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Wi-Fi 6의 시대 | ASUS RT-AX56U 공유기

퀘이사존센스
41 12056 2020.01.13 11:23

 

▲ ASUS RT-AX56U 제품 영상

(3840x2160/4K 해상도 지원)

 

Wi-Fi 6(802.11ax)는 기존 Wi-Fi 5(802.11ac)의 좁은 커버리지 범위와 불안정성, 2.4GHz 대역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차세대 Wi-Fi 규격입니다. Wi-Fi 6를 지원하는 ASUS 최초의 공유기, ASUS RT-AX88U는 2019년 1월 출시되었고, 같은 해 2월 출시된 삼성 갤럭시 S10 시리즈를 시작으로 지원하는 기기가 하나둘 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메인보드의 무선 네트워크 카드로 주로 사용되는 인텔 AX200이 Wi-Fi 6를 지원하면서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아도 빠르고 끊김 없는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하지만 문제는 역시 이를 지원하는 공유기의 가격입니다. 현재 ASUS에서 출시된 Wi-Fi 6 지원 공유기는 ​GT-AX11000, RT-AX88U, RT-AX92U까지 3개 모델인데, 라인업 수도 적고 모두 300달러를 넘나드는 값비싼 하이엔드 모델입니다. ASUS도 늘어나는 Wi-Fi 6 지원 기기 대비 빈약한 지원 공유기 라인업을 의식했는지 뒤이어 새로운 공유기를 공개했는데요, 바로 RT-AX89X, RT-AX58U, RT-AX56U 3개 모델입니다.

소개해드릴 공유기는 이 3개 신제품 중 가장 ​낮은 등급의 ASUS RT-AX56U입니다. 기존의 보급형 ASUS 공유기인 RT-AC56U와 비슷한 이름이라는 것에서 예상할 수 있듯 Wi-Fi 6 지원 공유기 중 가장 저렴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저렴하다고 해도 Wi-Fi 6를 지원한다는 점이 기대되는데요, 과연 성능이 어떨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사양​


​제품 사진

패키지​



▲ 이미지를 클릭하면 커집니다.

 

​패키지에는 공유기 본체, 유선 네트워크 케이블, 전원 어댑터, 매뉴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형​



​기존 ASUS 공유기와는 약간 다른 느낌을 줍니다. 기존 모델들이 네모난 상자 같은 느낌이었다면, RT-AX56U는 자동차 후드(보닛) 같은 디자인입니다. 중앙에는 금빛 ASUS 로고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안테나는 탈착되지 않고 공유기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후면의 입, 출력 포트에는 왼쪽부터 전원 입력, 전원 스위치, WAN 입력 포트, LAN 출력 포트 4개, USB 3.2 Gen 1, USB 2.0 포트 1개씩, 리셋, WPS 버튼을 지원합니다. USB 포트에는 프린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 프린터로 설정하거나 외장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간이 NAS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에는 메인 프로세서, 각종 컨트롤러와 메모리처럼 발열이 나는 부품들이 실장 되어 있습니다. 데스크톱 CPU나 GPU처럼 발열량이 많지 않아 방열판만으로도 충분히 발열 해소가 가능하지만, 쿨링팬이 없는 패시브 쿨링방식이 대부분이죠. 제품 하단에는 내부에 원활한 공기 유입을 위해 수많은 에어홀이 뚫려 있습니다.

​내부 기판


​알루미늄 방열판에는 발열이 가장 큰 메인 프로세서에 서멀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Broadcom BCM6755 1.5 GHz 쿼드 코어 메인 프로세서


Nanya NT5CC256M16EP-EK 512MB 메모리

Broadcom BCM53134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

공유기 설정 및 펌웨어 저장용 ​MXIC MX30LF2G189C 256MB 플래시 메모리

▲ 이미지를 클릭하면 커집니다.

 

보통 이 정도 등급의 공유기라면 듀얼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는데요, Wi-Fi 6의 높은 대역폭을 처리하기 위해서인지 하이엔드 공유기에나 사용되는 쿼드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성능 테스트​

약 60m2 면적의 아파트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총 4개의 포인트를 선정하여 각 지점의 Wi-Fi 수신율과 전송 속도를 테스트하였습니다. 벽은 모두 콘크리트 재질로 Wi-Fi 신호에 가장 취약한 구조입니다. 인터넷 서비스는 SK 브로드밴드 기가 라이트(500Mbps)입니다.

테스트 비교군 제품으로는 ASUS RT-AC5300, ASUS RT-AC68W(AC1900)와 RT-N66R(N900)가 사용되었으며 두 제품 모두 국내 유통제품이 아닌 미국 직구 제품입니다.

유선 네트워크 속도​

먼저 유선 네트워크 속도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의 메인보드는 인텔 I219-V 이더넷 칩세트가 탑재된 모델입니다. 다운로드 테스트에서는 크게 차이 나지 않았으며 업로드 테스트에서는 RT-AX56U가 RT-AC5300보다 150 MB/s 정도 떨어졌습니다.

Wi-Fi 수신율

Wi-Fi 수신율은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라는 값으로, dBm(decibels above 1 milliwatt)라는 단위를 사용합니다. 0에 가까울수록 신호 강도가 강하며 음수가 높아질수록 강도가 약해집니다.

이 RSSI 값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휴대전화 정보 아래에 있는 빌드번호를 연속으로 터치하면 개발자 옵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의 네트워크 메뉴에서 Wi-Fi 상세 로깅 사용을 활성화합니다.

Wi-Fi 상세 목록에서 현재 연결된 Wi-Fi의 수신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Fi 테스트에 사용된 기기는 Wi-Fi 6를 지원하는 갤럭시 S10e입니다.

​갤럭시 S10e에서 Wi-Fi 6를 지원하는 RT-AX56U를 보면 Wi-Fi 로고에 6이라는 숫자가 나타납니다.

​-60 dBm 이상만 되어도 실제 사용에 크게 문제없는 강도이며 -70 dBm 부터는 불안정합니다.

 

 

공유기 바로 옆의 수신율과 각 지점의 수신율을 측정한 그래프이며, 값이 0에 가까울수록 수신율이 높습니다. 비교군 공유기 중 가장 가격이 비싼 모델은 RT-AC5300이지만 수신율은 Wi-Fi 6를 지원하는 RT-AX56U가 가장 좋습니다. RT-AC5300과 비교하여 2.4 GHz 대역에서는 27%, 5.0 GHz 대역에서는 16% 수신율이 높습니다.

Wi-Fi 속도​

 



 

​먼저 2.4 GHz 대역 전송 속도에서 RT-AX56U는 ASUS의 중급형 공유기인 RT-AC68W와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성능입니다. 하지만 5.0 GHz 대역에서는 다른데요, 다운로드 속도가 최상위 공유기인 RT-AC5300보다 25%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총평

​현재 Wi-Fi 6를 지원하는 기기는 갤럭시 S10 시리즈와 갤럭시 노트 10, 갤럭시 폴드로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기기들은 모두 2019년에 출시된 모델로 2020년에 출시될 플래그십 모바일 기기들은 대부분 WI-Fi 6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는 교체 사이클이 빠르기 때문에 이 예상은 설득력이 있죠. Wi-Fi 6는 Wi-Fi 5(802.11ac)가 가지고 있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규격이므로 곧 대세가 될 것입니다. 물론 WI-Fi 6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구매해야 합니다.

최신 규격이므로 지원하는 공유기 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ASUS로 한정하면 현재 6개 모델이 Wi-Fi 6를 지원합니다. 그중에서 RT-AX56U는 가장 저렴한 모델로 125,000원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공유기가 10만 원이라고 하면 비싸 보일 수도 있는데요, ASUS 공유기의 가격들이 기본적으로 20만 원을 넘어간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확실히 저렴한 가격입니다. WI-Fi 6를 지원한다는 특징으로 Wi-Fi 6 기기와 함께 사용할 때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실사용 테스트에서 수신율과 5.0 GHz 속도가 이전 세대 최상위 공유기인 RT-AC5300보다 높은 성능이 측정되었습니다. Wi-Fi 6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는 제품이죠.

​Wi-Fi 6를 지원하여 Wi-Fi 5보다 수신율과 성능에서 우월하지만, 한국은 철근 콘크리트로 된 아파트나 주택에 주로 거주하기 때문에 Wi-Fi에 취약한 환경입니다. 원룸이나 작은 집이라면 Wi-Fi 6 지원 공유기 한 개로도 충분하겠지만, 60m2에 불과한 집에서도 거리에 따라 수신율이 높지 않은 지점이 존재할 정도로 철근 콘크리트의 Wi-Fi 차폐력은 대단합니다. 이런 지점마다 공유기를 설치하면 좋겠지만 그렇게 하면 공유기마다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고 집안에서 이동할 때마다 수신율이 높은 공유기를 수동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바로 AiMesh입니다. 메인 공유기와 중계 공유기를 묶어서 메인 공유기의 신호를 중계 공유기에서 확장시켜주는 기술입니다. Wi-Fi ID가 하나로 묶여서 자동으로 수신율이 높은 공유기에 연결되므로 수동으로 선택해줄 필요도 없습니다.

더 넓은 Wi-Fi 신호를 지원하는 기술! ASUS AiMesh 퀘이사존 칼럼 바로가기 클릭<<

​곧 스마트폰을 바꿀 계획이 있거나 갤럭시 S10 시리즈 같은 Wi-Fi 6 지원 기기를 사용 중이라면 이 공유기를 꼭 구매해야 하지 않을까요?

Wi-Fi 6 지원 ​보급형 공유기, ASUS RT-AX56U입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4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