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 기능 ADD-ONS
□ QD-OLED
화면 전체나 일부만 켜고 끌 수밖에 없어 암부 표현이 제한적인 LCD(Liquid Crystal Display)와 달리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는 화소 자체를 켜고 끌 수 있는 자발광(自發光, Self-Lit) 구조로 완벽한 검은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밝음과 어두움 범위를 늘려 사실에 가까운 화면을 제공하는 HDR 콘텐츠에 최적화되었으며 이론상 명암비는 무한대입니다. 또 분자 배열을 바꾸는 LCD와 달리 화소를 켜고 끄는 단순한 구조 덕분에 OLED는 응답 시간이 굉장히 빠릅니다.
OLED 구조와 원리 등 기술적인 설명보다 LCD와 직접 비교하여 보여주는 것이 이해하기가 쉬우므로 OLED와 LCD 비교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밝기나 색 표현은 패널 종류를 비롯해 제품마다 다른 양상을 보이기에 객관적인 비교가 어렵지만, 검은색 표현력만큼은 OLED가 월등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영상에서 검은색 표현 차이를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사진 출처: 삼성디스플레이
QD-OLED(Quantum Dot-Organic Light Emitting Diode)는 색을 표현하기 위해 퀀텀닷 입자를 사용합니다. 퀀텀닷은 나노미터(nm) 단위 미세한 입자로 빛을 비췄을 때 크기에 따라 반응하는 색이 달라지는 특성이 있죠. Red, Green, Blue 소자가 직접 발광하는 OLED와 달리 QD-OLED는 Blue 발광원에 Red, Green 퀀텀닷 발광층을 추가하여 화면을 표시합니다. 스스로 빛을 내는 특성은 OLED에 가깝지만, 색을 표시하기 위해 퀀텀닷 발광층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LCD 컬러필터와 유사한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QD-OLED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삼성디스플레이(바로 가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OLED
▲ LCD
OLED 진가는 검은색을 표현할 때 보여집니다. LCD는 검은색을 표현하더라도 색을 표시하기 위해 백라이트를 켜야 하므로 뿌옇게 보이지만, OLED는 화소를 끄면 되므로 검은색 표현이 우수합니다. 그러면서 필요한 곳에서만 빛을 낼 수 있어서 밝은 곳은 밝게, 어두운 곳은 어둡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LCD는 부족한 명암비를 극복하기 위해 화면 일부만 켜고 끄는 로컬 디밍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광원 크기가 작을수록 자연스러운 표현이 가능하므로 크기를 줄여가고 있지만, 여전히 주변부가 뿌옇게 보이는 증상(블루밍, Blooming)이 있어 한계가 분명합니다. 원가 및 발열, 소비 전력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죠. 이런 점을 고려하면 화소 자체를 켜고 끄는 일명 픽셀 디밍이 가능한 OLED 장점이 더욱더 크게 느껴집니다.
▲ 왼쪽: OLED, 가운데: LCD, 오른쪽: LCD 오버슈트(역잔상)
LCD 안에는 편광판Polarizer과 액정Liquid Crystal이 있습니다.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면 액정 배열이 물리적으로 회전하며 빛을 통과시켜 화면을 표시하는데, 배열을 바꾸는 과정에서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응답 시간이 느릴 수밖에 없으며, 아무리 빨라도 밀리초(ms) 수준까지 줄일 수밖에 없습니다. 배열을 더 빠르게 회전하도록 전압을 세게 가하기도 하는데요. 문제는 전압이 과도하게 들어가면 오히려 악영향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고스팅 현상, 즉 오버슈트가 생기죠.
반면에 OLED는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면 소자가 즉시 빛을 냅니다. 배열을 바꿀 일도, 그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전압을 세게 가하는 과정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패널 제조사에서는 밀리초보다 세밀한 마이크로초(μs) 단위를 사용한다는군요. 이러한 장점이 있기에 OLED는 아무리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이더라도 잔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콘텐츠 제품은 화면을 표시하는 해상도(5120 x 1440)보다 물리적인 패널(5136 x 1456)을 크게 만들어 화소가 미세하게 움직이도록 만들었습니다. 1분에 1 화소씩 이동하는데, 최대한 많은 화소를 활용해 번인 현상을 방지합니다.
패널을 보호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앞서 설명한 픽셀 이동을 비롯해 방송사 로고처럼 항상 켜져 있는 콘텐츠 밝기를 조절하는 로고 밝기 조절이 있습니다. 또 별도 안내는 없지만, 전원을 끄면 픽셀을 새로고침하는 기능을 작동시켜 화면을 균일하게 표시하도록 보정합니다.
□ 코어 라이팅+
컴퓨터 하드웨어는 RGB LED를 지원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모니터에도 RGB LED를 탑재하는 제품이 있는데, 콘텐츠 제품은 뒷면 중앙에 커다란 코어 라이팅+를 구성하여 주변을 은은하게 비춥니다.
무지개색을 표시하는 오로라 · 오로라 회전을 비롯해 혜성, 무지개, 숨쉬기 효과를 제공하며 사용자 지정 색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코어 라이팅+ 사진 보기
CoreSync는 화면에 표시하는 콘텐츠와 코어 라이팅+ RGB LED를 동기화합니다. 마치 화면 속 콘텐츠가 벽으로 확장한 것 같은 느낌을 제공하죠. 예시로 단색을 표시하는 영상을 재생했는데, 화면 속 색을 코어 라이팅+로 표시해 벽면을 비추는 앰비언트 라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화면 가운데 영역이 아닌 정중앙 점을 기준으로 색을 인식하므로 다채로운 표현은 한계가 있습니다.
□ 블랙 이퀄라이저
게임을 하다 보면 어두운 공간에 숨어있는 적을 발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어두운 곳을 밝게 볼 수 있어 숨은 적이나 아이템 등을 발견할 수 있으며 사용자 취향에 따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조준점 표시하기
화면 정중앙을 표시하거나 FPS 게임에서 조준점을 표시하지 않는 무기를 들었을 때 모니터에서 자체적으로 조준선을 표시해 주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눈 보호 모드
화면에서 나오는 단파장과 눈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임의로 밝기와 색온도를 낮춰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장시간 모니터를 바라봐야 할 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눈 피로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동시 화면
두 가지 입력 신호를 한 번에 표시하는 기능 제공합니다. 화면을 나눠주는 PBP(Picture by Picture)와 화면 안에 화면을 표시하는 PIP(Picture in Picture)를 모두 지원합니다. 동시 화면 기능을 사용하면 주사율을 120 Hz로 제한합니다. PBP는 세로 2분할 세로 2분할(2560 x 1440 by 2560 x 1440 / 3440 x 1440 by 1680 x 1440)을 지원합니다.
PIP는 화면 안에 작은 화면을 표시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모서리에 화면을 이동할 수 있으며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버튼 설정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조그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4 방향 중 오른쪽 방향에 메뉴를 바꿀 수 있습니다. 사진은 눈 보호 모드를 설정한 모습입니다.
사용자 버튼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은 눈 보호 모드, 동시 화면, 입력 지연 감소, 블랙 이퀄라이저, 조준점 표시하기, Infinity Core Lighting, 외부입력 자동 전환+, 화면 모드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