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rtle Beach Stealth 700 Gen 2

인기폭발, 18만 원대 헤드셋인데도 불구하고 매진 행진!

QM깜냥
539 2324 2021.01.11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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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 제품도 가성비, 상위 제품도 가성비?


 무슨 일이든지 간에 계기가 참 중요합니다. 활주로에서 빙빙 돌고만 있던 Turtle Beach가 드디어 날아올랐습니다. Turtle Beach가 주목받게 된 데에는 차세대 콘솔 게임기인 Xbox Series X와 PlayStation 5가 아주 큰 역할을 했습니다. 리뉴얼한 Stealth 600 Gen 2는 자세한 성능이 알려지지도 않았는데, 예약 판매 단계에서 완판을 기록했습니다. 추가 물량 또한 불티나게 팔리고 있고요. 애초에 Turtle Beach는 북미 시장에서 존재감이 대단한 기업입니다. 독일 게이밍 기어 업체인 ROCCAT을 집어삼킬 정도로 자본 규모가 큰데, 유독 한국에서는 힘을 쓰지 못했습니다. 모기업인 Turtle Beach보다는 ROCCAT이 더 유명할 정도였으니, 인지도를 쌓아 올리는 게 가장 시급했죠. 이런 분위기와는 별개로, 저는 Turtle Beach 제품을 처음 만났을 때 참 좋았습니다. 왜곡됐다고 표현해도 무방한 한국 게이밍 헤드셋 시장에 탄탄한 기본기를 갖춘 제품이 등장하면, 결국 상향 평준화가 이뤄질 거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참 아이러니하게도 Turtle Beach가 한국에 진출한 그즈음부터 게이밍 헤드셋 시장의 기류가 묘하게 바뀌었습니다.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저음을 과도하게 부풀려 놓은 저렴한 제품이 시장을 지배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글로벌 게이밍 기어 업체들이 내놓은 음향기기를 테스트해보면 대부분 토널 밸런스가 잘 잡혀있습니다. 이는 게이밍 기어 업체들이 음향 관련 기업을 인수하면서 소리에 대한 이해도가 완전히 달라진 덕분일 텐데요. 가격대가 전체적으로 높아지긴 했습니다만, 품질 역시 좋아졌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탄탄한 기본기가 주무기인 Turtle Beach에겐 영 아쉬운 타이밍이긴 합니다만, 그들에겐 또 다른 무기가 존재합니다. 콘솔 게임 시장에 맞게 촘촘하게 구성해둔 라인업이 바로 그 무기인데요. 오랜 기간 동안 피드백을 받아오며 쌓아온 자산이라서 다른 업체가 단기간에 따라잡는 건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Stealth 700 Gen 2 헤드셋은 600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예판 기간 동안 1차 물량을 모두 소진했습니다. 가격이 다소 상승했지만, 소비자들은 메리트가 충분하다고 판단한 듯합니다. 참 놀랍습니다. 그동안 저는 글을 등록하면서 엄청난 괴리감을 느끼곤 했습니다. 제 딴에는 저렴하다고 생각한 제품이었는데, 반대로 가격대가 부담스럽다는 의견을 내놓는 분이 많았기 때문인데요.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적정 가격에 관한 생각을 다시 하게 됐습니다. 그랬더니 지금은 가격 저항선이 너그러워졌더군요. 더 나은 게이밍 환경을 위해서라면 헤드셋에 10~20만 원 정도는 과감하게 투자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준에 따라 뉘앙스가 크게 달라지는 '가성비'라는 단어는 글을 쓰는 입장에서 사용하기가 굉장히 꺼려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소비자들과 Turtle Beach는 Stealth 700 Gen 2를 설명할 때 가성비를 언급합니다. 비교적 고가에 속하는데도 말이죠. 과연 어떤 제품이기에 이런 평가가 가능한 걸까요?











상자



 Xbox 버전은 녹색, PlayStation 버전은 파란색입니다. 상자 모양은 Stealth 600 Gen 2와 비슷하지만, 개봉 및 포장 방식은 이 제품이 더 고급스럽습니다. 충격과 흠집을 방지하기 위한 완충재를 상자 윗면에 부착해뒀습니다. 헤드셋을 완전히 감싸고 있는 형태는 아니지만, 이어컵 한쪽이 종이 완충재에 쏙 들어가서 심하게 흔들리지는 않습니다.


 


구성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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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자 내부에는 헤드셋과 더불어 USB 케이블, 각종 문서, 로고 스티커가 있습니다. USB 케이블은 추세에 맞게 Type-C to A 방식이며, 무선 송신기(동글)는 PlayStation 버전만 제공합니다. Xbox 버전은 무선 신호 송신 모듈이 하우징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PC와 연결은 PlayStation 버전이 한결 수월합니다. 


 

 



외형




 Turtle Beach 헤드셋은 외형 콘셉트를 크게 두 갈래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그중 Stealth 시리즈는 가장 중심이 되는 라인업인데요. 이번 Stealth 700 Gen 2 헤드셋은 비슷한 외형이라고 할지라도 세부적인 부분을 어떻게 마무리하느냐에 느낌이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증명한 제품입니다. Stealth 600 Gen 2는 하우징을 두른 띠 색상으로 호환 플랫폼을 구분했다면(검은색 제품 기준), Stealth 700 Gen 2는 구분하지 않고 은색으로 마감했군요. 또한, 길이 조절 슬라이드를 플라스틱이 아닌 철재를 활용하여 내구성뿐만 아니라 재질감으로 인한 고급스러움을 첨가했습니다. 이어 패드는 조금 더 두껍게, 그리고 박음질을 통해 모서리를 각지게 만들었습니다. 언급한 부분만으로도 Stealth 700 Gen 2가 상위 제품이란 걸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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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box 버전과 PlayStation 버전은 같은 외형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단 한 가지 차이가 있다면, 인디케이터 옆에 있는 연결 버튼 정도입니다. 그 외에는 블루투스 멀티 펑션, 파워, 모드 버튼을 배치했으며, 그 옆으로 매핑 가능한 다이얼과 게임 음향 조절 다이얼이 존재합니다. 매핑 다이얼은 기본적으로 채팅 볼륨을 조절할 수 있게 세팅되어 있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착용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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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장력이 강한 편입니다. 그런데 그 장력이 크게 부담스럽지는 않습니다. 다른 부분이 워낙 착용감이 좋을 수밖에 없도록 설계했기 때문입니다. 헤드 밴드 쿠션은 인조 가죽으로 마감했습니다. 딱히 특별하지는 않습니다만, 머리와 닿는 면적이 넓지 않아서 압박감이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길이 조절 슬라이드는 한쪽당 3cm 정도씩 늘어납니다. 총 6cm 정도 늘어나는 셈인데, 다른 제조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큰 폭으로 늘어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헤드셋 크기가 큰 편이라서, 머리가 아주 작은 분이라면 흘러내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어컵 하우징 설계도 여전히 훌륭합니다. 귀 각도를 고려하여 드라이버를 비스듬하게 배치했으며, 하우징은 헤드 밴드와 함께 움직이지 않도록 설계했습니다. 이 덕분에 이어 패드 한 편에 장력이 몰리는 현상을 방지했습니다. 더불어 밀착되지 않고 들뜨는 현상도 방지하기 때문에 차음, 누음 성능을 끌어올리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어 패드 & ProSpecs™ Glasses Relief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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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굉장히 꼼꼼하게 설계한 이어 패드입니다. 귀와 닿는 부분은 천으로, 그 외 부분은 인조 가죽 재질을 사용했습니다. 인조 가죽은 열을 배출하는 특성이 부족한 대신 내구성이 좋습니다. 반면에 천 재질은 내구성은 인조 가죽보다 약하지만, 닿았을 때 촉감이나 열 배출이 원활한 편입니다. 내부 폼에는 냉각 젤을 주입하여, 열이 빠르게 상승하는 현상을 방지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천 재질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조금 더 쾌적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만, 착용 시간이 길어지면서 쌓이는 열까지 해결하는 건 아닙니다.


 위 사진 중 주황색 원으로 표시해둔 부분이 푹 내려앉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urtle Beach는 이를 ProSpecs™ Glasses Relief System이라고 칭합니다. 안경을 착용하는 분이라면 반겨도 좋을 만한 기능인데요. 하위 제품은 폼 밀도를 조절하여 압력을 줄이는데, Stealth 700 Gen 2는 이어 패드를 뒤집었을 때 모양을 변경할 수 있는 장치가 존재합니다. 최대한 당겨서 고정한 뒤 착용해보니 절묘하게 안경다리가 지나가는 곳이더군요. 20년 넘게 안경을 착용하고 있는 저로서는 굉장히 만족스러운 기능이었습니다. 




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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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layStation 버전이 약 21g 정도 가볍습니다. 이는 Xbox 무선 신호 송신 모듈을 이어컵 하우징에 내장했기 때문입니다. 300g 아래로 측정된 Steatlh 600 Gen 2보다 무겁지만, 위에서 언급한 요소들 덕분에 무게감이 확 체감될 정도는 아닙니다. 물론, 절대적인 무게가 사라지는 건 아니기 때문에 사용 시간이 길어지면 목이 뻐근할 수 있습니다. 부담을 줄이기 위해선 중간중간 헤드셋을 벗고 쉴 필요가 있습니다.






분해 및 배터리 사용 시간

PlayStation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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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nboard W25Q32JW

 이 칩세트는 32M-bit 시리얼 플래시 메모리입니다. 25Q 시리즈는 일반 직렬 플래시 장치보다 더 뛰어난 유연성과 성능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RAM으로 코드 새도잉, 듀얼/쿼드 SPI에서 직접 코드를 실행하고 저장합니다. 1.7V~1.95V 전원 공급 장치에서 작동하며, 전력 소비량은 낮기 때문에 공간이 제한적인 시스템을 위한 장치입니다. - 데이터시트[바로 가기]


▩ AVNERA AV3596

 AVNERA가 제조한 칩세트는 주로 2.4GHz RF 신호를 활용하는 헤드셋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제조사는 데이터시트를 공개하지 않아서 자세한 사양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각종 기사에서 발표한 내용을 찾아봤는데, 정교한 주파수 호핑hopping 작업을 수행하고 손실된 데이터 패킷을 재전송하는 대신 음파적으로 재구성하여 2.4GHz 대역의 다른 장치로부터 간섭을 제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무선 기기가 점점 많아지는 요즘, 신호 간섭을 피하는 건 아주 중요한 일인데요. 이러한 기술력 덕분에 많은 헤드셋 제조사들이 AVNERA 칩세트를 활용하는 듯합니다.


▩ Texas Instruments CC2564C

 TI는 예로부터 반도체 제조사로 유명했습니다. 이 제조사가 만든 CC2564C는 듀얼 모드 블루투스 컨트롤러입니다. BR(Basic Rate), EDR(Enhanced Data Rate), 그리고 LE(Low Energy)를 지원하는 블루투스 5.1 규격인데요. 이 장치는 다른 장치보다 2배 높은 처리량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RF 성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시트[바로 가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용량은 500mAh이며, 완충 기준 약 20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후 충전 케이블 연결을 잊지만 않는다면 사용 시간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지는 않을 겁니다.




Xbox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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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에서 언급한 Winboard W25Q32JW, AVNERA AV3596, Texas Instruments CC2564C 칩은 동일하게 탑재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Xbox에 직접 연결할 수 있도록 무선 신호 송신 모듈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별도 장치 없이 Xbox와 연결할 수 있다는 건 분명 장점입니다만, PC와 연결할 때는 Xbox Wireless 어댑터를 구비해야 하므로 다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되지 않느냐는 의문이 생기실 겁니다. 그러나 테스트 결과 음향 장치가 아닌 기타 장치로 인식해서 소리를 출력하지 못하더군요. 반면에 전화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에는 정상적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소리도 문제없이 출력했습니다. Turtle Beach가 제공하는 매뉴얼 역시 Xbox Wireless 어댑터를 별도 구매가 필요하다고 안내하고 있더군요. - [PC 연결 매뉴얼 바로 가기]


 배터리는 1,400mAh로 PlayStation 버전보다 900mAh 높은 용량입니다. 재생 시간이 크게 차이가 없는 점으로 짐작해보자면, Xbox 무선 송신 모듈을 구동하기 위해선 꽤 큰 추가 전력이 필요한 듯합니다. 


 




측정치 및 소리 성향


본 테스트에 사용한 제품 측정값은 제품 전체 특성을 대표하지 않습니다.

측정 도구, 샘플, 주변 환경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 용도로만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헤드폰 측정은 음향기기가 모의 귀를 완벽하게 밀폐하지 못하거나 뜨는 상황이 발생하면, 밴드를 통해 인위적으로 밀착한 후 측정을 진행합니다. 여러 차례 측정하여 가장 평균적인 값을 사용하며, 직접 기기를 청감하여 그래프와 비교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헤드폰이 귀를 완벽하게 밀폐하지 못할 경우 위 그래프와 다른 성향 소리를 들으실 수도 있습니다. 소리에는 정답이 없지만, 모든 정보를 선명하게 듣고 싶은 분들은 전체 대역이 플랫flat 특성을 보일수록 좋습니다. 퀘이사존은 리스닝 룸에서 결과를 도출한 올리브-웰티 타깃을 따르는데, 평평한 특성을 보이더라도 저음역이 다소 많다고 느끼는 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그래프는 1/3 스무딩을 적용한 상태입니다. 헤드셋 특성을 가장 쉽게 파악할 수 있지만, 세밀한 부분을 들여다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방식입니다. 부족한 부분은 글로 풀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제품을 테스트해보니 w형 그래프가 도출됐습니다. 저음역 양감이 많은 듯 보이지만, 밴드를 통해 밀착한 상태로 측정했기 때문에 실착용 시에는 그래프보다 저음역 양감이 살짝 빠진 소리가 들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중음역이 아주 흐리지만은 않습니다. 다만, 4~5kHz에 딥이 존재하고 그 이후 음역이 치솟는 형태라서 고음역이 거칠다고 느낄 여지가 있습니다. 양감 또한 많은 편이라서 음색이 시원시원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소리가 자극적이라고 느껴지신다면, 애플리케이션 EQ 조정을 통해 고음역을 억제하면 한결 나아집니다.

 



EQ 적용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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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Q: Bass Boost, Vocal Boost, Bass+Treble Boost

 왼쪽 드라이버 유닛을 기준으로 EQ 프리셋을 적용했을 때 결과가 어떻게 바뀌는지 확인해봤습니다. Bass Boost는 이름대로 저음역만 3dBA 정도 양감을 확보합니다. Bass+Treble Boost는 1kHz 이후 대역에 양감을 추가하는군요. Vocal Boost는 중고음역에 양감을 추가해서 목소리를 선명하게 만들어줍니다. 다만, 이 경우 목소리가 살짝 메말라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Superhuman Hearing

 Turtle Beach가 자랑하는 Superhuman Hearing도 테스트해봤습니다. 게이밍 헤드셋은 저음역을 강조해야 한다는 게 암묵적인 룰처럼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음향에 정통한 기업들은 정반대로 생각하는 듯합니다. 우선, 보청기 및 음향 분야에서 긴 역사와 훌륭한 기술력을 가진 EPOS | Sennheiser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GSP370 헤드셋 및 GSX300 사운드카드에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에서 ESPORTS EQ 프리셋을 적용하면 저음역이 줄고, 중고음역이 강조됩니다. 다시 Turtle Beach로 돌아와서, Superhuman Hearing을 적용하면 100Hz 미만 저음역을 제거합니다. 재미있는 점은 10kHz 이상 고음역도 억제한다는 겁니다. 실제로 이 설정을 적용해보니 발걸음 소리 등 게임에서 중요한 정보들이 조금 더 명확하게 들렸습니다. 총소리와 발소리를 잘 듣기 위해서 저음역을 증폭해야 한다는 주장은 다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이크





 Stealth 600 Gen 2와 마찬가지로 마이크가 하우징에 일체감 있게 접혀있습니다. 이 마이크를 내리면 자동으로 전원이 켜집니다. 상당히 직관적인 방식입니다만, 음소거를 자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오히려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일체감이 좋다는 건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마이크 길이를 짧게 설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심지어 구부러지는 형태가 아니라서 입 앞에 배치하는 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살짝 기울일 수는 있는데, 딱히 의미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이런 형태는 어쩔 수 없이 전지향성Omni-Directional 방식을 활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지향성 방식을 활용한다는 건 주변 소음을 걸러내는 성능이 부족하다는 걸 의미합니다.


 노이즈 캔슬링과는 별개로 음질 자체가 좋다면, 소프트웨어로 주변 소음을 효과적으로 걸러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Stealth 700 Gen 2는 무선 제품이라서 노이즈가 끼는 편입니다. 음색 자체는 고음역대가 살짝 강조되어 있고 저음이 살짝 부족하지만, 전체적인 균형은 좋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주변 잡음을 차단하는 성능이 부족하기 때문에 시끄러운 환경에선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겠지만, 주로 일반 가정 집에서 활용한다는 걸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성능입니다.






애플리케이션 및 블루투스 연결



 콘솔 게임기에 연결하는 헤드셋은 PC에 연결하는 걸 주목적으로 설계한 제품들과는 다르게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별도 소프트웨어를 콘솔 게임기에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당연한 일이겠죠. 그러나 Turtle Beach는 설정을 변경할 수 있도록 블루투스 연결과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PC 소프트웨어처럼 아주 세밀한 설정이 가능하지는 않고,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설정값을 전송하다 보니 불안정한 느낌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선책으로라도 방법을 마련했다는 점에선 높은 점수를 줄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음악을 듣거나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제품은 재미있게도 한 번에 두 가지 방식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알쏭달쏭하실 겁니다. 예를 들자면, PlayStation이나 PC에 2.4GHz RF 신호로 연결한 상태에서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을 페어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하면 게임을 하다가 스마트폰으로 전화가 오면, 바로 통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게임을 하면서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재생하면, 음악 소리와 함께 게임 효과음을 들을 수 있죠. PC에서는 음악 재생 기능 자체가 큰 의미는 없겠지만, 콘솔 게임기에 연결한 상태라면 꽤 유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먼저 발매한 Stealth 600 Gen 2는 이미 많은 사용자가 검증한 제품입니다. 대다수가 가성비 좋다는 평가를 했는데요. 이번에 다룬 Stealth 700 Gen 2 역시 훌륭한 제품입니다. Turtle Beach는 오랜 기간 동안 게이밍 헤드셋에 몰두했습니다. 차곡차곡 쌓아온 노하우 속에는 제품 등급을 확실하게 나누는 능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인업을 촘촘하게 구성했지만, 하극상은 없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는 누구나 저렴하고 좋은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고가 제품을 구매한 입장에서 저렴한 제품보다 못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기분이 나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걸 방지하는 게 기업이 소비자에게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배려라고 생각하는데요. Turtle Beach는 이 부분을 아주 잘 해내고 있습니다. 더 멋진, 그리고 더 많은 기능을 원하는 분이라면 상위 제품인 Stealth 700 Gen 2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확실하게 구현해놓은 ProSpecs™ Glasses Relief System과 많은 부분을 고려해서 재질을 선택한 이어 패드는 하위 제품에선 확인할 수 없는 세심함이 묻어 있습니다. 색상 배합을 단정하게 하여 고급스러움을 강조함과 동시에 철재 활용으로 내구성을 끌어올린 점은 고가 제품을 구매했다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두 가지 연결 방식을 함께 활용하면 게임을 하는 도중 전화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은 아주 흥미로웠습니다. 조금씩 바꿔놓은 이 요소들이 모여 확실한 상위 제품을 만들어낸 셈입니다. 


 음향 기기를 수집하는 게 취미가 아닌 분이라면, 제품을 구매할 때 최대한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장 나기 전까진 제품 교체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또 헤드셋은 쉽게 고장 나는 제품이 아닙니다. 그래서 사용 환경과 필요한 기능 등을 잘 고려해서 구매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음향 기기에는 어느 정도 금액을 투자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런 면에서 Stealth 700 Gen 2는 꽤 합리적인 선택지입니다. 아주 부담스러운 가격대가 아니지만, 필수 기능은 물론이고 독특한 기능까지 추가한 제품이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QM깜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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