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상 풀옵션+퀘존 그래픽 트윅(1920x1080) 클릭 시, 원본 이미지 확인 가능 1. 적합한 FOV(Field of View) 설정: 콘솔 명령어 활용 모던 워페어의 기본 FOV 값은 상당히 답답한 느낌이다.(콜 오브 듀티 2와 비교해서도 시야각이 좁다.) 그러나 다행히도 콘솔 명령어를 통해 더 넓은 시야 확보가 가능하다. 적용 방법은 게임 맵이 불러와지면 '`'(숫자 1키 좌측의 물결 모양 키) 키를 눌러 콘솔 창을 부른 후, seta cg_fov '원하는 수치'를 입력하면 바로 적용된다. 기본값은 '65'이며, 필자가 추천하는 값은 '80' 수준이다. 최댓값은 '160'(적용 예시: seta cg_fov 80) 2. 최대 프레임 제한 설정: config 파일 수정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는 프레임 제한이 딱히 없지만, 게임 폴더\players\profiles\프로파일명\config.cfg 파일 수정을 통해 원하는 수치로 프레임 제한이 가능하다. 방법은 seta com_maxfps "xx" 항목을 원하는 수치로 조절해주는 것.(아예 프레임 제한을 원치 않을 경우 0 값을 기입해주면 된다.) 3. 안티-앨리어싱(AA) 적용: 게임상에서 제공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는 게임 옵션에서 MSAA 방식의 AA 옵션을 지원한다. 그러나 MSAA(Multi Sample Anti-Aliasing) 방식은 폴리곤 형태의 오브젝트는 문제없지만, 알파 채널의 텍스처(나뭇잎, 수풀, 철망 등)만으로 이루어진 계단 현상은 해결해주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인 솔루션이 필요하다. NVIDIA의 경우 제어판에서 '앤티앨리어싱-투명도' 항목을 멀티샘플로 선택해주면 된다. AMD는 앤티앨리어싱 모드를 '응용 프로그램 제어판 재정의'로 설정 후, 앤티앨리어싱 방식을 '적응형 다중 샘플링'으로 선택해주는 것으로 해결. 그 외 이미지 전체에 대해 보다 부드러운 화질을 얻고 싶다면, NVIDIA의 경우 FXAA를, AMD는 형태학적 필터링(MLAA)을 켜주면 된다. 단 게임 자체 옵션이 아닌 NVIDIA/AMD 제어판 단에서 걸어주는 FXAA/MLAA 기술은 게임에 따라 폰트 가독성이 나빠질 수 있으니, 불편함을 느낀다면 다시 비활성화 시키도록 하자. 4. DSR/VSR 적용: NVIDIA/AMD 제어판 고전 게임인 만큼, 1920x1080 해상도로 설정하여도 최신 PC에서는 수백 프레임을 뿜어내는 상황이 연출될 수밖에 없는데, 진정한 컴덕이라면 이렇게 남아도는 GPU 자원을 그냥 두고 볼 수 없다.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바로 NVIDIA의 DSR과 AMD의 VSR인 것. 둘 다 기술 명칭은 다르지만, 기술적 알고리즘은 동일하다. 그 내용은 1920x1080 모니터 기준, 출력 해상도(1920x1080) 보다 높은 해상도(3840x2160)로 렌더링 하여, 다운 샘플링을 통해 1920x1080 해상도로 보여주는 것인데, 이런 방식은 계단 현상 억제(안티-앨리어싱) 효과에도 도움을 주고, 형태학적 표현에 있어 구현도가 좋아지기 때문에 화질 향상은 필연적이다. ※ 이러한 기술은 게임에서 옵션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인 게임이 바로 배틀필드와 오버워치다. 렌더링 스케일이라는 옵션 항목이 본 기술과 맥락이 같다. ※ 유사한 예로는 동영상 감상 시, 1920x1080 모니터에서 1920x1080 영상을 보는 것보다, 1920x1080 모니터에서 3840x2160(4K) 영상을 재생하는 것이 체감 화질이 더 좋다. ※ 그러나, 본 기술은 세밀한 화질의 영역이기 때문에, 평소에 앨리어싱 현상에도 별 불편함을 못 느끼는 사람이라면, 화질 향상의 체감 부문에 있어 차이를 느끼지 못 할 수도 있다. 즉, 사람에 따라 체감 정도는 다르다. ↓ NVIDIA/AMD 제어판 설정 예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