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8~2016년까지 출시된 콜 오브 듀티 시리즈
본 페이지에서는 앞서 2~5 페이지에서 살펴본 내용을 토대로, 비교적 최신작들에 대한 그래픽 트윅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세부적인 설정 내용 혹은 NVIDIA/AMD 제어판 설정 방법은 2~5 페이지에 수록된 내용을 참고하도록 하자. 콜 오브 듀티: 월드 앳 워 (Call of Duty: World at War, 2008) ※ 기본 정보: 트레이아크 개발/2차 세계 대전 배경/시리즈 넘버링 삭제/강화된 고어 효과 ※ 게임 엔진: IW 3.0 개량 엔진 ※ 컨픽 파일 위치: 사용자\윈도우계정명\AppData\Local\Activision\CoDWaW\players\profiles\프로파일명\config.cfg ※ FOV 값 조절: 외부 유틸리티를 통해 해결(https://goo.gl/6ftTtB), 기본값=65, 추천값=80(16:9 기준) ※ 비등방성 필터링: 게임상 풀옵션 설정 시 4x 적용됨, 제어판을 통해 16x 적용 가능 ※ 안티-앨리어싱(AA): 게임상 4xMSAA까지 지원, NVIDIA/AMD 제어판을 통해 투명 안티 보강 가능 ※ 프레임 제한: 게임상 90 FPS 제한, config.cfg 파일을 열어 seta com_maxfps "xx" 수치 조절("0" 기입 시 프레임 제한 해제 가능) ※ NVIDIA DSR/AMD VSR 적용: NVIDIA/AMD 제어판을 통해 구현 가능 -> 계단 현상 억제력/객체 묘사력 향상 ▲ [퀘존 그래픽 트윅] 콜 오브 듀티: 월드 앳 워 플레이 영상 (1920x1080/60 프레임)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 2009) ※ 기본 정보: 인피니티 워드 개발/현대전 배경/모던 워페어 후속편/한스 짐머 OST 참여
※ 게임 엔진: IW 4.0 엔진 ※ 컨픽 파일 위치: 게임 폴더\players\config.cfg ※ FOV 조절: 외부 유틸리티를 통해 해결(https://goo.gl/6ftTtB), 기본값=65, 추천값=80(16:9 기준) ※ 비등방성 필터링: 게임상 풀옵션 설정 시 4x 적용됨, 제어판을 통해 16x 적용 가능 ※ 안티-앨리어싱(AA): 게임상 4xMSAA까지 지원, NVIDIA/AMD 제어판을 통해 투명 안티 보강 가능 ※ 프레임 제한: 게임상 제한 없음, config.cfg 파일을 열어 seta com_maxfps "xx" 수치 조절("0" 기입 시 프레임 제한 해제 가능) ※ NVIDIA DSR/AMD VSR 적용: NVIDIA/AMD 제어판을 통해 구현 가능 -> 계단 현상 억제력/객체 묘사력 향상 ▲ [퀘존 그래픽 트윅]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 플레이 영상 (1920x1080/60 프레임)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Call of Duty: Black Ops, 2010) ※ 기본 정보: 트레이아크 개발/냉전 시대 배경/개리 올드만 참여/스토리 텔링 부문 호평
※ 게임 엔진: IW 3.0 개량 엔진 ※ 컨픽 파일 위치: 게임 폴더\players\config.cfg ※ FOV 조절: 외부 유틸리티를 통해 해결(https://goo.gl/6ftTtB), 기본값=65, 추천값=80(16:9 기준) ※ 비등방성 필터링: 게임상 풀옵션 설정 시 16x 적용됨, 제어판 조절 필요 없음 ※ 안티-앨리어싱(AA): 게임상 8xMSAA까지 지원, NVIDIA/AMD 제어판을 통해 투명 안티 보강 가능 ※ 프레임 제한: 게임상 90 FPS 제한, config.cfg 파일을 열어 seta com_maxfps "xx" 수치 조절("0" 기입 시 프레임 제한 해제 가능) ※ NVIDIA DSR/AMD VSR 적용: NVIDIA/AMD 제어판을 통해 구현 가능 -> 계단 현상 억제력/객체 묘사력 향상 ▲ [퀘존 그래픽 트윅]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플레이 영상 (1920x1080/60 프레임)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 (Call of Duty: Modern Warfare 3, 2011) ※ 기본 정보: 인피니티 워드 개발, 슬래지해머 게임스 도움/현대전 배경/모던 워페어 마지막 작품
※ 게임 엔진: MW 3 엔진 ※ 컨픽 파일 위치: 게임 폴더Wplayers2\config.cfg ※ FOV 조절: 외부 유틸리티를 통해 해결(https://goo.gl/6ftTtB), 기본값=65, 추천값=80(16:9 기준) ※ 비등방성 필터링: 게임상 풀옵션 설정 시 1x 적용됨, 반드시 제어판을 통해 16x 적용하는 걸 추천 ※ 안티-앨리어싱(AA): 게임상 4xMSAA까지 지원, NVIDIA/AMD 제어판을 통해 투명 안티 보강 가능 ※ 프레임 제한: 게임상 제한 없음, config.cfg 파일을 열어 seta com_maxfps "xx" 수치 조절("0" 기입 시 프레임 제한 해제 가능) ※ NVIDIA DSR/AMD VSR 적용: NVIDIA/AMD 제어판을 통해 구현 가능 -> 계단 현상 억제력/객체 묘사력 향상 ※ 기타 사항: 게임 옵션 항목 중, Image Quality를 반드시 Native로 설정할 것(Native로 선택 시, 설정된 해상도와 1:1 매칭된 픽셀로 렌더링 가능하며, 이외 항목 선택 시에는 업스케일 방식으로 렌더링) ▲ [퀘존 그래픽 트윅]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 플레이 영상 (1920x1080/60 프레임)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2 (Call of Duty: Black Ops II, 2012) ※ 기본 정보: 트레이아크 개발/시리즈 최초의 근미래전/다이렉트X11 지원/블랙 옵스 후속편/챌린지 미션
※ 게임 엔진: 블랙 옵스 2 엔진 ※ FOV 조절: 게임상 옵션으로 제공, 기본값은 65, 추천값은 80 이상 ※ 비등방성 필터링: 게임상 풀옵션 설정 시 16x 적용됨, 제어판 조절 필요 없음 ※ 안티-앨리어싱(AA): 게임상 8xMSAA/4xTXAA 및 FXAA 지원, 제어판을 통해 별도의 투명 안티 보강 불필요 ※ 프레임 제한: 게임상 옵션으로 제공, 무제한 수치로 적용 가능 ※ NVIDIA DSR/AMD VSR 적용: NVIDIA/AMD 제어판을 통해 구현 가능 -> 계단 현상 억제력/객체 묘사력 향상 ▲ [퀘존 그래픽 트윅]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2 플레이 영상 (1920x1080/60 프레임) 콜 오브 듀티: 고스트 (Call of Duty: Ghosts, 2013) ※ 기본 정보: 인피니티 워드 개발/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그래픽 수준 대비 높은 사양으로 혹평
※ 게임 엔진: IW 6.0 엔진 ※ FOV 조절: 외부 유틸리티를 통해 해결 ※ 비등방성 필터링: 게임상 풀옵션 설정 시 16x 적용됨, 제어판 조절 필요 없음 ※ 안티-앨리어싱(AA): 게임상 4xMSAA/1xSMAA/4xTXAA 지원, 제어판을 통해 별도의 투명 안티 보강 불필요 ※ 프레임 제한: 게임상 제한 없음 ※ NVIDIA DSR/AMD VSR 적용: NVIDIA/AMD 제어판을 통해 구현 가능 -> 계단 현상 억제력/객체 묘사력 향상 ※ 기타 사항: NVIDIA GAMEWORKS의 일환으로 고급 개털 효과 지원 -> Dynamic Fur 옵션 ▲ [퀘존 그래픽 트윅] 콜 오브 듀티: 고스트 플레이 영상 (1920x1080/60 프레임) 콜 오브 듀티: 어드밴스드 워페어 (Call of Duty: Advanced Warfare, 2014) ※ 기본 정보: 슬래지해머 게임스 개발/케빈 스페이시 참여/성공적인 데뷔작
※ 게임 엔진: AW 엔진 ※ FOV 조절: 외부 유틸리티를 통해 해결(https://goo.gl/xlR97t) ※ 비등방성 필터링: 게임상 풀옵션 설정 시 4x 적용됨, 제어판을 통해 16x 적용 가능 ※ 안티-앨리어싱(AA): 게임상 FXAA/SMAA/SMAA T 지원, 제어판을 통해 별도의 투명 안티 보강 불필요 ※ 프레임 제한: 게임상 제한 없음 ※ NVIDIA DSR/AMD VSR 적용: 사실상 필요 없음, 게임 옵션 내의 Supersampling 항목이 동일 효과 발휘 ※ 기타 사항: 텍스처 화질 저하/스트리밍 문제 발생 시, Cache Sun Shadow Maps/Cache Spot Shadow Maps 항목 비활성화할 것 ▲ [퀘존 그래픽 트윅] 콜 오브 듀티: 어드밴스드 워페어 플레이 영상 (1920x1080/60 프레임)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3 (Call of Duty: Black Ops III, 2015) ※ 기본 정보: 트레이아크 개발/2060년대의 먼미래 배경/블랙 옵스 2의 후속편/코옵 모드 추가
※ 게임 엔진: 블랙 옵스 3 엔진 ※ FOV 조절: 게임상 옵션으로 제공, 기본값은 65, 추천값은 80 이상 ※ 비등방성 필터링: 게임상 풀옵션 설정 시 16x 적용됨, 제어판 조절 필요 없음 ※ 안티-앨리어싱(AA): 게임상 FXAA/SMAA/SMAA T 지원, 제어판을 통해 별도의 투명 안티 보강 불필요 ※ 프레임 제한: 게임상 옵션으로 제공, 최대 240 프레임까지 적용 가능 ※ NVIDIA DSR/AMD VSR 적용: 사실상 필요 없음, 게임 옵션 내의 Render Resolution을 통해 동일 효과 발휘 ▲ [퀘존 그래픽 트윅]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3 플레이 영상 (1920x1080/60 프레임) 콜 오브 듀티: 인피니트 워페어 (Call of Duty: Infinite Warfare, 2016) ※ 기본 정보: 인피니티 워드 개발/본격 우주 전쟁/8년 만의 한글화/모던 워페어 리마스터 인질극 논란
※ 게임 엔진: IW 7.0 엔진 ※ FOV 조절: 게임상 옵션으로 제공, 기본값은 80, 추천값은 100 이상 ※ 비등방성 필터링: 게임상 풀옵션 설정 시 4x 적용됨, 제어판을 통해 16x 적용 가능 ※ 안티-앨리어싱(AA): 게임상 FXAA/SMAA/SMAA T 지원, 제어판을 통해 별도의 투명 안티 보강 불필요 ※ 프레임 제한: 게임상 125 FPS 제한 ※ NVIDIA DSR/AMD VSR 적용: 사실상 필요 없음, 게임 옵션 내의 렌더링 해상도 조절을 통해 동일 효과 발휘 ※ 기타 사항: 텍스처 화질 저하/스트리밍 문제 발생 시, 캐시 스팟 섀도우/캐시 썬 섀도우 항목 비활성화할 것 ▲ [퀘존 그래픽 트윅] 콜 오브 듀티: 인피니트 워페어 플레이 영상 (1920x1080/60 프레임)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리마스터 (Call of Duty: Modern Warfare Remastered, 2016) ※ 기본 정보: 레이븐 소프트웨어 개발/모던 워페어 리마스터
※ 게임 엔진: AW 엔진 ※ FOV 조절: 외부 유틸리티를 통해 해결(https://goo.gl/jdu6zF) ※ 비등방성 필터링: 게임상 풀옵션 설정 시 4x 적용됨, 제어판을 통해 16x 적용 가능 ※ 안티-앨리어싱(AA): 게임상 FXAA/SMAA/SMAA T 지원, 제어판을 통해 별도의 투명 안티 보강 불필요 ※ 프레임 제한: 게임상 제한 없음 ※ NVIDIA DSR/AMD VSR 적용: 사실상 필요 없음, 게임 옵션 내의 슈퍼샘플링 항목이 동일 효과 발휘 ※ 기타 사항: 텍스처 화질 저하/스트리밍 문제 발생 시, 캐시 썬 섀도우 맵/캐시 스팟 섀도우 맵 항목 비활성화할 것 ▲ [퀘존 그래픽 트윅]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리마스터 플레이 영상 (1920x1080/60 프레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