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픽셀 IPQ2720

멀티 스탠드로 작업도 게임도 편리하게

퀘이사존 QM미정
56 2936 2021.07.27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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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스탠드로 작업도 게임도 편리하게


    디스플레이 시장에는 정말 다양한 모니터가 존재합니다. 사진이나 영상 작업을 위해 정확한 색을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모니터도 있고, 게임을 할 때 좀 더 유리한 환경을 제공하는 게이밍 모니터도 있죠. 과거에는 모니터가 그저 화면을 표시해 주는 장치에 불과했다면 이제는 여가생활을 즐기는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고 업무를 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여러 가지 용도와 특성을 지니고 시장에 출시하게 되는 만큼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선택 기회가 늘어난 셈이죠. 하지만 우리는 대안이 많아질수록 오히려 선택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뉴욕 컬럼비아 대학에서는 이를 실험을 통해 입증하였습니다. 슈퍼마켓에서 한 진열대에는 잼 6종류를, 다른 진열대에는 잼 24종류를 진열한 뒤 고객에게 1달러 할인권을 주고 시식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얼마나 구매하는지 살펴본 것이죠. 그 결과 더 많은 선택 기회가 있었던 실험 군에서 오히려 구매율이 대폭 떨어지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흔히 말하는 결정 장애가 발생한 것이죠. 실험을 진행한 쉬나 아이엔가Sheena Iyengar 교수는 이렇게 결론지었습니다. "선택지가 너무 많으면 오히려 잘못된 선택으로 실패를 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한 생각에 빠져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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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선택을 어렵게 느끼는 것은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모니터를 구입할 때는 사용 용도를 명확하게 정해 놓은 상태에서조차 결정하기 힘든데 특별한 용도가 정해지지 않은 경우라면 더욱 선택에 어려움을 겪겠죠. 이런 경우 범용성을 갖춘 제품이 만족스러운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러 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한 만큼 어떤 환경에서도 큰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활용도를 갖춘 제품하면 인터픽셀 IPQ2720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지난번 모아보기 칼럼(칼럼 보기)에서는 성능 측정 없이 외형과 기능 소개만 간단히 진행해 아쉬운 마음이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퀘이사존에서 진행하는 엄격한 디스플레이 측정을 통해 과연 성능도 만족할 만한 수준인지 한 번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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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과 디스플레이 분석은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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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느낌은 사무용 모니터에 가깝습니다. 방열을 위한 구멍도 후면 상단에 단순하게 배치해 단정한 느낌을 더합니다. 우측 하단에 OSD 버튼이 있어 후면에 버튼이 있는 제품보다 조작하기 쉽습니다. 스탠드 받침은 사각 형태로 지탱하는 면적이 넓은 만큼 제품을 안정적으로 거치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 기둥은 선 정리를 위한 구멍을 제공하여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너 베젤은 약 4 mm 수준으로 얇은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다중 모니터 구성 시에도 화면 경계 부근이 상대적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유리합니다.


제품 사진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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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단자는 HDMI 1.4 2개, DisplayPort 1.2 1개를 제공합니다. 음성 단자는 3.5 mm 오디오 출력 단자 1개를 제공하며 2W x2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전원 공급 장치는 내장형입니다.







    인터픽셀 IPQ2720은 25° 앞뒤 각도 조절(틸트), 45° 좌우 각도 조절(스위블), 120 mm 높이 조절(엘리베이션), 90° 회전(피벗)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체격이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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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니터 뒷면에는 100 x 100 mm 규격 VESA 마운트를 제공해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실제 측정 기준 모니터 화면 부분 무게는 3.91 k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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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픽셀 IPQ2720은 DisplayPort 1.2 48 Hz ~ 75 Hz, HDMI 1.4 48 Hz ~ 75 Hz까지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합니다. AMD FreeSync 및 NVIDIA G-SYNC 호환 제어판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그래픽카드 제조사별 가변 주사율 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덕분에 테어링과 스터터링을 동시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제품에 따라 적용 가능한 범위가 제한되어 있으며 이를 벗어나지 않아야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AMD FreeSync 알아보기

NVIDIA G-SYNC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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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스탠드


    일반적인 모니터는 앞, 뒤 기울기 정도만 조절할 수 있을 뿐 다른 기능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와 달리 다양한 기능이 들어 있는 스탠드를 멀티 스탠드라고 부릅니다. 멀티 스탠드는 눈높이를 맞추거나 화면 각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에 장시간 모니터 사용 시에도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고 피로감을 덜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중 모니터를 구성할 때도 주 화면과 부 화면 사이 높낮이나 기울기를 맞추는 데 도움을 주어 유용하죠. 움직임은 틸트Tilt, 스위블Swivel, 엘리베이션Elevation, 피벗Pivot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멀티 스탠드라고 해도 피벗 기능이 빠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인터픽셀 IPQ2720은 피벗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피벗 기능이 있다면 두 대 혹은 세 대 이상으로 다중 모니터를 구성할 때 화면을 세로로 돌려놓은 채 주 화면 옆에 붙여 문서 작업이나 웹 페이지, 세로 영상 전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죠.


    틸트는 화면 앞, 뒤 기울기를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스위블은 화면 방향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돌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엘리베이션은 화면 전체를 위로 들어 올리거나 아래로 내려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피벗은 화면 방향을 가로에서 세로로 회전하거나 혹은 그 반대로 돌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HDR


    HDRHigh Dynamic Range은 밝음과 어두움 표현 범위를 늘려 다채롭고 명암 차이가 극대화된 화면을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인 화면에 태양이 표시되면 그저 밝게 보일 뿐이지만, HDR을 지원하는 화면은 실제로 태양을 보는 것처럼 눈부심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DR 지원 모니터나 텔레비전은 10-bit 이상 패널을 사용해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보다 밝기 범위는 물론 색상 표현을 훨씬 세밀하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HDR 종류나 등급에 따라 화면 전체를 밝히는 것이 아닌 필요한 영역만 밝히는 로컬 디밍Local Dimming을 지원하기도 해 훨씬 사실 같은 화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DR 규격은 VESA에서 정한 DisplayHDR 그리고 다양한 업체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HDR10이나 Dolby Vision, HLG 등이 있습니다. 인터픽셀 IPQ2720은 HDR 기능을 지원해 HDR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준선


    모니터의 정중앙을 표시해야 할 필요가 있거나, FPS 게임을 하다 보면 특정 무기를 들었을 때 조준점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모니터에서 자체적으로 조준점을 표시해 주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4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표시


    모니터 실시간 주사율을 표시해 주는 기능입니다. 별도 프로그램 없이도 OSD 메뉴 설정만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능이 켜져 있는 환경에서만 작동하며, 모니터가 표시할 수 있는 최대 주사율 범위를 초과하거나 가변 주사율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는 표시하지 않습니다. 인터픽셀 IPQ2720은 우측 상단에 표시합니다.






블랙 이퀄라이저


    게임을 하다 보면 어두운 화면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어두운 공간에 숨어있는 적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사물이 그림자에 가려져 보이지 않을 수 있는데 블랙 이퀄라이저 기능을 사용하면 명암을 극단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서 숨어있는 적이나 그림자에 가려진 사물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인터픽셀 IPQ2720은 사용자 설정에 따라 총 10단계로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로우블루라이트


    청색광은 흔히 ‘블루라이트’라고 부르기도 하는 단파장의 가시광선을 말합니다. 청색광이 우리 눈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이미 학계와 수많은 언론에서 경고하고 있습니다. 청색광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눈이 피로해지고 안구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망막에도 손상을 줄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로우블루라이트 기능은 화면에서 나오는 단파장을 줄이기 위해 임의로 색온도를 낮춰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장시간 모니터를 바라봐야 할 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눈 피로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터픽셀 IPQ2720은 총 100단계로 매우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색 분석 장비 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 응답 속도 측정 장비 Admesy Brontes Colorimeters, 인풋랙 측정 장비 NVIDIA LDAT를 사용해 디스플레이 특성을 분석합니다. 본 페이지에서는 간략한 내용만 소개하며 자세한 디스플레이 분석은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차이가 존재하므로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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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상 영역Color Gamut은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 범위를 의미합니다. 퀘이사존은 Adobe RGB 98, DCI-P3, NTSC CIE 1931 / CIE 1976, BT.2020, sRGB 총 6개 색상 영역을 기준으로 측정 대상이 얼마만큼 색을 표현할 수 있는지 결괏값을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위 사진에서 무지개 부채꼴은 CIE 1931 xy 및 CIE 1976 u'v' 표준 색상 영역을 나타내며 빨간색 삼각형은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색상 영역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비율은 대상 색상 영역 대비 측정된 넓이를, 범위는 대상 색상 영역에 포함되는 넓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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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휘도Luminance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 정도를 나타냅니다. 표기 단위는 촛불 1개가 1 m² 공간에 비추는 광량을 의미하는 cd/m²(칸델라, Candela)를 사용합니다. 백색White 밝기는 OSD 설정(0%부터 100%까지 20 단위로 구분)별 흰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를 어느 OSD 설정에서 만족하는지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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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암비Contrast Ratio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나타내며 디스플레이 백색 최대 밝기에서 흑색 최소 밝기를 나눈 값(백색 최대 밝기 300㏅/㎡ ÷ 흑색 최소 밝기 0.1㏅/㎡ = 3000 : 1)을 표기합니다. 명암비가 높으면 높을수록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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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상 정확도Color Accuracy는 컴퓨터가 보여주고자 하는 색과 모니터가 실제로 표현하는 색 차이가 얼마만큼 발생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45가지 색을 측정한 뒤 CIE 1931 표준 L*a*b* 값 차이를 계산해 얼마만큼 차이 나는지 델타 E 수치(Delta E 2000 기준)로 표현합니다. 색상 정확도 측정 환경은 100cd/m² 화면 밝기와 감마 2.2를 기준으로 합니다.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색상 영역에 따라 Adobe RGB, DCI-P3, sRGB 중 가장 적합한 계산식을 활용합니다. 델타 E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정확한 색을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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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CD 모니터는 액정Liquid Crystal이 수직 또는 수평으로 움직이며 빛을 조절하며 액정이 움직이는 속도보다 화면이 변화하는 속도가 빠르면 잔상Motion Blur이 발생합니다. 이때 화소가 켜고 꺼지거나 변화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응답 속도Response Time라고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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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 같은 입력 장치가 보낸 신호를 화면으로 표현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인풋랙은 모니터뿐만 아니라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이나 입력 장치,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에서는 디스플레이 단독 인풋랙이 아닌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System Latency을 측정하며 인풋랙 측정 장비인 LDAT 활용에 용이한 포트나이트(Reflex OFF) 게임을 대상으로 합니다.

인풋랙(Input Lag = System Latency)이란?(눌러서 펼치기)

시스템 지연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시작부터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종료까지 전체 엔드 투 엔드 측정을 포함하는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 입력 디바이스에서 기계적 입력을 처리하고 입력 이벤트를 PC에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

- 마우스 HW : 마우스가 유선으로 이벤트를 전송할 준비가 되었을 때 첫 전기적 접점으로 정의. 마우스에는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데 지연 시간을 추가하는 몇 가지 루틴 존재(디바운싱 등). 디바운싱 루틴은 중요하며 마우스가 의도와 다르게 클릭 되는 것을 방지. 추가로 클릭 되는 현상은 디바운싱 루틴이 너무 공격적이어서 클릭이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전송되는 더블 클릭이라고도 함. 따라서 마우스 성능에 중요한 속성은 지연 시간만 있는 게 아님.

마우스 USB HW : 디바운싱이 끝나면 마우스는 유선으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 다음 폴에서 대기. 이 시간은 USB HW에 반영.

 

PC 지연 시간 : 프레임이 PC를 이동할 때 걸리는 시간. 게임 및 렌더링 지연 시간 둘 다 포함.

마우스 USB SW : 마우스 USB SW OS와 마우스 드라이버가 USB 패킷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

샘플링 : 클릭은 마우스 폴링 속도에 따라 OS에 들어오며, 이때 게임에서 샘플링되기 위해 다음 기회를 기다려야 할 수 있음. 이 대기 시간은 샘플링 지연 시간이라고 함. 이 지연 시간은 CPU 프레임 레이트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음.

┗ 게임 지연 시간 : CPU가 월드에 대한 입력 또는 변경을 처리하고 렌더링을 위해 GPU에 새 프레임을 제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

· 시뮬레이션 : 게임은 월드 상태를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함. 이 업데이트는 보통 시뮬레이션이라고 함. 시뮬레이션에는 애니메이션, 게임 상태 및 플레이어 입력으로 인한 변경 사항 등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포함. 시뮬레이션 단계는 마우스 입력이 게임 상태에 적용되는 때.

· 렌더링 제출 : 시뮬레이션은 다음 프레임에서 사물을 어디에 위치시킬지 결정하면서, 렌더링 작업을 그래픽 API 런타임에 전송하기 시작. 런타임은 렌더링 명령을 그래픽 드라이버에 순서대로 전달.

그래픽 드라이버 : 그래픽 드라이버는 GPU와 통신하고 명령을 그룹화하여 전송하는 임무를 맡음. 그래픽 API에 따라 드라이버가 개발자를 위해 이 그룹화를 할 수도 있고, 개발자가 렌더링 작업 그룹화 임무를 맡을 수도 있음.

┗ 렌더링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을 완전히 렌더링할 때 프레임이 렌더링 되기 위해 대기할 때부터 시간.

 · 렌더링 대기열 : 드라이버에서 GPU가 수행할 작업을 제출하면 작업이 렌더링 대기열에 추가. 렌더링 대기열은 GPU가 해야 할 작업을 항상 유지하여 GPU에 지속해서 피드를 공급하도록 설계. 이렇게 하면 FPS(처리량)를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지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음.

· 렌더링 : GPU가 단일 프레임과 연관된 모든 작업을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

구성 : 디스플레이 모드(전체 화면, 테두리 없음, 창 모드)에 따라, OS Desktop Windows Manager는 특정 프레임에 대해 데스크톱 나머지 부분을 구성하기 위해 추가적인 렌더링 작업을 제출해야 함. 이렇게 하면 지연 시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구성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상 전용 전체 화면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함.

 

┗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 렌더링을 완료한 후 디스플레이가 새 이미지를 보여주는 데 필요한 시간.

스캔아웃 : 구성이 완료되면 최종 프레임 버퍼가 표시될 준비됨. 그러면 GPU는 프레임 버퍼를 디스플레이에 보낼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를 보내며 스캔아웃을 위해 어떤 프레임 버퍼가 읽히는지를 변경함. VSYNC가 켜져 있으면 디스플레이 VSYNC를 기다려야 하므로 프레임 버퍼 '플립'이 지연될 수 있음. 준비가 완료되면 GPU는 디스플레이 주사율(Hz)에 따라 다음 프레임을 줄별로 디스플레이에 공급함. 스캔아웃은 주사율과 관련된 기능이므로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에 포함.

디스플레이 처리 : 디스플레이 처리는 디스플레이가 수신하는 프레임(스캔라인)을 처리하고 픽셀 반응을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

픽셀 반응 : 픽셀 색조가 바뀌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픽셀은 실제 액정이므로 바뀌는 데 시간이 걸림. 픽셀 반응 시간은 필요한 변화 강도에 따라 바뀔 수 있으며, 패널 기술에도 영향을 받음.




디스플레이 분석 요약 정리

    측정 대상은 IPS 패널을 사용하며 제조사에서는 sRGB 100%, NTSC 74%를 지원한다고 표기합니다. 측정 결과 sRGB 기준 141.3% 비율과 99.9% 범위를 지원하고 NTSC CIE 1931 100.1% 비율과 92.2% 범위를 지원해 제품 사양을 만족합니다. 색온도는 7,500 K 수준으로 표준인 6,500 K와 비교하면 푸른 화면을 표시합니다. 색상 정확도는 sRGB 기준 델타 E 평균 5.21로 색상 영역, 색온도가 퀘이사존 측정 기준과 차이가 있어 값이 튀는 양상을 보입니다.

    감마는 총 여섯 가지 설정을 제공하며 측정 결과 각 설정 값이 고르게 적용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화면 밝기는 SDR 기준 OSD 설정 100%에서 백색 269.9 cd/m², 흑색 0.34 cd/m²로 최대 밝기는 사양을 넘어 섰지만, 명암비는 800 : 1 수준에 그쳐 사양보다 다소 낮게 측정 되었습니다. HDR 환경에서는 백색 285.0 cd/m², 흑색 0.3145 cd/m²로 명암비는 906 : 1입니다.

    1초간 밝기 변화는 0.9 cd/m² 미만으로 플리커 프 리를 지원하며 화소는 RGB 3 서브 픽셀 구조를 사용합니다. IPS 패널 특성상 측면에서 바라봐도 색상 왜곡이 생기지 않았지만, 빛샘에서는 화면 상단과 우측 하단이 고르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패널은 75 Hz를 지원하며 측정 장비에서도 75 Hz 출력이 확인되었습니다. 인터픽셀 IPQ2720은 가변 주사율 관련 인증을 받지 못했지만 제어판 활성화가 가능해 화면 찢어짐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작동 범위는 48 Hz ~ 75 Hz로 확인되었습니다. 응답 속도는 최저 9.0 ms 수준으로 Ultra Fast 설정에서는 오버슈트 현상으로 정상 측정할 수 없었습니다. 시스템 지연 시간은 15.3 ms ~ 22.6 ms 수준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위에서 소개하지 않은 화면 균일도, 화면 모드 별 디스플레이 분석, 주사율/플리커 검증, 화소 구성 등 자세한 측정 결과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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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연한 멀티 스탠드

    가성비 모니터라고 불리는 제품들은 보통 스탠드 기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고개만 살짝 움직일 수 있는 수준이죠. 그러나 인터픽셀 IPQ2720은 스위블에 엘리베이션 그리고 피벗까지 가능한 멀티 스탠드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멀티 스탠드를 제공하는 모니터 중에서도 가장 보기 드문 기능은 피벗인데, 이 기능이 있다면 세로 형태 영상을 시청하거나 문서 작업을 할 때 한눈에 볼 수 있어 유리합니다. 다중 모니터를 사용할 때 피벗 기능이 있는 모니터를 아예 세로로 거치해 웹 페이지 전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죠. 피벗 기능을 한 번도 써본 적 없는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써본 사람은 없다고 합니다.


■ 만족스러운 성능

    일반적인 모니터는 60 Hz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인터픽셀 IPQ2720은 최대 75 Hz 주사율을 지원하여 60 Hz 모니터보다 초당 1.25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합니다. 움직임이 거의 없는 문서 작업뿐만 아니라 간단한 게임을 할 때도 좀 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화면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죠. 색상 영역 또한 퀘이사존 측정 결과 제품 사양을 만족합니다. 표기 사양을 만족하지 못하는 디스플레이가 꽤 많다는 것을 고려하면 훌륭합니다. 해상도 또한 FHD 해상도가 아닌 QHD 해상도이기에 상대적으로 화면이 시원시원하죠. 조만간 제 지갑도 시원해질 것 같네요.


■ 무상 보증 기간 확대

    인터픽셀 모니터는 구매 후 제품 등록 시 무상 보증 기간을 2년으로 연장하고 있습니다. 자본력 규모가 큰 삼성, LG 등 대기업에서도 디스플레이 제품 서비스 기간은 1년인데,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서 더욱 긴 보증 기간을 제공한다는 것은 꽤 어려운 결정이었을 텐데요, 그만큼 품질에 자신이 있다는 이야기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가성비도 훌륭한데 보증 기간까지 넉넉하게 연장하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환영할 만한 소식입니다.


■ 다양한 부가기능과 범용성

    인터픽셀 IPQ2720은 겉보기엔 단순한 사무용 모니터처럼 생겼지만 로우블루라이트 같은 시력 보호 기능 이외에도 블랙 이퀄라이저, 조준선 표시 등 게이머를 위한 부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비록 공식 인증이 없는 점은 아쉽지만 가변 주사율 기술 제어판 활성화를 통해 화면 찢어짐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고 HDR을 지원하는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죠. 정말 다양하게 챙겨주니 왠지 종합 선물 세트를 받는 기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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