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COOL POONG AC-3100 ARGB / AC-2100 RAINBOW

상단 커버 적용으로 깔끔한 디자인 완성

퀘이사존 QM오즈
279 1870 2021.09.14 16:26


퀘이사존



LEADCOOL POONG AC-3100 ARGB / AC-2100 RAINBOW
상단 커버 적용으로 깔끔한 디자인 완성

    PC는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됩니다. PC를 구성하는 데에 필수적인 부품은 몇 가지가 정해져 있지만, 같은 카테고리에 속하더라도 가격은 천차만별이죠.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1만 원이 조금 넘는 것들도 있지만, 100만 원에 육박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당연히 구성과 편의성 그리고 품질 등 여러 가지 사양에서 1만 원대 제품과 100만 원 정도의 제품을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간혹 '돈값' 못하는 고급/고가 제품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고급 제품이 여러 면에서 뛰어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이가 그런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것도 아니고, 여유가 있더라도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면 굳이 구매할 필요가 없죠. 본인의 PC 사양에만 맞는다면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케이스를 예로 들었지만, CPU 쿨러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일체형 수랭 쿨러가 대세가 되면서 제품 간 가격 차이가 더욱더 커졌는데요. 5~6만 원대 제품이 있는가 하면, LCD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40만 원이 넘는 제품도 등장하였습니다. 여기서 공랭 CPU 쿨러까지 범위를 확대하면 가격 차이는 더 벌어집니다. 물론, 쿨링 성능 차이도 있어 고성능 CPU의 오버클록까지 염두에 둔다면 당연히 고급형 제품에 눈이 갈 수밖에 없지만,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케이스처럼 사양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특히, 가격에 민감하고 수랭 방식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분들은 보급형 공랭 CPU 쿨러를 많이 살펴보는데요. 그렇다고, 무턱대고 저렴한 제품을 선택할 수는 없죠. 가격은 물론, 최근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과 LED 등도 따져봐야 합니다. 마침 이런 조건에 맞는 LEADCOOL POONG AC-3100 ARGB와 AC-2100 RAINBOW라는 두 가지 제품을 에이원아이엔티에서 선보였습니다. 퀘이사 칼럼을 통해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라인업 구성으로 반응이 좋았던 LEADCOOL 쿨링팬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번 CPU 쿨러도 LEADCOOL 브랜드로 출시한 만큼 부담 없는 가격에 상단 커버와 LED 쿨링팬 등 디자인적 요소도 챙겼다고 합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언급한 주요 특징을 확인해보며 어떤 제품인지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ADCOOL POONG AC 시리즈는 두 종류인데요. 박스 색상을 달리하여,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면에는 쿨링팬에 LED가 들어온 제품 이미지를 삽입하였고, 측면에는 제품 사양을 기재하였습니다.




퀘이사존


    120 mm 쿨링팬 1개가 기본 장착된 CPU 쿨러 본체, AMD & INTEL 설치 키트, 서멀컴파운드, 설명서가 기본 구성물입니다. 단출해 보이지만, 사용에 필요한 것들은 모두 제공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두 제품은 기본적으로 작동하기 전에는 외관상 차이가 거의 없어 제품에 대한 기본 사항은 POONG AC-3100 ARGB 모델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쿨링팬과 히트파이프 그리고 알루미늄 방열핀으로 구성되었는데요, 구성 및 외형은 일반적인 보급형 타워형 CPU 쿨러와 비슷한 모습입니다. 쿨링팬을 탈거해야 시스템에 탈착할 수 있는데, 클립 방식이라 작업은 편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제품의 크기는 77(L) x 128(W) x 163(H) mm입니다. 높이가 163 mm이므로 사전에 사용하는 케이스의 호환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통 미들 타워 케이스는 사용 가능한 공랭 CPU 쿨러 허용 높이가 160 mm 정도인 제품이 많기 때문입니다.




퀘이사존


    히트싱크 상단에 로고가 새겨진 커버를 적용하였습니다. 히트파이프를 사용한 많은 CPU 쿨러는 히트파이프 끝부분이 상단 히트싱크 위로 튀어나와 있어 깔끔함이 떨어져 보이는데, 이 제품들은 커버를 사용하여 깔끔한 외관을 갖췄습니다. 특히 보급형 제품들에서는 커버 적용 제품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이 부분은 확실히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위 모델인 AC-3100 ARGB는 상단 로고와 테두리에 LED가 점등하고, Addressable RGB를 지원해 마더보드 RGB SYNC 소프트웨어를 통해 취향에 맞는 연출을 할 수 있지만, 하위 모델인 AC-2100 RAINBOW는 커버 LED가 제외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퀘이사존

 

   베이스 부분은 히트파이프 4개가 CPU에 직접 접촉하는 일명 HDTHeatpipe direct Touch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보급형 CPU 쿨러가 대부분 이런 형태로 되어있죠.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니 장착 전 반드시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히트파이프는 지름 6 mm 규격을 사용하였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AC-3100 ARGB의 쿨링팬은 지난 퀘이사 칼럼을 통해 살펴봤던 LEADCOOL 120 ARGB PWM BLACK입니다. 검은색 프레임에 반투명 하얀색 블레이드 조합으로 되어있으며 중앙 부분에서 LED가 점등합니다. Addressable RGB를 지원하여 상단 커버와 통합으로 마더보드 RGB SYNC 기능을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PWM 기능을 지원하며 작동 속도 범위는 900 ~ 1,800 RPM으로 폭넓은 편입니다. AC-2100 RAINBOW에 포함된 쿨링팬은 기본 디자인과 사양은 같지만, 등급 차이를 두기 위해 5색 고정 LED를 적용하였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 상단 커버로 깔끔한 외형에 LED 쿨링팬 기본 제공

    LEADCOOL POONG AC-3100 ARGB와 AC-2100 RAINBOW는 외형만큼 구성에서도 비슷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상단 커버와 LED 쿨링팬이 대표적입니다. 히트파이프를 사용한 많은 공랭 CPU 쿨러에서 방열핀 상단을 뚫고 나온 히트파이프 끝부분을 볼 수 있는데요. 상단 커버는 바로 이 부분 감출 수 있어 깔끔한 외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같은 디자인의 커버를 적용했지만, CPU 쿨러 작동 시에는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상위 모델인 AC-3100 ARGB의 커버는 중앙과 테두리 부분에서 LED가 점등합니다. LED는 Addressable RGB 방식으로 마더보드나 별도의 컨트롤러에 연결해 취향에 맞는 연출을 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LED가 점등하는 쿨링팬을 사용한 건 똑같지만, 상단 커버처럼 세부적으로는 차이가 있습니다. AC-3100 ARGB는 Addressable RGB를 지원하지만, AC-2100 RAINBOW는 5색 고정 LED를 사용해 연출 제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부담 없는 가격

    공식 출시 가격은 AC-3100 ARGB가 30,000원, AC-2100 RAINBOW는 25,000원입니다. 이 자체도 다른 CPU 쿨러 가격을 고려하면 부담이 큰 수준은 아닙니다만, 여기에 출시 기념 특가까지 진행한다고 합니다. AC-3100 ARGB는 24,800원, AC-2100 RAINBOW는 19,800원에 판매 중으로 만약 저렴한 공랭 CPU 쿨러 구매를 고려 중인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 화려하고, LED 연출에 신경을 쓰는 분이라면 Addressable RGB를 적용한 AC-3100 ARGB를, 고정 LED에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가격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AC-2100 RAINBOW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댓글: 279개 (응모: 0/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