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QM크크리입니다. 오늘은 로스트아크의 DX11 설정의 성능을 기존에 소개해 드린 DXVK와 비교해 보고자 합니다.
1,000억 개발비로 화제가 되었던 국산 MMORPG 로스트아크는 2021년 12월 초까지만 해도 DX9 API 의존의 대표적인 사례로, 특정 그래픽카드 사용자에게는 세세한 설정을 맞춰주지 않으면 도저히 정상적인 플레이가 불가능할 정도의 엉터리 같은 성능으로 악명 높았습니다.
이는 퀘이사존의 그래픽카드 벤치마크에서도 볼 수 있는 모습으로, 2021년 8월 라데온 RX 6600 XT 벤치마크에서는 FHD 하위 1% 프레임레이트로 비교하면 RX 6700 XT와 6600 XT가 RX 580과 동등하거나 더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2021년 6월 라데온 RX 6900 XT LC 벤치마크에서는 RX 6800 ~ 6900 XT LC 제품군 전체가 RX 6700 XT보다 떨어지는 결과(FHD는 평균 프레임레이트까지, QHD와 UHD에서는 1% 하위 프레임레이트만)가 나오는 등, 소위 친암당/엔당 논란을 아득히 넘어서는 결과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2021년 12월 하순 마침내 실시된 DX11 지원에서 기존 성능 대비 최대 304.2%(204.2%만큼 향상)라는 엄청난 성능 향상을 받았지만, 그러고도 여전히 지포스 그래픽카드보단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일례로 CPU 병목의 영향을 덜 받고 그래픽카드 성능을 보기에 좋은 UHD 해상도에서도 최상위 RX 6900 XT LC가 1% 하위 89프레임레이트, 평균 147.0프레임레이트인데, 이는 1% 하위 프레임레이트 기준으론 RTX 3070 Ti(89 FPS), 평균 프레임레이트 기준으론 RTX 3080(145.3 FPS)과 같거나 벤치마크 오차 범위 내에서 간신히 넘어선, 사실상 동급의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DX9으로만 이루어진 벤치마크에선 동원된 이전 세대 그래픽카드보다도 떨어지는 성능을 기록한 것에 비하면 크나큰 발전입니다만, 선별 칩 수랭 레퍼런스 제품이 몇 등급 아래 체급의 지포스 제품과 맞먹는 성능은 라데온 애호가분들이 만족할만한 결과라곤 하기 힘들겠죠.
그렇다면 해당 그래픽카드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하는 사용자, 특히 이미 DXVK를 사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의문을 가져보지 않을 수 없겠습니다. 계속 DXVK를 쓰는 편이 낫지 않을까?
사실 라데온 드라이버가 DX11까지도 오버헤드나 멀티스레드 활용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하다는 얘기는 AMD가 MANTLE API를 처음 발표하던 당시에도 지적받았던 문제이고, 이를 계승한 VULKAN이나 같은 부류의 최적화가 가능한 DX12가 나온 지 한참 지난 지금도 유효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높은 개발 난도 때문에 선진 AAA급 게임이 아니면 DX12나 VULKAN을 잘 지원하지 못하고 여전히 DX11 이하에 의존하는 문제 때문이죠.
이전에 DXVK를 소개해 드린 칼럼에서도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을 통해 윈도우에서 구동하는 DX11 게임도 DXVK를 통한 성능 향상이 가능한 사례가 있음을 보여드린 바 있습니다. 더구나, 2021년 9월 20일에 나온 DXVK 1.9.2는 DX9 지원에 중대한 개선이 있었고, 당시까지만 해도 DX11 지원이 언제 이루어질지 알 수 없어서 그런지 지포스 사용자에게도 로스트아크에서 필수가 되었다는 사용 소감도 나온 바 있습니다. 그런 만큼 이 버전과 비교하면 DX11 지원이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더 잘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DXVK는 각 게임의 공식 지원과 무관하게 리눅스에서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 API를 변환합니다. 이는 온라인/멀티플레이 게임에서 거의 항상 뜨거운 감자인 해킹/치트 방지 프로그램과 충돌할 수 있습니다. 이미 리눅스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층에서 “오버워치” 등의 게임에서 차단당한 사례가 공유된 바 있습니다. 특히 EA가 배급하는 “배틀필드 V”의 경우 게임 정품을 정상적인 경로로 구매하고 반칙(치트) 행위를 저지르지 않았음에도 고객 센터에서 영구 차단을 해제하지 않겠다는 답변을 받아 논란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BleepingComputer가 이를 보도하면서 EA 측에 연락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문의했지만, 답신을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Linux Gamers Banned in Battlefield V if Using Wine and DXVK” – BleepingComputer (바로 가기) -
DXVK 측에서도 이에 대해 알고 있으며, 자신의 책임하에 위험을 감수하고 사용할 것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멀티 플레이어 게임: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서 Direct3D 라이브러리를 조작하는 것은 부정행위로 간주 될 수 있으며 계정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임베디드 또는 전용 멀티 플레이어 부분이 있는 싱글 플레이어 게임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책임하에 사용하십시오.(Online multi-player games: Manipulation of Direct3D libraries in multi-player games may be considered cheating and can get your account banned. This may also apply to single-player games with an embedded or dedicated multiplayer portion. Use at your own risk.)"
DXVK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 적용 방법 및 주의점은 이전 칼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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