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SR 2.0은 발표 내용대로 계단 현상 억제 능력에서 획기적인 개선을 보입니다 우리가 모니터로 보는 디지털 화면은 유한한 해상도를 가지기에 해상도 한계로 세세한 디테일을 잘못 표현하는 에일리어싱 문제가 눈에 띌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주로 멀쩡한 직선이어야 할 부분이 계단처럼 울퉁불퉁하게 보이는 문제가 먼저 눈에 띄기에 계단 현상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게임 성능을 높이려고 해상도를 낮추면 에일리어싱 문제에 더욱 취약해집니다. 이런 문제를 억제하기 위한 기술을 안티에일리어싱이라고 하며, 과거에 비해 매우 높은 해상도를 보여주는 4K 모니터에서도 과거보단 덜할 뿐 최적의 화질을 보려면 여전히 중요한 기술이 안티에일리어싱입니다.
FSR 2.0은 AMD의 발표 자료는 물론 데스루프의 업데이트판을 직접 플레이해 본 결과에서도 안티에일리어싱에서 획기적인 개선을 이루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우 높은 성능을 위해 렌더링 해상도를 많이 낮추는 FSR 2.0의 성능 모드에서도 네이티브 해상도나 FSR 1.0의 울트라 품질 모드보다 뛰어난 안티에일리어싱 효과를 보입니다. AMD의 발표 자료를 같은 게임에서 DLSS 2.3 설정으로 구동한 결과와 비교한 해외 기사(바로 가기)에 따르면 안티에일리어싱만큼은 DLSS 2.3보다 더 뛰어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그만큼 반듯한 외곽선과 가느다란 물체의 디테일을 잘 보존한 좋은 화질을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 FSR 2.0은 출력 화면의 전반적인 선예도 역시 뛰어나며, 취향에 맞게 샤픈 효과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전반적인 선예도 역시 DLSS 2.3이 좀 더 뛰어난 결과를 보이지만 FSR 2.0도 상당히 좋은 결과를 보이는 모양입니다. 안티에일리어싱 효과에 치중할수록 외곽선을 부드럽게 처리하기 위해 전체적인 디테일을 희생하여 선예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특히 게임 자체에서 SW 방식으로 지원하는 TAA는 게임에 따라서는 텍스처 디테일과 화면 선예도가 매우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와 별개로 FSR 1.0 역시 더 높은 FPS를 위해 성능 모드로 갈수록 낮아진 렌더링 해상도의 약점을 많이 노출하여 텍스처 디테일과 화면 선예도가 눈에 띄게 떨어지는 모습을 지적받은 바 있습니다. 반면 FSR 2.0은 높은 FPS와 안티에일리어싱 효과를 생각하면 대단히 우수한 화면 선예도를 보여줍니다. 거기에 샤픈 효과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 취향상 호불호가 갈리는 문제를 피하고 각자 자신이 원하는 수준의 샤픈 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결과는 FSR 2.0이 '더 나은 입력 = 더 나은 이미지 품질'로 자사 기술의 우위를 과시한 경쟁사에 대한 AMD의 훌륭한 대답임을 잘 보여줍니다. FSR 1.0의 높은 접근성을 프리싱크에 비유하는 얘기대로라면 FSR 2.0의 획기적으로 개선된 품질은 고급 기능을 보장하는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 등급에 비유해볼 만합니다.
FPS를 통한 성능 측정 결과 역시 특이할 점은 없지만, 그만큼 변함없이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FSR 2.0의 뛰어난 안티에일리어싱 효과와 괜찮은 화면 선예도를 생각하면 화질 대비 성능이 대폭 올랐다는 얘기도 되니깐요.
■ 동적 해상도 지원 게임의 확대나 DLSS와의 경쟁 구도 역시 기대해볼 만합니다 FSR 2.0 대응 버전의 데스루프에서 또 하나 눈여겨볼 만한 점은 동적 해상도 지원입니다. 일정 수준의 FPS를 유지하기 위해 현재 FPS 수준이 목표 수치보다 높은지 낮은지에 따라 게임이 알아서 해상도를 조절하는 기능이죠. XBOX나 플레이스테이션 같은 게임기에서는 널리 쓰인 지 꽤 되었지만, PC 게임에서는 몇몇 개별 게임이 지원하는 사례를 제외하면 매우 제한적인 편입니다. DLSS 역시 기술 문서에서 동적 해상도 지원을 안내하고 있지만 실제로 지원하는 게임은 드문 편입니다.
현재 데스루프 FSR 2.0 대응 버전에서는 PC 게임에 걸맞게 상당히 상세한 수준의 동적 해상도 설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약 FSR 2.0을 지원하는 다른 게임들도 유사한 수준의 지원을 해준다면 동적 해상도를 필요로 하는 게이머는 크게 기대해볼 사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에 자극받아 DLSS 2.3의 동적 해상도 기능을 공식 지원하는 게임이 늘어날지도 모를 일이죠. 지금껏 양사가 경쟁사의 기술 우위 과시에 대응하며 기술 발전이 크게 이루어진 만큼 이번에도 선의의 경쟁을 이끌어낼 좋을 자극으로 작용하길 기대해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