터터링이 발생하는 등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이상 없이 가변 주사율 가술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KXG UNDERDOG KU270 QHD REAL 144 CURVED

 

다음은 경성 글로벌 코리아의 KXG UNDERDOG KU270 QHD REAL 144 CURVED 모니터입니다. KXG UNDERDOG KU270 QHD REAL 144 CURVED 모니터는 2560 x 1440 해상도와 최대 144Hz의 주사율을 지원하며,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하는 구간은 90Hz부터 144Hz입니다. 또한 그동안 출시되었던 KXG 모니터와 달리 멋스러운 외형과 다기능 스탠드를 지원해 많은 분의 관심을 얻기도 했는데요. 제품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퀘이사존 칼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XG UNDERDOG KU270 QHD REAL 144 CURVED 칼럼 보러 가기<

 

 

 

 

 

 

KXG UNDERDOG KU270 QHD REAL 144 CURVED 역시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되는 모니터는 아닙니다. 하지만 AMD 라데온 프리싱크를 지원하므로 별다른 문제 없이 NVIDIA 제어판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을 활성화할 수 있었습니다.

 

 

 

 

 


 

KXG UNDERDOG KU270 QHD REAL 144 CURVED 모니터 역시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되는 모니터는 아니지만, 화면이 깜박이거나 별다른 스터터링 현상은 발생하지 않아 이상 없이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큐닉스그룹 큐닉스 QX2716 REAL 165

 

이번에는 큐닉스그룹의 QX2716 REAL 165 모니터 차례입니다. 큐닉스그룹은 얼마 전까지 경성 글로벌 코리아에 속해있다가, 최근에서야 독립하게 되었는데요. 큐닉스 QX2716 REAL 165 모니터는 1920 x 1080 해상도와 최대 165Hz의 주사율을 지원하며, 가변 주사율이 작동되는 구간은 45Hz부터 165Hz입니다. 큐닉스 QX2716 REAL 165 모니터 역시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모니터입니다.

 

>큐닉스그룹 큐닉스 QX2716 REAL 165 칼럼 보러 가기<

 

 

 

 

 

 

AMD 라데온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모니터답게 자동으로 G-SYNC Compatible이 활성화되진 않지만, NVIDIA 제어판을 통해 가변 주사율 기술을 활성화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의 경우 대부분 게임에서 화면이 깜박이거나 미세한 스터터링이 발생하진 않았습니다. 다만 파 크라이 5의 경우 전체 창 모드와 창 모드로 설정했을 때 게임 메뉴 목록에서 화면이 미세하게 깜박이는 증상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게임 화면에서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제이씨현 UDEA EDGE 27FM3 유케어 240 게이밍 HDR

 

마지막 순서는 제이씨현에서 유통하는 UDEA EDGE 27FM3 유케어 240 게이밍 HDR 모니터입니다. 기나긴 이름처럼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고 퀘이사존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린 바 있는데요. UDEA EDGE 27FM3 유케어 240 게이밍 HDR 모니터의 경우 HDMI 2.0 단자를 사용할 경우 HDR 기능을 지원하지만, NVIDIA의 가변 주사율 기술은 디스플레이포트에서만 활성화되는 관계로 아쉽게도 HDR 기능은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UDEA EDGE 27FM3 유케어 240 게이밍 HDR 모니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퀘이사존 칼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이씨현 UDEA EDGE 27FM3 유케어 240 게이밍 HDR 칼럼 보러 가기<

 

 

 

 

 

 

제이씨현 UDEA EDGE 27FM3 유케어 240 게이밍 HDR 모니터는 G-SYNC Compatible 호환 목록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NVIDIA 제어판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게임의 경우 화면이 깜박인다던가 스터터링이 발생하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자, 여기까지 퀘이사존이 보유하고 있는 6가지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에 대한 NVIDIA의 가변 주사율 기술 작동 여부를 확인해보았는데요. NVIDIA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된 ASUS ROG Strix XG258Q, BenQ ZOWIE XL2740는 물론 AMD 라데온 프리싱크에 기반을 두고 있는 나머지 4가지 모니터도 별다른 문제 없이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모니터에서 G-SYNC Compatible을 사용할 수 있던 것은 아녔습니다. 퀘이사존 QM인 퀘이사존센스가 사용 중인 삼성전자 C32HG70 모니터의 경우 듀얼 모니터를 사용했을 때 일부 게임(스타크래프트 2)에서 마우스를 움직일 때 화면이 멈춰버리는 문제가 발생해 난처함을 표하기도 했는데요. 따라서 같은 모니터라도 사용자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처럼 모든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에서 NVIDIA의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이 아예 활성화되지 않을 수도 있고, 활성화되더라도 화면이 깜박이거나 게임에 따라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을 수도 않습니다. G-SYNC Compatible은 G-SYNC Ultimate처럼 NVIDIA가 검증한 가변 주사율 기술이 아니고, 단순히 NVIDIA GeForce 그래픽카드 사용자가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를 통해 가변 주사율 기술(Variable Refresh Rate)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목록일 뿐이므로 사용자는 호환성 문제 등을 감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NVIDIA의 고집을 한풀 꺾은 G-SYNC Compatible

 

퀘이사존이 준비한 G-SYNC Compatible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게임을 할 때 나타나는 테어링과 스터터링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가변 주사율 기술, 무엇보다 NVIDIA G-SYNC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뤄봤는데요. G-SYNC Compatible은 NVIDIA GeForce 그래픽카드 사용자가 G-SYNC 모듈이 없는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에서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품질 기준이 확인된 목록이므로 G-SYNC Ultimate나 G-SYNC와 같은 기술의 명칭은 아닙니다. 괜히 호환을 의미하는 단어인 Compatible을 사용한 것이 아니죠. 하지만 자신의 모니터가 G-SYNC Compatible 목록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어댑티브 싱크(AMD 라데온 프리싱크)를 지원한다면 NVIDIA가 제공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NVIDIA가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를 통해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상당히 전략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NVIDIA는 모니터 제조사와 협력을 통해 엄격한 품질 검증을 거친 최고의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G-SYNC 모니터를 출시해왔습니다. 이에 반해 AMD는 오픈 라이선스를 통해 라데온 프리싱크를 보급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가격 비교 사이트만 보더라도 G-SYNC를 지원하는 모니터보다 라데온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모니터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단순히 모니터 시장 점유율만 따지자면 NVIDIA G-SYNC보다 AMD 라데온 프리싱크가 우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NVIDIA는 영리하게도 이러한 점을 이용했습니다. 어댑티브 싱크에 기반을 두고 있는 라데온 프리싱크처럼, NVIDIA 역시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에서 자신들의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미 시장에 출시된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를 통해 G-SYNC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 것인데요. 이로써 NVIDIA는 최고의 품질과 게임 경험을 자랑하는 G-SYNC 모니터, 이미 출시된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에서 GeForce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G-SYNC Compatible 모니터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G-SYNC 모듈이 탑재된 G-SYNC 모니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GeForce 그래픽카드를 널리 알릴 수 있는 또 하나의 시장을 개척한 것이죠.


 

그동안 사용자들은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AMD 그래픽카드는 NVIDIA GeForce 그래픽카드보다 상대적으로 성능이 아쉬웠기 때문에 좋은 모니터를 쓰면서도 이를 제대로 활용할 기회가 적었는데요. 이제 NVIDIA 그래픽카드와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를 통해 가변 주사율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면서 여러분의 선택지는 더욱더 넓어졌습니다. 모니터의 호환성 여부만 확인된다면, 자신이 어떤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던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처럼 기업 간 경쟁은 소비자에게 이득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G-SYNC Compatible이라는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한 NVIDIA에게 반가움을 표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퀘이사존 두파였습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은 퀘이사존님에 의해 2020-05-28 20:33:16 퀘이사 칼럼게시판에서 이동 됨]
[이 게시물은 퀘이사존님에 의해 2020-05-28 21:46:53 [복사본] 기획칼럼게시판에서 이동 됨]

댓글: 9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