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90 KUDAN 24GB

내 그래픽카드를 봐줘, 어떻게 생각해?

퀘이사존 QM센스
110 7259 2021.08.31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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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만 해도 배가 부르다


 자동차 마니아들은 억대에 달하는 고급 슈퍼카를 드림카로 꿈꾸곤 합니다. 이런 슈퍼카를 지를 수 있는 경제력이 뒷받침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우리 대부분은 평범한 서민일 뿐이고 설사 그런 경제력이 있다고 해도 보통 한정판으로 출시되므로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결국 유튜브 영상이나 사진, 또는 모형을 보면서 자기만족을 하고 보통을 국산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죠. 국산 자동차가 나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다만 꿈은 꿈으로 두고 현실에서는 타협할 수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컴퓨터 하드웨어 마니아는 그와 비교하면 사정이 매우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하드웨어 가격이 부쩍 올라가긴 했지만, 가장 비싼 게이밍 그래픽카드만 해도 평범한 샐러리맨의 한두 달 월급 정도면 구매할 수 있는 정도의 가격이니까요. 그래픽카드만 가지고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고, 다른 하드웨어까지 고려하면 점점 가격이 불어나기는 하지만, 그래도 자동차와 비교하면 저렴한 취미에 속합니다. 반대로 이렇게 되면 한정판을 구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억대 슈퍼카 한정판을 구매할 수 있는 소비자가 1,000명 정도라면, 수백만 원짜리 그래픽카드 한정판을 구매할 수 있는 소비자는 수십만 명에 달할 테니까요. 물론 제품 수에서 차이가 나겠지만, 그래도 경쟁률이 치열해지는 게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결국 모두가 한정판을 손에 넣을 수는 없고, 이런 값비싼 모델의 구매 시도조차 할 수 없는 사람은 사진으로 만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림의 떡이라는 속담이 생각나네요.


    소개해드릴 그래픽카드가 바로 이 그림의 떡에 해당하지 않을까 합니다. COLORFUL 최상위 그래픽카드, RTX 3090 KUDAN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전 세계 1,000대 한정으로만 판매되니 가격이 아무리 비싸도 경쟁률이 엄청날 수밖에 없겠죠. 이전 세대인 RTX 2080 Ti KUDAN과 비교해가면서 보면 개선점을 한 번에 알 수 있고, 디자인적 변화도 알 수 있으니 한결 더 재미있게 칼럼을 보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2080 Ti 쿠단 칼럼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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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뜬금없이 왜 여행용 캐리어 사진인가 의아해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게 그래픽카드 패키지입니다. TUPLUS라는 알루미늄 캐리어 제조사의 500달러나 되는 값비싼 제품이죠. 그래픽카드 케이스로는 그야말로 럭셔리함의 극치입니다. 그래픽카드 완충재를 모두 빼내면 일반적인 캐리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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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성품은 알루미늄 키캡 제조사 ZOMO와 컬레버레이션한 KUDAN 키캡과 그래픽카드 지지대, 나사 키트입니다. 하이엔드 iGAME 그래픽카드에 드라이버 세트나 지지대가 포함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KUDAN에 포함된 물건은 다른 iGAME 그래픽카드 구성품과 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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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 세대인 RTX 2080 Ti KUDAN의 디자인 철학에서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검은색과 어두운 회색을 메인으로 금색 톱니바퀴를 포인트로 선택했습니다. 쿨링팬 블레이드를 제외하면 그래픽카드 전체가 금속 재질로 되어있어 상당히 고급스럽고 무겁습니다. 무게가 2.3 Kg이나 되어서 라이저 케이블로 케이스 수직 장착을 하지 않는다면 동봉된 지지대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픽카드 전면에 수많은 텍스트가 적혀있는데요. 대부분 COLORFUL의 마케팅 문구나 그동안 출시한 KUDAN 시리즈 그래픽카드 이름 등입니다. 쿨링팬 중앙에는 암페어 아키텍처, 레이 트레이싱, iGAME KUDAN이 적혀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약간 산만한 느낌이라 오히려 문구를 빼거나 로고를 강조하는 게 어땠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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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래킷을 제외한 실측 길이는 301 mm, 너비는 169 mm, 제품 두께는 3 슬롯입니다. 출력 포트는 DisplayPort 1.4a 3개, HDMI 2.1을 1개 지원합니다. 시리얼 번호와 바코드가 적힌 스티커가 백플레이트가 아닌 I/O 브래킷이 붙어있어서 뒷면이 깔끔합니다. 작은 요소지만, 칭찬해주고 싶네요. 버튼은 One-Key 듀얼 바이오스 스위치인데, 버튼을 누르면 파란색 LED가 점등하는 TURBO Mode, 나오면 NORMAL Mo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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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디에이터/펌프 모듈은 일반적인 240 mm 라디에이터 보다 크기가 약간 큽니다. 호스 길이가 이전 모델보다 월등히 길어져서 50 cm나 됩니다. 호스가 뻣뻣하지 않고 유연한 구조라 길이가 길지만, 설치에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호스 끝부분을 당기고 그래픽카드 쪽으로 밀어 넣으면 간단하게 수랭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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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각보다 RGB LED 면적이 적습니다. 백플레이트와 라디에이터 측면에서만 점등합니다. 대신 VULCAN에서 유용함을 입증해 보인 각도 조절되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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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슬롯이나 차지하는 거대한 히트싱크가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히트싱크가 크면 기판이 휠까 염려될 수 있는데요. 백플레이트와 기판 앞면 프레임이 샌드위치처럼 기판을 견고하게 보호해줍니다. GPU가 맞닿는 부분은 베이퍼 체임버이며, 6 mm 히트파이프 6개가 알루미늄 방열핀으로 열을 전달하는 구조입니다. 백플레이트에도 메모리 부분에 서멀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백플레이트 두께가 제법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방열판 역할을 기대해볼 수 있겠네요. 히트싱크가 제품 성격에 맞게 검은색으로 도색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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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LORFUL 자체 설계된 기판으로 전원부는 22+4페이즈입니다. GPU 모스펫은 ON Semiconductor NCP303151 50A PowerStage를, 메모리 모스펫은 Alpha & Omega AOZ5311NQI 50A PowerStage를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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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Game Center 소프트웨어 LCD Setting 항목에서 디스플레이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Single/Dual Screen Display 설정은 말 그대로 정보를 화면 전체, 아니면 2개 정보를 화면 절반씩 할당하여 표기할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그 오른쪽에 있는 Screen Spinning 항목은 디스플레이 표기 방식을 가로/세로로 바꿔줍니다.

    Real Time Data에 표시된 메뉴를 활성화하면 디스플레이에 해당 아이콘이 생깁니다. 아이콘을 드래그하면 표시되는 순서, Dual Screen 모드일 경우 어느 쪽 방향에 나올지 위치가 바뀝니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VRAM Usage는 사실 시스템 메모리 사용량인데 오타입니다. 오른쪽 아래에 Custom Text는 검은색 창에 입력한 텍스트가 출력됩니다. 알파벳과 숫자만 타이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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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ustom Data는 업로드한 이미지를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를 눌러서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소프트웨어 화면에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마우스 스크롤을 사용하면 10% 단위로 30~500%까지 이미지를 축소/확대할 수 있고 마우스 왼쪽 클릭하면 위치를, 오른쪽 클릭하면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확장자는 jpg, jpeg, png, gif, bmp입니다. gif를 넣으면 움짤도 가능합니다. 이미지는 최대 6개까지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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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VIDIA에서 가장 최근 `등장한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튜링(Turing) 아키텍처를 사용하던 이전 세대에서 암페어(Ampere) 아키텍처로 전환하면서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그래픽카드 핵심 요소인 연산 유닛에 FP32 유닛이 1:1로 추가되어 CUDA 코어가 이전 세대 대비 2배 수준으로 늘었습니다. 게다가 레이트레이싱이나 AI 연산과 같이 전문적인 계산을 위한 ASIC 코어 역시 이전 세대보다 한층 더 발전했죠. 상위 모델에 한해서는 이전보다 빨라진 GDDR6X 메모리가 탑재되는 등 처리 속도를 올리기 위한 여러 시도가 들어갔습니다. NVIDIA 주장대로 거대한 도약을 성공적으로 해낸 셈인데, 특히 조금 더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게이머에게는 향상된 RTX 처리 성능이 큰 의미로 다가오지 않을까 합니다.


 현세대에서 가장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은 지포스 RTX 3090으로, 10,496 CUDA 코어와 GDDR6X 24GB라는 거대한 VRAM을 지닌 최강 게이밍 카드입니다. 이 밖에도 RTX 3080이나 RTX 3070, RTX 3060 Ti가 공개된 상태이며, 추후 라인업 간극을 채울 제품이나 하위 라인업 제품도 공개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아키텍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이어지는 지포스 30 시리즈 테크 데이 칼럼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지포스 30 시리즈 테크 데이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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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LORFUL 지포스 RTX 3090 KUDAN의 GPU-Z 정보입니다. TURBO 표기상 부스트 클록이 1,860 MHz로 이는 RTX 3090 기본 부스트 클록(1,695 MHz)보다 165 MHz 높습니다. NORMAL Mode에서는 부스트 클록과 파워 타깃이 RTX 3090 기본 설정입니다.

 테스트에서는 추가적인 오버클록을 적용한 결과도 첨부했습니다. 코어 클록은 60 MHz, 메모리 클록은 700 MHz(유효 클록 1,400 MHz)를 추가로 인가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버클록을 적용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파워 타깃(파워 리밋)은 19%만큼 높일 수 있어 최대로 올렸습니다. 퀘이사존에 입고된 한 개 제품의 오버클록 결과이므로 모든 제품이 이 정도로 오버클록 된다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벤치마크 및 게임 테스트는 라디에이터를 설치한 하이브리드 쿨링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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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 TV나 극장에서 만날 수 있는 각종 영상물(영화, 드라마, 광고 등)에는 다양한 컴퓨터 그래픽, 우리에게 익숙한 용어로 CG가 첨가됩니다. CG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현실적인 여건(촬영 조건, 환경, 기후, 가상 생명체나 물체 등)이나 배우에게 들어가는 비용, 위험성(폭발과 같은 고난도 스턴트 등)과 같은 복합적인 문제를 해소할 목적이 큽니다. 하지만 현실과 동떨어진 품질로 CG를 삽입한다면 몰입감을 해치고 조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현실과 비슷하게 만드는 게 중요한데, 현실성을 더해주는 CG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 광선 추적)입니다.


 레이트레이싱은 표현 그대로 광선, 즉 빛을 발하는 물체로부터 발산하는 빛이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지를 그대로 보여주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빛을 추적하는 게 어떻게 현실감을 주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 레이트레이싱이 접목됨으로 인해 가장 두드러지게 보이는 표현 차이 중 하나는 바로 사물 반사입니다. 그간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유리나 금속 재질과 같은 사물에 반사되는 물체를 미리 렌더된 화상으로 대체하거나 여러 기법을 이용해 눈속임해 왔습니다. 레이트레이싱은 매우 높은 시스템 성능을 요구해왔고, 비교적 최근까지도 실시간 렌더링에는 상당한 제약이 뒤따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NVIDIA에서 RT 코어를 탑재하면서부터는 얘기가 달라졌습니다. 레이트레이싱 처리를 위한 전용 RT 코어가 탑재되면서 레이트레이싱 성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었고, 후발주자로 따라온 AMD 역시 레이트레이싱을 앞으로 게임 산업을 이끌어갈 중요 기술로 받아들이고 RA(Ray Accelerator) 코어를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조금 더 현실에 가까운 그래픽을 표현하고자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게이머 입장에서는 사양을 깎아 먹는 주원인으로 여겨 이를 잘 활용하지 않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레이트레이싱 처리를 위한 성능은 더욱더 가속화될 테고, 머지않은 시점에서는 진정한 의미로 누구나 레이트레이싱 옵션을 활성화해서 조금 더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레이트레이싱 테스트 분야에서는 3DMark Port Royal 테스트와 레이트레이싱 지원 게임 성능을 함께 측정해보았습니다.


레이트레이싱 & RTX 소개 칼럼 보러 가기


언리얼 레이트레이싱 테크 데모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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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E: Founders Edition | Ref.: Reference


게임 그래프 0.1%, 1% Low Framerate란?(눌러서 펼치기)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FPS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FPS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프레임을 기록할 경우 FPS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FPS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FPS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FPS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FPS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FPS를 기록할 수 있으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 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FPS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FPS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값입니다. 0.1% Low Framerate는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FPS 드롭 수치, 1% Low Framerate는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FPS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NVIDIA Founders Edition(파운더스 에디션)에 대해

 NVIDIA 파운더스 에디션의 평가를 다시 내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운더스 에디션=레퍼런스로 여기고 있었는데요. 20 시리즈에서 이례적으로 파운더스 에디션에 플라워 타입 쿨링 설루션, 팩토리 오버클록을 적용하고 출시가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하면서 이런 고정관념에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최신인 30 시리즈에 이르러서는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독특한 쿨링 설루션과 미려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전원부는 이전 세대부터 레퍼런스라고는 보기 어려울 정도로 강화됐고요. NVIDIA 지포스 RTX 30 시리즈 파운더스 에디션은 웬만한 서브 밴더 그래픽카드보다 높은 게임, 쿨링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파운더스 에디션을 NVIDIA 자체 비레퍼 모델로 보아도 손색없는 수준이 되었다고 해도 무리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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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CR-152A)


소비 전력 측정에 쓰인 장비 (왼쪽: HPM-100 Wattman, 오른쪽: NVIDIA PCAT 장비 소개 기사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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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펑크 2077(UHD, ULTRA 옵션)을 10분간 구동한 후 최댓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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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펑크 2077(UHD, ULTRA 옵션)을 10분간 구동한 후 GPU-Z에 표기된 최대 RPM을 기준으로 쿨링팬을 설정하고 소음계를 그래픽카드에서 20cm 이격 시켜 측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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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원 사례별 소음 크기 (출처: 국가소음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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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oard Power Draw는 GPU-Z에서 표시되는 그래픽카드 소비전력입니다.




열화상 카메라 온도 측정

   *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대상 물체의 열 분포를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같은 비접촉 방식인 열화상 온도계가 한 점의 온도만을 측정할 수 있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대상 물체 전체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온도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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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게 KUDAN

 알루미늄 캐리어 패키지, 금속 하우징, 측면 디스플레이, 하이브리드 쿨링 설루션. iGAME KUDAN은 COLORFUL의 최상위 브랜드로, "기함"이라는 의미의 플래그십에 더없이 부합하는 모델입니다. 너무 특징이 많아서 다 나열하다가는 한도 끝도 없어질 테니 가장 중요한 몇 가지만 꼽아보자면, 첫 번째는 하이브리드 쿨링 설루션입니다.


    GTX 1080 Ti KUDAN부터 적용하기 시작했는데요. 이번에는 드디어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쓸데없이 거대하던 펌프 부를 위로 올리고 그래픽카드 쪽 연결부가 회전하도록 개선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아래쪽으로 고정되고 호스 길이도 짧아서 수랭으로 사용하기 상당히 번거로웠죠. 이런 단점을 해결해서 크기가 큰 케이스에서도 문제없이 수랭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측면 디스플레이입니다. iGAME VULCAN 시리즈에 먼저 적용해서 좋은 반응을 끌어냈던 기능입니다. 각도 조절 기능도 그대로 유지해서 라이저 케이블로 그래픽카드를 수직 장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가장 오랜 기간 그래픽카드 디스플레이를 넣어온 COLORFUL 답게 편리한 소프트웨어도 강점입니다.


    세 번째는 게임 성능입니다. 보통 백토리 오버클록을 적용한다고 해도 게임 성능은 드라마틱하게 높아지지 않는데요. RTX 3090 KUDAN은 10%에 가까운 팩토리 오버클록 수치와 수랭이라는 강점으로 RTX 3090 파운더스 에디션보다 게임 성능이 월등하게 좋습니다. 해상도와 게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가장 차이가 두드러진 둠 이터널에서는 RTX 3090 파운더스 에디션과 비교하면 7% 높은 성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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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브리드 쿨링 설루션의 성능은?

    공랭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라디에이터/펌프 모듈을 설치하면 수랭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쿨링 설루션의 성능이 가장 궁금하실 겁니다. 먼저 하이브리드 모드에서는 하이엔드 GPU에 팩토리 오버클록이 되어있다고는 믿기지 않는 최대 62.9 ℃, 쿨링팬 소음은 41.9 dBA(라디에이터 쿨링팬 1,400 RPM 고정)밖에 되지 않습니다. 전원부 온도는 60℃가 채 되지 않고요. 여기에 오버클록을 더해도 크게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반면 라디에이터를 떼고 공랭 방식으로만 쿨링하면 수랭 파트가 데드웨이트로 작용하기 때문인지, 그다지 인상적인 성능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소음은 거의 55 dBA, GPU 온도는 80℃를 넘습니다. 라디에이터 설치가 간단하고 기본 구성품이므로 공랭으로만 사용하는 소비자는 거의 없겠지만, 그래도 약간 아쉬운 성능입니다. 라디에이터 없이 공랭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정도로 보는 게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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