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maltake TOUGHAIR 310

Thermaltake의 신무기, 강력한 TOUGHFAN을 사용한 싱글 타워 쿨러

퀘이사존 QM다우
61 2850 2021.04.30 18:16


퀘이사존



Thermaltake TOUGHAIR 310

Thermaltake의 신무기, 강력한 TOUGHFAN을 사용한 싱글 타워 쿨러


    컴퓨터 하드웨어 관련 정보가 활성화되어 있는 퀘이사존을 이용하는 회원분들이라면, Thermaltake라는 이름에 익숙하실 겁니다. Thermaltake는 케이스, 메모리, 쿨링 팬, 파워서플라이와 같은 시스템 구성요소는 물론이고 게이밍 키보드, 헤드셋, 컨트롤러 등 주변기기까지 광범위하게 다루는 브랜드입니다. 그중에는 냉각수, 워터 블록, 튜브, 물통 등을 포함한 리퀴드 쿨링 키트를 생산/판매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타워형 공랭 쿨러부터, 최근 유행인 일체형 수랭 쿨러, 그리고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커스텀 수랭 쿨러를 모두 Thermaltake 브랜드 안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Thermaltake 제품은 대부분 디자인이 독창적이고 품질이 우수한 경우가 많습니다. 


    지난 1월에 살펴본 케이스 Thermaltake The Tower 100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Thermaltake는 과거 The Tower 900이라는 수직으로 길고 독특한 레이아웃의 빅 타워 제품을 선보인 적 있는데요. 그 The Tower 900의 레이아웃을 그대로 간직한 채 크기를 축소한 The Tower 100은 효율적인 공간 설계 덕분에 크기 대비 부품 호환성, 공기 흐름이 매우 우수한 제품이었습니다. 여기에 Thermaltake만의 색이 담긴 멋스러운 디자인까지 어우러져 칼럼을 읽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는데요. 이렇듯 Thermaltake는 하드웨어를 좋아하는 입문자부터, 심취한 마니아까지 모두가 좋아할 수밖에 없는 브랜드입니다.


    오늘 리포트로 살펴볼 제품도 Thermaltake 제품인데요. 바로 Thermaltake TOUGHAIR 310입니다. 팬 1개로 쿨링이 이루어지는 타워형 CPU 쿨러입니다. 리포트이기 때문에 성능을 비롯한 자세한 내용을 다루기보다, 사진 위주로 제품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이어지는 글과 사진을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쿨러 본체와  AMD & INTEL 설치 키트, 서멀컴파운드, 도포용 주걱, 도포용 스텐실 필름, 설명서를 구성품으로 제공합니다. 장착용 구성품 중에는 마치 프라모델 조립용 부속처럼 플라스틱 프레임(런너)에 고정한 형태로 제공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제품 크기는 123.6(L) x 71.7(W) x 159.9(H) mm입니다. 상단에는 커버가 있어서 지저분한 히트파이프 끝부분이 노출되지 않고 깔끔한 외형을 보여줍니다. 상단 커버에는 알루미늄을 사용했으며, Thermaltake 로고를 새기고 헤어라인 가공으로 마감하여 고급스러움을 연출했습니다. 베이스 부분은 보급형 CPU 쿨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로 히트파이프가 CPU에 직접 접촉하는 방식이며, 알루미늄 블록에 히트파이프를 끼운 후 평평하게 가공했는데, 마감이 좋은 편입니다. 새 제품에는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니, 조립 전에 꼭 제거해야 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쿨링 팬은 120 x 120 x 25 mm 규격 1개를 제공합니다. 쿨링 팬 블레이드 형상과 프레임의 형태는 동사의 TOUGHFAN 12와 같습니다. 이미 퀘이사존 칼럼으로 한 차례 다룬 적 있는데요. CPU 쿨러에 사용된 이 팬은 상세 기술 사양이 TOUGHFAN 12와 완벽하게 같지는 않지만, 거의 동일한 수준입니다. 작동 속도 범위는 500 ~ 2,000 RPM이며, PWM 기능을 지원합니다. 프레임  앞·뒤 각 모서리에는 진동을 방지하기 위한 고무 패드를 부착하였습니다.



퀘이사존


    TOUGHAIR 310 쿨링 팬을 장착하는 방식은 쿨링 팬과 팬 장착 가이드를 나사 2개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먼저 장착 가이드를 2개 장착한 상태에서 본체와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쿨링 팬 장착 가이드를 쿨링 팬에 장착한 상태에서 본체와 결합한 모습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 기대되는 TOUGHAIR 시리즈

    현재 하드웨어 시장은 LED를 이용한 조명 튜닝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높고, LED를 탑재한 제품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습니다. Thermaltake는 Riing Duo, Riing Trio, Riing Quad 등 Riing 시리즈를 통해 이미 LED를 좋아하는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과 호응을 받은 바 있습니다. 오늘 살펴본 TOUGHAIR 310 쿨러에 사용된 팬은 TOUGHFAN 12였는데요. Thermaltake는 성능에 집중하기 위해 TOUGHFAN 12에 LED를 탑재하지 않았고 TOUGHAIR 시리즈에 해당 팬을 사용했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 좌 : Thermaltake TOUGHAIR 110, 우 : Thermaltake TOUGHAIR 510 [출처 : Thermaltake 공식 홈페이지]


   Thermaltake는 앞으로 출시 될 TOUGHAIR 110, TOUGHAIR 310, TOUGHAIR 510 모두 TOUGHFAN을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TOUGHAIR 110은 마더보드 방향으로 바람을 불어주는 Top-Down 방식의 쿨러로 전원부 쿨링에 유리합니다. TOUGHAIR 310은 적당한 부피의 싱글 타워형 쿨러이며, TOUGHAIR 510은 TOUGHAIR 310와 같은 히트싱크에 흔히 '쌍팬'으로 부르는 Push-Pull 형태로 쿨링 팬을 2개를 장착하였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TOUGHFAN 12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쿨링 설루션만큼은 내놓은 제품마다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는 Thermaltake이기에 아주 기대됩니다.


    이상, QM 다우였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6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