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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퀘이사존 두파입니다.
하루에도 몇 개나 되는 제품이 출시되는 모니터 시장은 사실상 레드오션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경쟁이 뜨겁습니다. 덕분에 사용자는 수많은 제품 중에서 자신 입맛에 맞는 제품을 고를 수 있지만, 반대로 제조사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성비를 내세우거나 독특한 개성을 보여주곤 하죠. 이렇게 치열한 모니터 시장에 유명 마더보드 제조사 GIGABYTE가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엄청난 자본과 기술을 가진 거대 기업이 발을 디딘 셈입니다.
GIGABYTE는 마더보드 3대장으로 알려진 제조사 중에서 비교적 가장 늦게 모니터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그만큼 아쉬움을 만회할만한 좋은 완성도를 갖춘 제품을 선보이면서 조금씩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는데요. 특히 GIGABYTE 게이밍 브랜드, AORUS로 선보인 게이밍 모니터는 경쟁사 하이엔드 제품과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고, 오히려 더 나은 부분도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AORUS라는 이름에 걸맞게 가격이 비쌌고, 그래서 구매 장벽이 제법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GIGABYTE는 AORUS 이름을 덜어내고 진입 장벽을 낮춘 새로운 게이밍 제품군(Gaming Series)을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GIGABYTE가 선보인 새로운 게이밍 제품군은 여섯 가지로 구성됩니다. 가장 많은 인기가 예상되는 27형 시장에 FHD와 QHD, 곡면과 평면 조합으로 4개 제품을 선보였고, 틈새시장인 32형과 21:9 울트라 와이드 비율을 지닌 34형 제품도 선보였죠. 덕분에 사용자 입맛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데, 지난 퀘이사존 라이브 스트리밍과 칼럼으로 GIGABYTE G32QC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GIGABYTE G32QC 칼럼 보러 가기<
이번에는 그중에서 가장 낮은 등급이지만, 그만큼 충분한 경쟁력과 대중성을 예상할 수 있는 27형 FHD 평면 게이밍 모니터, GIGABYTE G27F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앞서 G32QC로 살펴본 바 비록 AORUS 브랜드가 아니긴 하지만 게임 관련 대부분 기능을 유지하고 있어 제법 괜찮은 기본기를 보여주었는데요. 과연 G27F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는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144Hz 주사율
모니터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FPS 게임이나 주변 장면이 빠르게 움직이는 TPS 게임 등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죠. 또한 높은 주사율은 모니터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FPS와 동기화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져 보다 넓은 구간에서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하는 범위가 48Hz부터 60Hz인 것과 48Hz부터 144Hz인 것을 비교하면 왜 주사율이 높아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죠.
GIGABYTE G27F 모니터는 최대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일반적인 60Hz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2.4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합니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화면을 보여줌으로써 훨씬 더 부드러운 느낌을 기대할 수 있죠. 144Hz 주사율은 DisplayPort 1.2, HDMI 1.4 단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
게임을 하다 보면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테어링(Tearing)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Frame)이 모니터가 보여줄 수 있는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보다 높거나 낮을 때 화면이 서로 동기화되지 않아 나타나죠. 계속해서 바뀌는 그래픽카드 프레임과 달리 모니터 주사율은 항상 고정되어 있으며 모니터가 일정한 간격으로 화면을 표시할 때 그래픽카드는 이전 프레임을 표시하거나 다음 프레임을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테어링을 방지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수직 동기화가 있는데, 이름 그대로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수직 주파수에 맞게 제한합니다. 덕분에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 현상을 줄일 수 있고, 그래픽카드 성능을 제한해 전력 소모량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죠. 하지만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에 미세한 지연이 발생해 그래픽카드가 모니터 주사율에 맞춰 다음 프레임을 생성하기 위해 잠시 기다리게 됩니다. 그 순간 프레임이 반 토막 나는 스터터링(Stuttering)이 발생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키보드나 마우스 입력이 모니터에 표시되는 데에 걸리는 인풋랙(Input Lag)도 늘어나게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가변 주사율 기술(VRR, Variable Refresh Rate)입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덕분에 테어링와 스터터링을 동시에 방지할 수 있죠. 하지만 가변 주사율 기술은 제품에 따라 적용 가능한 범위가 제한되어 있으며 이를 벗어나지 않아야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AMD FreeSync Premium 공식 인증
가변 주사율 기술 중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것은 AMD FreeSync입니다. FreeSync는 NVIDIA G-SYNC와 달리 별도 부품(G-SYNC 모듈)을 사용하지 않고 라이선스 비용도 내지 않아 비교적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DisplayPort만 지원하는 G-SYNC와는 달리 FreeSync는 DisplayPort와 더불어 HDMI도 지원합니다. AMD FreeSync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MD FreeSync 알아보기<
GIGABYTE G27F 모니터는 DisplayPort 1.2 48Hz ~ 144Hz, HDMI 1.4 48Hz ~ 144Hz까지 FreeSync를 지원합니다.
NVIDIA G-SYNC 호환 제어판 활성화 가능
NVIDIA는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 모니터를 대상으로 GeForce 그래픽카드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G-SYNC 호환(G-SYNC Compatible)을 발표했습니다. G-SYNC 호환은 G-SYNC Ultimate이나 G-SYNC와 다르게 별도 부품(G-SYNC 모듈)이 없어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하며 시장에 출시된 Adaptive Sync 기반 FreeSync 모니터에서 G-SYNC 호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GIGABYTE G27F 모니터는 NVIDIA가 발표한 G-SYNC 호환 공식 명단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NVIDIA 제어판을 통해 G-SYNC 호환을 사용자 임의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식 인증을 받지 않은 만큼 사용 환경에 따라 화면이 깜박이거나 가변 주사율 기술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등 호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NVIDIA G-SYNC 호환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VIDIA G-SYNC 알아보기<
※ NVIDIA G-SYNC 호환은 DisplayPort 단자에서만 지원되며 HDMI 단자나 변환 케이블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GeForce 10 시리즈, GeForce 16 시리즈, GeForce 20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최신 드라이버가 필요하며 사용자 환경이나 하드웨어 구성, 게임 종류에 따라 호환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블랙 이퀄라이저
게임을 하다 보면 어두운 공간에 숨어있는 적을 미처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GIGABYTE G27F 모니터는 이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화면 어두움을 조절하는 블랙 이퀄라이저(Black Equalizer) 기능을 제공합니다. 블랙 이퀄라이저를 사용하면 어두운 곳을 밝게 보여주므로 숨은 적이나 아이템 등을 발견할 수 있으며 사용자 취향에 따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컬러 바이브런스
컬러 바이브런스(Color Vibrance)는 화면에 표시되는 콘텐츠 채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채도를 완전히 낮춰 흑백 화면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거나, 아니면 채도를 표준보다 높게 표시해 풍부한 색감을 볼 수 있습니다. 풍부한 색을 볼 수 있는 오픈 월드 게임에서는 채도를 높이고, 공포감을 주는 게임에서는 채도를 낮추면 훨씬 몰입감이 좋겠죠. 컬러 바이브런스는 사용자 취향에 따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게임 어시스트
GIGABYTE G27F 모니터는 게임에서 활용할만한 여러 기능을 모아둔 게임 어시스트(Game Assist)를 제공합니다. 게임 어시스트는 가상 조준선을 표시하는 크로스헤어, 지정된 시간이 줄어드는 타이머와 시간이 늘어나는 스톱워치, 실시간 주사율을 표시하는 새로 고침 빈도, 그리고 여러 모니터를 사용할 때 화면 위치를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는 맞춤 화면 조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스톱워치
스톱워치는 기능을 작동한 시간 직후부터 시간이 누적되어 표시되는 기능입니다. 자신이 얼마나 컴퓨터, 게임을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타이머
타이머는 지정된 시간이 줄어드는 기능입니다. 자신과 약속해 일정 시간 동안 게임을 하거나, 게임 내에서 일정 시간 뒤에 부활하는 몬스터, 혹은 잠시 뒤 시작되는 이벤트를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 기능은 사용자 임의로 분과 초까지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 고침 빈도
새로 고침 빈도는 모니터 실시간 주사율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모니터가 출력하고 있는 주사율을 알 수 있습니다. FPS 카운터는 가변 주사율 기술이 켜져 있는 환경에서만 작동되며 모니터 주사율 범위(144Hz) 이상으로는 표시하지 않습니다.
카운터
카운터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숫자가 늘어나는 기능입니다. 자신이 적을 얼마나 제거했는지, 혹은 아이템을 획득한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헤어
크로스헤어는 화면 중앙에 가상 조준선을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FPS 게임은 총기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공되는 크로스헤어는 화면에 가상 십자선을 표시함으로써 조금 더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OSD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는 크로스헤어 종류는 한 가지로 여러 가지 색상이나 모양을 지원하지 않으나, 아래에서 소개되는 OSD 사이드킥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사용자 임의로 커스텀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화면 조정
화면 조정은 모니터 화면 높이나 위치를 정렬하기 위한 눈금 기능을 제공합니다.
대시보드
대시보드(Dashboard)는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하드웨어 모니터링 프로그램과 비슷한 것으로 프로세서 온도, 속도, 사용량 및 그래픽카드 온도, 속도, 사용량을 표시할 수 있으며, GIGABYTE AORUS 게이밍 마우스를 사용한다면 마우스 DPI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SD 사이드킥 소프트웨어
OSD 사이드킥(OSD Sidekick)은 OSD 설정을 Windows 환경에서 마우스로 조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OSD 사이드킥은 모니터가 제공하는 OSD 메뉴 조작 외에도 단축키를 지정해 특정 기능을 켜거나 끌 수도 있으며, 모니터 펌웨어 업데이트도 제공합니다. 앞서 게임 어시스트에서 언급했던 크로스헤어를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단자 구성
GIGABYTE G27F 모니터는 AMD FreeSync /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HDMI 1.4 2개, AMD FreeSync / G-SYNC 호환 제어판 활성화 /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DisplayPort 1.2 1개를 제공합니다. 음성 신호를 출력하기 위한 3.5mm 오디오 출력 단자 1개가 제공되며 2W x2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되었고 전원 공급 장치는 외부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일부 모니터는 USB 단자가 마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장된 칩세트 성능이 부족하거나 대역폭이 좁아 전송 속도가 하락하는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GIGABYTE G27F 모니터는 5Gbps 대역폭을 제공하는 USB 3.2 Gen1 단자가 마련되어 있어 저장 장치를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 조절
사람들은 저마다 체격이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IGABYTE G27F 모니터는 25° 앞뒤 각도 조절(틸트), 130㎜ 높이 조절(엘리베이션)을 지원합니다.
모니터 뒷면에는 100 x 100mm 규격 VESA 마운트가 제공돼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이스럭스 ET ARM-B1(바로가기)과 같은 액세서리와 호환됩니다. 다만 VESA 마운트가 있는 패인 부분과 에이스럭스 ET ARM-B1 모니터 암 플라스틱 덮개와 간섭이 발생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응답 속도
응답 속도는 화소가 켜고 꺼지는 시간으로 가장 보편적인 기준은 GTG(Gray to Gray)로 회색에서 회색으로 변하는 시간을 측정하고 이를 1/1,000초로 표기합니다. 응답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움직이는 콘텐츠에 대한 잔상이 적게 발생하며 화면이 또렷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GIGABYTE G27F 모니터는 GTG 기준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MPRT 1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며 응답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반응 속도 및 에임 스테빌라이저(Aim Stabilizer) 설정을 제공합니다. 가장 낮은 반응 속도 설정인 '화질 우선' 상태에서는 잔상이 존재하고 글자가 흐릿하게 보이지만, 가장 높은 '속도 우선' 상태에서는 잔상과 선명도가 조금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물체가 지나간 자리에 흔적이 남는 역잔상(고스팅, Ghosting)이 발생하였습니다.
에임 스테빌라이저는 잔상과 선명도가 크게 개선되었지만, 플리커프리와 가변 주사율 기술이 해제되고 역잔상이 발생합니다.
회색에서 하얀색으로 바뀌는 시간(GTW)은 양호하였으나 하얀색에서 회색으로 바뀌는 시간(WTG)은 잔상이 남았으며, 회색에서 검은색으로 바뀌는 시간(GTB)은 양호하였으나 검은색에서 회색으로 바뀌는 시간(BTG)은 잔상이 남았습니다.
퀘이사존 응답 속도 측정은 눈으로 가늠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결과를 보여드리고자 빠른 움직임으로 지나가는 물체를 따라 카메라(Sony a7R III, 셔터 속도 1/400s, 120fps 동영상 촬영)를 움직이며 촬영하는 패닝숏(Panning Shot)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측정 대상은 UFO Test 웹사이트에서 Ghosting / Pursuit Camera 항목(배경색 Middle Gray, 간격 160 px, 속도 960 px/s)과 Chase Test 항목(배경색 #404040, Leading Color #ffffff, Trailing Color #000000, 간격 32 px, 속도 960 px/s)을 활용하였습니다.
인풋랙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 신호가 화면에 반영되는 시간으로 인풋랙이 적으면 적을수록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에 대한 결과가 더 빠르게 보이므로 게임이 목적이라면 인풋랙이 적은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인풋랙은 모니터 자체 성능도 중요하지만, 컴퓨터 하드웨어나 입력 장치 폴링 레이트(Polling Rate), 그리고 네트워크 환경이나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므로 쾌적한 환경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GIGABYTE G27F 모니터는 가변 주사율 기술 범위 내 환경(143 FPS 제한 + FreeSync ON)에서 평균 10.7ms, 가변 주사율 기술 범위를 벗어나는 환경(FPS 제한 없음 + FreeSync ON)에서 평균 10.3ms가 측정되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하지 않은 환경(FPS 제한 없음 + FreeSync OFF)에서는 평균 11.9ms, 게임 내부 프레임 제한 기능을 사용한 환경(143 FPS 제한 + FreeSync OFF)에서는 평균 12.8ms가 측정되었습니다.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 1Hz 표시 시간이 약 6.94ms임을 고려하면 GIGABYTE G27F 모니터 인풋랙은 1~2Hz 정도 차이를 보여 무난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풋랙은 컴퓨터 하드웨어 수준, 입력 장치 폴링 레이트,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 등 수많은 변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퀘이사존 인풋랙 측정은 Ducky Pocket 키보드 Enter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기능을 지정하여 입력이 감지되는 순간 = 키보드 스위치에 LED가 점등되는 순간부터 화면에 반응이 나타나는 때까지를 1초/1,000 프레임으로 초고속 촬영해 1 프레임 = 1ms로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실제 사용 환경을 대변하기 위해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를 선택했습니다. 안정적인 성능을 내기 위해 모든 설정은 최하로 조절하였고, 수직동기화(V-SYNC)는 해제하였으며, 네트워크 부하를 최소화하고자 이더넷 연결이 끊긴 오프라인 환경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화면 품질
GIGABYTE G27F 모니터는 1920 x 1080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27형(68.57cm) 크기 IPS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퀘이사존 화면 측정 결과 Adobe RGB 88%, DCI-P3 97%, NTSC 86%, sRGB 133% 색상 영역을 지원하며 6가지 감마 설정을 제공하고 측정된 범위는 1.8(0.00) ~ 2.8(0.00)입니다. 흰색 화면 최대 밝기는 299.6㏅/㎡로 표기된 제품 사양(300㏅/㎡)을 만족하며 검은색 화면 최저 밝기 0.08㏅/㎡, 최대 명암비 1,020 : 1이 측정되었고 최대 색온도는 7300K로 표준(6500K)보다 차가운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색상 밝기 균일성(왼쪽 위), 광도 밝기 균일성(오른쪽 위), 색상 정확도(아래)
색상 밝기 균일성은 최대 델타 E 4.5 이하, 광도 밝기 균일성은 최대 21% 이하가 측정되었으며 색상 정확도 오차는 델타 E 평균 0.76, 최대 2.10이 측정되었습니다. 화면 일부분에서 빛샘이 발견되었고 눈에 보이는 시야각 왜곡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화소는 Red, Green, Blue 순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3 서브 픽셀 구조를 사용합니다.
GIGABYTE G27F 모니터는 sRGB 133%, DCI-P3 97%를 만족해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훨씬 많은 색을 표시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값이 낮을수록 정확한 색을 표시함을 의미하는 색상 정확도는 최댓값이 델타 E 2.10에 불과해 매우 정확한 색을 보여줍니다. 덕분에 풍부하면서도 표준에 가까운 색 표현을 제공하죠. 감마 값은 표준인 2.2를 만족하지 않으나 6개 설정을 제공해 사용자 취향에 맞는 암부 표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화면 밝기나 명암비는 제품 사양을 만족했지만, 빛을 화면에 고르게 표시함을 의미하는 광도 밝기 균일성은 비교적 불균형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사용된 장비와 주변 환경에 따라 편차가 존재할 수 있으며, 퀘이사존에 입고된 1개 제품으로만 진행된 것이므로 같은 제품이더라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면 측정 보러 가기<
적지 않은 제조사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강조하기 위해 일반 브랜드로 출시되는 제품 기능을 제한하곤 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현대차 그랜저와 제네시스 G80을 보면 브랜드에서 출시되는 자동차 차이를 이해할 수 있죠. GIGABYTE도 마찬가지로 AORUS 게이밍 모니터에만 ANC(Active Noise Canceling)와 RGB Fusion 등 고급 기능을 넣고, 대중적인 성격을 지닌 게이밍 제품군에는 관련 기능이 제외되었습니다. 덕분에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고 제품 완성도까지 떨어뜨린 것은 아닙니다. 분명 프리미엄이 아닌 대중 브랜드긴 하지만, AORUS 게이밍 모니터에서 제공되던 게임 어시스트, 대시보드, OSD 사이드 킥 소프트웨어 등 대부분 기능은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착한 원가 절감이라고 할 수 있죠.
GIGABYTE G27F는 기대만큼 제품 완성도가 제법 좋은 편입니다. 특히 화면 품질이 만족스러운데요. sRGB 133%, DCI-P3 97%를 만족한 화면은 단순히 색상 영역만 넓을 뿐만 아니라 정확한 색을 표현합니다. 광도 밝기 균일성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나머지 대부분 영역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줬죠. 만들어진 목적이 게임인 만큼 게임 환경에서는 부족함이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다만 GTG가 아닌 MPRT 1ms로 응답 속도를 표기하는데, 화면 잔상은 일반적인 IPS 패널 수준이었습니다. 요즘 나오는 고속 IPS 패널과 비교하면 아쉬움이 느껴지네요.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틸트와 엘리베이션을 지원하는 스탠드를 기본 제공해 사용자 시선에 맞게 화면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제품 외형은 투박해 보이지만, 곳곳에 문양이나 글자를 새겨 밋밋함을 줄였습니다. 27형 화면 크기와 FHD 해상도는 메인스트림 ~ 퍼포먼스 등급 그래픽카드로 144Hz 주사율을 유지하는 데에 좋은 조합입니다. 이 제품이 속한 GIGABYTE 게이밍 제품군이 대중적인 성격임을 고려하면 괜찮은 조화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QHD 해상도 제품도 존재하니 자신이 더 높은 해상도를 원한다면 G27Q나 G27QC를 고민해도 좋겠네요.
IPS 패널 기반 27형 FHD 144Hz 게이밍 모니터 시장은 형성된 지 얼마 안 돼 제품 수가 많지 않습니다. GIGABYTE G27F 출시가는 319,000원으로 중소기업 제품보다 비싸지만, 대기업 제품 중에서 저렴한 편입니다. 기본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과 완성도를 고려하면 제품 경쟁력은 더욱더 매력적으로 느껴지죠. 만약 자신이 합리적인 IPS 게이밍 모니터를 원한다면, GIGABYTE G27F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퀘이사존 두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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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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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GABYTE G27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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