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 기능 ADD-ONS![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9/1c6c28019db092b43b2994335c947a85.jpg)
□ QD-OLED
화면 전체나 일부만 켜고 끌 수밖에 없어 암부 표현이 제한적인 LCD(Liquid Crystal Display)와 달리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는 화소 자체를 켜고 끌 수 있는 자발광(自發光, Self-Lit) 구조로 완벽한 검은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밝음과 어두움 범위를 늘려 사실에 가까운 화면을 제공하는 HDR 콘텐츠에 최적화되었으며 이론상 명암비는 무한대입니다. 또 분자 배열을 바꾸는 LCD와 달리 화소를 켜고 끄는 단순한 구조 덕분에 OLED는 응답 시간이 굉장히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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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D-OLED(Quantum Dot-Organic Light Emitting Diode)는 색을 표현하기 위해 퀀텀닷 입자를 사용합니다. 퀀텀닷은 나노미터(nm) 단위 미세한 입자로 빛을 비췄을 때 크기에 따라 반응하는 색이 달라지는 특성이 있죠. Red, Green, Blue 소자가 직접 발광하는 OLED와 달리 QD-OLED는 Blue 발광원에 Red, Green 퀀텀닷 발광층을 추가하여 화면을 표시합니다. 스스로 빛을 내는 특성은 OLED에 가깝지만, 색을 표시하기 위해 퀀텀닷 발광층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LCD 컬러필터와 유사한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 OLED 케어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1afbeab4fe034f232ac3e6277bba146a.jpg)
[사용 시간] 패널 누적 사용 시간 표시 [화소 클린] 4시간 이상 누적 사용 시 잔상을 개선하는 픽셀 클리닝 [정적디밍] 정지 화면 표시 시 화면 밝기 감소(ASBL) [픽셀 시프트] 번인 방지를 위해 화면 이동 [APL 안정화] 최대 밝기 제어(ABL) [하위 로고 조광] 작업 표시줄 및 방송사 로고 등 고정 콘텐츠 밝기 감소
OLED 패널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 픽셀 시프트
화면을 표시하는 해상도(5120 x 1440)보다 물리적인 패널(5136 x 1456)을 크게 만들어 화소가 미세하게 움직이도록 만들었습니다. 최대한 많은 화소를 활용해 번인 현상을 방지합니다.
□ APL 안정화(ABL)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2f837a7fcc34731f2a2676844b0299ff.png)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e9a66edf109a7482a87e6e95722e6d5f.png)
▲ 왼쪽: SDR, 오른쪽: HDR
OLED 또는 로컬 디밍을 지원하는 LCD 모니터는 발열 제어 및 소비 전력 감소를 위해 콘텐츠를 표시하는 면적을 고려하여 밝기를 제한합니다. 작은 면적을 표시하면 밝기가 높아지고, 넓은 면적을 표시하면 밝기가 낮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ABL(Auto Brightness Limiter)이라고 부르며, OLED 모니터에서 엄격하게 작동합니다. ABL을 사용하면 발열과 소비 전력을 낮출 수 있지만, 화면으로 표시하는 콘텐츠마다 밝기가 계속해서 바뀌므로 사용자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 제품은 ABL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최대 밝기 설정을 제공합니다.
APL 안정화(High, Middle, Low)를 비교했습니다. High 설정에서는 표시 면적에 따라 밝기가 1,230 cd/m² ~ 250 cd/m² 수준으로 변화하지만, Low 설정에서는 100% 크기를 표시하던 1% 크기를 표시하던 250 cd/m² 안팎을 유지합니다(HDR 환경 기준).
□ VESA ClearMR 8000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35d0fb6187888ad86ef728bf9d4e69a5.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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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ESA ClearMR 8000 인증
비디오 전자공학 표준위원회, VESA에서는 발전하는 디스플레이 기술에 발맞춰 여러 가지 산업 표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중 ClearMR은 CMR(Clear Motion Ratio)을 의미하며, 디지털 고속 카메라로 디스플레이 잔상Motion Blur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측정합니다. 모니터 제조사에서 흔히 사용하는 MPRT(Motion Picture Response Time)와 비슷한 개념인데, MPRT는 측정 장비와 기준이 제조사마다 다르고 어떤 기준으로 자료를 수치화하는지 공개하지 않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반면에 VESA ClearMR은 정해진 장비와 측정 환경 등 규정된 항목을 기준으로 결과를 도출하므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품은 VESA ClearMR 8000 인증을 받았습니다. VESA ClearMR은 선명한 화소와 흐릿한 화소 비율을 백분율로 나타내는데, ClearMR 8000은 선명한 화소가 흐릿한 화소보다 75배 ~ 85배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게임 어시스트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859d0b68763a1f72eaeb27bd835722be.jpg)
게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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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 카운터 업, 오른쪽: 카운트 다운 [게임 타이머(카운트 업/다운)] 시간을 누적하는 스톱워치와 시간이 줄어드는 타이머를 제공합니다. 스톱워치는 컴퓨터 사용 시간 또는 게임 플레이 시간을 파악할 수 있고, 타이머는 일정 시간 동안 게임을 해야 하거나, 게임에서 일정 시간 뒤에 부활하는 몬스터, 잠시 뒤 시작되는 이벤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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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밍 카운터] 적을 물리치거나 아이템 생성 횟수 등을 누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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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레쉬 비율] 모니터 실시간 주사율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모니터가 출력하는 주사율을 알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이 켜져 있는 환경에서만 작동하며, 가변 주사율 작동 범위를 벗어나면 표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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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헤어] FPS 게임은 총기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화면에 가상 십자선을 표시함으로써 상대방을 쉽게 겨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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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쉬보드] 모니터 실시간 주사율, CPU 및 그래픽카드 정보를 표시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모니터와 PC를 USB로 연결하고, GIGABYTE Control Center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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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정렬] 다중 모니터 사용 시 화면 높이나 위치를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눈금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 블랙 이퀄라이저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b86b738fc0290563652740ce4abf8563.jpg)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0000403f33e6d743cadb099b3a14a4ab.jpg)
게임을 하다 보면 어두운 공간에 숨어있는 적을 발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면 어두운 곳을 밝게 표시해 숨은 적이나 아이템 등을 발견할 수 있으며, 사용자 취향에 따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컬러 바이브런스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d953f1a8bbdf095d7dc2a937fc620bfd.jpg)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b73475814a88cd0a0b93f201df26da17.jpg)
화면 채도를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채도를 완전히 낮춰 흑백 화면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거나, 표준보다 높게 표시해 풍부한 색을 볼 수 있습니다.
□ KVM 스위치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b260616db206a2dac67a5f6d5299edbe.jpg)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52cec5124e9a8cf90d59176d6205d53a.jpg)
KVM 스위치(Keyboard Video Mouse Switch)는 영상 신호에 따라 모니터에 연결한 입력 장치를 여러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모니터에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한 뒤 입력 신호를 USB-C로 설정하면 USB-C로 연결한 컴퓨터에서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고, 입력 신호를 DisplayPort로 설정하면 DisplayPort로 연결한 컴퓨터(USB-A to USB-B 연결 필요)에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USB-C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b67e2ef4a1de425f50f2af72fb6c8b32.jpg)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a0951f803e6e49144236f0c3ad017ef5.jpg)
▲ 왼쪽: 노트북 연결, 오른쪽: 스마트폰 연결
[USB Power Delivery] 18 W [USB 대역폭] 5 Gbps
USB-C를 지원하는 노트북을 연결하면 화면을 출력(DisplayPort Alternate Mode)하면서 배터리를 충전(USB Power Delivery 18 W)할 수 있고 모니터가 제공하는 USB 단자 및 10 W 출력 스피커(Data Stream)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USB-PD 출력이 낮으므로 노트북 방전을 늦추는 목적이 큽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모니터에 표시하는 스크린 미러링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을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고 컴퓨터를 켜는 대신 스마트폰을 사용해 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Android OS를 데스크톱 사용자 경험으로 제공하는 삼성 덱스도 지원합니다.
□ 화면 분할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6503238b043275aac874743bc0c083e0.jpg)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134bd9f0ea712a893af2bf3e6d4e354d.jpg)
▲ 왼쪽: PBP, 오른쪽: PIP
PBP(Picture by Picture)를 사용하면 화면을 세로 2분할(2560 x 1440 : 2560 x 1440)로 나눌 수 있습니다. PIP(Picture in Picture)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모서리에 작은 화면을 배치할 수 있으며 크기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퀵스위치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dd539dace6f6e8b3c9acdd23ea2cc243.jpg) ![퀘이사존](https://img2.quasarzone.com/editor/2024/04/18/90272c29b6de971b8d9b9ee47ba52bb9.jpg)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빠르게 접근하는 퀵스위치를 제공합니다. OSD 버튼을 위, 아래, 왼쪽, 오른쪽 방향으로 누르면 즉시 사용할 수 있고, 버튼마다 기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은 블랙 이퀄라이저, 음량, 음장 선택, 입력, 대비, 밝기, 사진모드, KVM 전환이 있습니다.
□ GIGABYTE Control Center
모니터 OSD 설정을 Windows 환경에서 마우스와 키보드 단축키로 조작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Windows에서 실행하는 소프트웨어마다 화면 모드를 다르게 지정하는 기능도 제공하며, 사용자 임의 크로스헤어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