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 저장장치에 RGB 추가, PNC PARTNER M.2 SSD Type-C RGB 외장 케이스

QM달려
603 4833 2019.12.03 11:52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하나의 색만 표현하는 LED가 많았지만, 이제는 RGB LED를 통해 1,680만 가지의 색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컴포넌트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마더보드와 메모리를 시작으로 쿨러, 쿨링팬, 그래픽카드, 파워서플라이, 게이밍기어까지 더욱 많아지고 있는데요. 하이엔드 제품군에만 한정되었던 RGB LED는 이제는 가성비를 앞세운 보급형 제품들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분위기를 반영하여 PNC PARTNER는 RGB LED가 적용된 메모리 방열판을 시작으로 CPU 쿨러, 파워서플라이, RGB 장패드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새로운 시장 공략을 위해 색다른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PNC PARTNER M.2 SSD Type-C RGB 외장 케이스

RGB LED로 튜닝 효과를 추가한 M.2 SSD Type-C 외장 케이스




시중에서 판매중인 NVMe SSD를 탑재한 외장형 제품들은 심플한 디자인에 알루미늄 재질로 구성되다보니 제품별 큰 특징을 찾기가 어려웠는데요. 제품 PNC PARTNER M.2 SSD Type-C RGB 외장 케이스는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PNC PARTNER가 추구하는 RGB LED를 외장 저장장치 케이스에 적용했습니다. 상단 커버에는 독특한 패턴 디자인을 입혔으며, 섀시 전체를 알루미늄 재질로 구성하여 열 전도율을 높였는데요. 여기에 USB 3.2 Gen2 Type-C 포트를 통해 데스크톱 및 랩톱 등 다양한 기기에서 활용도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제품 구성과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12월 중순 출시 예정







PNC PARTNER M.2 SSD Type-C RGB 외장 케이스






전도율이 높은 알루미늄 바디에 상단부에는 기하하적 디자인을 통해 기존 외장 케이스 제품들과 다른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측면에 구성된 USB 3.2 Gen2 Type-C 포트가 구성되었습니다. 






품 크기는 102(L) × 37(W) × 10(H) mm이며, 무게는 68g로 측정되었습니다. 휴대하기에는 부담 없는 무게와 크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케이블은 USB Type-C to C 타입 한가지만 제공됩니다. (1,000 MB/s 속도 보장)






PNC PARTNER M.2 SSD Type-C RGB 내부 구성



상단 커버는 힘을 주어 당겨주면 분리가 가능하며, 상단 커버와 M.2 SSD 장착 파트, PCB 하단부 총 3곳에 서멀패드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B는 고정 나사 4개를 풀어주면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 양산되는 제품에는 양면 테이프와 서멀패드가 깔끔하게 컷팅되어 적용될 예정입니다.

(해당 제품은 최종 샘플로 수작업으로 컷팅된 테이프와 패드가 탑재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컨트롤러는 JMicron의 JMS583 USB 3.2 Gen2 to PCIe 3.1 x2 칩을 통해 1GB/s(=1,000MB/s)의 속도를 보장합니다.






Type-C 케이블로 손쉬운 연결





무전원 방식으로 별도 전원 케이블은 필요가 없으며, 데스크톱 및 랩톱에 구성된 Type-C 포트에 케이블만 연결해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Type-A 형태의 경우 연결 시 포트 위, 아래를 확인하고 연결해야 했으나, Type-C는 애플의 라이트닝 케이블과 같이 위, 아래 상관없이 연결이 가능합니다.






벤치마크 성능 테스트




저장장치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진 CrystalDiskMark v7.0.0 x64 기본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PNC PARTNER M.2 SSD 외장 케이스(SM2263XT OEM NVMe SSD)NEXT-425U3 외장 케이스(Crucial MX100 512GB), TOSHIBA 1TB 외장 HDD 3가지 제품으로 성능 차이를 확인해봤습니다.











SEQ 영역에서는 외장 SSD보다는 약 2배, 외장 HDD보다는 약 5배 이상 빠른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K 영역에서는 외장 HDD보다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지만, 외장 SSD와는 큰 차이를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4K 성능은 데스크톱 PC에서도 NVMe SSD와 SATA SSD 간 성능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파일 복사 테스트



저장장치에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데이터 보관 기능인데요. 이를 위해 10GB 용량의 단일 파일을 시스템에서 외장 저장장치로, 외장 저장장치에서 시스템으로 2가지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Lenovo Yoga S730 랩톱에서 외장 저장장치로 파일 복사 테스트를 먼저 진행했습니다. PNC PARTNER M.2 SSD Type-C RGB 케이스는 전송속도는 857.6 MB/s, 소요 시간은 12초 측정되었습니다. 외장 SSD보다 약 2배, 외장 HDD보다 약 7배 이상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반대로 외장 저장장치에서 Lenovo Yoga S730 랩톱으로 파일 복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PNC PARTNER M.2 SSD Type-C RGB 케이스는 전송속도는 791.6 MB/s, 소요 시간은 13초 측정되었습니다. 앞선 테스트와 동일하게 외장 SSD보다 약 2배, 외장 HDD보다 약 7배 빠른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부하에 따른 온도 변화 확인



NVMe SSD가 탑재된 외장 케이스의 경우 지속적인 퍼포먼스 구현을 위해 열 해소는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 알루미늄 소재 + 서멀패드를 통해 열을 분산하도록 구성했는데요. 10GB 대용량 파일을 지속 복사를 통해 온도 변화를 직접 확인해봤습니다.







온도 테스트는 TOSHIBA 외장 HDD(1TB)와 외장 SSD 케이스(SATA 3 SSD)로 비교를 진행했습니다. 빠른 속도를 보장하는 NVMe SSD 구조적 특성상 SSD와 HDD보다 높은 온도가 측정되는데요. 외장 HDD와 SSD보다는 온도가 높게 측정될 수 밖에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NVMe SSD는 0℃~70℃ 범주 안에서는 성능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PNC PARTNER M.2 SSD Type-C RGB 외장 케이스에 SM2263XT OEM 저장장치를 장착하고 지속 부하 테스트 시 약 51℃로 측정되었는데요. 상단, SSD 장착 파트, PCB 후면부 총 3곳에 서멀패드를 구성하여 열전도율을 높였으며, 동급 제품(NVMe SSD)보다 약 8℃~9℃도 낮은 온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순환 RGB LED




 {동영상:https://youtu.be/C320YR071ks}


PNC PARTNER M.2 SSD Type-C RGB 외장 케이스 내부에 구성된 RGB LED 소자와 상단 투명 프레임을 통해 RGB LED가 순차 순환하여 아름다운 RGB LED 효과를 보여줍니다.






마치며



NVMe SSD가 탑재 가능한 외장 케이스들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들은 대부분 깔끔한 디자인과 열전도율을 높이기 위해 알루미늄 재질로 구성하고 있는데요. 각 브랜드마다 디자인에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인 틀은 공유를 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가성비 RGB 제품으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는 PNC PARTNER는 기존 NVMe SSD 외장 케이스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제품을 과감히 선보였습니다. 바로 순환 방식의 RGB LED를 적용하여 기존 제품들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확인시켜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USB 3.2 Gen2 Type-C 포트 연결 방식으로 애플의 라이트닝 포트나 스마트폰에 적용된 Type-C 포트와 동일하게 위, 아래 포트 상관없이 바로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외장 NVMe SSD인만큼 속도는 정말 중요한데요. JMicron의 JMS583 칩세트를 통해 최대 1,000 MB/s 속도를 보장하며, 실 테스트에서도 기존의 외장 SSD, 외장 HDD보다 적게는 2배에서 최대 7배 이상 빠른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NVMe SSD 장착에 따라 온도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 있는데요. PNC PARTNER는 사용자들의 걱정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내부에 총 3개의 서멀패드를 기본 장착하여 NVMe SSD 작동 간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도록 신경 쓴 모습입니다. 10GB 파일 지속 복사 테스트에서도 51℃로 준수한 온도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두꺼운 알루미늄 재질로 섀시를 구성하고, 서멀패드까지 추가하다보니 무게가 68g까지 늘어났습니다.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40g 미만 제품들도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 성향에 따라 의견이 나뉠것으로 보입니다. 연결 케이블은 NVMe SSD 속도를 완벽히 구현할 수 있는 C to C 타입만 제공하는데요. Type-A 환경에서도 외장 NVMe SSD를 사용하고 싶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NVMe SSD 탑재로 빠른 속도에 RGB LED 감성까지 챙긴 외장 케이스, PNC PARTNER M.2 SSD Type-C RGB 외장 케이스입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603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