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마 값 측정 결과
감마값은 2.2를 표준으로 하고 있어 이보다 낮을 경우 화면이 더 밝게 보이고, 높을 경우엔 화면을 더 어둡게 출력합니다.
ASUS ROG Strix XG438Q 게이밍 모니터는 3가지 감마 설정을 제공하며, 사용자 취향에 따라 1.8부터 2.6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에지 방식 LED 백라이트(다이내믹 디밍, Dynamic Dimming) 끔
에지 방식 LED 백라이트(다이내믹 디밍, Dynamic Dimming) 켬
HDR 밝기 및 대비 표준 디스플레이 색 온도의 값은 6500K입니다. 이보다 수치가 낮을 경우 화면이 따뜻해 보이고 높을 경우 화면이 시원하게 보입니다.
ASUS ROG Strix XG438Q 게이밍 모니터의 밝기 및 대비 측정은 SDR + 에지 방식 LED 끔과 SDR + 에지 방식 LED 켬, 그리고 HDR까지 3가지 환경에서 진행되었습니다.
SDR + 에지 방식 LED 끔 환경에서는 최대 밝기 473.7㏅/㎡, 최대 색온도 6900K가 측정되었습니다. SDR + 에지 방식 LED 켬 환경에서는 최대 밝기 477.2㏅/㎡, 최대 색온도 6900K가 측정되었습니다. HDR 환경에서는 최대 밝기 667㏅/㎡, 최대 색온도 7000K가 측정되었습니다.
OSD 설정
모니터에는 다양한 화면 모드가 존재합니다. OSD 설정 측정은 모니터가 제공하는 OSD 화면 모드별 밝기, 대비, 색온도 등을 측정합니다.
색상 밝기 균일성 100% ~ 50%
모니터는 정확한 색상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화면의 모든 영역에서 균일함을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균일도가 낮으면 화면의 영역에 따라 보이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표기되는 델타 E 값이 낮을수록 유리합니다. 색상 밝기 균일성은 같은 색상을 화면 전체에서 고르게 표시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ASUS ROG Strix XG438Q 게이밍 모니터는 최대 델타 E 6.5 미만의 수치가 측정되었으며, 화면 왼쪽 윗부분에서 편차가 발생하였습니다.
광도 밝기 균일성 100% ~ 50%
모니터는 정확한 색상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화면의 모든 영역에서 균일함을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균일도가 낮으면 화면의 영역에 따라 보이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표기되는 델타 E 값이 낮을수록 유리합니다. 광도 밝기 균일성은 같은 광량(밝기)을 화면 전체에서 고르게 표시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ASUS ROG Strix XG438Q 게이밍 모니터는 최대 19% 미만의 수치가 측정되었으며, 화면 위와 아랫부분에서 편차가 발생하였습니다.
색상 정확도 총 48가지의 색상을 계측하여 정확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테스트입니다. 델타값이 높을수록 오차가 크다는 뜻으로 수치가 낮을수록 정확한 색상을 표시하게 됩니다. 보통 평균 2.0 델타 E를 기준으로 이보다 값이 높을 경우 오차가 큰 편에 속하며, 값이 낮을 경우 오차가 적은 편에 속합니다.
ASUS ROG Strix XG438Q 게이밍 모니터는 최소 0.22, 최대 6.44, 평균 1.62의 델타 E 수치가 측정되었습니다.
에지 방식 LED 백라이트(다이내믹 디밍, Dynamic Dimming) 끔 상태
에지 방식 LED 백라이트(다이내믹 디밍, Dynamic Dimming) 켬 상태
화면 빛샘 측정
액정 표시 장치라는 뜻을 지닌 LCD 모니터는 화면을 표시하기 위해 별도의 광원을 사용합니다. 과거에는 형광등과 비슷한 구조인 CCFL을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수명이 길고 소비 전력이 낮은 LED를 광원으로 선택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별도의 광원을 사용하는 탓에 패널이나 프레임에 유격이 발생하거나 제대로 조립이 되지 않았을 경우 빛이 새어 나올 수 있으며, 이를 흔히 빛샘 현상이라고 말합니다.
ASUS ROG Strix XG438Q 게이밍 모니터는 에지 방식 LED 백라이트(다이내믹 디밍, Dynamic Dimming)를 지원해 에지 방식 LED 백라이트 끔/켬 두 가지 환경에서 화면 빛샘 측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에지 방식 LED 백라이트 끔 상태에서는 화면에 얼룩이 있는 듯한 빛샘 현상이 측정되었지만, 에지 방식 LED 백라이트 켜진 상태에서는 화면에 표시되는 콘텐츠에 따라 조명을 켜고 끔으로 완벽하게 어두운 화면을 보여주었습니다.
ASUS ROG Strix XG438Q 게이밍 모니터에는 화면 위아래에 에지 방식 LED 백라이트(다이내믹 디밍, Dynamic Dimming)가 탑재되었습니다. 따라서 화면에 표시되는 콘텐츠에 따라 에지 방식 LED 백라이트가 켜고 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전체적인 배경이 어두운 환경에서 화면 일부만 밝게 표현될 때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화소가 스스로 발광하는 OLED와 달리 LCD 모니터는 패널을 비춰주는 광원이 필요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발전된 형태이자 패널 뒤에서 직접 빛을 비추는 직하 방식(로컬 디밍, Local Dimming)에 비하면 부족함이 있지만, 특정 부위만 밝히거나 어둡게 표시하는 HDR 콘텐츠를 위한 어느 정도 대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야각 측정
액정 표시 장치는 패널 구조에 따라 화면의 가장자리에서 바라보았을 때 색이 왜곡되거나 밝기, 명암 표현 능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시야각이 좁다고 표현하며, 화면 가장자리에서 바라봐도 화면 차이가 작을 경우 시야각이 넓다고 표현합니다. 패널 구조적 특정상 TN 계열의 시야각이 가장 좁으며, IPS, VA 계열은 시야각이 넓은 편에 속합니다. 단, 제조사에서 표기하는 시야각이 넓더라도 실제로 화면을 바라보았을 때 밝기가 떨어지거나 명암 표현 능력이 부족할 수도 있으므로 실제로 시야각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SUS ROG Strix XG438Q 게이밍 모니터에 사용된 VA 패널은 가로 178°, 세로 178° 시야각을 지원하며, 가장자리에서 화면을 바라보았을 때 하얗게 보이는 왜곡이 발생하였습니다.
소비 전력 측정
컴퓨터 본체 다음으로 소비 전력이 높은 모니터는 화면이 크거나 밝기가 높을수록 전력 소비량이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같은 크기와 밝기더라도 사용된 패널이나 제조사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전력 소비량이 낮은 제품일수록 여러모로 좋을 것입니다.
ASUS ROG Strix XG438Q 게이밍 모니터는 SDR 환경 기준 최대 73.9W의 소비 전력을 사용하며, 에지 방식 백라이트(다이내믹 디밍, Dynamic Dimming)가 켜져 있으면 최대 74.6W의 소비 전력을 사용합니다. HDR 환경에서는 최대 101.6W의 소비 전력이 측정되었습니다. 120㏅/㎡ 기준에서는 35.9W가 측정되었으며, 대기 상태에서는 AURA RGB가 켜져 있을 때 1.13W, AURA RGB가 꺼져 있을 때 0.73W 미만의 소비 전력이 측정되었습니다.
HDR 환경
SDR 환경
표면 온도 측정
별도의 광원을 통해 화면을 표시하는 액정 표시 장치는 구조적 특정상 열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화면이 크면 클수록 더 강한 빛을 내는 광원을 사용하므로 발열도 함께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요. 과거에는 형광등과 비슷한 구조인 CCFL을 사용해 발열이 높았지만, 최근에는 LED를 주로 사용하면서 발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ASUS ROG Strix XG438Q 게이밍 모니터는 SDR 환경 기준 앞면 최대 41.4℃, 뒷면 최대 41.2℃가 측정되었으며, 전원 어댑터는 앞면 최대 46.3℃, 뒷면 최대 45.3℃가 측정되었습니다. HDR 환경 기준 앞면 최대 45.8℃, 뒷면 최대 47.8℃가 측정되었으며, 전원 어댑터는 앞면 최대 47.1℃, 뒷면 최대 49.7℃가 측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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