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도 오버클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두파
257 3114 2020.06.27 21:44

 

 ▲ 칼럼 계속해서 이어보기 ▲ 








ASUS ROG STRIX XG279Q

27형 QHD 170Hz HDR 400 G-SYNC 호환 게이밍 모니터



안녕하세요. 퀘이사존 두파입니다.


프로세서나 그래픽카드, 메모리 등을 보면 제조사가 정해둔 정규 작동 속도를 넘어서기 위해 사용자 임의로 작동 속도를 변경하는 오버클록(Overclock)을 어렵지 않게 접해볼 수 있습니다. 제조사가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프로세서와 달리 그래픽카드나 메모리는 GPU나 메모리 모듈을 공급받는 2차 제조사가 작동에 이상이 없는 안정된 범위 내에서 작동 속도를 끌어올리는 팩토리 오버클록을 적용해 더욱더 높은 성능을 내기도 하는데요. 이는 반도체 제조사가 제안하는 표준 성능보다 높은 성능을 만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버클록이 비단 반도체에만 적용되진 않습니다. 컴퓨터 정보를 표시하는 모니터 패널에도 오버클록을 적용할 수 있는데요. 바로 1초에 화면을 표시하는 주기, 주사율을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모니터 오버클록은 의외로 많은 제품이 적용되어 있는데, 60Hz 패널에 오버클록을 적용한 75Hz 모니터, 144Hz 패널에 오버클록을 적용한 165Hz 모니터가 간단한 예시입니다. 물론 모든 제품이 그렇진 않고 일부에 한정되지만, 기본적인 패널 성능보다 더욱더 부드러운 화면을 표시할 수 있어 반도체 제조사의 팩토리 오버클록처럼 최근에는 일부 모니터 제조사도 작동에 이상이 없는 안정된 범위 내에서 주사율을 끌어올리는 오버클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칼럼으로 살펴볼 ASUS ROG STRIX XG279Q는 기본 상태에서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지만, 오버클록을 적용하면 최대 170Hz까지 주사율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기존보다 1.18배, 1초에 26Hz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하는데요. 사람에 따라 차이를 느끼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 화면 찢김을 방지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그만큼 넓어지니 게임 경험에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최근 광시야각 패널에서 1ms 응답 속도를 구현한 제품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는데, ASUS ROG STRIX XG279Q도 마찬가지로 GTG 1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는 IPS 패널이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IPS 패널의 구조적  한계상 TN 패널만큼 또렷한 화면은 보기 힘들겠지만, 기존보다 잔상이 적어진 화면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NVIDIA G-SYNC 호환 공식 인증도 받았기 때문에 실제 게임 환경에서 얼마만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그럼 지금부터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는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170Hz 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는 60Hz로 작동하는 일반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하며 상대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주사율이 높아 고주사율 모니터라고도 부릅니다.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으며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FPS 게임이나 주변 장면이 빠르게 움직이는 TPS 게임 등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져 보다 넓은 구간에서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하는 범위가 48Hz부터 60Hz인 것과 48Hz부터 170Hz인 것을 비교하면 왜 주사율이 높아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죠.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최대 170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이는 60Hz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2.83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합니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화면을 보여줌으로써 훨씬 더 부드러운 느낌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의 170Hz 주사율은 DisplayPort 1.2 단자에서 오버클록을 적용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상태에서는 144Hz, HDMI 2.0 단자는 144Hz로 제한됩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

Variable Refresh Rate


게임을 하다 보면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현상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은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Frame)이 모니터가 보여줄 수 있는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보다 높거나 낮을 때 발생합니다. 계속해서 바뀌는 그래픽카드 프레임과 달리 모니터 주사율은 항상 고정되어 있으며 모니터가 일정한 간격으로 화면을 표시할 때 그래픽카드는 이전 프레임을 표시하거나 다음 프레임을 표시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그래픽카드가 보여주는 화면과 모니터가 표시하는 화면이 동기화되지 않고 어긋나 결국 테어링(Tearing)이 발생하게 됩니다.


테어링을 방지하는 수단에는 수직 동기화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직 동기화는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을 모니터 수직 주파수에 맞게 제한합니다. 수직 동기화를 사용하면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과 일치시켜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카드의 모든 성능을 사용하지 않아 전력 소모량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제한함으로써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에 미세한 지연이 발생해 그래픽카드가 모니터 주사율에 맞춰 다음 프레임을 생성하기 위해 잠시 기다리는 상태가 발생합니다. 그 순간 프레임이 순간적으로 반 토막 나는 스터터링(Stuttering)이 발생하는데요. 수직 동기화는 스터터링 현상을 유발한 뿐만 아니라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키보드나 마우스 입력이 모니터에 표시되는 데에 걸리는 인풋랙(Input Lag)도 늘어나게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가변 주사율 기술(VRR, Variable Refresh Rate)입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그래픽카드 성능에 따라 모니터 주사율이 변화하는 것이죠. 덕분에 테어링와 스터터링을 동시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변 주사율 기술은 모니터 종류에 따라 적용 가능한 범위가 제한되어 있으며 게임 FPS가 모니터 주사율을 넘지 않아야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AMD FreeSync 제어판 활성화 가능


가변 주사율 기술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기술은 AMD FreeSync입니다. FreeSync는 NVIDIA G-SYNC와 달리 별도 부품(G-SYNC 모듈)을 사용하지 않고 라이선스 비용도 내지 않아 비교적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DisplayPort만 지원하는 G-SYNC와는 달리 FreeSync는 DisplayPort와 더불어 HDMI도 지원합니다. AMD FreeSync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MD FreeSync 알아보기<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DisplayPort 1.2 48Hz ~ 144Hz/170Hz, HDMI 2.0 48Hz ~ 144Hz까지 FreeSync를 지원합니다.​







NVIDIA G-SYNC 호환 공식 인증


NVIDIA는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 모니터를 대상으로 GeForce 그래픽카드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G-SYNC 호환(G-SYNC Compatible)을 발표했습니다. G-SYNC 호환은 G-SYNC Ultimate이나 G-SYNC와 다르게 별도 부품(G-SYNC 모듈)이 없어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하며 시장에 출시된 Adaptive Sync 기반 FreeSync 모니터에서 G-SYNC 호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Adaptive Sync와 최대 주사율이 활성화된 상태로 출고되고 NVIDIA의 까다로운 검증 과정을 모두 통과해 NVIDIA G-SYNC 호환 목록에 공식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고 GeForce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DisplayPort로 연결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최대 주사율과 G-SYNC 호환이 활성화됩니다. NVIDIA G-SYNC 호환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VIDIA G-SYNC 알아보기<

※ NVIDIA G-SYNC 호환은 DisplayPort 단자에서만 지원되며 HDMI 단자나 변환 케이블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GeForce 10 시리즈, GeForce 16 시리즈, GeForce 20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417.71 이상의 드라이버가 필요하며 사용자 환경이나 하드웨어 구성, 게임 종류에 따라 호환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VESA DisplayHDR 400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High Dynamic Range)의 줄임말인 HDR은 밝음과 어두움 표현 범위를 늘려 화면을 생생하고 다채롭게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인 화면에 태양이 표시되면 그저 밝게 보일 뿐이지만, HDR을 지원하는 화면은 실제로 태양을 보는 것처럼 눈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HDR 기능을 지원하는 모니터나 텔레비전은 10-bit 이상 패널을 사용해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보다 밝기 범위는 물론 색상 표현을 훨씬 세밀하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덕분에 텔레비전처럼 영상을 주로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기술입니다.






사진 출처 : https://displayhdr.org/


HDR 규격은 VESA에서 정한 DisplayHDR 그리고 다양한 업체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HDR10이나 Dolby Vision, HLG 등이 있습니다.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VESA DisplayHDR 400을 지원하는데 VESA DisplayHDR 400은 순간 최대 400㏅/㎡ 밝기와 95% 이상 ITU-R BT.709 색상 영역, 8-bit 이미지 처리 등을 만족해야 인증받을 수 있습니다.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가 제공하는 HDR 콘텐츠는 위쪽에 소개된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영상 콘텐츠뿐만 아니라 게임에서도 HDR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HDR을 지원(AMD FreeSync Premium Pro 공식 인증)하는 게임인 파 크라이 뉴 던(FAR CRY New Dawn) 벤치마크 구간을 통해 HDR과 SDR 환경 차이를 확인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위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SUS Aura Sync RGB 조명


최근 출시되는 컴퓨터 하드웨어를 보면 Red, Green, Blue 조합으로 1,680만 가지 색을 낼 수 있는 RGB 조명을 지원하는 제품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마더보드나 메모리, 그래픽카드 등 주요 하드웨어에만 들어가던 RGB 조명은 이제 주변기기인 마우스 패드나 의자에도 들어갈 만큼 분야가 다양해졌는데요. 마더보드를 중심으로 쿨링팬, 케이스, 키보드나 마우스의 RGB 조명을 조절하는 ASUS Aura Sync는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에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평소에는 화면을 보면서 컴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모니터 뒷면에 있는 RGB 조명 존재를 깜박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큼지막한 ROG 로고에서 방출되는 RGB 조명은 상당히 미려한 편이어서 모니터 뒤에 거울이라도 달아두고 싶을 정도로 보기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스탠드 아래에는 바닥에 ROG 로고를 투영하는 라이트 시그니처(Light Signature) LED가 적용되었습니다. 바닥이 흩뿌려지는 붉은색 ROG 로고 LED는 기본으로 2가지 모양이 제공되며, 아무런 무늬가 없는 여분의 투명한 아크릴 제공되므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모양을 새길 수도 있습니다.


>ASUS Aura Sync RGB 사진 보러 가기<








다이내믹 섀도 부스트


게임을 하다 보면 어두운 공간에 숨어있는 적을 미처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이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화면의 어두움을 조절하는 다이내믹 섀도 부스트(Dynamic Shadow Boost)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이내믹 섀도 부스트를 사용하면 어두운 곳을 밝게 보여주므로 숨은 적이나 아이템 등을 발견할 수 있으며 사용자 취향에 따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블랙 이퀄라이저처럼 단순히 화면을 밝게 표시하는 것이 아닌 화면에 노출되는 콘텐츠를 분석해 어두운 곳을 자연스럽게 밝혀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GamePlus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게임에서 활용할만한 여러 기능을 모아둔 GamePlus를 제공합니다. GamePlus는 가상 조준선을 표시하는 십자선, 지정된 시간이 줄어드는 타이머, 실시간 주사율을 표시하는 FPS 카운터, 그리고 두 대의 모니터를 사용할 때 화면 위치를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는 맞춤 안내선 표시와 조준선을 크게 보여주는 스나이퍼 기능을 제공합니다.






십자선 Crosshair


십자선은 화면 중앙에 가상 조준선을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FPS 게임은 총기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공되는 십자선은 총 6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화면에 가상 십자선을 표시함으로써 조금 더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타이머 Timer


타이머는 지정된 시간이 조금씩 줄어드는 기능입니다. 자신과 약속으로 일정 시간 동안 게임을 해야 하거나, 게임 내에서 일정 시간 뒤에 부활하는 몬스터, 혹은 잠시 뒤 시작되는 이벤트를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겠죠. 타이머 기능은 30분, 40분, 50분, 60분, 90분 설정을 제공합니다.






FPS 카운터 FPS Counter


FPS 카운터는 모니터 실시간 주사율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모니터가 출력하고 있는 주사율을 알 수 있는데요. FPS 카운터는 가변 주사율 기술이 켜져 있는 환경에서만 정상적으로 작동되며 모니터 주사율 범위(170Hz) 이상으로는 표시하지 않습니다.






맞춤 안내선 표시 Display Alignment


맞춤 안내선 표시는 2대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화면 높이나 위치를 정확하게 일치시켜 정렬하기 위한 눈금 기능을 제공합니다.






스나이퍼 Sniper


스나이퍼는 화면 가운데를 확대해 조준선을 더 크게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스나이퍼 기능을 사용하면 작은 적이나 사물도 확대된 화면으로 볼 수 있으며 1.5배, 1.7배, 2배 확대 기능을 제공합니다.









단자 구성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AMD FreeSync,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HDMI 2.0 2개, AMD FreeSync, NVIDIA G-SYNC 호환, 144Hz/17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DisplayPort 1.2 1개를 제공합니다. 영상 신호와 함께 전달되는 음성 신호를 출력하기 위한 3.5mm 오디오 출력 단자 1개가 제공되며 2W x2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되었고 전원 공급 장치는 외부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일부 모니터는 USB 단자가 마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장된 칩세트 성능이 부족하거나 대역폭이 좁아 전송 속도가 하락하는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5Gbps 대역폭을 제공하는 USB 3.2 Gen1 단자가 마련되어 있어 저장 장치를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DisplayPort, HDMI, USB-A to USB-B 선에는 ASUS ROG 로고가 각인되어 있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선사합니다.









움직임이 다양한 스탠드


사람들은 저마다 체격이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25° 앞뒤 각도 조절(틸트), 80° 좌우 회전(스위블)120㎜ 높이 조절(엘리베이션), 93° 회전(피벗)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덕분에 사용자 체형이나 시선에 맞게 모니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뒷면에는 100 x 100mm 규격 VESA 마운트가 제공돼 이를 활용하여 별도로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에이스럭스 ET ARM-B1(바로가기)과 같은 액세서리와 호환됩니다.








응답 속도


응답 속도는 화소가 켜고 꺼지는 시간을 의미하며 가장 보편적인 기준은 GTG(Gray to Gray)로 회색에서 회색으로 변하는 시간을 측정하고 이를 1/1,000초로 표기합니다. 응답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움직이는 콘텐츠에 대한 잔상이 적게 발상하며 화면이 또렷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GTG 1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며 설정에서 응답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OD(OverDrive) 및 ELMB Sync(Extreme Low Motion Blur Sync) 설정을 제공합니다. 가장 낮은 OD 설정인 '레벨 0' 상태에서는 잔상이 존재하고 글자가 흐릿하게 보이지만, 가장 높은 OD 설정인 '레벨 5' 상태에서는 잔상과 선명도가 조금이나마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레벨 2' 이상부터는 물체가 지나간 자리에 흔적이 남는 역잔상(고스팅, Ghosting)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번에는 화소가 켜고 꺼지는 속도(GTW/WTG, GTB/BTG)를 살펴보겠습니다.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회색에서 하얀색으로 바뀌는 시간(GTW)은 양호하였으나 하얀색에서 회색으로 바뀌는 시간(WTG)은 약한 잔상이 남았으며, 회색에서 검은색으로 바뀌는 시간(GTB)은 양호하였으나 검은색에서 회색으로 바뀌는 시간(BTG)은 약한 잔상이 남았습니다.







ELMB Sync는 화면을 비추는 LED 백라이트를 조절해 화면에 표시되는 물체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번짐 효과나 잔상 등을 줄여 물체가 선명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또한, 일부 제품의 경우 ELMB를 사용하면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없었는데 ASUS ROG STRIX XG279Q은 두 기술을 병행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함으로써 티어링과 잔상을 동시에 줄일 수 있습니다. ELMB Sync 설정과 OD 설정을 비교하면 움직이는 대상이 훨씬 또렷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나, 역잔상이 발생하였습니다.






퀘이사존 응답 속도 측정은 눈으로 가늠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결과를 보여드리고자 빠른 움직임으로 지나가는 물체를 따라 카메라(Sony a7R III, 셔터 속도 1/400s, 120fps 동영상 촬영)를 움직이며 촬영하는 패닝숏(Panning Shot)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측정 대상은 UFO Test로 알려진 웹사이트의 Ghosting / Pursuit Camera 항목(배경색 Middle Gray, 간격 160 px, 속도 960 px/s)과 Chase Test 항목(배경색 #404040, Leading Color #ffffff, Trailing Color #000000, 간격 32 px, 속도 960 px/s)을 활용하였습니다.









인풋랙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 신호가 화면에 반영되는 시간을 의미하며 인풋랙이 적으면 적을수록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에 대한 결과가 더 빠르게 보이므로 게임이 목적이라면 인풋랙이 적은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인풋랙은 모니터 자체 성능도 중요하지만, 사용자 컴퓨터 하드웨어 수준이나 입력 장치 폴링 레이트(Polling Rate), 그리고 네트워크 환경이나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므로 쾌적한 환경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가변 주사율 기술 범위 내 환경(169 FPS 제한 + G-SYNC 호환 ON)에서 평균 11.6ms를 보여주었으며 가변 주사율 기술 범위를 벗어나는 환경(FPS 제한 없음 + G-SYNC 호환 ON)에서 평균 9.9ms가 측정되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하지 않은 환경(FPS 제한 없음 + G-SYNC 호환 OFF)에서는 평균 8.4ms가 측정되었으며 게임 내부 프레임 제한 기능을 사용한 환경(169 FPS 제한 + G-SYNC 호환 OFF)에서는 평균 12.4ms가 측정되었습니다.


170Hz 주사율 지원하는 모니터의 1Hz 표시 시간이 약 5.9ms임을 고려하면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의 인풋랙은 2~3Hz 정도 차이를 보여 무난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풋랙은 컴퓨터 하드웨어 수준, 입력 장치 폴링 레이트,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 등 수많은 변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퀘이사존 인풋랙 측정은 Ducky Pocket 키보드 Enter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기능을 지정하여 입력이 감지되는 순간 = 키보드 스위치에 LED가 점등되는 순간부터 화면에 반응이 나타나는 때까지를 1초/1,000 프레임으로 초고속 촬영해 1 프레임 = 1ms로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하는 모니터인 만큼 실제 게임 환경에서 진행되었으며, 하드웨어 요구 수준이 높은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도 충분한 측정이 가능한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를 선택했습니다. 안정적인 성능을 내기 위해 모든 설정은 최하로 조절하였고, 수직동기화(V-SYNC)는 해제하였으며, 네트워크 부하를 최소화하고자 이더넷 연결이 끊긴 오프라인 환경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화면 품질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2,560 x 1,440 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26.96형(68.47cm) 크기 IPS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퀘이사존 화면 측정 결과 Adobe RGB 89%, DCI-P3 96%, NTSC 86%, sRGB 135% 색상 영역을 지원하며 3가지 감마 설정을 제공하고 측정된 범위는 1.8(0.01) ~ 2.5(0.00)입니다. 흰색 화면 최대 밝기는 512.9㏅/㎡로 표기된 제품 사양(400㏅/㎡)을 만족하며 검은색 화면 최저 밝기 0.16㏅/㎡, 최대 명암비 780 : 1이 측정되었고 최대 색온도는 7400K로 표준(6500K)보다 차가운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HDR 환경에서는 흰색 화면 최대 밝기 689.4㏅/㎡, 검은색 화면 최저 밝기 0.15㏅/㎡, 최대 명암비 4,690 : 1, 최대 색온도 6900K가 측정되었습니다. 







색상 밝기 균일성(왼쪽 위), 광도 밝기 균일성(오른쪽 위), 색상 정확도(아래)


색상 밝기 균일성은 최대 델타 E 2.0 이하, 광도 밝기 균일성은 최대 13% 이하가 측정되었으며 색상 정확도 오차는 델타 E 평균 0.77, 최대 2.49가 측정되었습니다. 화면 일부분에서 빛샘이 발견되었고 시야각은 눈에 보이는 왜곡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나의 화소는 Red, Green, Blue 순서의 RGB 배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3 서브 픽셀 구조를 사용합니다.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는 공장에서 출고되는 제품마다 화면 색을 교정하는 팩토리 컬러 캘리브레이션(Factory Color Calibration)이 이루어지며 결괏값은 문서로 제공됩니다.


ASUS ROG STRIX XG279Q 모니터에 사용된 IPS 패널은 DCI-P3 96%, sRGB 135%를 만족해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훨씬 넓은 색을 표현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색상 정확도도 오차가 낮아 매우 정확한 색을 표현할 수 있으며 감마 값도 마찬가지로 OSD 설정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줘 화면 품질은 완성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SDR 환경 기준 최대 밝기 512.9㏅/㎡, HDR 환경 기준 최대 밝기 689.4㏅/㎡를 만족해 VESA DisplayHDR 400 인증을 위한 요구 조건을 충분히 넘어섰으며, 그보다 훨씬 밝은 화면을 보여주기 때문에 게임뿐만 아니라 영상 등 HDR 콘텐츠를 감상할 때 높은 만족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검은색 화면 밝기가 높아 명암비가 떨어지고 밝기 균일성이 다소 고르지 못하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사용된 장비와 주변 환경에 따라 편차가 존재할 수 있으며, 퀘이사존에 입고된 1개의 제품으로만 진행된 것이므로 같은 제품이더라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면 측정 보러 가기<








제가 얼마 전까지 사용하던 모니터만 해도 기본 100Hz, 오버클록을 통해 120Hz까지 지원하던 제품이었습니다. 그 차이가 크진 않았지만, 사용하면서 작동에는 이상이 없었는데요. 이보다 훨씬 높은 오버클록이 적용된 ASUS ROG STRIX XG279Q는 칼럼을 위해 며칠간 사용하면서 오버클록이 적용되었음에도 화면이 깜박이거나 가변 주사율 기술이 풀리는 등 이상 증상을 목격할 수 없었습니다. 제조사가 보장하는 오버클록 값이니 팩토리 오버클록이 적용된 그래픽카드처럼 문제가 발생해선 안 되겠죠. 물론 패널 제조사가 보장하는 사양보다 높은 주사율로 작동하기에 아주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면 문제가 발생할 여지는 있겠지만, 만약 이것이 걱정된다면 오버클록을 해제하고 본래 사양대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에 사용된 패널은 AUO M270DAN06.6으로 알려졌는데, 본래 165Hz 주사율을 지원하는 패널이니 오버클록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크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서론에서도 짧게 언급했지만, 주사율이 높아지면 얼마나 더 부드러운 화면을 볼 수 있는가보다 가변 주사율 범위가 확장된다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일정한 범위 내에서 작동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 특성상 사용자는 그만한 게임 성능(FPS)이 나오게끔 설정해야 하니까요. 만약 이 범위가 좁다면 상당히 까다로울 테고, 반대로 범위가 넓다면 설정에 큰 공을 들이지 않아도 될 테죠. ASUS ROG STRIX XG279Q는 NVIDIA G-SYNC 호환 공식 인증을 받았고, 48Hz부터 165Hz/170Hz 사이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하므로 적당한 성능만 내어준다면 만족도 높은 게임 환경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오버클록에 대한 설명이 길었는데, 화면에 대한 품질도 제법 우수한 편입니다. 사용된 IPS 패널은 단순히 넓은 색을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확한 색을 보여줄 수 있으며, 화면 밝기는 제품 사양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VESA DisplayHDR 400 공식 인증을 받았는데, 거의 700㏅/㎡에 가까운 밝기를 내어줘 HDR 콘텐츠를 감상할 때 만족감이 크리라 생각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ASUS Aura Sync가 접목된 RGB 조명은 화려한 느낌을 주고, 게임을 위한 여러 기능이 집약된 GamePlus는 실제 게임 환경에 도움이 될만한 요소를 갖췄습니다.







온라인 최저가 기준 ASUS ROG STRIX XG279Q의 가격은 80만 원 초반입니다. 144Hz 이상을 지원하는 27형 QHD IPS 모니터가 워낙 비싸기도 하지만, 이 제품의 가격은 유독 돋보이는 듯합니다. 물론 다른 제품보다 높은 170Hz 주사율을 지원하고, 화면에 대한 완성도가 상당한 수준이라는 점, 그리고 ASUS만의 독특한 외형과 기능이 집약되어 있다는 점에서 선택의 이유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제품에 대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되면, ASUS ROG STRIX XG279Q는 좋은 선택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퀘이사존 두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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