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는 최대 1,000 Hz의 효과적인 모션 선명도를 제공하는 2세대 ULMB(Ultra Low Motion Blur) 지싱크 기술을 출시했습니다.
NVIDIA, e스포츠 및 경쟁 게이머를 위한 1000Hz 이상의 효과적인 모션 선명도를 제공하는 ULMB 2로 지싱크 성능 향상
ULMB 2 기술은 2015년에 소개된 최초의 기술을 확장한 것입니다. 이번에는 1,000 Hz 이상의 유효 모션 선명도를 제공하여 경쟁 게임 및 e스포츠 타이틀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NVIDIA는 ULMB 2 기술을 통해 풀 주사율 백라이트 스트로빙, 2배에 가까운 밝기, 제로 크로스토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지포스 뉴스: 2015년 NVIDIA가 최초의 ULMB 기술을 출시했을 때 모니터 응답 시간(픽셀이 색상을 전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느려 상당한 고스트 현상과 흐릿한 이미지가 발생하여 모션 선명도가 떨어졌습니다. 모션 선명도는 움직이는 물체를 선명하게 보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선명한 가장자리와 흐릿하지 않은 디테일은 좋은 모션 선명도의 특징입니다. 모션 선명도를 개선하기 위해 ULMB는 백라이트 스트로빙이라는 기술을 활성화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잠시 후에 설명합니다).
백라이트 스트로빙을 구현하기 위해 ULMB는 75%의 시간 동안 백라이트를 비활성화합니다. 최대 300니트 패널에서 25%의 듀티 사이클은 이미지가 선명하지만 밝기가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 ULMB를 사용하면 2015년에는 픽셀 응답 시간이 느려 백라이트를 켜기 전에 픽셀이 올바른 위치로 전환될 때까지 더 오래 기다려야 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ULMB는 새로 고침 빈도를 줄여 픽셀이 전환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이러한 단점 때문에 경쟁적인 게이머들은 전체 주사율과 밝은 이미지가 더 바람직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G-SYNC 울트라 로우 모션 블러 2(ULMB 2) 시작하기ULMB 2는 깨끗한 화질을 유지하면서 풀 주사율 백라이트 스트로빙과 훨씬 더 밝은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AUO 파트너의 패널 응답 시간 개선을 통해 개선된 ULMB 2는 경쟁이 치열한 게이머가 혼란스러운 순간에도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모션 선명도를 유지해줍니다.
ULMB 2를 통해 게이머는 모니터의 주사율에 듀티 사이클을 1로 곱한 값[유효 모션 선명도 = 주사율 * (1 / 듀티 사이클)]으로 계산되는 이러한 개선 사항을 통해 1,000 Hz 이상의 유효 모션 선명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ULMB 2를 지원하는 360 Hz 모니터의 경우 유효 모션 선명도는 실제로 1440Hz입니다. 즉, ULMB 2 없이 동일한 수준의 모션 선명도를 얻으려면 게이머는 1,440 Hz를 지원하는 클래식 패널이 필요합니다.
이를 실제로 보여주기 위해 실험실에 테스트 패널을 설치했습니다. 아래는 백라이트 스트로빙이 있는 120Hz 모니터와 백라이트 스트로빙이 없는 480 Hz 모니터를 비교한 예시입니다: 유효 모션 선명도 = 480 Hz = 120*(1/0.25). 보시다시피 모션 선명도 측면에서 거의 동일하게 보입니다.
ULMB 2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먼저 LCD 패널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LCD 패널은 두 개의 주요 레이어로 구성됩니다:
- 액정 픽셀은 화학적으로 변화하여 픽셀을 통해 비추는 빛의 색상을 조정합니다.
- 픽셀을 통해 비추는 빛을 생성하는 백라이트
모니터에 새 프레임을 표시해야 하는 경우 각 픽셀에 새 색상 값이 전송됩니다. 이 시점에서 픽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색상으로 전환되기 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백라이트는 항상 켜져 있으므로 게이머는 전체 전환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환 전후에 이미지가 '유지'되어 인간의 시각 시스템이 두 이미지를 함께 흐리게 만듭니다. '모션 홀드'와 보이는 전환의 조합이 디스플레이 기반 모션 블러의 원인이 됩니다(게임 내 모션 블러 설정과 혼동하지 마세요).
ULMB 2를 사용하면 각 픽셀이 올바른 색상 값에 있을 때만 백라이트가 켜집니다. 픽셀이 전환되는 것을 표시하지 않고 색상이 정확할 때만 표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러나 이 기술은 일반적으로 백라이트가 모든 픽셀을 동시에 비추기 때문에 픽셀이 롤링 스캔으로 변경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정 시점에 화면의 일부에 이중 이미지(크로스토크라고 함)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바로 다른 백라이트 스트로빙 기술과 차별화되는 G-SYNC의 ULMB 2의 장점입니다. G-SYNC를 사용하면 수직 스캔 위치에 따라 응답 시간을 제어할 수 있으므로 패널 전체의 픽셀이 백라이트가 깜박이는 정확한 시점에 적절한 레벨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수직 종속 오버드라이브'라고 부릅니다.
수직 의존형 오버드라이브가 적용된 ULMB 2는 백라이트 스트로빙을 위한 최적의 창이 작은 고주사율에서도 뛰어난 화질을 제공합니다.
지금 ULMB 2 사용 가능
ULMB 2 기능을 사용하려면 모니터가 다음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 1000Hz 이상의 효과적인 모션 선명도 제공
- 모니터의 최대 재생률로 ULMB 2를 구동할 것
- 최소한의 크로스토크 또는 이중 이미지로 250니트 이상의 밝기 제공
이미 두 대의 ULMB 2 지원 모니터가 출시되었으며, 조만간 다른 두 대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오늘 구매 가능] - Acer 프레데터 XB273U F - 27인치 1440p 360Hz
- ASUS ROG Swift 360Hz PG27AQN - 27" 1440p 360Hz
[곧 출시 예정] - ASUS ROG Swift Pro PG248QP - 25" 1080p 540Hz
- AOC AGON AG276QSG G-SYNC 모니터 - 27" 1440p 360Hz
위의 링크로 이동하여 원클릭 펌웨어 업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지원되는 모니터에 G-SYNC ULMB 2를 추가하세요. 업데이트 지침을 주의 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ULMB 2 활성화 방법
새 펌웨어로 업데이트된 1440p 360Hz 지원 모니터에서 ULMB 2를 활성화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NVIDIA 제어판에서 NVIDIA G-SYNC 가변 재생률을 비활성화합니다. 이렇게 하면 백라이트가 백라이트 스트로빙 모드로 전환됩니다.
- 2. 모니터의 온스크린 디스플레이에서 G-SYNC ULMB 2를 활성화합니다.
이 두 단계를 완료하면 모든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기사 출처: wccftec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