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GALAX Thermal Grease TG-001

가성비 좋은 GALAX 서멀컴파운드

퀘이사존 QM오즈
388 3688 2021.10.15 13:58


퀘이사존


갤럭시 GALAX Thermal Grease TG-001

가성비 좋은 GALAX 서멀컴파운드


    지난 8월에 QM센스가 GALAX 신제품을 퀘이사 리포트로 소개했었습니다. HOF 시리즈 등 브랜드 자체가 워낙 그래픽카드로 유명하다 보니 리포트를 통해 소개된 케이스, 마우스, 서멀컴파운드, 쿨링팬 등이 어색하게 느껴지긴 했습니다. 하지만, 예전부터 메모리, SSD처럼 그래픽카드 이외에 다른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아무튼 리포트를 통해 소개한 제품 중 GALAX EX BLACK-02 ARGB 쿨링팬을 정식 칼럼으로도 살펴봤었는데요. 독특한 디자인에 RGB LED 감성까지 더해져, 높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제품 구조적인 특성상 용도 제한은 있지만, 케이스 배기팬으로는 성능도 쓸만하고, 디자인 자체도 배기 구성에 딱 맞게 되어있었죠.



    쿨링팬에 이어 이번 칼럼에서는 서멀컴파운드 제품인 갤럭시 GALAX Thermal Grease TG-001를 살펴볼 텐데요. 내용물 순수 중량은 3g이며 현재 6,500원에 판매 중입니다. 가격 자체는 무난한 편인데요. 이어지는 본문을 통해 구성과 특성 그리고 성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서멀컴파운드는?

퀘이사존

▲ 서멀컴파운드 역할

 

    서멀컴파운드 또는 서멀그리스는 열전달 물질로 발열체(ex: CPU, GPU 등)와 접촉하는 방열판 베이스 표면의 미세한 공간을 메워 열이 원활하게 전달되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발열체와 방열판 베이스는 눈으로 보기에는 평평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미세한 요철이 무수히 존재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메워줄 열전달 물질이 필수입니다. 일반적인 서멀컴파운드는 비전도성이며 보통 실리콘을 기본 재료로 기름과 기타 물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퀘이사존

    제품 포장은 지퍼백으로 되어있어 내용물 보관에 좋습니다. 전면에는 제품명이 표기되어 있으며 후면에서는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물로는 서멀컴파운드, 도포용 스크래퍼(주걱)를 제공합니다. 단출하지만, 애초에 서멀컴파운드 자체가 부가 구성물 필요성이 크지는 않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가장 대중적인 저장 용기인 주사기에 내용물이 담겨있습니다. 용기 겉에는 제품 특징이 기재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뚜껑은 플라스틱 재질이며 분실과 의도치 않게 내용물이 유출되지 않도록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단단히 고정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남은 양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퀘이사존


    내용물은 하얀색에 가까운 회색입니다. 신경 쓰지 않으면 의도대로 작업하기가 조금 까다로울 수 있어 도포 난도는 조금 높은 편입니다. CPU에 일정량을 짜놓고, 동봉된 주걱으로 차분히 작업하는 걸 권해드립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인텔 코어 i9-9900K를 올 코어 4.8 GHz(전압 1.23 v, LLC Turbo)로 오버클록 한 시스템에 NZXT KRAKEN X73(펌프 속도 100%, 쿨링팬 속도 2,000 RPM 고정) 을 장착하였습니다. AIDA64 Stress FPU로 FULL LOAD 시 CPU Package Watt는 약 200W로 측정되는 환경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CPU 부하는 AIDA 64의 System Stab​ility Test에서 CPU 발열량이 가장 높은 Stress FPU 항목으로 15분간 진행하였습니다. 그래프에 기재된 온도는 HWiNFO 소프트웨어로 15분 동안 1초 단위로 저장한 온도의 평균에서 쿨러 전방 30cm와 50cm에 설치한 2채널 디지털 온도계로 1초 단위로 저장한 온도의 평균을 뺀 델타 온도(ΔT)에 회원분들이 보기 편하도록 테스트실 평균 온도인 23℃를 더한 값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 도포하기에 다소 까다로운 물성이지만 성능은 꽤 만족스러움

    일반적인 사용자를 기준으로 서멀컴파운드 사용 빈도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처음 시스템을 구성하거나 수개월 혹은 1년 이상 사용 후 유지 보수를 위해 가끔 사용하는 물품인데요. 이렇게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막상 작업 시 번거롭고, 까다롭다면 은근히 짜증 날 수가 있습니다. 아쉽게도 갤럭시 GALAX Thermal Grease TG-001은 도포하기가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몇몇 제품처럼 아주 까다롭다고 할 수는 없지만, 작업 시 다소 신경을 써야 할 정도이긴 합니다.


    해외 GALAX 본사 홈페이지와 제품 패키지에서는 열전도율을 확인할 수 없지만, 국내 제품 정보에는 2.9 W/m·K로 표기되어 있는데요. 이 수치만 보면 성능에 별다른 기대가 되지 않는 게 사실입니다. 웬만한 저가형 제품보다 더 좋지 않은 사양이니까요. 하지만, 성능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퀘이사존 테스트 플랫폼에서의 결과는 꽤 만족스럽습니다. 쿨링 설루션 제품은 기본적으로도 여러 차례 반복 테스트하지만, 이 제품은 기대보다 성능이 너무 잘 나와서 추가적인 테스트도 해봤지만, 비슷하게 꽤 좋은 결과를 보여주더군요. 쿨링팬이나 CPU 쿨러에 표기된 소음처럼 열전도율도 제조사마다 기준이 달라서인지 사양에 표기된 열전도율이 높은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기대 이하의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들이 꽤 있는데요. 오히려 갤럭시 GALAX Thermal Grease TG-001은 너무 낮은 사양으로 표기해 놓은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 문의도 해봤지만, GALAX 본사에서 저 수치가 맞다는 답변을 줬다고 합니다.


■ 단출한 기본 구성, 무난한 가격

    서멀컴파운드 자체가 별도의 구성물이 없어도 사용에 불편함은 없는데요. 갤럭시 GALAX Thermal Grease TG-001 역시 서멀컴파운드 본품외에 도포에 사용하는 스크래퍼(주걱) 1개만 추가로 제공합니다. 순수 내용물 중량은 3 g이며 가격은 6,500원으로 무난한 편입니다. 성능을 고려하면 가성비도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퀘이사존


댓글: 388개 (응모: 0/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