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림전자 GMASTAR JE241L6611

훌륭한 가성비, 사무용 IPS 모니터

퀘이사존 QM안나
80 2253 2021.09.13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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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가성비, 사무용 IPS 모니터


    액정(액체 결정, Liquid Crystal)이 발견된 것은 사실 100년이 훌쩍 넘습니다. 아주 오래전 이야기이죠. 그러나 과학자들은 오랫동안 이 물질에 대해 그다지 궁금해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을 찾게 되었고, 그제야 드디어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죠. 당시에는 액정을 구동하는 데 필요한 온도가 80℃에 달했고, 연구자들은 액정 혼합을 통해 상온에서 네마틱Nematic 배열을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네마틱이란, 분자가 스스로 정렬하는 실 같은 모양을 의미하는데, 연구를 통해 TN(Twisted Nematic) 패널이 등장하게 되었고, 이름처럼 액정이 뒤틀린 실 같은 배열을 가진 것이 특징이죠.


    그러나 TN 패널은 특성상 시야각이 좋지 못하고 색 표현력이 떨어진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VA 패널과 IPS 패널이 뒤따라 등장하게 되었는데요, 그중 IPS 패널은 시야각이 넓고, 응답 속도, 색 표현력 모두 준수하여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패널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장점이 많은 IPS 패널도 몇 가지 문제는 있습니다. 그건 바로 빛샘 현상이 발생해 어두운 화면에서 가장자리가 균일하지 않다는 점과 가격이 다소 비싸다는 점입니다. 빛샘 현상이야 방 안에 조명을 전부 끄고 사용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크게 거슬리지 않겠지만, 가격 문제는 꽤 중요하게 생각해 볼 여지가 있죠. 그런데 만약 IPS 패널임에도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 모니터가 있다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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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산업에서 GDI(직접 분사식 가솔린, Gasoline Direct Injection) 엔진이 등장하며 소형과 준중형급 승용차들이 출력이나 승차감에서 큰 이득을 얻은 것처럼 디스플레이 시장에도 LCD 기술 발달로 인해 모니터들이 점점 상향 평준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제 화면 크기는 구조적인 문제로 크기를 키우는 데 어려움이 있었던 CRT 시절과 달리 등급을 나타내는 척도보다는 취향이나 용도에 따른 선택지로써 가지는 성격이 더 짙어졌고, 색 표현력 또한 모니터, 프린터 산업 표준인 sRGB 영역을 99% 이상 만족하는 제품을 쉽사리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주사율도 75 Hz 지원 제품이 60 Hz 지원 제품 개체 수를 따라잡고 있어 이제는 사무용 모니터라도 범용성을 갖춰 게임, 영화 등 콘텐츠 소비도 만족스럽게 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였죠.


    이번 칼럼에서 소개할 제품인 정림전자 GMASTAR JE241L6611도 디스플레이 기술 발달과 상향 평준화 혜택을 누린 제품입니다. IPS 패널을 활용한 24형 화면 크기에 16 : 10 비율 WUXGA 해상도를 지원하죠. 일반적인 16 : 9 FHD 해상도보다 세로로 120 픽셀 길어 문서 작업이나 웹 서핑할 때 유리할 것 같은데요, 과연 이 밖에 어떤 혜택을 입었을지 궁금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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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은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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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인상은 단순한 느낌으로 어느 곳에 두어도 무난합니다. 하지만 4면 보더리스로 개방감을 극대화했죠. 전면부 하단 이너 베젤 위에 반짝이는 GMASTAR 브랜드 로고를 부착했습니다. 베젤은 5 mm 수준으로 다중 모니터 구성을 할 때도 화면 경계가 크게 거슬리지 않아 유리합니다. 제품 후면에는 로고가 따로 없고 양쪽에 스테레오 스피커를 배치했습니다. 스탠드 받침은 둥근 형태로 지면에 닿는 면적이 넓고 그만큼 제품을 안정적으로 지지하며, 재질이 다소 연약해 보이지만 그만큼 가벼워 이동이 편리합니다. OSD 조작 버튼은 후면 좌측에 일렬로 배치하였습니다.


제품 사진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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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단자는 60 Hz 지원 D-SUB 1개, 75 Hz 지원 HDMI 1.4 1개를 제공합니다. 음성 단자는 3.5 mm 오디오 출력 1개를 제공하며 스피커는 2 W x2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했습니다. 전원 공급 장치는 외부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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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림전자 GMASTAR JE241L6611은 20° 앞뒤 각도 조절(틸트)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체격이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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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니터 뒷면에는 100 x 100 mm 규격 VESA 마운트를 제공해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실제 측정 기준 모니터 화면 부분 무게는 3.13 kg입니다. 스탠드와 화면 결합 부분은 나사를 돌려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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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


    HDRHigh Dynamic Range은 밝음과 어두움 표현 범위를 늘려 다채롭고 명암 차이가 극대화된 화면을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인 화면에 태양이 표시되면 그저 밝게 보일 뿐이지만, HDR을 지원하는 화면은 실제로 태양을 보는 것처럼 눈부심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DR 지원 모니터나 텔레비전은 10-bit 이상 패널을 사용해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보다 밝기 범위는 물론 색상 표현을 훨씬 세밀하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HDR 종류나 등급에 따라 화면 전체를 밝히는 것이 아닌 필요한 영역만 밝히는 로컬 디밍Local Dimming을 지원하기도 해 훨씬 사실 같은 화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DR 규격은 VESA에서 정한 DisplayHDR 그리고 다양한 업체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HDR10이나 Dolby Vision, HLG 등이 있습니다. 정림전자 GMASTAR JE241L6611은 HDR 기능을 지원해 HDR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OW BLUE LIGHT


    청색광은 흔히 ‘블루라이트’라고 부르기도 하는 단파장 가시광선을 말합니다. 청색광이 우리 눈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이미 학계와 수많은 언론에서 경고하고 있습니다. 청색광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눈이 피로해지고 안구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망막에도 손상을 줄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LOW BLUE LIGHT 기능은 화면에서 나오는 단파장과 눈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임의로 색온도를 낮춰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장시간 모니터를 바라봐야 할 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눈 피로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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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10 화면 비율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가장 많은 제품이 해당하는 화면 비율과 해상도는 16 : 9 비율 FHD 해상도(1920 x 1080)입니다. 정림전자 GMASTAR JE241L6611은 16 : 10 화면 비율  WUXGA 해상도(1920 x 1200)를 지원하여 일반적인 FHD 해상도보다 세로로 120 px 만큼 넓은 화면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엑셀 같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문서 작업을 할 때 6행 정도를 더 볼 수 있어 유리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를 이용할 때에도 한 번에 더 많은 내용을 표시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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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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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esy Brontes Colorimeters / NVIDIA LDAT


    디스플레이 색 분석 장비 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을 사용해 디스플레이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CA-P410 장비는 전용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LCD 모니터, OLED 텔레비전, 스마트폰 화면 측정이 가능합니다. 퀘이사존이 보유한 CA-P427 Probe는 ∅27 mm 크기 측정경을 가지며 초저휘도 0.0001 cd/m²부터 고휘도 5,000 cd/m²까지 화면 밝기를 측정할 수 있고 실시간 모니터 주사율(최대 240 Hz) 및 플리커 측정이 가능합니다. 더욱더 완벽한 디스플레이 분석을 위해 30분 이상 스트레스를 가하는 에이징Aging 과정을 거치며 외부 빛 간섭이 없는 암실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Admesy Brontes Colorimeters는 디스플레이 GTG(Gray to Gray) 응답 시간을 측정하는 장비로 밝은 회색에서 어두운 회색으로, 반대로 어두운 회색에서 밝은 회색으로 변하는 소요 시간을 1/1,000초로 나타냅니다. NVIDIA LDAT는 디스플레이 지연을 분석하는 시스템 지연 시간 측정 장비로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가 화면에 반영되는 데에 걸리는 소요 시간을 1/1,000초로 나타냅니다.


    화면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반드시 차이가 존재하므로 아래에 소개되는 내용은 특정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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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영역


    색상 영역Color Gamut은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 범위를 의미합니다. 퀘이사존은 Adobe RGB 98, DCI-P3, NTSC CIE 1931 / CIE 1976, BT.2020, sRGB 총 6개 색상 영역을 기준으로 측정 대상이 얼마만큼 색을 표현할 수 있는지 결괏값을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위 사진에서 무지개 부채꼴은 CIE 1931 xy 및 CIE 1976 u'v' 표준 색상 영역을 나타내며 빨간색 삼각형은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색상 영역입니다. 비율은 표준 색상 영역 대비 측정된 넓이를, 범위는 표준 색상 영역에 포함되는 넓이를 의미하며 표준 색상 영역 범위를 얼마나 만족하는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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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마


    감마Gamma는 디스플레이에 입력되는 회색조Gray Level과 화면으로 출력하는 휘도Luminance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X축은 회색조를, Y축은 휘도를 의미하며 사이를 가로지르는 선이 감마 값입니다. 회색조는 0부터 255까지(8-bit 기준) 검은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하는 256 단계를 같은 간격으로 나눈 명암 범위이며, 휘도는 각 명암 범위에 따른 디스플레이 휘도 값입니다. 회색조와 휘도가 정비례하는 감마 1은 어두운 곳은 쉽게 구분하나 밝은 곳을 구분하는 감각이 부족한 사람 눈 특성을 고려해 사람 눈에 최적화된 감마 2.2를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마 2.2를 기준으로 이보다 수치가 낮으면 화면이 밝게 느껴지고 수치가 높으면 화면이 어둡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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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색 밝기 및 균일도


    휘도Luminance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 정도를 나타냅니다. 표기 단위는 촛불 1개가 1 m² 공간에 비추는 광량을 의미하는 cd/m²(칸델라, Candela)를 사용하며 nit(1 cd/m² = 1 nit)와 혼용하기도 합니다. 백색White 밝기는 OSD 설정(0%부터 100%까지 20 단위로 구분)별 흰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를 어느 OSD 설정에서 만족하는지 측정합니다. 균일도Uniformity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밝기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밝기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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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색 밝기 및 균일도


    흑색Black 밝기는 OSD 설정별 검은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 기준 흑색 밝기가 어느 정도인지 측정합니다. 균일도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밝기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밝기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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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비 및 균일도


    명암비Contrast Ratio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나타내며 디스플레이 백색 밝기에서 흑색 밝기를 나눈 값(백색 밝기 300 cd/m² ÷ 흑색 밝기 0.1 cd/m² = 3,000 : 1)을 표기합니다. 명암비가 높으면 높을수록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균일도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명암비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명암비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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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온도 및 균일도


    색온도(Color Temperature 또는 White Balance)는 광원 색을 수치로 나타내는 것으로 표기 단위는 절대온도를 의미하는 K(Kelvin)를 사용합니다. 색온도가 높으면 푸른빛이 감도는 하얀색을 표현하며 색온도가 낮으면 붉은빛이 감도는 하얀색을 표현합니다.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는 6,500 K를 표준으로 사용합니다. 균일도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색온도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색온도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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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정확도


    색상 정확도Color Accuracy는 컴퓨터가 보여주고자 하는 색과 디스플레이가 실제로 표현하는 색 차이가 얼마만큼 발생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45가지 색을 측정한 뒤 CIE 1931 표준 L*a*b* 값 차이를 계산해 얼마만큼 차이 나는지 델타 E 수치(Delta E 2000 기준)로 표현합니다. 색상 정확도 측정은 화면 밝기 100 cd/m², 색상 영역 100%, 색온도 6,500 K, 감마 2.2를 표준으로 합니다. 결과에 따라 Adobe RGB, DCI-P3, sRGB 중 가장 적합한 계산식을 활용합니다. 델타 E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정확한 색을 표시합니다.


    ※ 측정 대상은 최소 화면 밝기가 퀘이사존 색상 정확도 측정 환경인 100 cd/m²보다 높아 정상적인 결괏값을 얻을 수 없습니다. 이는 제품 문제가 아니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비정상적인 값을 노출하면 측정 대상의 색상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오해를 일으킬 수 있어 그래프는 비공개 처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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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모드 별 디스플레이 분석


    모니터와 텔레비전 등 디스플레이는 특정 환경에 최적화된 화면 모드를 제공합니다.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화면 모드를 대상으로 앞서 소개한 색상 영역, 감마, 백색 밝기, 흑색 밝기, 명암비, 색온도를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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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율


    주사율Refresh Rate은 디스플레이가 1초에 표시할 수 있는 장면 수를 의미하며 표기 단위는 주파수를 나타내는 Hz(헤르츠, Hertz)를 사용합니다.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매끄럽고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습니다. 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 번들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실제 디스플레이가 출력하고 있는 주사율을 최대 240 Hz까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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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리커


    스스로 빛을 낼 수 없는 LCD 모니터는 빛을 내기 위해 백라이트 유닛Back Light Unit을 사용합니다. 빛을 내는 백라이트 유닛은 전원 공급이 필요하며 60 Hz 교류 전력을 사용하는 특성상 플러스 전압과 마이너스 전압이 계속해서 반복됩니다. 이 과정에서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 무수한 깜박임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플리커Flicker라고 합니다. 사람 눈이 장시간 플리커에 노출되면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데 최근 출시하는 대부분 모니터는 깜박임 현상을 최소화한 플리커프리Flicker Free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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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소 구성


    디스플레이는 수만 개 화소Pixel가 모여 있으며 화소는 서브 픽셀Sub Pixel로 구분되는 RGB(Red, Green, Blue)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패널 종류에 따라 서브 픽셀을 온전하게 표현하는 경우도 있지만, 더욱더 높은 명암비를 구현하기 위해 서브 픽셀을 위아래로 나누어 표현하기도 합니다. 전자는 화소 하나가 서브 픽셀 3개로 쪼개져 있어 3 서브 픽셀로 부르며 후자는 화소 하나가 서브 픽셀 6개로 쪼개져 있어 6 서브 픽셀로 부릅니다. OLED의 경우 더욱더 밝은 화면을 표시하기 위해 흰색White 서브 픽셀을 더한 WRGB 구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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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각


    시야각Viewing Angle은 디스플레이를 정면에서 보았을 때 기준으로 가장자리로 갈수록 휘도나 색영역, 감마 등 특성에 왜곡이 발생하지 않고 유지하는 최대 각도를 의미합니다. 가장자리로 갈수록 왜곡 발생이 심하면 시야각이 좁으며, 가장자리에서 바라봐도 왜곡이 적으면 시야각이 넓다고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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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샘


    LCD 모니터는 백라이트 유닛을 사용해 화면을 비춥니다. 만약 패널이나 제품 조립 마감이 완벽하지 않으면 빛이 새어 나올 가능성이 있으며 어두운 화면을 표시할 때 화면 일부분이 하얗게 뜨는 증상을 일반적으로 빛샘Backlight Bleed이라고 표현합니다. VA 패널은 액정 소자가 수직으로 배열되어 어두움 표현이 유리하지만, IPS 패널은 액정 소자가 수평으로 배열되어 어두움 표현이 부족해 패널 구조적 차이에 따른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IPS 패널은 VA 패널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빛샘이 많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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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FO Ghosting Test, UFO와 검은색/흰색 세로 줄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임, 글씨가 또렷하게 보이고 지나간 자리에 잔상(흔적)이 적을 수록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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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밝기 변화 그래프, 빨간선 : Smoothed Data, 파란선 : Raw Data, 화살표 : Overshoot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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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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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 시간


    LCD 모니터는 액정Liquid Crystal이 수직 또는 수평으로 움직이며 빛을 조절하며 액정이 움직이는 속도보다 화면이 변화하는 속도가 빠르면 잔상Motion Blur이 발생합니다. 이때 화소가 켜고 꺼지거나 변화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응답 시간Response Time이라고 표현합니다. 응답 시간은 일반적으로 회색 간 전환 시간을 측정하는 GTG(Gray to Gray)를 사용하고 이를 1/1,000초로 표기합니다. 퀘이사존은 회색조를 10단계로 나누어 GTG 기준 응답 시간을 측정하며 화면 밝기 변화가 이루어지는 전체 구간 중에서 10% ~ 90% 영역을 대상으로 합니다. 응답 시간이 빠르면 움직이는 콘텐츠 잔상이 적게 발생해 화면이 또렷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측정 대상 기본 응답 시간설정은 그래프에서 감귤색으로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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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지연 시간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 같은 입력 장치가 보낸 신호를 화면으로 표현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인풋랙은 모니터뿐만 아니라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이나 입력 장치,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은 디스플레이 단독 인풋랙이 아닌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System Latency을 측정하며 측정 장비인 NVIDIA LDAT 활용에 용이한 포트나이트(Reflex OFF) 게임을 대상으로 합니다.

시스템 지연 시간(System Latency)이란?(눌러서 펼치기)

시스템 지연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시작부터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종료까지 전체 엔드 투 엔드 측정을 포함하는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 입력 디바이스에서 기계적 입력을 처리하고 입력 이벤트를 PC에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

- 마우스 HW : 마우스가 유선으로 이벤트를 전송할 준비가 되었을 때 첫 전기적 접점으로 정의. 마우스에는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데 지연 시간을 추가하는 몇 가지 루틴 존재(디바운싱 등). 디바운싱 루틴은 중요하며 마우스가 의도와 다르게 클릭 되는 것을 방지. 추가로 클릭 되는 현상은 디바운싱 루틴이 너무 공격적이어서 클릭이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전송되는 더블 클릭이라고도 함. 따라서 마우스 성능에 중요한 속성은 지연 시간만 있는 게 아님.

마우스 USB HW : 디바운싱이 끝나면 마우스는 유선으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 다음 폴에서 대기. 이 시간은 USB HW에 반영.

 

PC 지연 시간 : 프레임이 PC를 이동할 때 걸리는 시간. 게임 및 렌더링 지연 시간 둘 다 포함.

마우스 USB SW : 마우스 USB SW OS와 마우스 드라이버가 USB 패킷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

샘플링 : 클릭은 마우스 폴링 속도에 따라 OS에 들어오며, 이때 게임에서 샘플링되기 위해 다음 기회를 기다려야 할 수 있음. 이 대기 시간은 샘플링 지연 시간이라고 함. 이 지연 시간은 CPU 프레임 레이트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음.

┗ 게임 지연 시간 : CPU가 월드에 대한 입력 또는 변경을 처리하고 렌더링을 위해 GPU에 새 프레임을 제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

· 시뮬레이션 : 게임은 월드 상태를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함. 이 업데이트는 보통 시뮬레이션이라고 함. 시뮬레이션에는 애니메이션, 게임 상태 및 플레이어 입력으로 인한 변경 사항 등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포함. 시뮬레이션 단계는 마우스 입력이 게임 상태에 적용되는 때.

· 렌더링 제출 : 시뮬레이션은 다음 프레임에서 사물을 어디에 위치시킬지 결정하면서, 렌더링 작업을 그래픽 API 런타임에 전송하기 시작. 런타임은 렌더링 명령을 그래픽 드라이버에 순서대로 전달.

그래픽 드라이버 : 그래픽 드라이버는 GPU와 통신하고 명령을 그룹화하여 전송하는 임무를 맡음. 그래픽 API에 따라 드라이버가 개발자를 위해 이 그룹화를 할 수도 있고, 개발자가 렌더링 작업 그룹화 임무를 맡을 수도 있음.

┗ 렌더링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을 완전히 렌더링할 때 프레임이 렌더링 되기 위해 대기할 때부터 시간.

 · 렌더링 대기열 : 드라이버에서 GPU가 수행할 작업을 제출하면 작업이 렌더링 대기열에 추가. 렌더링 대기열은 GPU가 해야 할 작업을 항상 유지하여 GPU에 지속해서 피드를 공급하도록 설계. 이렇게 하면 FPS(처리량)를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지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음.

· 렌더링 : GPU가 단일 프레임과 연관된 모든 작업을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

구성 : 디스플레이 모드(전체 화면, 테두리 없음, 창 모드)에 따라, OS Desktop Windows Manager는 특정 프레임에 대해 데스크톱 나머지 부분을 구성하기 위해 추가적인 렌더링 작업을 제출해야 함. 이렇게 하면 지연 시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구성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상 전용 전체 화면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함.

 

┗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 렌더링을 완료한 후 디스플레이가 새 이미지를 보여주는 데 필요한 시간.

스캔아웃 : 구성이 완료되면 최종 프레임 버퍼가 표시될 준비됨. 그러면 GPU는 프레임 버퍼를 디스플레이에 보낼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를 보내며 스캔아웃을 위해 어떤 프레임 버퍼가 읽히는지를 변경함. VSYNC가 켜져 있으면 디스플레이 VSYNC를 기다려야 하므로 프레임 버퍼 '플립'이 지연될 수 있음. 준비가 완료되면 GPU는 디스플레이 주사율(Hz)에 따라 다음 프레임을 줄별로 디스플레이에 공급함. 스캔아웃은 주사율과 관련된 기능이므로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에 포함.

디스플레이 처리 : 디스플레이 처리는 디스플레이가 수신하는 프레임(스캔라인)을 처리하고 픽셀 반응을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

픽셀 반응 : 픽셀 색조가 바뀌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픽셀은 실제 액정이므로 바뀌는 데 시간이 걸림. 픽셀 반응 시간은 필요한 변화 강도에 따라 바뀔 수 있으며, 패널 기술에도 영향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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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전력


    OSD 화면 밝기 설정 별 소비 전력을 측정합니다. 모니터 간 비교를 위해 인쇄용지 기준이 되는 120 cd/m² 환경도 포함하며 측정 대상이 HDR를 지원한다면 VESA DisplayHDR Test 도구를 사용해 해당 환경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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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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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


표면 온도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해 모니터 및 어댑터 표면 온도를 측정합니다. 표면 온도 측정은 실내 기온 25±1℃ 환경에서 최대 주사율 및 최대 밝기 상태로 흰색 화면을 띄워두고 30분 뒤에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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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정 대상은 IPS 패널을 사용합니다. 제조사가 밝힌 제품 사양에는 색상 영역을 별도 표기하지 않았지만, sRGB 기준 117.0% 비율과 100.0% 범위를 지원합니다. 색온도는 7,300 K ~ 7,400 K 수준으로 표준인 6,500 K와 비교하면 높은 편에 속합니다. 색상 정확도는 OSD로 조작할 수 있는 최소 밝기가 퀘이사존 측정 표준 환경(100 cd/m²)보다 높아 신뢰할 수 있는 측정 결과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이는 색상 정확도가 부정확하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마 설정은 별도로 제공하지 않지만, 기본 상태에서 표준값인 2.2와 가까운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화면 밝기는 OSD 설정 100%에서 백색 389.1 cd/m², 흑색 0.34 cd/m²로 측정되어 명암비는 1,100 : 1 수준입니다. 제품 사양과 일반적인 IPS 패널 명암비가 1,000 : 1인 점을 고려하면 최대 밝기와 명암비 모두 사양을 만족하며 조금 넘어섭니다.

    1초간 밝기 변화는 최대 1.3 cd/m² 수준으로 플리커 프리를 지원하며 화소는 RGB 3 서브 픽셀 구조를 사용합니다. IPS 패널답게 시야각이 우수해 측면이나 위, 아래에서 바라봐도 색상 왜곡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패널 구조상 빛샘에서는 화면 가장자리가 전체적으로 고르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패널은 75 Hz를 지원하며 측정 장비에서도 75 Hz 출력이 확인되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응답 시간은 11.3 ms 수준이며, 오버드라이브 등 응답 시간 개선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시스템 지연 시간은 14.8 ms ~ 23.5 ms 수준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화면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반드시 차이가 존재하므로 특정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퀘이사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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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서 작업과 웹 서핑을 좀 더 개방감있게

    정림전자 GMASTAR JE241L6611 제품은 WUXGA 해상도(1920 x 1200)를 지원합니다. 요즘 부쩍 보기 힘들어진 16 : 10 비율인데요, 일반적인 FHD 해상도(1920 x 1080)보다 세로로 120 px 늘어난 덕에 좀 더 넓은 영역을 한눈에 볼 수 있죠. 예를 들면 엑셀 같은 스프레드시트에서 FHD 해상도 대비 6행 정도를 더 볼 수 있고, 웹 사이트를 이용할 때도 가려지는 부분이 줄어 좀 더 편리합니다. 여기에 4면 보더리스 디자인을 통해 세련된 이미지와 개방감을 더한 점, 스테레오 스피커 내장으로 깔끔한 공간 활용이 가능한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 화려한 색감, 광시야각으로 범용성까지

    제조사가 밝힌 제품 사양에는 색상 영역을 별도 표기하지 않았지만, sRGB 기준 117.0% 비율과 100.0% 범위를 지원해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풍부한 색감을 표현합니다. 게다가 IPS 패널을 사용하여 시야각이 훌륭하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간혹 시야각이 부족한 모니터들은 누워서 영상을 시청할 때, 혹은 옆자리에 앉은 가족이나 동료에게 화면을 보여줄 때 색상이 왜곡되어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지만, 정림전자 GMASTAR JE241L6611은 위, 아래, 측면 어디에서 보아도 왜곡 없는 깔끔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비록 인증은 없지만 HDR 기능도 지원해 HDR 관련 콘텐츠를 즐길 수도 있죠. 다양한 활용도를 통해 소비자를 고려한 부분이 엿보입니다.


■  가볍다. 무게도, 가격도.

    실측 기준 제품 무게는 스탠드 포함 3.32 kg입니다. 4 kg 아령보다도 가볍죠. 따라서 제품을 이동하기에도 수월합니다. 비록 스탠드 기능이 부족한 것은 아쉽지만, 제품이 워낙 가벼워 화면을 좌, 우로 회전할 수 있는 스위블 기능은 필요 없겠다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것은 제품 무게만이 아닙니다. 정림전자 GMASTAR JE241L6611 제품 가격은 칼럼 등록일 온라인 최저가 기준 129,000원으로, 특가까지 적용한다면 디스플레이 기술 발달에 따른 수혜를 떠나 생태계 교란을 일으키는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보여주죠. 국밥 좋아하시는 분들, 여깁니다 여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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