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 기능 ADD-ONS
□ DUHD 해상도
세계 최초로 7680 x 2160 DUHD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표시 화소는 1,659만 개에 달하며 UHD 829만 개, QHD 369만 개, FHD 207만 개보다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배율로 계산하면 UHD 2배, QHD 4.5배, FHD 8배에 달하는 정보량입니다. 그나마 높은 해상도에 속하던 UWUHD(1,106만 개 화소)와 비교해도 1.5배 많은 정보를 표시하니 DUHD가 얼마나 대단한 지 실감 납니다. 콘텐츠 제품은 이토록 높은 해상도를 무려 240 Hz 주사율로 구동하므로 DisplayPort 2.1 등 높은 통신 대역폭을 제공하는 그래픽카드를 요구합니다.
▲ 그래픽카드 호환 목록
▲ FPS 게임(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 레이싱 게임(포르자 호라이즌 5)
▲ 스포츠 게임(FIFA 23)
▲ 오픈월드 게임(GTA V)
▲ AOS 게임(리그 오브 레전드)
32 : 9 비율 슈퍼 울트라 와이드는 16 : 9 비율 와이드 2개를 가로로 이어 붙였습니다. FHD, QHD, UHD 해상도 두 배이므로 Dual을 추가해 DFHD, DQHD, DUHD 해상도로 표기합니다. 와이드 모니터 2개를 표시하는 것과 정보량은 같지만, 모니터 가운데 베젤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시원시원한 개방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슈퍼 울트라 와이드 특유의 넓은 비율 덕분에 게임에서는 훨씬 많은 장면을 표시해 몰입감을 키웁니다. 단, 일부 게임은 슈퍼 울트라 와이드 비율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자신이 즐기는 게임 지원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참고 자료).
▲ 워드프로세서(마이크로소프트 워드)
▲ 스프레드시트(마이크로소프트 엑셀)
▲ 영상 편집(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 사진 편집(어도비 라이트룸 클래식)
▲ 웹 브라우저
게임 환경에서 DUHD 해상도보다 32 : 9 비율에 이점을 얻었다면, 작업 환경에서는 7680 x 2160 해상도를 100% 활용할 수 있습니다. UHD 해상도가 표시하는 정보량도 많은데, DUHD 해상도는 그 두 배이니 표시하는 정보량이 어마어마합니다. 우선 워드프로세서에서는 UHD가 8개 페이지를 표시하는 반면에 DUHD는 18개 페이지를 표시합니다. 스프레드시트에서는 UHD가 86행 · AZ열까지 표시한다면 DUHD는 86행 · DB열까지 표시합니다. 웹 브라우저도 4개 창을 넉넉하게 표시할 수 있어 작업 용도로 뛰어납니다. 특히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는 가로로 수많은 타임라인을 표시하므로 작업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코어 라이팅+
컴퓨터 하드웨어는 RGB LED를 지원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모니터에도 RGB LED를 탑재하는 제품이 있는데, 콘텐츠 제품은 뒷면 중앙에 커다란 코어 라이팅+를 구성하여 주변을 은은하게 비춥니다.
무지개색을 표시하는 오로라 · 오로라 회전을 비롯해 혜성, 단색 고정, 무지개, 숨결 효과를 제공하며 사용자 지정 색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코어 라이팅+ 사진 보기
CoreSync는 화면에 표시하는 콘텐츠와 코어 라이팅+ RGB LED를 동기화합니다. 마치 화면 속 콘텐츠가 벽으로 확장한 것 같은 느낌을 제공하죠. 예시로 단색을 표시하는 영상을 재생했는데, 화면 속 색을 코어 라이팅+로 표시해 벽면을 비추는 앰비언트 라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화면 가운데 영역이 아닌 정중앙 점을 기준으로 색을 인식하므로 다채로운 표현은 한계가 있습니다.
□ 매트 디스플레이
태양광이나 조명으로 인한 화면 반사를 줄이기 위해 매트 디스플레이Matte Display 마감을 적용했습니다. 논글레어(Haze 25%, 20%) 및 글레어 마감을 사용한 다른 제품과 비교하면 빛 반사가 제일 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눈부심이나 얼룩 현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합니다
일반 디스플레이는 표면이 매끈해 반사가 쉽게 발생하지만, 매트 디스플레이는 난반사가 발생하도록 표면을 미세하게 가공해 빛이나 주변 사물로 인한 반사를 최소화했습니다. 덕분에 안전 규격 개발 기관이자 인증 회사인 UL Solutions으로부터 반사 글레어Reflection Glare1), 불능 글레어Disability Glare2), 불쾌 글레어Discomfort Glare3) 등 Glare Free 인증(바로 가기)을 받았으며, UL Solutions는 국제조명위원회(CIE, 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éclairage)가 공인한 눈부심 평가법 UGR(Unified Glare Rating)을 기준으로 인증 과정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1) 반사 글레어 : 특정 물체에 반사되어 대상이 잘 보이지 않는 눈부심 2) 불능 글레어 : 순간적으로 시각 기능을 상실하게 하거나 시력을 떨어뜨리는 눈부심 3) 불쾌 글레어 : 대상을 보는 데에는 문제가 없으나 눈부심으로 인한 불쾌감이나 눈 피로도를 크게 높이는 눈부심
□ 블랙 이퀄라이저
게임을 하다 보면 어두운 공간에 숨어있는 적을 발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면 어두운 곳을 밝게 표시해 숨은 적이나 아이템 등을 발견할 수 있으며, 사용자 취향에 따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조준점 표시하기
FPS 게임은 총기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화면에 가상 십자선을 표시함으로써 상대방을 쉽게 겨냥할 수 있습니다.
□ KVM 스위치
KVM 스위치(Keyboard Video Mouse Switch)는 영상 신호에 따라 모니터에 연결한 입력 장치를 여러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모니터에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한 뒤 입력 신호를 HDMI로 설정하면 HDMI로 연결한 컴퓨터에서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고, 입력 신호를 DisplayPort로 설정하면 DisplayPort로 연결한 컴퓨터에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USB-A to USB-B 케이블을 각 기기에 연결해야 합니다.
□ 화면 분할
PBP(Picture by Picture) 기능을 사용하면 화면을 세로 2분할(3840 x 2610 by 3840 x 2160 / 5120 x 2160 by 2560 x 2160)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사율은 120 Hz로 제한합니다.
PIP(Picture in Picture)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모서리에 작은 화면을 배치할 수 있으며 크기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작은 화면은 1280 x 720, 큰 화면은 1920 x 1080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주사율은 120 Hz로 제한합니다.
□ 사용자 버튼 설정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 버튼 설정을 제공합니다. OSD 버튼을 누르면 뜨는 창 오른쪽에 지정할 수 있으며 번거롭게 OSD를 조작하지 않아도 돼 편리합니다. 사용자 버튼으로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은 눈 보호 모드, 동시화면, USB 전환, 화면 주사율, 블랙 이퀄라이저, 조준점 표시하기, 인피니티 코어 라이팅(코어 라이팅+), 화면 모드, 응답 속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