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CAT KONE EMP (제이웍스) 지난 칼럼에는 OWL-EYE 센서가 탑재된 ROCCAT KONE PURE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형님격 모델인 ROCCAT KONE EMP 게이밍 마우스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 ROCCAT KONE EMP는 KONE PURE보다 크기가 크고 휠 스크롤에 좌·우 틸트 기능이 지원됩니다. 크기가 커진 만큼 RGB LED가 점등되는 모습도 다른데요. KONE PURE는 ROCCAT의 로고에 LED가 점등되는 반면, KONE EMP는 마우스의 곡선을 따라 라인 형태로 RGB LED가 방출됩니다. 때문에 ROCCAT 마니아에게 곡선미를 보여주는 제품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이번 KONE EMP 게이밍 마우스에도 OWL-EYE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OWL-EYE는 지난 칼럼을 통해 소개한 바 있는데요. 지난 칼럼을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설명을 한 뒤 오늘의 주인공 ROCCAT KONE EMP 게이밍 마우스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OWL-EYE(Pixart - PMW 3361) 센서는 ROCCAT과 Pixart에서 특별히 제작된 센서로 부엉이의 뛰어난 시력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을 시작한 게이밍 센서입니다. 부엉이의 눈은 주변의 환경을 효율적으로 빠르게 분석하고 처리하는 뛰어난 능력을 가졌는데요. OWL-EYE(Pixart - PMW 3361) 센서는 이러한 뛰어난 정확성을 반영해 게이머에게 부엉이의 효율적인 직관력을 실제로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OWL-EYE 설명 = ROCCAT 공식 홈페이지 발췌 OWL-EYE 센서가 탑재된 게이밍 마우스는 프로게이머(YoonRoot)와 많은 스트리머에게도 인정을 받고 있고, 국내 피시방 점유율 40% 이상을 자랑하며, 국민 게임으로 부상한 온라인 게임 배틀그라운드 대회 및 방송에서도 ROCCAT의 OWL-EYE의 이야기가 나올 정도입니다. ROCCAT 공식 수입사인 제이웍스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전국 10개 이상 피시방에서 'ROCCAT KONE EMP OWL-EYE'를 전 좌석 또는 일부에 배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KONE EMP는 원래 KONE XTD 시리즈에서 파생된 모델로 손이 큰 게이머에게 우수한 그립감으로 유명한 제품입니다. KONE XTD 시리즈도 KONE PURE 시리즈와 더불어 그동안 Laser, Optical 센서 시리즈로 출시해 온 스테디 셀러 게이밍 마우스 중 하나입니다. 제품 정보 (ROCCAT KONE EMP)
LED 사진 (ROCCAT KONE EMP)
외 형 (ROCCAT KONE EMP)
패키지 외부에는 ROCCAT KONE EMP 게이밍 마우스가 인쇄되었으며, 구성품으로는 카탈로그, 매뉴얼, 스티커가 제공됩니다.
제품의 색상은 블랙이고 사용자 기준으로 좌측에서 우측으로 굴곡 있는 디자인으로 설계되었는데요. 특히 해당 제품은 오른손 엄지가 잘 거치될 수 있도록 안쪽으로 파인 오른손 전용 그립 마우스입니다. 좌측면에는 두 개의 기능 스위치가 존재하고, 상단에는 기본적으로 DPI 기능을 수행하는 두 개의 버튼이 제공되며, 그 앞에는 휠 스크롤 좌·우 틸트 기능까지 지원하여 총 11개에 기능 키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소프트웨어를 통해 EASY-SHIFT[+]를 지정하면 총 21개까지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바닥 면에는 두 개의 테프론 피트가 부착돼 있으며, 케이블은 직조형 타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내부는 크게 상판, 하판으로 구분됩니다. 상단 프레임에 메인 클릭 스위치를 누르는 부분에는 별도의 실리콘 패드는 부착되지 않았으며, 'I' 프레임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상단에는 DPI 전용 스위치와 앞/뒤 기능 스위치가 존재하고, 모두 TTC 기업의 Micro 스위치가 채용되었습니다.
클릭 스위치는 OMRON CHINA D2FC-F-7N(RT=ROCCAT[5M]) 스위치가 탑재되었으며, 휠 엔코더를 비롯한 모든 기능 스위치는 TTC 기업의 기계식 마이크로 스위치가 채용되었습니다. 그리고 휠 엔코더 좌·우 틸트 스위치가 탑재되어 휠을 좌·우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센서는 PIXART PMW 3361 센서가 채용되었습니다. MCU는 NXP LPC11U3x 32-bit ARM Cortex-M0 Microcontroller 탑재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지금부터 테스트로 이어집니다.
마우스 그립
▲ Palm(팜) 그립
▲ Claw(클로) 그립
▲ Finger(핑거)그립
게이밍 마우스를 잡는 방법은 팜, 클로, 핑거 등 3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마우스 크기에 따라 가능한 그립 방식이 존재하는데, ROCCAT KONE EMP 게이밍 마우스는 KONE PURE보다 크기 때문에 저와 같이 손 크기(가로, 세로 18cm)가 작은 사용자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운 그립감을 제공합니다. 엄지손가락이 거치되는 부분에 특유 곡선이 존재하여 팜 그립 시 비교적 편안한 그립감으 제공하였지만, 손이 작은 사용자에게는 팜그립 이외 다른 그립은 적합하지 않고 19~20cm 정도 손 크기를 가진 게이머에게 적합한 게이밍 마우스입니다.
소프트웨어 (ROCCAT KONE EMP)
소프트웨어는 DPI, RGB LED 색상, 리프트 오프 거리 조절, 폴링레이트, 매크로 및 EASY-SHIFT[+]™ 기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DELL ALIENWARE 브랜드와 연동하여 RGB LED를 연동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마우스 정확도 테스트 영상
※ 해당 영상에 등장한 모델은 ROCCAT KONE EMP 게이밍 마우스가 아닙니다. 단순히 기어비스가 어떻게 움직이고 어떤 방식으로 측정되었는지 보여주기 위한 영상입니다. 기어비스 테스트는 5cm 기준으로만 테스트하고 그 이상은 영상으로 담기에 애매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니터 해상도에 따라 프로그램 가로 폭이 다르기 때문에 필자가 선택한 값은 해상도 영향이 적은 5cm를 타깃으로 기준점으로 테스트합니다. 그리고 DPI는 마우스마다 지원하는 값이 다르기 때문에 400,500,750,800 DPI를 기준점으로 진행됩니다.
마우스 정확도 테스트
위의 그래프는 0%에 근접할수록 우수한 센서 성능을 가집니다. 테스트 방식은 위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우스의 정확성 성능을 알기 위해 트렉킹 범위을 넓혀 5cm를 타깃을 잡고 마우스를 5cm만큼 일정한 속도로 트레킹 했을 때, 얼마나 정확한 값을 가지는지 알아보는 마우스 정확도 오차율 테스트입니다. 테스트에 사용하는 감도 수치는 정확도가 제일 우수하다고 할 수 있는 저감도만 테스트 됩니다. (5cm로 트레킹을 하는 이유는 프로그램상 400DPI와 800DPI 측정 범위가 모니터에서 관찰이 가능한 범위까지 생성되는 최댓값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ROCCAT KONE EMP는 저감도 테스트에서 오차율 약, -0.29% ~ -0.64%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 값이 뜨는 이유는 타깃 지점에 - 수치만큼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최대 정확도는 -0.18%까지 실측되었으며, 정확도 오차율을 평가하자면, 1% 오차율도 허용하지 않는 뛰어난 게이밍 마우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좌·우 트레킹 시 우에서 좌로 트레킹 시 정확도 오차율이 더 높게 측정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ROCCAT KONE EMP
게이밍 마우스 총평
1% 오차율도 허용하지 않는 성능
ROCCAT KONE EMP는 KONE PURE와 마찬가지로 OWL-EYE(Pixart - PMW 3361) 게이밍센서를 채용하였는데요. 퀘이사존 마우스 센서 테스트 장비인 기어비스 코드 001로 테스트 시 오차율이 1% 미만(약, X+ = -0.29% ~ X- = -0.64%)으로 측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최대 정확도 약, X+ = -0.18%까지 볼 수 있었던 만큼 정확도만 두고 보자면, 우수한 센서 성능을 가진 게이밍 마우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EASY-SHIFT[+]™ 기술 지원
ROCCAT KONE EMP는 EASY-SHIFT[+]를 사용하여 총 22개의 기능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EASY-SHIFT[+]는 같은 버튼에 두 개의 기능을 넣는 기술입니다. ROCCAT KONE EMP 버튼을 무려 11개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매크로 삽입할 수 있고, 같은 버튼에 EASY-SHIFT[+]를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기능을 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휠 틸트 기능을 활용하여 이전/다음 기능을 넣고 볼륨 조절 기능을 넣어 활용할 수 있겠죠.
좌·우 틸트를 지원하는 휠 스크롤
ROCCAT KONE EMP는 KONE PURE와 다르게 휠 스크롤 좌·우 틸트 버튼을 지원합니다. 검지와 중지를 통해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는데요. 보통 게이밍 마우스들은 매크로 기능을 지원하지만, 조작하기 어려운 위치 또는 버튼이 제공되지 않아 좌측에 제공된 뒤로 가기/앞으로 가기 기능을 포기 해야 됩니다. 그래서 버튼 소프트웨어 조작으로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많습니다. 하지만 ROCCAT KONE EMP는 휠 스크롤에 좌·우 틸트를 기능을 지원하여 게이머가 더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휠 스크롤 틸트 버튼을 제공합니다.
이번엔 손이 큰 게이머를 위한 제품
ROCCAT KONE PURE OWL-EYE가 손이 작은 게이머를 위한 제품이라면, 이번 ROCCAT KONE EMP는 손이 큰 게이머를 위한 제품입니다. 사람마다 손 크기가 다른 만큼 모든 게이머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게이밍 마우스는 없겠죠. 그립감이 좋다고 소문난 KONE PURE도 손이 큰 사람이 잡으면 그립감이 불편하고 작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손이 큰 게이머들은 KONE XTD를 주로 사용하였는데요. ROCCAT KONE EMP는 KONE XTD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하고 뛰어난 정확성을 자랑하는 OWL-EYE 센서 사용하기 때문에 XTD 시리즈로 출시가 안 된다고 아쉬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저와 같이 손이 크기가 약 18cm인 게이머가 KONE EMP 게이밍 마우스를 그립 시 불편하지는 않지만, 부담스러운 그립감을 제공하기 때문에 팜 그립 전용 게이머가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손 길이와 폭이 18cm보다 더 큰 게이머라면 모든 그립 스타일에서 우수한 그립을 제공할 수 있는 게이밍 마우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오가 생각하는 장점
▲ 우수한 센서 성능 ▲ EASY-SHIFT[+]™ 기능으로 많은 기능키를 사용 가능 ▲ 양호한 그립감 ▲ 균일한 클릭감 (모든 기능 스위치를 TTC 마이크로 스위치 적용) ▲ 리프트 오프 거리 조절 가능 ▲ 휠 스크롤 좌·우 틸트 버튼 제공
▲ RGB LED 지원 ▲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 및 매크로 설정 가능
리오가 생각하는 단점
▼ 무광 UV 코팅 (코팅 특성상 기름기와 땀에 의한 지문 발생이 많음)
▼ OMRON 5M 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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