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테스트에 사용한 제품의 측정값은 제품 전체의 특성을 대표하지 않습니다. 측정 도구, 샘플, 주변 환경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 용도로만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폰 측정은 헤드폰보다 변수가 많습니다. 이어폰 측정은 이어 팁 재질과 크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고, 이어 팁의 삽입 깊이에 따라 저음역과 고음역의 양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여러 차례 측정을 한 뒤에 평균값을 회원분들께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직접 들었을 때 그래프 해석과 같은 성향으로 느껴지는지에 대한 테스트도 진행합니다. 하지만 테스트를 진행한 샘플은 제품 전체를 대변할 수 없다는 점. 삽입 깊이에 따라 측정값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등을 충분히 인지한 뒤에 자료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리에는 정답이 없지만, 모든 정보를 선명하게 듣고 싶은 분들은 전체 대역이 평평한(FLAT) 특성을 보일수록 좋습니다. 퀘이사존은 리스닝 룸에서 결과를 도출한 올리브-웰티 타깃을 따르는데, 평평한 특성을 보이더라도 DF 타깃(확산 음장, 잔향실 기준) 기준 플랫한 음향기기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저음역이 다소 많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제가 바로 이런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프 해석 과정에는 주관이 개입할 수밖에 없으므로 참고하여 정보를 받아들여 주시기 바랍니다. ROCCAT SCORE 이어폰은 하우징 내부에 네오디뮴 자석으로 제작한 드라이버가 각각 두 개씩 들어있습니다. 10mm 드라이버는 저음역을 담당하며, 6.8mm 드라이버는 중~고음역을 담당합니다. 저음역의 양감이 많고 3kHz 대역에 딥이 있는 특성 때문인지 예전 소니 음향 기기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kHz는 보컬 배음과 관련 있는 음역이라서 목소리가 약간 멀리에서 들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보컬백킹 현상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한 시대를 풍미했던 '트리플파이'가 이런 특성을 보입니다. 3kHz 딥은 사람에 따라 쉽게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보컬이 뒤로 물러나 있는 듯한 느낌을 좋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장/단점으로 딱 잘라 구분할 수 없습니다. 저음역의 양감에 밀리지 않을 정도로 10kHz 대역의 양이 충분하기 때문에 아웃도어용으로 적합합니다. 물론, 게임용으로 활용하더라도 충분히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