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세단이 떠오르는 XFX 라데온 5700 XT THICC III ULTRA 8GB

퀘이사존오즈
351 9981 2019.10.29 12:10





 

XFX 라데온 5700 XT THICC III ULTRA 8GB



비교적 잠잠했던 PC 하드웨어 업계는 2018년 하반기부터 2019년이 2달 정도밖에 남지 않은 현재까지 새로운 그래픽카드와 CPU 같은 핵심 부품의 신제품들이 잇달아 출시됨에 따라 상당히 역동적인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AMD는 그래픽카드에 오랫동안 고수해오던 GCN 아키텍처 대신 RDNA라는 보다 게임에 초점을 둔 새로운 아키텍처를 적용한 라데온 RX 5700 시리즈를 선보이며 그동안 열세였던 경쟁사와의 구도에 변화를 주고자 하였습니다.


7월 초 정식으로 성능이 공개된 AMD 라데온 RX 5700 시리즈는 한동안 레퍼런스 모델만 시장에 공급되다가 한 달이 지난 8월부터 비레퍼런스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각 제조사들마다 자신들만의 아이덴티티를 녹여낸 다양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XFX 라데온 5700 XT THICC III ULTRA 8GB (좌)

XFX 라데온 5700 XT THICC II ULTRA 8GB (우)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10월 초 퀘이사 칼럼을 통해 소개되었던 XFX 라데온 5700 XT THICC II ULTRA 8GB보다 상위 모델인 XFX 라데온 5700 XT THICC III ULTRA 8GB입니다. 외형상의 차이점은 위 비교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상위 모델인 XFX 라데온 5700 XT THICC III ULTRA 8GB의 길이가 더 길어졌으며, 팬 1개가 더 추가되어 총 3개의 쿨링팬이 탑재되었다는 것, 그리고 전면 슈라우드의 XFX 로고가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상위 모델인 만큼 외형뿐만 아니라 제품 사양과 쿨링 설루션도 약간 향상되었는데요. 지금부터 어떤 것들이 변경되고 향상되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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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사양

 











제품 외형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는 기본 디자인은 하위 모델인 XFX 라데온 5700 XT THICC II ULTRA 8GB를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XFX 라데온 THICC 시리즈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슈라우드 우측면(브래킷 반대 반향)의 자동차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과 전체적인 색상 조합인 블랙과 실버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네요. 길어진 길이만큼 늘어난 슈라우드 공간에 팬을 1개 더 추가하여 총 3개의 팬(100mm 1개, 90mm 2개)이 장착되었으며, 백플레이트에는 XFX 로고가 보입니다. 다만, XFX 라데온 5700 XT THICC II ULTRA 8GB과 똑같이 백플레이트를 제외하고 슈라우드 및 실버 색상의 포인트 모두 메탈 소재는 아닙니다.

 

제품 크기는 실측 기준으로 315 mm x 122 mm x 56 mm(DB 기준 310 mm x 140 mm x 57 mm)이며, 2.5 슬롯(사실상 3슬롯)을 점유합니다. 직사각형의 '벽돌형' 외형이지만 모서리를 라운딩 처리하여 직선과 곡선의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길이가 315mm이므로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 구매를 고려 중인 분들이라면 케이스의 그래픽 카드 장착 공간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HDMI 2.0b 포트 1개와 DisplayPort 1.4 포트 3개로 화면 출력 단자가 구성되어 있으며, 슬롯 브래킷에는 XFX 로고 모양의 에어홀이 뚫려 있습니다. 8+8 보조 전원 단자 옆에 BIOS를 전환할 수 있게 스위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보조 전원 단자 방향은 '성능 우선' 모드이며, 그 반대 반향은 '정숙성 우선' 모드입니다.








쿨링 설루션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의 쿨러에는 100mm 1개와 90mm 2개, 총 3개의 쿨링팬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 ULTRA 8GB의 경우 GPU와 접촉되는 베이스 부분만 구리 플레이트로 되어있지만,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는 GPU 및 메모리 접촉부 모두 구리 플레이트로 되어 있네요. 6mm 히트파이프 4개가 GPU 및 메모리 베이스에 솔더 처리되어 있으며, 전원부 모스펫의 열을 해소할 수 있도록 서멀 패드도 부착되어 있습니다.

 

 

 




 

전원부 구성

 






 

전원부는 6+1+2 페이즈로 구성되었으며, GPU에 6+1 페이즈, 메모리에 2 페이즈가 할당됩다. 모든 전원부의 모스펫으로는 ONSemi NCP302155 Dr.MOS 55A가 사용되었고, 커패시터는 리머 커패시터가 사용되었습니다.








GPU-Z 정보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의 GPU-Z 정보입니다. 본 제품은 DB 표기상 부스트 클록이 2,025 MHz로 라데온 RX 5700 XT 레퍼런스 부스트 클록보다 120 MHz 높습니다. 해당 제품은 바이오스 스위치 방향에 따라서 부스트 클록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본 칼럼에서는 기본 설정되어 있는 2번 바이오스(2,025 MHz)로 테스트를 진행했음을 참고 바랍니다.


추가적인 오버클록은 GPU-Z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코어 클록에 +75 MHz, 메모리 클록에 360 MHz(유효 클록 720 MHz)를 추가로 인가했습니다. 파워 리미트는 +50%를 적용하였습니다.



※ 이전까지 AMD 그래픽 카드는 GPU-Z 상에서 부스트 클록이 DB 표기 수치보다 높게 기록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벤치마크 그래프도 GPU-Z 상의 부스트 클록을 기준으로 표기를 했는데요. 최근 GPU-Z 2.25.0 업데이트 이후에는 최대 부스트 클록이 정상적으로 표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의 AMD 라데온 RX 5700 XT 레퍼런스 제품 정보를 확인하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AMD 라데온 RX 5700 XT 레퍼런스 정보 (왼쪽: GPU-Z 2.24.0 / 오른쪽: GPU-Z 2.25.0)








성능 테스트

 


 

 

 

※ 특별 후원사 협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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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 서플라이: Antec HCG Extreme 1000W 80PLUS GOLD 뉴런글로벌







3DMark Fire Str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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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Mark Time S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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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그라운드 |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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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트 리콘 브레이크 포인트 | GHOST RECON BREAK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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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더랜드 3 | BORDERLANDS 3

 



 

* 오버클록 테스트 설정값은 코어 클록을 +75 MHz, 메모리 클록을 +360 MHz(유효 클록 720 MHz) 만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파워 리미트는 최대 수치(150%)로 조정했습니다. 퀘이사존에 입고된 한 개 샘플의 오버클록 측정치이므로 해당 결과가 모든 제품의 오버클록 성능 및 잠재력을 대변할 수는 없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는 표기상 부스트 클록이 RX 5700 XT 레퍼런스 클록보다 높게 설정된 제품으로 성능 역시 레퍼런스 모델보다 좀 더 향상된 결과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었는데, 실제 테스트 결과에서도 역시 예상대로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네요. 추가 오버클록을 적용한 경우에도 확실히 향상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부스트 클록 변화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로 배틀필드 V를 10분간 구동했을 때의 부스트 클록 변화를 측정한 그래프입니다. 기본 상태의 표기상 부스트 클록은 2,025 MHz였는데 평균 2,006.5 MHz로 측정되어 표기 부스트 클록만큼은 아니지만 2,000 MHz가 넘는 평균 클록을 보여주었다는 것이 인상 깊습니다. 기존 라데온 5700 시리즈 칼럼에서 볼 수 있었던 것보다 훨씬 안정적인 클록을 유지했습니다. 

 

추가 오버클록을 적용한 상태에서는 표기상 부스트 클록이 2,100 MHz였는데, 테스트 결과 평균 2,018.8 MHz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온도, 소비 전력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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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왼쪽: HPM-100 Wattman, 오른쪽: DT-805)

 

 

 



 



* 배틀필드 V를 10분간 구동했을 때의 최댓값을 측정하였습니다. 퀘이사존 테스트 시스템은 오픈 케이스에 구성되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케이스에 그래픽카드가 설치될 경우 더 높은 온도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는 풀로드 상태에서 최대 72℃ 수준 온도를 유지했고, 추가 오버클록을 상태에서도 최대 온도가 1℃ 상승한 73 거의 같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높은 부스트 클록의 사양에 부스트 클록 유지율을 고려하면 온도 역시 무난한 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는 100mm 1개, 90mm 2개로 구성된 트리플 쿨링팬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앞의 팬 RPM 변동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현재 라데온 드라이버의 쿨링팬 작동 알고리즘 특성상 풀로드 시에도 팬 RPM 변동폭이 꽤 있는데요. 기본 상태와 오버클록 상태 모두 최대 RPM인 약 1,730RPM 대 기준으로 약 44.3 dBA 측정되었습니다. 트리플 쿨링팬과 최대 RPM 기준인 것을 고려하면 나름 준수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 2019-11-01 추가 :  Silent mode 바이오스 시 팬 RPM 변동 및 소음 결과도 추가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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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원의 사례별 소음 크기 (출처: 국가소음정보시스템)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는 기본 상태의 풀로드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은 평균 361.6 W를 기록했으며, 추가적인 오버클록 적용 시 풀로드 평균은 약 366.4 W를 기록했습니다. 오버클록 적용으로 풀로드 평균 수치가 약 5 W 정도 증가한 것인데, 기본 상태와 차이가 크게 없는 수준입니다.

 

 

 

 




 

열화상 카메라 전원부 온도

 

*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대상 물체의 열 분포를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같은 비접촉 방식인 열화상 온도계가 한 점의 온도만을 측정할 수 있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대상 물체 전체의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온도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본 상태 전원부 후면 온도

최대 77.5℃

오버클록 상태 전원부 후면 온도

최대 78.4℃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의 전원부 온도의 모습입니다. 기본 및 오버클록 상태에서 모두 80℃를 넘지 않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현재 라데온 드라이버의 팬 작동 알고리즘 특성과 맞물려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의 쿨링 설루션 구성에 비해 전원부 온도 결과가 다소 아쉬운 느낌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부분은 라데온 드라이버나 제조사인 XFX의 펌웨어 튜닝을 통해 좀 더 효율적인 방향으로 개선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총평

 



10월 초 퀘이사 칼럼을 통해 살펴본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 ULTRA 8GB는 직사각의 '벽돌형' 디자인, 블랙&실버 색상 조합 그리고 자동차 라디에이터 그릴을 떠오르게 하는 독특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주목을 받았는데요. 이번 칼럼의 주인공인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 역시 주요 디자인은 THICC II 모델을 그대로 계승하였습니다. 거기에 길이를 좀 더 늘이면서 트리플 쿨링팬(100mm 1개, 90mm 2개)을 탑재하여 여백이 없는 꽉 찬 슈라우드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외형은 블랙과 실버의 대비되는 색 조합이 깔끔하면서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다만,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의 제품 포지션을 고려하면 자동차 라디에이터 그릴 모양 부분을 비롯한 실버 색상 파츠를 알루미늄 등의 메탈 소재를 사용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GPU와 전원부 온도가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최대 RPM 기준으로 40dBA 초중반의 쿨링팬 소음을 고려하면 무난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라데온 드라이버나 펌웨어를 통해 소음 대비 쿨링 성능이 좀 더 향상될 여지가 있어 보이는데, 사용자 설정에 특별한 거부감이 없다면 직접 팬 커브 설정을 조절해서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성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부스트 클록은 오버클록이나 기본 상태 모두 평균 2,000 MHz 이상을 유지하는 꽤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부스트 클록의 변동폭도 기존의 라데온 5700 XT 칼럼에서 봤던 것보다 훨씬 안정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실제 성능 테스트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죠.


이번 칼럼을 통해 살펴본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는 최근 PC 부품의 대세라고 할 수 있는 LED를 배제한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다소 모험적인 도전이었지만, LED의 화려함보다는 과거 XFX 제품의 묵직함에 자동차 라디에이터 그릴 모양의 독특한 디자인은 한 단계 더 발전한 XFX만의 스타일 이뤄내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을만합니다. 최신 라데온 그래픽 카드를 찾고 있는 분이라면 고급 세단을 떠오르는 게 하는 디자인의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는 어떠신가요?




고급 세단을 떠올리는 XFX 라데온 RX 5700 XT THICC III ULTRA 8G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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