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 기능
□ OLED
화면 전체나 일부만 켜고 끌 수밖에 없어 암부 표현이 제한적인 LCD(Liquid Crystal Display)와 달리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는 화소 자체를 켜고 끌 수 있는 자발광(自發光, Self-Lit) 구조로 완벽한 검은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밝음과 어두움 범위를 늘려 사실에 가까운 화면을 제공하는 HDR 콘텐츠에 최적화되었으며 이론상 명암비는 무한대입니다. 또 분자 배열을 바꾸는 LCD와 달리 화소를 켜고 끄는 단순한 구조 덕분에 OLED는 응답 시간이 굉장히 빠릅니다.
OLED 구조와 원리 등 기술적인 설명보다 LCD와 직접 비교하여 보여주는 것이 이해하기가 쉬우므로 OLED와 LCD 비교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밝기나 색 표현은 패널 종류를 비롯해 제품마다 다른 양상을 보이기에 객관적인 비교가 어렵지만, 검은색 표현력만큼은 OLED가 월등합니다. 따라서 영상에서 검은색 표현 차이를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올레드 케어
[화면 미세 이동] 일정 주기마다 화면을 미세하게 이동 [화면 보호기] 일정 시간 동안 화면에 움직임이 없으면 자동으로 끔 [이미지 클리닝] 4시간 이상 사용 시 화면을 보정함
OLED 패널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 화면 미세 이동
화면을 표시하는 해상도(3840 x 2160)보다 물리적인 패널(3856 x 2176)을 크게 만들어 화소가 미세하게 움직이도록 만들었습니다. 최대한 많은 화소를 활용해 번인 현상을 방지합니다.
□ 최대 밝기 설정(ABL)
▲ 왼쪽: SDR, 오른쪽: HDR
OLED 또는 로컬 디밍을 지원하는 LCD 모니터는 발열 제어 및 소비 전력 감소를 위해 콘텐츠를 표시하는 면적을 고려하여 밝기를 제한합니다. 작은 면적을 표시하면 밝기가 높아지고, 넓은 면적을 표시하면 밝기가 낮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ABL(Auto Brightness Limiter)이라고 부르며, OLED 모니터에서 엄격하게 작동합니다. ABL을 사용하면 발열과 소비 전력을 낮출 수 있지만, 화면으로 표시하는 콘텐츠마다 밝기가 계속해서 바뀌므로 사용자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 제품은 ABL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최대 밝기 설정을 제공합니다.
최대 밝기 설정(높음, 낮음, 꺼짐)을 비교했습니다. 높음 설정에서는 표시 면적에 따라 밝기가 1,210 cd/m² ~ 260 cd/m² 수준으로 변화하지만, 꺼짐 설정을 적용하면 250 cd/m ~ 270 cd/m² 수준을 유지합니다(HDR 환경 기준).
□ VESA ClearMR 13000
▲ VESA ClearMR 13000 인증
VESA에서는 발전하는 디스플레이 기술에 발맞춰 여러 가지 산업 표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중 ClearMR은 CMR(Clear Motion Ratio)을 의미하며, 디지털 고속 카메라로 디스플레이 잔상Motion Blur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측정합니다. 모니터 제조사에서 흔히 사용하는 MPRT(Motion Picture Response Time)와 비슷한 개념인데, MPRT는 측정 장비와 기준이 제조사마다 다르고 어떤 기준으로 자료를 수치화하는지 공개하지 않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반면에 VESA ClearMR은 정해진 장비와 측정 환경 등 규정된 항목을 기준으로 결과를 도출하므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품은 VESA ClearMR에서 가장 높은 VESA ClearMR 13000 인증을 받았습니다. VESA ClearMR은 선명한 화소와 흐릿한 화소 비율을 백분율로 나타내는데, ClearMR 13000은 선명한 화소가 흐릿한 화소보다 125배 이상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듀얼 모드(고해상도 모드 · 고주사율 모드)
▲ 왼쪽: 3840 x 2160 UHD + 240 Hz, 오른쪽: 1920 x 1080 FHD + 480 Hz
콘텐츠 제품은 세계 최초로 가변 해상도와 주사율로 작동하는 OLED 모니터입니다. 3840 x 2160 UHD 해상도에서는 240 Hz로 작동하고, 1920 x 1080 FHD 해상도에서는 480 Hz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비교적 그래픽 품질이 높은 게임에서는 고해상도 모드를 선택하고, FPS 또는 리듬처럼 속도감이 중요한 게임에서는 고주사율 모드를 선택하면 유리합니다.
모니터 하단에는 듀얼 모드 전용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 고해상도 모드와 고주사율 모드를 즉시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모니터 신호를 완전히 끊고 다시 연결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게임 도중에 듀얼 모드를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왼쪽: 전체 화면, 중앙: 27형, 오른쪽: 24형
고주사율 모드를 활성화하면 표시하는 화면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2형 화면을 전체로 표시하거나, 27형 또는 24형 크기를 고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면으로 표시하는 해상도와 패널 해상도가 1:1로 맞아떨어지지 않으므로 화면이 흐릿하게 보일 수 있으므로 취향껏 선택하면 됩니다.
□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캘리브레이션은 컴퓨터가 보여주는 색을 정확하게 표시하기 위해 디스플레이를 교정하는 과정을 일컫습니다. 예컨대 사진 작업을 한다고 가정할 때 컴퓨터 화면으로 보이는 대상과 출력하는 인쇄물에 차이가 있다면 시간과 비용 피해가 발생합니다. 일반 사용자도 온라인으로 구매한 물건이 인터넷에서 보던 사진과 실물 색이 달라 당황하는 사례가 있을 겁니다. 캘리브레이션을 적용한다면 화면으로 보이는 색과 실제 대상의 색을 정확하게 일치할 수 있어 여러모로 좋습니다.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은 측정 장비를 사용해 디스플레이가 출력하는 색을 감지하여 교정하므로 정확한 색을 표시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반드시 장비가 필요하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 작업을 위한 모니터라면 측정 장비를 이용해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을 하는 것이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좋습니다.
LG 캘리브레이션 스튜디오 소프트웨어
콘텐츠 제품은 제조 과정에서 팩토리 컬러 캘리브레이션을 거칩니다. 이를 증명하는 문서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하기도 하죠. 그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이 가능한 LG 캘리브레이션 스튜디오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데요. 환경에 맞는 색역과 밝기, 색온도, 감마 등을 지정할 수 있고, OSD 설정에 측정값을 2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캘리브레이션 결과 요약
▲ 문서 저장 가능,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Datacolor SpyderX를 사용해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쓰는 sRGB 색역을 목표로 밝기(100 cd/m²), 색온도(6,500 K), 감마(2.2)를 설정했는데, 의도한 값에 가까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캘리브레이션 결과는 소프트웨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PDF 문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다크맵 모드
게임을 하다 보면 어두운 공간에 숨어있는 적을 발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어두운 곳을 밝게 표시해 숨은 적이나 아이템 등을 발견할 수 있으며, 사용자 취향에 따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조준점 모드
FPS 게임은 총기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화면에 가상 십자선을 표시함으로써 상대방을 쉽게 겨냥할 수 있습니다.
□ FPS 카운터
모니터 실시간 주사율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모니터가 출력하는 주사율을 알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이 켜져 있는 환경에서만 작동하며, 가변 주사율 작동 범위를 벗어나면 표시하지 않습니다.
□ 사용자 정의 키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키를 제공합니다. 모니터 자체에 OSD 버튼이 없어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하는 무선 리모컨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사용자 정의 키로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은 입력, 게임 모드, OLED 이미지 클리닝, 출력 음향 설정, DTS Headphone:X, DTS Virtual:X, 조준점 모드, 다크맵 모드, FPS 카운터, Hexagon Lighting이 있습니다.
□ DTS Virtual:X / Headphone:X
↖ 사진 출처 :LG전자
게이머는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소리가 나는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적 위치를 가늠할 수 있고, 작은 소리도 예민하게 들어야 즉시 반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제품은 OLED 패널 뒤에 스피커 유닛을 배치한 픽셀 사운드를 지원하며, 10 W x2 출력을 제공하므로 외부 스피커 없이 충분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3.5 mm 오디오 출력 단자를 모니터 하단에 배치시켜 외부 소음을 막기 유리한 헤드셋, 이어셋 등을 연결하기 편리합니다.
▲ 왼쪽: DTS Virtual:X, 오른쪽: DTS Headphone:X
OSD 설정에서 모니터 스피커를 선택하면 DTS Virtual:X 음장 효과가 활성화되고, 유선 헤드폰을 선택하면 DTS Headphone:X가 활성화됩니다. 게임,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음장 효과를 제공하므로 즐기는 게임이나 콘텐츠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온스크린 컨트롤
온스크린 컨트롤은 모니터 OSD 설정을 Windows 환경에서 마우스로 조작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단순히 OSD 메뉴를 조작하는 것 외에도 화면 분할 모드를 통해 최대 8개까지 창을 나눠서 표시하거나 화면 안에 작은 화면을 띄워두는 PIP(Picture in Picture)를 지원합니다. 나만의 영상 모드에서는 Windows에서 실행하는 소프트웨어마다 화면 모드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문서 작업을 할 때는 읽기 모드로, 영상을 감상할 때는 선명한 영상 모드로 작동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