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벤치마크 데이터 참고 사항 정리 ■ RX 6600 XT는 MBA(Made By AMD: 레퍼런스) 모델이 존재하지 않아, 파워컬러 제품으로 테스트 ■ 파워컬러 RX 6600 XT 레드데빌 기본 클록으로 진행(클록 조정 X) ■ AMD 드라이버 제어판은 기본 설정(텍스처 필터링 등의 요소에서 Tweak 적용 X) ■ 테스트 게임 구동 외에 불필요한 윈도우 프로세스/프로그램은 종료 상태 ■ 3종 해상도 테스트 순서는 모든 게임에 대해 동일하게 적용하여 진행
-> 테스트 해상도 순서가 달라질 경우 VRAM 데이터 갱신 변수로 인해 변인 통제에 불안 요소가 커짐 ■ 테스트 데이터는 3회 반복 후 평균값을 도출하여 최종 데이터에 반영(회차별 데이터 엑셀 첨부) ■ 평균 FPS와 1% Low framerate 값을 함께 도출하여 분석 ■ 매 테스트 시작 시점의 GPU 온도는 동일 수준을 유지하도록 환경 조성(부스트 클록 변인 통제)
먼저 평균 FPS에 한정하여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종 해상도 중 가장 큰 성능 차이를 보여준 것은 역시나 FHD 해상도입니다. 단일 프레임 렌더링에 필요한 GPU 부하가 낮기 때문에 그만큼 더 많은 프레임을 생성해내기 때문이죠. 데이터 전송이 더 빈번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이런 조건에서는 CPU 성능이 큰 변수가 되기도 하는데, PCIe 대역폭 차이 역시 고해상도보다는 저해상도에서 더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10개 게임 평균은 비록 1.6% 차이에 그치지만, 포르자 호라이즌 4와 로스트아크와 같은 게임에서는 약 6%에 달하는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QHD 해상도로 넘어오면 FHD와 달리 게임별 성능 차이가 좁혀지게 됩니다. 즉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PCIe 대역폭 차이라는 변수는 영향력이 줄어든다는 뜻이죠.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스트아크의 경우 약 4%에 달하는 성능 차이를 보여줍니다. 특이하게도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는 FHD에서는 별 차이가 없다가 QHD 해상도에서 약 3% 성능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한 가지 더 고려 사항이 있는데, 바로 게임 자체 벤치마크의 고유 특성입니다. 다양한 게임들이 매 테스트마다 성능 편차를 보이기는 하나,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의 경우 유독 그 경향이 큰 편에 속하는 게임입니다. 3회 평균값이기 때문에 참고할 만한 가치는 있으나, 타 게임 대비 데이터 균일성 면에서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어쨌든 결과적으로 QHD 해상도 10종 게임 평균 성능 차이는 1.05%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4K/UHD 해상도에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그리고 그래프는 역시나 3종 해상도 중 가장 분별력이 낮은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자연스러운 결과이기도 하고요. 한 땀 한 땀 렌더링 작업 자체에 GPU 부하가 너무 큰 나머지 PCIe 데이터 전송률, 즉 대역폭 차이로 인한 성능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인보우 식스 시즈의 경우 약 3%에 달하는 성능 차이를 보여주는 데, 이는 게임 자체의 특성을 염두에 두면 이해가 됩니다. 출시된 지 오래된 게임이기도 하고, VULKAN API 업데이트로 최적화가 굉장히 뛰어나 4K/UHD 해상도에서 수백 FPS를 기록하기 때문이죠. 심지어 RX 6600 XT 성능으로 100 FPS를 훨씬 초과하는 성능을 기록하는 게임입니다. 그 외 FHD/QHD 해상도에서 상대적으로 성능 차이가 크게 나타났던 로스트아크 역시 4K 환경에서는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결국 최종 평균 성능 차이는 0.68% 수준으로 PCIe 환경에 따른 성능 차이는 평균 FPS 한정, 큰 의미를 발견할 수 없습니다.
앞선 그래프에서 평균 FPS를 기반으로 분석했다면, 이번에는 1% Low framrate 값으로 성능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FHD 해상도인데요. 평균 FPS와 달리 PCIe 버전에 따른 성능 차이가 좀 더 극적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포르자 호라이즌 4와 로스트아크는 무려 10%를 초과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로스트아크는 AMD 라데온과 궁합이 잘 맞지 않기도 하고, 게임 특성상 테스트 환경 조성에 따른 편차가 제법 크다는 특징이 있지만, 이를 감안해도 차이가 큽니다. 또한 테스트 경험상 일관된 데이터로 신뢰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포르자 호라이즌 4에서도 제법 큰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은 의미가 큽니다. 다만, 여전히 다수의 게임들에서는 FHD 해상도임에도 성능상 큰 차이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10종 게임 평균값은 3.46% 차이인데 이는 게임 2개가 하드캐리 한 결과물로 해석해야 합니다.
다음은 QHD 해상도입니다. 그리고 굉장히 부자연스러운 데이터가 보입니다. 바로 로스트아크입니다. 앞서 FHD 그래프 분석에서도 언급했듯, 게임 자체의 특성으로 인해 데이터 신뢰성이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 외의 게임에서는 비교적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 성능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리고 4K/UHD 환경입니다. 4K 해상도는 중구난방 날뛰는 로스트아크도 얌전하게 만들어주는 해상도입니다. 하지만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와 레인보우 식스 시즈에서 오히려 저해상도 영역보다 성능 차이가 커졌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레인보우 식스 시즈는 매우 큰 성능 차이를 보여주는 데, 덕분에 평균값을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그 외 다수 게임은 저해상도 대비 성능 차이가 좁혀진 양상입니다.
■ PCIe 4.0 vs. PCIe 3.0 성능 차이는 '전반적으로' 크지 않다
-> RX 6600 XT의 PCIe 배속이 8배로 제한된 것은 분명 아쉬운 요소. 그러나 PCIe 4.0 vs. PCIe 3.0으로 접근했을 때 일부 게임을 제외하고는 성능 차이가 크지 않다. 이는 RX 6600 XT의 근본적인 연산 성능 자체가 메인스트림급에 그치기 때문이며, 만약 더 높은 성능의 그래픽카드로 테스트를 진행했다면 더 큰 성능 차이를 낼 수 있었을 것.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게임에서는 분명한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PCIe 4.0 플랫폼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PCIe 대역폭에 따른 성능 차이는 좁혀진다 ->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가장 높은 해상도인 4K/UHD 환경에서는 FHD의 4배에 달하는 해상도로 렌더링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단일 프레임 렌더링 작업에 대한 GPU 부하가 매우 커질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PCIe 대역폭 차이라는 변수는 최종 성능(=FPS: Frame per second)에 대한 관여도가 낮아진다. 다만 여기에도 예외는 있었는데 바로 레인보우 식스 시즈.
■ 일부 게임에서 무시하지 못할 수준의 성능 차이 확인
-> 사실 전체 게임 평균값으로 접근하면 성능 차이가 크지 않은 것이 사실이나, 유독 일부 게임에서는 성능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FHD 해상도에서의 포르자 호라이즌 4와 로스트아크가 있으며, 4K 환경의 레인보우 식스 시즈를 꼽을 수 있다. 특히 레인보우 식스 시즈는 평균 FPS보다 1% Low 영역에서 매우 큰 차이를 보여준다.
■ PCIe 대역폭 차이는 최소 FPS 영역에 더 큰 영향을 준다 -> 편의상 최소 FPS로 표현했지만, 정확히 말하면 하위 1% 구간에 해당하는 프레임 분포도, 1% Low framerate 값에서 더 큰 성능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즉 PCIe 대역폭에 따른 성능 차이는 평균 FPS보다 최소 FPS 영역에서 성능 차이가 크게 난다는 것. PCIe 대역폭 스케일링 테스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앞으로도 1% Low 영역을 관심 있게 지켜보는 것이 좋다.
■ 과연 실제 게이밍 체감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
-> 로스트아크를 제외하고, 성능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경우는 주로 높은 FPS를 기록하는 환경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고주사율 모니터 사용자라면 체감 성능에 미세한 차이를 느낄 수는 있을 것. 물론 이마저도 예민한 사람 기준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큰 차이라고 보기 힘들다. 포르자 호라이즌 4의 경우 FHD 해상도에서 1% Low framerate 값이 제법 큰 차이로 나타나기는 했으나, 무려 150~170 FPS 영역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체감 성능 차이로 이어지기란 힘들다.
우리의 벤치마크는 계속될 것이다 늘 그랬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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