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 SHINOBI

텍스형! 키보드가 왜 이리 예뻐!

퀘이사존 QM코리
101 9202 2020.11.13 14:15




RETRO



 흔히 유행은 돌고 돈다는 말이 있습니다. 90년대 패션이 당시 시대를 살아본 적 없는 어린 20대들 사이에서 다시금 유행하는 것처럼 말이죠. 이렇게 현세대가 경험해보지 못한 옛 유행을 매력적으로 느끼고 다시 유행을 일으키는 것을 레트로(Retro), 혹은 뉴트로(New + Retro)라고 합니다. 앞서 패션을 예시로 들었지만, 어느 장르든 레트로가 존재합니다. 또 다른 예시로 시티팝을 들 수 있는데요. 80년대에 일본을 주름잡던 시티팝이 최근 국내에서 몇몇 아티스트를 통해 다시 소개되고, 일부 마니아층이 형성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칼럼에서 다뤄볼 키보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요즘 게이밍 키보드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기계식 키보드가 레트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컴퓨터 역사를 쭉 살펴보면 클래식이라고 할 수도 있죠. 물론 당시 기계식 키보드와 요즘 유행하고 있는 기계식 키보드를 비교하면 많은 부분이 다릅니다. 그러나 PCB를 사용하고 금속 접점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대동소이합니다.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


 컴퓨터 하면 어느 제조사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사람마다 기업을 평가하는 가치가 다르므로 먼저 떠올리는 기업도 다를 테지만, 저는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최근 개인 소비자용 PC에서는 Intel과 AMD에게 자리를 내주면서 과거 명성에 비하면 다소 사그라든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2019년 클라우드 시장을 주도하고자 리눅스(Linux)로 알려진 redhat을 인수하는 등 여전히 PC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이런 IBM은 과거 컴퓨터과 관련해서 여러 표준을 정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고, 뛰어난 성능과 완성도를 바탕으로 많은 사람에게 좋은 브랜드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IBM ThinkPad


 IBM 대표 브랜드 ThinkPad는 2004년 레노버(Lenovo)가 인수하면서 IBM의 곁을 떠났습니다. 어느덧 16년이라는 세월이 지났지만, 레노버가 이끄는 ThinkPad는 IBM 시절 구축해온 재미있는 요소들을 바탕으로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7열 키보드는 ThinkPad를 대표하는 특징 중 하나입니다. 작은 노트북 안에 키보드를 효율적으로 배치해 손이 움직이는 반경을 최소화했습니다. 더군다나 마우스를 대체하고자 터치패드 대신 트랙 포인트를 전면으로 내세운 점도 큰 특징입니다. 새빨간 색으로 마감한 트랙 포인트가 눈에 확 띄어 국내 사용자들 사이에서 "빨콩"이라는 별명도 갖고 있죠. 하지만 ThinkPad라고 해서 모두 7열 키보드를 적용한 건 아닙니다. 몇몇 노트북은 6열 키보드를 사용하기도 하고, 7열 키보드를 적용했다고 하더라도 조금씩 배열이 다른 경우가 있었습니다.




ThinkPad 브랜드 25주년 기념 노트북. 기념작답게 ThinkPad 다운 7열 키보드와 빨콩이 적용돼있다.

<https://www.lenovo.com/us/en/laptops/thinkpad/thinkpad-25/ThinkPad-25/p/22TP2TTTP25>


 ThinkPad가 25주년을 맞이했던 2017년. 레노버에서 레트로 콘셉트로 노트북을 하나 선보입니다. 25주년 기념작답게 제품명도 ThinkPad 25로 짧고 간결합니다. 외형은 앞서 언급한 7열 키보드와 파란색 엔터키를 적용하여 진정 ThinkPad 골수팬을 만족시키는 구성을 갖췄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하단 ThinkPad 로고에 RGB 색상을 입혀 마치 옛날 IBM 시절 로고를 엿볼 수 있게끔 마무리했습니다. 21세기에 출시한 노트북이지만, 20세기 향수를 진득하게 느낄 수 있는 완벽한 레트로 노트북이죠. 그리고 이런 7열 키보드 모습을 그대로 본뜬 기계식 키보드가 있습니다. 바로 TEX SHINOBI인데요. 노트북 키보드에 많이 사용하는 팬터그래프 대신 기계식 스위치를 사용했는데, 사용성이 어떨지 기대가 됩니다.






제품 사양








TEX




 TEX는 대만에 위치한 기계식 키보드 제조사입니다. 시중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평범한 키보드가 아닌 독특하고 마니아가 좋아할 만한 키보드를 다양하게 만들어오고 있죠. TEX 공식 트위터 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make different, think different."만 봐도 TEX가 지향하고 있는 키보드가 무엇인지 금세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고작 7년 남짓 역사를 가지고 있는 TEX는 BEETLE을 시작으로 YODA, YODA II, KODACHI를 거쳐 이번 SHINOBI까지 선보이게 됐습니다. 역사가 짧고 지금까지 만들어온 키보드 종류도 적음에도 불구하고 개성 있고 뛰어난 품질의 키보드를 생산해온다는 점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패키지




 ThinkPad 노트북에 사용하는 7열 키보드 모습을 본떠 만든 기계식 키보드답게 패키지를 노트북 모양으로 마감했습니다. 측면에 각종 인터페이스를 프린팅해놓은 모습이 독특합니다. 스위치와 사용한 키캡 종류는 스티커를 통해 표기해놓았습니다. 칼럼에 사용한 키보드는 한영 키캡에 갈축을 사용한 키보드입니다.






 패키지 한편에 네모나게 음각 처리돼 있습니다. 몇몇 분은 이미 눈치채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과연 무엇을 새겨놓은 것일까요?





<https://www.lenovo.com/us/en/laptops/thinkpad/thinkpad-25/ThinkPad-25/p/22TP2TTTP25>


 네, 바로 ThinkPad 로고 실루엣입니다. T 부분의 톡 튀어나온 부분까지 패키지에 잘 녹여내며 TEX가 만들고자 한 키보드가 무엇인지 한눈에 보여줍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알 수 없는 한자가 한가득 적혀있습니다. 한글로 적으면 "[초기밀] 건반보완계획 제7차완정보고서"가 됩니다. 읽을 수는 있어도 당장 무슨 뜻인지 알 수 없는 이 문장은 에반게리온에 등장하는 인류보완계획의 패러디입니다. 이렇게 보니 키보드에 잘 어울리는 패러디라고 생각됩니다.






 키보드를 패키지에서 꺼내면 TEX 슬로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hink different, Make different." 이런 슬로건 덕분에 키보드 마니아라면 그냥 못 지나칠 만한 매력 있는 키보드가 여럿 등장할 수 있었습니다.






 구성품은 키보드 본체와 USB Type-C to A, 추가 키캡, 키캡 리무버, 트랙 포인트 캡 2개, 고무 오링 4개, 케이블 스트랩, 사용설명서를 제공합니다. 꽤 구성이 푸짐합니다. 그러나 키캡 리무버는 플라스틱이 아닌 와이어로 된 제품을 제공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외형을 살펴보기 앞서..


 키보드를 처음 개봉하면 트랙 포인트 캡이 분리돼있는 채로 있습니다. 아무래도 탈착되는 부속품인 만큼 배송 도중 의도치 않게 떨어져 나가지 않도록 따로 포장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포인트 캡 종류는 하나지만, 여분을 제공하고 있어 만일 분실하더라도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외형



 마치 ThinkPad 키보드 부분만 똑 때놓은 모습입니다. 대신 기계식 스위치를 사용한 만큼 어느 정도 키보드 높이가 있고, 키캡 모양도 다릅니다. 배열은 95키를 사용해 엄밀히 따지면 미니배열이라고 할 수 있지만, 노트북 외형을 그대로 갖고 와 크기가 꽤 큰 편에 속합니다. 이러한 크기로 인해 휴대하기에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팜레스트가 포함돼있는 형태를 사용해 손목이 꺾이지 않아 장시간 사용해도 불편하지 않습니다.






 키보드 상단 배열은 펑션 열과 함께 특수키가 생략 없이 모두 잘 자리 잡고 있습니다. 사용 빈도가 높은 ESC와 Delete는 크게 배치했습니다.






 방향키 옆에는 뒤로 가기와 앞으로 가기 버튼이 있습니다. 최근 웹 브라우저에서는 백스페이스로 뒤로 가기를 수행하는 것이 아닌 윈도우 키와 방향키를 조합해서 뒤로 가기, 앞으로 가기 할 수 있어 다소 불편한데요. 이렇게 키를 따로 배치해 여러모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조종하기 위해 트랙 포인트와 함께 스페이스 바 아래 키 3개가 추가로 배치돼있습니다. 왼쪽부터 마우스 좌클릭, 휠 버튼, 우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손을 꼭 마우스까지 가져다 놓지 않더라도 키보드와 마우스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CapsLock 동작 여부 및 블루투스 페어링 표시를 위한 LED가 CapsLock 스위치 옆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스위치에 직접 LED를 사용했어도 됐을 텐데, 왜 LED를 따로 분리해 놓았을까요? 그 이유는 불투명한 키캡으로 인해 LED가 켜졌는지 꺼졌는지 잘 안 보일 수 있고, 행여나 다른 키캡으로 교체할 경우 간섭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완전히 분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당히 섬세한 설계라고 생각되는군요.







 키캡은 ADA 프로파일을 사용했으며, 스텝스컬쳐2는 적용돼있지 않습니다. 노트북 키보드를 따온 만큼 키 높이가 일정합니다. 







 키보드 바닥에는 네 곳에 미끄럼 방지 패드를 사용했습니다. 높이는 2단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높이 조절 다리에도 미끄럼 ㅂ 방지 패드가 부착돼있습니다.






 높이 조절 다리 옆에 딥 스위치(DIP Switch)가 있습니다. 평소 사용하던 배열에 맞춰 모드를 바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키캡



 기본으로 탑재된 키캡 외에 추가 키캡을 9종 제공합니다. ThinkPad하면 떠오르는 파란색 엔터키부터 딥스위치 모드에 따라 달라지는 배열에 대응하는 키캡과 Mac OS에서 사용하기 위한 Cmd(Command) 키캡도 포함돼있습니다. Mac OS에서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딥스위치 모드 중 2번을 켜 알트와 윈도우키를 서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 밖에 리눅스도 지원한다고 하니, 어떤 운영체제를 사용하든 호환 문제로 인한 고민은 없겠네요.










블루투스 키트




 최근 출시하는 기계식 혹은 정전용량 무접점 키보드에는 블루투스를 탑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번 칼럼에서 소개해드리는 TEX SHINOBI는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별도로 판매하고 있는 블루투스 업그레이드 키트를 구매한다면 블루투스 4.0을 사용할 수 있죠. 이 키트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블루투스 키트 패키지는 회색 배경에 TEX 로고만 있습니다. 본 품이 아닌 업그레이드 키트라 그런지 간결합니다. 구성품은 블루투스 키트 본체와 AA 건전지 2개 그리고 사용설명서를 제공합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AA 건전지 제조사가 SONY인 점이 독특합니다. 우연의 일치라고 하기에는 SHINOBI라는 키보드 이름과 패키지에 적혀있는 에반게리온 패러디처럼 키보드 곳곳에 일본 문화를 엿볼 수 있어 의도한 구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블루투스 키트 자체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생겼습니다. 외부로 노출된 스위치는 전원 스위치와 페어링 버튼이 전부이죠. 안쪽에는 전원과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SATA 플러그가 있으며, AA 건전지 2개가 들어갈 공간이 보입니다.






 블루투스 키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키보드 바닥에 나사 2개를 분리해야 합니다. 그러면 마치 노트북 배터리를 탈부착하듯 커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내부를 보면 블루투스 키트를 사용하기 위해 SATA 플러그가 마련돼있는데, PC 저장장치에서나 접할 수 있는 포트를 키보드에서 만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이어서 블루투스 키트를 장착하고, 나사를 체결해 마무리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건전지 커버를 열어 함께 AA 건전지 2개를 장착하면 블루투스 키트를 사용할 준비가 끝납니다.






 블루투스 업그레이드 키트를 사용함으로써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서도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 페어링도 지원하는데요. Fn과 볼륨키를 눌러 최대 3대까지 연결이 가능하며, Fn과 ESC를 누르면 유선으로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최대 4대까지 연결할 수 있는 셈입니다.




스위치, 스테빌라이저



 TEX SHINOBI는 체리 MX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적축, 갈축, 청축, 흑축, 저소음 적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죠. 모든 MX 스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가장 대중적인 스위치를 모두 제공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소비자에게 선택의 여지를 남겨준다는 점은 무척 마음에 드는군요. 칼럼에서 소개해드리는 키보드는 갈축을 사용했습니다. 스위치 방향은 정방향으로 체결하여 어떤 키캡을 사용하든 간섭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독특한 배열로 인해 이러한 장점이 실제 제품을 사용하면서 체감될만한 부분이라고 여기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스위치 관련해서 독특한 점이 하나 있는데요. 스페이스 바 아래 마우스 버튼을 대체하는 키 3개에 체리 Low-Profile 적축을 사용했습니다. 유독 키 높이가 낮아 보였던 이유가 여기에 있었네요. 스테빌라이저는 철심이 보강판 아래에 있는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사용했습니다. 윤활처리는 안 돼 있지만, 이질감이나 철컹거리는 철심 소리를 체감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약간 유격이 있었는데, 정도가 심하지 않아 키보드를 실사용하면서 크게 거슬리지 않습니다.





키캡



 SHINOBI에 사용한 키캡은 ADA 프로파일을 사용해 네 방향 모양이 모두 같습니다. 이런 키캡 형태 중 가장 잘 알려진 키캡 프로파일로 DSA를 꼽을 수 있는데요. ADA 프로파일이 전반적으로 높이가 조금 더 높고, 두께도 두꺼운 편입니다. 재질은 ABS를 사용하고, 폰트 각인 방식은 레이저 각인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최근 PBT 재질과 이중사출 각인을 접하기 쉽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아쉽다고 느낄 구성입니다. 더군다나 꽤 값이 비싼 편에 속하는 키보드라면 더더욱 그렇게 느낄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구성이 레트로 키보드를 완성하기 위한 연출이라고 생각하면 조금은 위안이 됩니다. 키캡 폰트는 타자기에 사용하는 영문 폰트를 그대로 사용한 듯한 모습인데, 레트로한 분위기가 한껏 살아있습니다.






 일반적인 문자열에 사용하는 키캡과 트랙 포인트 바로 옆에 있는 키캡을 비교해봤습니다. 안쪽 사출 모양이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키보드를 사용하면서 체감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닙니다.




키캡 두께


문자열





시프트




스페이스 바




 두께는 1.18 ~ 1.27mm로 측정됐습니다. 최대 0.1mm 정도로 매우 적은 편차를 보여줬습니다. 스텝스컬쳐2를 적용하지 않고, 키캡 방향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은 ADA 프로파일 특성상 적은 편차를 구현하는 데 유리했으리라 생각합니다. 몇몇 유리한 점에 있음에도 특정 부분을 제외하면 1.2mm 초중반 정도 두께를 유지해 키캡 품질이 매우 뛰어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품 분해 및 내부




 키보드 분해는 바닥에 나사 8개와 보강판에 나사 4개를 제거하면 분해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 걸쇠가 있기는 하지만, 한쪽에 몰려 있어 따로 주걱을 사용하지 않아도 손쉽게 분해됩니다.






 F6와 F7 사이에는 TEX 로고가, 마우스 좌클릭, 휠 버튼, 우클릭을 대신하는 키 3개 아래에는 숫자 7이 크게 있습니다. 이 두 부분은 키보드를 조립했을 때 상판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외적인 포인트를 가미했습니다. 말 그대로 뼛속까지 멋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CB를 살펴보면 5핀 스위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사용한 스위치는 3핀 스위치를 사용했습니다. 그 외에 스위치를 체결하지 않은 곳이 몇몇 보이는데, ANSI 배열 외에 ISO 배열도 대응하기 위한 설계입니다. MCU는 HOLTEK HT50F52(데이터시트)를 사용했습니다. 트랙 포인트에는 정확히 어떤 MCU를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블루투스 키트를 장착할 때 사용하는 SATA 플러그는 언제봐도 독특합니다. 정말 노트북을 분해해서 보는 듯한 기분까지 들게 하는군요. USB Type-C 포트는 별도 PCB 없이 메인 PCB에 실장돼 있습니다.






블루투스 키트 칩세트




 블루투스 칩세트는 최대 버전 4.0까지 지원하는 TI(Texas Instruments) CC2541(데이터 시트)을 사용했습니다.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웹사이트(링크)를 통해 간단히 커스터마이징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딥스위치에서 6번 모드를 켠 상태로 연결하면 400KB 정도 되는 저장장치가 연결되는데, 여기에 파일을 저장하는 식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설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타건 영상




 타건 영상은 주변 소음이 통제된 방음 부스에서 진행됐으며, 방음 부스의 자세한 정보는 소개 리포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크는 SONY A7S3 기본 마이크 대신 ZOOM H6 레코더를 사용하여 타건 소리 녹음을 진행하였습니다. 키보드와 마이크 간의 거리는 약 30cm이며 책상으로 전해지는 잔진동이 녹음되지 않도록 별도로 삼각대를 활용하였습니다. 영상은 SONY A7S3로 녹화하였습니다. 녹음 환경이 바뀌었기 때문에 2020년 5월 이전에 작성된 칼럼 및 리포트와 1대1 비교가 어려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음 부스 소개 리포트 보러 가기<<



 해당 영상 소리는 청취자 환경에 따라 실제 소리와 비교하여 성향, 음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점 고려하여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칼럼에서 소개해드리는 키보드는 체리 MX 갈축을 사용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값비싼 키보드를 구매할 때 기대하는 정갈한 키감을 경험할 수는 없었습니다. 상판과 하판이 딱 맞물리는 구조가 아니므로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ADA 프로파일 키캡과 시너지가 좋은 덕인지 통통거리는 키감이 꽤 매력 있게 다가왔습니다. 스테빌라이저는 윤활이 안돼있었지만, 이질감과 철심 소리 모두 적어 양호한 키감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윤활 없이 이 정도 키감을 구현한 점이 놀랍습니다. 그 밖에 체리 MX 갈축이 넌클릭 스위치 중 걸림이 적은 편에 속하는데요. 이러한 성향으로 인해 일부 사용자는 적축과 비교해서 큰 차이를 모르겠다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SHINOBI는 다른 갈축 키보드보다 확연히 걸림이 분명하게 느껴졌습니다. 설계부터 강한 걸림을 의도하고 제작한 스위치만큼은 아니지만, 확실히 넌클릭 스위치라는 점을 뽐내고 있습니다. 또한, 스위치를 누르는 깊이도 약간 깊게 느껴졌습니다. 아무래도 ADA 프로파일 키캡을 사용해서 발생한 키감이라고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SHINOBI(忍び)는 일본어로 닌자(忍者)를 의미합니다. 현재 ThinkPad를 이끄는 레노버는 중국 회사, 브랜드를 탄생시킨 IBM은 미국 회사인데 왜 뜬금없이 일본 닌자가 키보드 이름에 사용됐을까요? 그 이유는 SHINOBI 직전 제품. KODACHI를 들여다보면 알 수 있습니다. 두 키보드는 모두 ThinkPad 노트북에 사용한 7열 키보드를 본떠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SHINOBI는 ThinkPad 25 노트북을, KOTACHI는 ThinkPad X300 노트북을 본떴다는 점이 다릅니다. 원형이 되는 제품이 서로 다른 만큼 배열과 하우징 재질에서 차이점을 엿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X300 노트북 코드네임이 KOTACHI입니다. 즉, 이전 키보드에 사용했던 네이밍이 일본도이니, 이후에 나온 키보드는 그 짧은 검을 사용하는 닌자(시노비)로 이름을 작명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SHINOBI는 ThinkPad 7열 키보드 배열을 그대로 사용하고, 특유의 트랙 포인트를 그대로 살렸다는 점만으로 여러 사람의 마음을 흔드는 키보드입니다. 그리고 단순히 따라하기만 한 키보드가 아닌 레노버와 긴밀한 협업 끝에 트랙 포인트도 ThinkPad에서 사용하던 그 느낌을 그대로 전달받을 수 있죠. 그 밖에 통통 튀는 키감과 타자기에서 본떠온 듯한 폰트 디자인까지, 그야말로 완벽한 복고 콘셉트를 위한 키보드입니다.


 칼럼 작성일 기준 TEX SHINOBI의 가격은 279,000원입니다. 여기에 블루투스 업그레이드 키트까지 구매하면 54,900원을 추가한 333,900원이 되죠. 아무리 키보드 만듦새가 좋고 다른 키보드에서 볼 수 없는 톡톡 튀는 매력이 있다고 한들 매우 값비싸게 느껴지는데요. 그러나 7열 키보드 배열, 빨콩, 그리고 기계식 키보드. 이 세 가지만으로 타 키보드로 대체할 수 없는 SHINOBI만의 가치는 충분해 보입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10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