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

4K 144 Hz, HDMI 2.1로 무장한 기함 등장

퀘이사존 QM두파
38 2502 2021.10.13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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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 144 Hz, HDMI 2.1로 무장한 기함 등장


    기함旗艦은 여러 군함이 모여있는 집단에서 지휘관이 타고 있는 함정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지휘관은 함대 전체를 지휘하기 때문에 맡은 임무가 막중합니다. 지휘관이 없다면 함대뿐만 아니라 전선 자체가 흔들릴 수 있기에 무슨 일이 있더라도 기함만큼은 마지막까지 지켜내려고 하고 따라서 이를 사수하는 함정도 대단합니다. 요즘은 수많은 전투기가 이·착륙하는 항공모함이 기함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미국 항모전단은 항공모함을 중심으로 수많은 이지스 전투함과 잠수함이 떠다니고 하늘은 전투기와 정찰기가 에워쌉니다. 이러한 광경은 마치 영화처럼 보이면서도 막강한 화력에 매료되곤 합니다. 그래서 그 중심을 지키고 있는 기함이 보여주는 위용은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기함이라는 뜻은 지휘관이 타고 있음을 상징하는 깃발Flag에서 유래합니다. 그래서 기함의 영어 표기는 우리에게 친숙한 플래그십Flagship입니다. 요즘 플래그십이란 단어는 첨단 제품 분야에서 자주 쓰이는데요. 자동차로 예로 들면 Mercedes-Benz 플래그십 세단 S 클래스로 설명할 수 있고 우리에게 익숙한 하드웨어에서는 최상위 제품을 의미합니다. NVIDIA GeForce RTX 3090 그래픽카드나 Qualcomm Snapdragon 888+ 프로세서처럼 성능이 가장 뛰어난 것을 플래그십 제품이라고 말하죠. 이처럼 플래그십 제품은 회사가 내세우는 가장 진보한 최첨단 기술을 결합하면서 자연스레 회사 가치와 수준을 평가하게 만듭니다. 기술 발전이 계속해서 이루어지면서 앞으로는 어떤 플래그십 제품을 만나보게 될지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모니터 중에서도 플래그십 제품은 당연히 존재합니다. 회사마다, 혹은 특정 분야마다 플래그십 제품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삼델엘에 이어 이름을 올리고 있는 알파스캔 플래그십 모니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바로 오늘의 주인공,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입니다. 그동안 알파스캔 모니터는 잘해야 하이엔드 수준에 속했지 플래그십 성격을 지닌 제품은 마땅치 않았습니다. G2 시리즈 등 대중이 선호할 사양을 갖춘 제품이 중심일 뿐 시장을 선도하는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지 못한 것이 사실이었죠.

    하지만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플래그십이라는 이름이 전혀 부족하지 않을 사양을 갖췄습니다. 31.5형 화면은 4K UHD 해상도에서 144 Hz 주사율을 지원하고 로컬 디밍을 포함한 VESA DisplayHDR 400까지 구비해 게임을 위한 준비를 완벽하게 마쳤습니다. 게다가 주변 시선을 이끄는 멋스러운 외형과 화려한 RGB 조명까지 겸비했습니다. 여기에 AOC 게이밍 모니터 특징인 게임 관련 기능도 아낌없이 넣었는데요. 과연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플래그십 게이밍 모니터라는 이름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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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은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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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해외에서 AGON PRO 제품군에 속합니다. AGON PRO 제품군에는 324UX를 포함해 PD27, (AG)254FG, (AG)274FZ가 속해 있으며 AOC 게이밍 브랜드인 AGON보다 한 단계 높은 등급인 만큼 완전하게 새로운 외형으로 등장했습니다. 우선 화면 부분은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베젤 아래에는 Light FX RGB를 지원하는 LED 조명이 추가되어 미려한 느낌을 자아냅니다. 자고로 모니터라면 화면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하는데 LED 조명이 너무 과하다면 몰입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정도가 과하지 않아 부담 없이 화면에 집중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스탠드 형상도 크게 바뀌었는데 거의 모든 재질에 금속을 사용해 묵직하면서도 단단하게 느껴집니다. 요즘 게이밍 모니터에서 유행하는 닭발 형상을 따라 해 책상 위를 차지하는 공간이 엄청나게 넓어졌지만, 다리 사이로 비추는 LED 로고 프로젝터가 매력적입니다.

    뒷모습 변화가 상당합니다. 이전에 퀘이사존에서 에이건 게이밍 모니터 칼럼을 살펴보았다면 그 차이가 훨씬 크게 느껴지리라 생각합니다. 요즘 자동차 회사 엠블럼이 단순하게 변화하는 것처럼 에이건 엠블럼도 단순하게 바뀌었습니다. 동그란 원 모양이던 Light FX RGB 조명은 양쪽으로 자리를 옮겼으며 덕분에 훨씬 화려한 효과를 자랑합니다. 스탠드 기둥도 인상적인데 맨 위에는 운반을 위한 손잡이가 있으며 화면과 연결하는 부분은 기둥을 관통하는 형태로 상당히 개성 있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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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단자는 144 Hz 지원 HDMI 2.1 2개, 144 Hz 지원 DisplayPort 1.41) 1개를 제공합니다. 음성 단자는 3.5 mm 오디오 출력 1개, 마이크 출력 1개, 마이크 입력 1개를 제공하며 8 W x2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합니다. 기타 단자로 USB 2.0 Mini B 1개(게이밍 컨트롤 패드 전용), USB 3.2 Gen 1x1 Type-A 4개(Down Stream), USB 3.2 Gen 1x1 Type-B 1개(Up Stream), USB 3.2 Gen 1x1 Type-C 1개(Up Stream, DisplayPort Alternate Mode, USB Power Delivery 90 W)를 제공합니다. 전원 공급 장치는 외부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1) DisplayPort 1.4 : DSC 지원 그래픽카드(RTX 20 시리즈, RX 5000 시리즈 이상) 기준, 미지원 그래픽카드는 120 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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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앞뒤 각도 조절(틸트), 40° 좌우 각도 조절(스위블), 130 mm 높이 조절(엘리베이션), 90° 회전(피벗)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체격이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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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뒷면에는 100 x 100 mm 규격 VESA 마운트를 제공해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실제 측정 기준 화면 부분 무게는 7.39 k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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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4 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일반적인 60 Hz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2.4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합니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화면을 보여줌으로써 훨씬 부드러운 느낌을 기대할 수 있죠. 144 Hz 주사율은 DisplayPort 1.41), HDMI 2.1 단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DisplayPort 1.4 : DSC 지원 그래픽카드(RTX 20 시리즈, RX 5000 시리즈 이상) 기준, 미지원 그래픽카드는 120 Hz


    모니터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FPS 게임이나 주변 장면이 빠르게 움직이는 TPS 게임 등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죠. 또한 높은 주사율은 모니터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FPS와 동기화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져 보다 넓은 구간에서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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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모니터와 그래픽카드 간에 전송하는 데이터를 압축하는 DSC(Display Stream Compression)를 적용해 대역폭과 전송 속도 한계를 극복했습니다. DSC는 DisplayPort 규격으로 포함하는 데이터 압축 기술 표준으로 대역폭이 부족한 DisplayPort 1.4 한계를 극복하는데요. 4K UHD 해상도에서 144 Hz 이상 주사율을 사용하려면 DisplayPort 1.4 2개를 연결하거나 크로마 서브샘플링을 압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는 가변 주사율 기술과 HDR을 지원하지 않고 설치가 불편합니다. 후자는 가변 주사율 기술과 HDR을 지원하지만, 색 손실이 발생하죠. DSC를 지원하는 DisplayPort는 가변 주사율 기술과 HDR을 지원하고 색 손실도 없으며 연결도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DSC는 NVIDIA GeForce RTX 20 시리즈, AMD Radeon RX 5000 시리즈 이상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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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SC1), HDMI 2.12), USB-C3)를 지원하는 그래픽카드와 그렇지 않은 그래픽카드를 연결해 색 형식과 색상 깊이, 동적 범위를 확인했습니다. DSC를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는 4K UHD 144 Hz를 손실 없이 지원하지만 DSC를 지원하지 않는 그래픽카드는 최대 주사율을 120 Hz로 제한하며 설정에 따라 손실이 발생합니다. HDMI 2.1은 4K UHD 144 Hz를 지원하며 HDMI 2.0 그래픽카드에서는 60 Hz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splayPort Alternate Mode를 지원하는 USB-C는 4K UHD 144 Hz 출력이 가능합니다. 


    1) DSC : RTX 20 시리즈, RX 5000 시리즈 이상

    2) HDMI 2.1 : RTX 30 시리즈, RX 6000 시리즈 이상

    3) USB-C : RTX 20 시리즈, RX 6000 시리즈 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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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splayPort 1.4 48 Hz ~ 144 Hz, HDMI 2.1 48 Hz ~ 144 Hz까지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합니다. AMD FreeSync 및 NVIDIA G-SYNC 호환 제어판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그래픽카드 제조사별 가변 주사율 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덕분에 테어링과 스터터링을 동시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제품에 따라 적용 가능한 범위가 제한되어 있으며 이를 벗어나지 않아야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AMD FreeSync 알아보기
NVIDIA G-SYNC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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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SA DisplayHDR 400


    HDRHigh Dynamic Range은 밝음과 어두움 표현 범위를 늘려 다채롭고 명암 차이가 극대화된 화면을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인 화면에 태양이 표시되면 그저 밝게 보일 뿐이지만, HDR을 지원하는 화면은 실제로 태양을 보는 것처럼 눈부심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DR 지원 모니터나 텔레비전은 10-bit 이상 패널을 사용해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보다 밝기 범위는 물론 색상 표현을 훨씬 세밀하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HDR 종류나 등급에 따라 화면 전체를 밝히는 것이 아닌 필요한 영역만 밝히는 로컬 디밍Local Dimming을 지원하기도 해 훨씬 사실 같은 화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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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 https://displayhdr.org/


    HDR 규격은 VESA에서 정한 DisplayHDR 그리고 다양한 업체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HDR10이나 Dolby Vision, HLG 등이 있습니다.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VESA DisplayHDR 400 인증을 받았습니다.






16 Zone Edge Lit Local Dimming


    VESA DisplayHDR 500 이상 등급은 화면을 부분적으로 밝히는 Local Dimming을 지원해야 합니다. 밝은 곳은 밝게, 어두운 곳은 어둡게 표시하기 위해서입니다.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Local Dimming을 요구하지 않는 DisplayHDR 400 인증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화면 가장자리에서 빛을 내는 16 Zone Edge Lit 방식 Local Dimming을 지원합니다. 화소 자체를 켜고 끄는 OLED나 필요한 영역만 비추는 Full Array 방식과 비교하면 수직으로 빛을 비추는 까닭에 불필요한 곳도 밝아지는 약점이 있지만, 배경이 완전히 어두운 콘텐츠가 아니라면 만족스러운 HDR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Light FX RGB 조명


    컴퓨터 하드웨어는 1,680만 가지 색을 내는 RGB 조명을 지원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이러한 유행을 따라서 모니터에도 RGB 조명을 탑재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Light FX RGB 조명을 베젤에 배치했으며 뒷면에도 날개 형태로 꾸며 게이밍 모니터 다운 멋스러움을 자랑합니다.






    베젤 아래쪽을 향하는 조명은 가로 길이는 상당하지만 두께가 얇아 화면 집중에 크게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은은한 멋을 선사합니다. 뒷면에 있는 조명은 대괄호와 비슷한 형상으로 서로 다른 방향으로 흐르는 물결이 인상적입니다.


Light FX RGB 조명 사진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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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로고 프로젝터


    화려한 외형과 귀를 찢는 배기음을 내는 스포츠카처럼 게이밍 모니터는 멋스러운 외형으로 주변 시선을 압도합니다. 요즘은 단순하게 모양새 뿐만 아니라 조명에도 신경을 쓰는데요.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Light FX RGB 조명으로 한껏 멋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부족함을 느꼈는지 책상 위를 비추는 LED 로고 프로젝터를 마련했습니다.






    LED 로고 프로젝터는 에이건 엠블럼과 영어 문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Light FX RGB 조명처럼 조명 효과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사용자 임의로 R, G, B 색상 조합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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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MI 2.1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HDMI 2.1을 지원하는 모니터입니다. HDMI 2.0은 대역폭이 18 Gbps에 불과해 4K UHD 해상도에서 색 손실을 감안해야 120 Hz 출력이 가능한데, HDMI 2.1은 대역폭이 48 Gbps에 달해 4K UHD 해상도에서 120 Hz를 색 손실 없이 출력할 수 있습니다. HDR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하고요. 그리고 DisplayPort 표준에 해당하는 DSC 1.2를 적용해 높은 대역폭을 요구하는 환경에서 데이터를 압축해 신호를 전송합니다. 이론상 7680 x 4320 8K 해상도에서 색 손실 없이 120 Hz 출력이 가능하고 4K UHD 해상도에서는 240 Hz까지 지원합니다. 그 외 가변 주사율 기술1)을 새롭게 지원하고 eARC, QMS, QFT, ALLM 등 새로운 기술을 추가적으로 제공합니다.


    1) 가변 주사율 기술 : HDMI 2.1 단자에서도 NVIDIA G-SYNC 호환 제어판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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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Xbox Series X


    HDMI 2.1이 각광받는 가장 큰 이유는 차세대 콘솔 게임기 때문입니다. 컴퓨터는 대역폭이 넓은 DisplayPort를 사용해 4K UHD 120 Hz를 구현하는 데에 문제가 없지만, 콘솔 게임기는 상대적으로 대역폭이 좁은 HDMI를 사용해 그동안 제약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차세대 콘솔 게임기인 XBOX Series X, PlayStation 5가 HDMI 2.1을 지원하면서 이제 콘솔 게임기에서도 4K UHD 120 Hz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XBOX Series X는 대역폭을 40 Gbps로 제한하기는 하지만,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가 제공하는 4K UHD 120 Hz, HDR을 모두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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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PlayStation 5


    PlayStation 5가 지원하는 HDMI 2.1 대역폭은 32 Gbps로 XBOX Series X보다 좁습니다. 4K UHD 해상도에서 120 Hz와 HDR을 활성화하면 YUV 422로 하락하는 아쉬움이 있죠. 하지만 적당한 시청 거리를 두고 게임을 즐기는 데에는 크게 부족하지 않으며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4K UHD 120 Hz, HDR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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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MI 2.1 케이블 제공


    HDMI 2.1은 대역폭이 크게 넓어지면서 통신을 위한 케이블 품질 요구 조건도 높아졌습니다. 저가형 HDMI 케이블을 HDMI 2.1 기기에서 사용하면 화면이 끊기거나 최대 주사율을 사용하지 못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그래서 HDMI.org 인증을 받은 Ultra High Speed HDMI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HDMI.org 인증을 받은 Ultra High Speed HDMI 2.1 케이블을 기본으로 제공해 사용자가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HDMI 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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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밍 컨트롤 패드


    OSD를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게이밍 컨트롤 패드를 제공합니다. 기본 조작을 위한 방향과 OK 버튼이 가운데에 있으며 그 주위에는 사용자 OSD 설정을 저장할 수 있는 프로파일 버튼 3개를 마련했습니다. 가장 바깥 테두리에는 빨간색 LED 조명을 방출하는데 RGB나 모니터 조명과 동기화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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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VM 스위치


    KVM 스위치(Keyboard Video Mouse Switch)는 영상 신호에 따라 모니터에 연결한 입력 장치를 여러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모니터에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한 뒤 입력 신호를 HDMI로 설정하면 HDMI로 연결한 컴퓨터에서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고, 입력 신호를 USB-C로 설정하면 USB-C로 연결한 컴퓨터에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데스크톱과 노트북,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키보드, 마우스는 하나밖에 없다면 모니터에 연결하는 것으로 입력 장치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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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VM 스위치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컴퓨터 A는 USB-C 단자(Data Stream, DP Alt를 지원해야 함)로 연결하고, 컴퓨터 B는 DisplayPort 또는 HDMI와 USB-A to USB-B 단자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사용할 키보드, 마우스를 모니터 뒷면에 있는 USB 단자에 연결합니다. 모든 연결이 끝났다면 KVM 스위치를 사용할 준비는 마쳤습니다. 필요에 따라 컴퓨터가 아닌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와 연결해도 됩니다.






    KVM 스위치를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모니터 OSD 버튼을 조작해 입력 영상 신호를 바꾸면 화면을 출력하는 기기에서 모니터에 연결한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USB-C 영상 입력 상태로 사용하면 USB-C 출력 기기에서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고, HDMI 영상 입력 상태로 사용하면 HDMI 출력 기기에서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처럼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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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B-C


    최신 노트북은 크기가 작은 USB-C를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USB-C는 단순한 자료 전송 외에도 영상 신호와 음성 신호 전송, 그리고 전원 공급까지 케이블 하나로 모두 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노트북과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를 연결하면 화면을 출력(DisplayPort alternate Mode)하면서 배터리를 충전(USB Power Delivery 90 W)할 수 있고 모니터가 제공하는 USB 단자를 사용(Data Up Stream)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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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대 90 W 전원 공급이 가능한 USB Power Delivery를 지원해 노트북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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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과 모니터를 USB-C 케이블로 연결하면 스마트폰 화면을 모니터에 표시하는 스크린 미러링Screen Mirroring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즐기는 모바일 게임을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고 컴퓨터를 켜는 대신 스마트폰을 사용해 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수도 있는데요. Android OS를 데스크톱 사용자 경험으로 제공하는 삼성 덱스DeX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USB-A 단자를 활용하면 키보드나 마우스 조작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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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SB Power Delivery를 지원해 스마트폰 배터리를 고속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게임 색상


    게임 색상은 화면 콘텐츠 채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채도를 완전히 낮춰 흑백 화면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거나, 아니면 채도를 표준보다 높게 표시해 풍부한 색감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취향에 따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섀도우 컨트롤


    게임을 하다 보면 어두운 공간에 숨어있는 적을 발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섀도우 컨트롤을 사용하면 어두운 곳을 밝게 볼 수 있어 숨은 적이나 아이템 등을 발견할 수 있으며 사용자 취향에 따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카운터


    프레임 카운터는 모니터 실시간 주사율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모니터가 출력하는 주사율을 알 수 있습니다. 프레임 카운터는 가변 주사율 기술이 켜져 있는 환경에서만 정상 작동하며 모니터 주사율 범위 이상은 표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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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준선

    FPS 게임은 총기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준선 모드는 화면에 가상 십자선을 표시함으로써 조금 더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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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분할

    한 번에 여러 영상 신호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는 동시 화면을 제공합니다. 화면 분할 종류는 화면을 나눠주는 PBP(Picture by Picture)와 화면 안에 화면을 표시하는 PIP(Picture in Picture)가 있습니다.


    PBP는 화면을 나눠서 표시합니다.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세로 2분할을 제공하며 16:9 화면 비율을 유지하거나 1920 x 2160 해상도를 선택해 8:9 비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IP는 화면 안에 작은 화면을 표시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모서리 위치에 화면을 위치할 수 있으며 크기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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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편의 기능


    사용자 편의를 위한 부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먼저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음성 채팅을 위해 헤드셋을 사용하는 게이머를 고려해 헤드셋 거치대를 마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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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는 피시방이 많아 사용자 컴퓨터나 모니터를 이동하며 게임을 즐기지 않지만, 해외에는 수많은 사람이 함께 게임을 즐기는 랜파티Lan Party 문화가 많아 컴퓨터나 모니터를 들고 움직인다고 합니다.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는 이동이 쉽도록 운반 손잡이를 마련했습니다.






G-Menu 소프트웨어


    G-Menu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모니터 본체 OSD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대부분 기능을 마우스로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화면 모드를 바꿔주는 기능도 지원하며 시간이나 일정을 설정해 화면을 절전하는 기능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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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een+ 소프트웨어


    Screen+는 Windows 창을 쉽게 분할하게 도와주며 2분할부터 8분할까지 영역을 나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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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aver 소프트웨어


    e-Saver는 모니터 소비 전력 절약을 위해 컴퓨터 작동 상태에 따라 모니터를 절전시킬 것인지 만약 절전한다면 몇 분 뒤에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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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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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esy Brontes Colorimeters / NVIDIA LDAT


    디스플레이 색 분석 장비 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을 사용해 디스플레이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CA-P410 장비는 전용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LCD 모니터, OLED 텔레비전, 스마트폰 화면 측정이 가능합니다. 퀘이사존이 보유한 CA-P427 Probe는 ∅27 mm 크기 측정경을 가지며 초저휘도 0.0001 cd/m²부터 고휘도 5,000 cd/m²까지 화면 밝기를 측정할 수 있고 실시간 모니터 주사율(최대 240 Hz) 및 플리커 측정이 가능합니다. 더욱더 완벽한 디스플레이 분석을 위해 30분 이상 스트레스를 가하는 에이징Aging 과정을 거치며 외부 빛 간섭이 없는 암실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Admesy Brontes Colorimeters는 디스플레이 GTG(Gray to Gray) 응답 시간을 측정하는 장비로 밝은 회색에서 어두운 회색으로, 반대로 어두운 회색에서 밝은 회색으로 변하는 소요 시간을 1/1,000초로 나타냅니다. NVIDIA LDAT는 디스플레이 지연을 분석하는 시스템 지연 시간 측정 장비로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가 화면에 반영되는 데에 걸리는 소요 시간을 1/1,000초로 나타냅니다.


    화면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반드시 차이가 존재하므로 아래에 소개되는 내용은 특정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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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영역


    색상 영역Color Gamut은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 범위를 의미합니다. 퀘이사존은 Adobe RGB 98, DCI-P3, NTSC CIE 1931 / CIE 1976, BT.2020, sRGB 총 6개 색상 영역을 기준으로 측정 대상이 얼마만큼 색을 표현할 수 있는지 결괏값을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위 사진에서 무지개 부채꼴은 CIE 1931 xy 및 CIE 1976 u'v' 표준 색상 영역을 나타내며 빨간색 삼각형은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색상 영역입니다. 비율은 표준 색상 영역 대비 측정된 넓이를, 범위는 표준 색상 영역에 포함되는 넓이를 의미하며 표준 색상 영역 범위를 얼마나 만족하는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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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마


    감마Gamma는 디스플레이에 입력되는 회색조Gray Level과 화면으로 출력하는 휘도Luminance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X축은 회색조를, Y축은 휘도를 의미하며 사이를 가로지르는 선이 감마 값입니다. 회색조는 0부터 255까지(8-bit 기준) 검은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하는 256 단계를 같은 간격으로 나눈 명암 범위이며, 휘도는 각 명암 범위에 따른 디스플레이 휘도 값입니다. 회색조와 휘도가 정비례하는 감마 1은 어두운 곳은 쉽게 구분하나 밝은 곳을 구분하는 감각이 부족한 사람 눈 특성을 고려해 사람 눈에 최적화된 감마 2.2를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마 2.2를 기준으로 이보다 수치가 낮으면 화면이 밝게 느껴지고 수치가 높으면 화면이 어둡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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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색 밝기 및 균일도


    휘도Luminance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 정도를 나타냅니다. 표기 단위는 촛불 1개가 1 m² 공간에 비추는 광량을 의미하는 cd/m²(칸델라, Candela)를 사용하며 nit(1 cd/m² = 1 nit)와 혼용하기도 합니다. 백색White 밝기는 OSD 설정(0%부터 100%까지 20 단위로 구분)별 흰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를 어느 OSD 설정에서 만족하는지 측정합니다. 균일도Uniformity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밝기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밝기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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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색 밝기 및 균일도


    흑색Black 밝기는 OSD 설정별 검은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 기준 흑색 밝기가 어느 정도인지 측정합니다. 균일도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밝기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밝기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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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비 및 균일도


    명암비Contrast Ratio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나타내며 디스플레이 백색 밝기에서 흑색 밝기를 나눈 값(백색 밝기 300 cd/m² ÷ 흑색 밝기 0.1 cd/m² = 3,000 : 1)을 표기합니다. 명암비가 높으면 높을수록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균일도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명암비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명암비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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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온도 및 균일도


    색온도(Color Temperature 또는 White Balance)는 광원 색을 수치로 나타내는 것으로 표기 단위는 절대온도를 의미하는 K(Kelvin)를 사용합니다. 색온도가 높으면 푸른빛이 감도는 하얀색을 표현하며 색온도가 낮으면 붉은빛이 감도는 하얀색을 표현합니다.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는 6,500 K를 표준으로 사용합니다. 균일도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색온도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색온도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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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정확도


    색상 정확도Color Accuracy는 컴퓨터가 보여주고자 하는 색과 디스플레이가 실제로 표현하는 색 차이가 얼마만큼 발생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45가지 색을 측정한 뒤 CIE 1931 표준 L*a*b* 값 차이를 계산해 얼마만큼 차이 나는지 델타 E 수치(Delta E 2000 기준)로 표현합니다. 색상 정확도 측정은 화면 밝기 100 cd/m², 색상 영역 100%, 색온도 6,500 K, 감마 2.2를 표준으로 합니다. 결과에 따라 Adobe RGB, DCI-P3, sRGB 중 가장 적합한 계산식을 활용합니다. 델타 E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정확한 색을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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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모드 별 디스플레이 분석


    모니터와 텔레비전 등 디스플레이는 특정 환경에 최적화된 화면 모드를 제공합니다.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화면 모드를 대상으로 앞서 소개한 색상 영역, 감마, 백색 밝기, 흑색 밝기, 명암비, 색온도를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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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율


    주사율Refresh Rate은 디스플레이가 1초에 표시할 수 있는 장면 수를 의미하며 표기 단위는 주파수를 나타내는 Hz(헤르츠, Hertz)를 사용합니다.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매끄럽고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습니다. 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 번들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실제 디스플레이가 출력하고 있는 주사율을 최대 240 Hz까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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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리커


    스스로 빛을 낼 수 없는 LCD 모니터는 빛을 내기 위해 백라이트 유닛Back Light Unit을 사용합니다. 빛을 내는 백라이트 유닛은 전원 공급이 필요하며 60 Hz 교류 전력을 사용하는 특성상 플러스 전압과 마이너스 전압이 계속해서 반복됩니다. 이 과정에서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 무수한 깜박임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플리커Flicker라고 합니다. 사람 눈이 장시간 플리커에 노출되면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데 최근 출시하는 대부분 모니터는 깜박임 현상을 최소화한 플리커프리Flicker Free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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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소 구성


    디스플레이는 수만 개 화소Pixel가 모여 있으며 화소는 서브 픽셀Sub Pixel로 구분되는 RGB(Red, Green, Blue)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패널 종류에 따라 서브 픽셀을 온전하게 표현하는 경우도 있지만, 더욱더 높은 명암비를 구현하기 위해 서브 픽셀을 위아래로 나누어 표현하기도 합니다. 전자는 화소 하나가 서브 픽셀 3개로 쪼개져 있어 3 서브 픽셀로 부르며 후자는 화소 하나가 서브 픽셀 6개로 쪼개져 있어 6 서브 픽셀로 부릅니다. OLED의 경우 더욱더 밝은 화면을 표시하기 위해 흰색White 서브 픽셀을 더한 WRGB 구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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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각


    시야각Viewing Angle은 디스플레이를 정면에서 보았을 때 기준으로 가장자리로 갈수록 휘도나 색영역, 감마 등 특성에 왜곡이 발생하지 않고 유지하는 최대 각도를 의미합니다. 가장자리로 갈수록 왜곡 발생이 심하면 시야각이 좁으며, 가장자리에서 바라봐도 왜곡이 적으면 시야각이 넓다고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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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샘


    LCD 모니터는 백라이트 유닛을 사용해 화면을 비춥니다. 만약 패널이나 제품 조립 마감이 완벽하지 않으면 빛이 새어 나올 가능성이 있으며 어두운 화면을 표시할 때 화면 일부분이 하얗게 뜨는 증상을 일반적으로 빛샘Backlight Bleed이라고 표현합니다. VA 패널은 액정 소자가 수직으로 배열되어 어두움 표현이 유리하지만, IPS 패널은 액정 소자가 수평으로 배열되어 어두움 표현이 부족해 패널 구조적 차이에 따른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IPS 패널은 VA 패널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빛샘이 많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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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FO Ghosting Test, UFO와 검은색/흰색 세로 줄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임, 글씨가 또렷하게 보이고 지나간 자리에 잔상(흔적)이 적을 수록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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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밝기 변화 그래프, 빨간선 : Smoothed Data, 파란선 : Raw Data, 화살표 : Overshoot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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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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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 시간


    LCD 모니터는 액정Liquid Crystal이 수직 또는 수평으로 움직이며 빛을 조절하며 액정이 움직이는 속도보다 화면이 변화하는 속도가 빠르면 잔상Motion Blur이 발생합니다. 이때 화소가 켜고 꺼지거나 변화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응답 시간Response Time이라고 표현합니다. 응답 시간은 일반적으로 회색 간 전환 시간을 측정하는 GTG(Gray to Gray)를 사용하고 이를 1/1,000초로 표기합니다. 퀘이사존은 회색조를 10단계로 나누어 GTG 기준 응답 시간을 측정하며 화면 밝기 변화가 이루어지는 전체 구간 중에서 10% ~ 90% 영역을 대상으로 합니다. 응답 시간이 빠르면 움직이는 콘텐츠 잔상이 적게 발생해 화면이 또렷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측정 대상 기본 응답 시간설정은 그래프에서 감귤색으로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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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지연 시간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 같은 입력 장치가 보낸 신호를 화면으로 표현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인풋랙은 모니터뿐만 아니라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이나 입력 장치,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은 디스플레이 단독 인풋랙이 아닌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System Latency을 측정하며 측정 장비인 NVIDIA LDAT 활용에 용이한 포트나이트(Reflex OFF) 게임을 대상으로 합니다.

시스템 지연 시간(System Latency)이란?(눌러서 펼치기)

시스템 지연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시작부터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종료까지 전체 엔드 투 엔드 측정을 포함하는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 입력 디바이스에서 기계적 입력을 처리하고 입력 이벤트를 PC에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

- 마우스 HW : 마우스가 유선으로 이벤트를 전송할 준비가 되었을 때 첫 전기적 접점으로 정의. 마우스에는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데 지연 시간을 추가하는 몇 가지 루틴 존재(디바운싱 등). 디바운싱 루틴은 중요하며 마우스가 의도와 다르게 클릭 되는 것을 방지. 추가로 클릭 되는 현상은 디바운싱 루틴이 너무 공격적이어서 클릭이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전송되는 더블 클릭이라고도 함. 따라서 마우스 성능에 중요한 속성은 지연 시간만 있는 게 아님.

마우스 USB HW : 디바운싱이 끝나면 마우스는 유선으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 다음 폴에서 대기. 이 시간은 USB HW에 반영.

 

PC 지연 시간 : 프레임이 PC를 이동할 때 걸리는 시간. 게임 및 렌더링 지연 시간 둘 다 포함.

마우스 USB SW : 마우스 USB SW OS와 마우스 드라이버가 USB 패킷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

샘플링 : 클릭은 마우스 폴링 속도에 따라 OS에 들어오며, 이때 게임에서 샘플링되기 위해 다음 기회를 기다려야 할 수 있음. 이 대기 시간은 샘플링 지연 시간이라고 함. 이 지연 시간은 CPU 프레임 레이트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음.

┗ 게임 지연 시간 : CPU가 월드에 대한 입력 또는 변경을 처리하고 렌더링을 위해 GPU에 새 프레임을 제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

· 시뮬레이션 : 게임은 월드 상태를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함. 이 업데이트는 보통 시뮬레이션이라고 함. 시뮬레이션에는 애니메이션, 게임 상태 및 플레이어 입력으로 인한 변경 사항 등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포함. 시뮬레이션 단계는 마우스 입력이 게임 상태에 적용되는 때.

· 렌더링 제출 : 시뮬레이션은 다음 프레임에서 사물을 어디에 위치시킬지 결정하면서, 렌더링 작업을 그래픽 API 런타임에 전송하기 시작. 런타임은 렌더링 명령을 그래픽 드라이버에 순서대로 전달.

그래픽 드라이버 : 그래픽 드라이버는 GPU와 통신하고 명령을 그룹화하여 전송하는 임무를 맡음. 그래픽 API에 따라 드라이버가 개발자를 위해 이 그룹화를 할 수도 있고, 개발자가 렌더링 작업 그룹화 임무를 맡을 수도 있음.

┗ 렌더링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을 완전히 렌더링할 때 프레임이 렌더링 되기 위해 대기할 때부터 시간.

 · 렌더링 대기열 : 드라이버에서 GPU가 수행할 작업을 제출하면 작업이 렌더링 대기열에 추가. 렌더링 대기열은 GPU가 해야 할 작업을 항상 유지하여 GPU에 지속해서 피드를 공급하도록 설계. 이렇게 하면 FPS(처리량)를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지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음.

· 렌더링 : GPU가 단일 프레임과 연관된 모든 작업을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

구성 : 디스플레이 모드(전체 화면, 테두리 없음, 창 모드)에 따라, OS Desktop Windows Manager는 특정 프레임에 대해 데스크톱 나머지 부분을 구성하기 위해 추가적인 렌더링 작업을 제출해야 함. 이렇게 하면 지연 시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구성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상 전용 전체 화면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함.

 

┗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 렌더링을 완료한 후 디스플레이가 새 이미지를 보여주는 데 필요한 시간.

스캔아웃 : 구성이 완료되면 최종 프레임 버퍼가 표시될 준비됨. 그러면 GPU는 프레임 버퍼를 디스플레이에 보낼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를 보내며 스캔아웃을 위해 어떤 프레임 버퍼가 읽히는지를 변경함. VSYNC가 켜져 있으면 디스플레이 VSYNC를 기다려야 하므로 프레임 버퍼 '플립'이 지연될 수 있음. 준비가 완료되면 GPU는 디스플레이 주사율(Hz)에 따라 다음 프레임을 줄별로 디스플레이에 공급함. 스캔아웃은 주사율과 관련된 기능이므로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에 포함.

디스플레이 처리 : 디스플레이 처리는 디스플레이가 수신하는 프레임(스캔라인)을 처리하고 픽셀 반응을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

픽셀 반응 : 픽셀 색조가 바뀌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픽셀은 실제 액정이므로 바뀌는 데 시간이 걸림. 픽셀 반응 시간은 필요한 변화 강도에 따라 바뀔 수 있으며, 패널 기술에도 영향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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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전력


    OSD 화면 밝기 설정 별 소비 전력을 측정합니다. 모니터 간 비교를 위해 인쇄용지 기준이 되는 120 cd/m² 환경도 포함하며 측정 대상이 HDR를 지원한다면 VESA DisplayHDR Test 도구를 사용해 해당 환경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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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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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


표면 온도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해 모니터 및 어댑터 표면 온도를 측정합니다. 표면 온도 측정은 실내 기온 25±1℃ 환경에서 최대 주사율 및 최대 밝기 상태로 흰색 화면을 띄워두고 30분 뒤에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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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정 대상은 IPS 패널을 사용하며 제조사에서는 DCI-P3 99%CIE 1976, sRGB 121%CIE 1931 등을 만족한다고 표기합니다. 퀘이사존 측정 결과 DCI-P3CIE 1931 87.8% 비율과 87.1% 범위, sRGBCIE 1931 119.1% 비율과 100% 범위를 만족해 제품 사양에 근접한 수치를 보입니다. 색온도는 OSD 밝기 설정에 따라 6,450 K ~ 6,640 K 수준으로 표준 6,500 K와 가깝습니다. 색상 정확도는 sRGB, Adobe RGB, DCI-P3 중 sRGB 환경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으며 결괏값은 델타 E 평균 2.21입니다.

    감마는 3가지 설정을 제공하며 표준 2.2와 가장 가까운 값은 2.14입니다. SDR 기준 OSD 설정 100%에서 백색 326.0 cd/m², 흑색 0.31 cd/m²를 만족해 명암비는 1,040 : 1 수준입니다. HDR 기준 백색 333.1 cd/m², 흑색 0.0498 cd/m²를 만족해 명암비는 6,690 : 1 수준입니다. VESA DisplayHDR 400 인증을 받아 만족스러운 HDR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으며 Edge Lit 방식 Local Dimming을 16개 구역에서 지원합니다.

    1초간 밝기 변화는 0.2 cd/m² 수준으로 플리커프리를 지원합니다. 화소는 RGB 3 서브 픽셀 구조를 사용합니다. IPS 패널답게 가장자리에서 화면을 바라봐도 밝기가 줄어들거나 색을 왜곡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두운 화면을 표시할 때 IPS 패널 특성상 화면 모서리가 하얗게 보입니다. 16 Zone Edge Lit Local Dimming을 지원하는 HDR 환경에서는 필요한 곳만 빛을 내므로 빛샘이 줄어드나 백라이트를 완전하게 끄지 않으며 구조적 특성상 세로 방향으로 빛을 내므로 불필요한 영역까지 비추는 약점이 있습니다.

    패널은 144 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측정 장비에서도 144 Hz 출력을 확인했습니다. DisplayPort DSC 또는 HDMI 2.1 지원 그래픽카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DisplayPort DSC 미지원 및 HDMI 2.0 지원 그래픽카드는 각각 120 Hz, 60 Hz로 제한합니다. 그래픽카드 제조사 가변 주사율 인증을 받지 않았으나 Adaptive Sync와 Variable Refresh Rate를 지원하며 작동 구간은 48 Hz ~ 144 Hz입니다. 응답 시간은 최소 3.6 ms 수준으로 MBR(Motion Blur Reduction) 및 부스트 설정에서는 플리커프리를 해제해 정상 수치를 얻을 수 없습니다. 시스템 지연 시간은 14.9 ms ~ 16.7 ms 수준입니다. 오랜 시간 같은 화면을 띄웠을 때 잔상이 남는 이미지 리텐션Image Retention이 약하게 존재합니다.


    화면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반드시 차이가 존재하므로 특정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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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려하게 등장한 플래그십 게이밍 모니터

    플래그십 제품을 보노라면 그 회사가 지향하는 방향이나 시장을 견인하는 기술력에 감탄하곤 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가 종말을 앞둔 상태에서 등장한 10세대 Mercedes-Benz S 클래스는 엔진으로 굴러가는 자동차 중 끝판왕이라 말해도 부족하지 않을 만큼 첨단 기술을 집약했고요. NVIDIA GeForce RTX 3090은 뛰어난 깡성능은 물론 발전한 Ray Tracing과 DLSS로 무장해 게이머의 구매욕을 자극했습니다. 이처럼 플래그십 제품이 지니는 가치와 상징성이 시장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제는 다들 익숙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회사를 바라보는 훌륭한 이미지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기에 수많은 곳에서 플래그십 제품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도 마찬가지로 어디에 내놓아도 부족하지 않을 사양을 갖춘 플래그십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큼지막한 31.5화면은 4K UHD 고해상도와 144 Hz 고주사율을 지원해 게임 경험을 한층 끌어올렸고요. Local Dimming을 지원하는 VESA DisplayHDR 400을 지원해 만족스러운 HDR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화려하게 꾸민 외형은 주변 시선을 자극하기 충분하고 AOC 게이밍 모니터답게 게임 관련 기능도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칼럼 등록일 기준 그래픽카드 제조사 가변 주사율 기술 인증을 받지 않았는데, 알파스캔에서 AMD FreeSync Premium 인증 절차를 차근차근 진행 중이라고 전해왔습니다. 향후에는 Radeon 그래픽카드에서 좋은 화면 품질을 누릴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플래그십 제품인 만큼 NVIDIA G-SYNC 호환 인증도 받았더라면 좋겠습니다.


■ 게임 외 기능도 부족함이 없다

    게이밍 모니터 치고는 특이하게도 사무나 작업용 모니터에서 볼 수 있던 KVM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모니터에 연결한 키보드와 마우스를 여러 컴퓨터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USB-C 단자까지 갖추고 있어서 케이블 하나로 화면 출력, 자료 전송, 전원 공급을 해낼 수 있어 간편합니다. 화면 분할을 사용하면 영상 입력 신호 2개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어서 다중 작업을 하는 데에 유리합니다. 화면을 나눠서 표시하거나 큰 화면 안에 작은 화면을 표시할 수 있어 사용자 취향이나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 가장 비싼 알파스캔 모니터

    플래그십 게이밍 모니터답게 알파스캔 에이건 AGON 324UX은 139만 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1백만 원이 넘는 가격도 대단하지만 그동안 알파스캔이 출시한 모니터 중에서 가장 비싼 몸값이기도 합니다. 시장에 동급 제품이 많지 않아서 가성비를 운운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만한 값어치를 지녔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조금 부족한 밝기를 제외하면 모니터 본질로써 중요한 화면 품질도 만족스러웠고요. "이걸 다 쓸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만큼 다양한 기능도 매력적입니다. HDMI 2.1 단자를 2개나 구비해 컴퓨터뿐만 아니라 콘솔 게임기에도 대응하므로 다양한 플랫폼을 오가며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라면 더욱더 끌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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