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Reflex, 지연시간을 줄여준다

지포스 RTX 3060으로 Reflex 활용할 수 있을까?

퀘이사존 QM센스
42 4345 2021.05.14 18:43


퀘이사존

 


NVIDIA Reflex, 지연시간을 줄여준다


퀘이사존


    지연시간(Latency)은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대부분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단어입니다. 말 그대로 어떤 행동을 하라고 시켰을 때 그 행동을 보여주는데 까지 필요한 시간을 뜻합니다. 동생에게 아이스크림 심부름을 시킨 순간부터 내 손에 아이스크림이 들려있을 때 까지 5분이 걸렸다면, 이 5분이 지연시간이 됩니다. 물론 동생이 말을 잘 듣는다는 가정하에 말이죠.


    컴퓨터에서는 키보드나 마우스로 행동을 입력 했을 때 화면으로 보여주는 데 걸리는 시간이 이 지연시간에 해당합니다. 손가락으로 키보드나 마우스를 누르면 컴퓨터에서는 참 많은 일이 일어납니다. 키보드, 마우스 선을 따라 신호가 컴퓨터로 이동하면 CPU에서 그래픽카드로 행동에 대한 결과 화면 렌더링을 지시하고 이를 디스플레이로 보내줍니다. 이 일련의 과정에 걸리는 시간이 바로 지연시간이며, 이 지연시간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NVIDIA Reflex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NVIDIA Reflex는 CPU에서 그래픽카드로 가는 시간, 위 이미지에서 Render Queue를 줄여줍니다. 이 NVIDIA Reflex 기술이 없더라도 지연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사양 컴퓨터와 고 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해서 한 번에 많은 프레임을 보여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많은 자금이 투입되어야 하므로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은 게이머 대부분은 적당한 사양에 60 Hz 모니터로 게임을 하겠죠. 이때 NVIDIA Reflex가 진가를 발휘합니다.


    지연시간을 줄여주면 게이머들, 특히 민첩한 반응속도가 요구되는 FPS 게이머에게 유용합니다.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도 마이크로 컨트롤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지연시간이 짧은 게 여러모로 유리하죠. 


    그렇다면 적당한 중급형 사양의 컴퓨터로 얼마나 지연시간을 줄일 수 있을까요? 퀘이사존에서는 이전에 NVIDIA Reflex 관련 콘텐츠를 한 번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당시 사용된 테스트 시스템에는 최고 사양 GPU인 지포스 RTX 3090이 탑재되었죠. 200만 원, 지금은 300만 원을 훌쩍 넘어가는 가격이므로 웬만큼 컴퓨터에 돈을 투자할 자신이 없다면 그림의 떡에 불과합니다. 더군다나 공개된 지 얼마 안 된 기술이라 테스트에 사용된 게임이 한국에서 그다지 인기를 끌지 못한 포트나이트였습니다. NVIDIA Reflex가 좋은지는 알겠지만, 내가 즐기고 있거나 유명한 게임에서는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피부로는 와닿지 않을 수 있죠.


    그래서 이번에는 눈을 여러 단계 낮춰서 중급형 그래픽카드, RTX 3060 그래픽카드를 사용한 컴퓨터에 NVIDIA Reflex를 지원하는 게임 2종을 선정하여 NVIDIA Reflex 기능 유무에 따른 지연시간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NVIDIA Reflex Latency Analyzer 콘텐츠 보러 가기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테스트에 사용된 그래픽카드는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3060 EX WHITE OC 12GB입니다. 그래픽카드 품귀, 고가 현상이 지속되는 지금에는 구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지만,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그래픽카드는 없어서는 안되죠. 최신 그래픽카드 중에서는 그나마 저렴한 모델입니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3060 EX WHITE OC 12GB 칼럼 보러 가기




퀘이사존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 이미지를 클릭하면 커집니다.


    모니터는 DELL ALIENWARE AW2521H입니다. 시스템에는 중급형 그래픽카드를 끼워놓고 정작 모니터는 왜 100만 원짜리 360 Hz G-Sync 모델을 사용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이유는 이번 테스트에 필요한 기능, Reflex Latency Analyzer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모니터 내에서 시스템 지연시간을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Reflex Latency Analyzer를 지원하는 마우스를 연결하면 마우스를 클릭한 시점부터 화면에 행동이 표시되는 데까지 걸리는 지연시간을 표시해줍니다.






    Reflex Latency Analyzer는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픽셀 밝기 변화를 인식하여 지연시간을 보여줍니다. 보통 FPS 게임에서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보이는 총구 화염이 될 텐데요, 총구 화염은 일정하지 않고 계속 바뀌게 되므로 정상적으로 지연시간이 측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연시간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표시 옵션을 지원하는 게임을 찾아야 합니다. 위 움짤에서 왼쪽 하단 흰색 사각형이 게임에서 설정하는 옵션, 그 안에 있는 회색 사각형과 왼쪽 위에 있는 지연시간 표시는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마우스에서 입력이 발생한 후부터 화면에 표시되는 시간까지가 표시됩니다.



 

퀘이사존

 

    테스트 방법이 정해졌다면 게임을 선정해야 하는데요, 위 표는 NVIDIA에서 제공하는 Reflex 지원 게임 리스트입니다. 콜 오브 듀티와 오버워치, 레인보우 식스 시즈가 눈에 띄네요. 이 3개 게임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려 했는데요, 콜 오브 듀티는 앞서 말한 흰색 상자가 표시되는 기능이 없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회색 상자를 총구 화염이 나오는 지점으로 설정했는데요, 역시 발사할 때마다 총구 화염이 일정하지 않아 정상적인 데이터가 측정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콜 오브 듀티를 제외한 오버워치와 레인보우 식스 시즈 2종 게임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 테스트 화면

오버워치(왼쪽), 레인보우 식스 시즈(오른쪽)

이미지를 클릭하면 커집니다.

 

     테스트는 벽을 바라보면서 부하를 줄임으로써 지연시간을 안정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환경에서 진행했습니다. 픽셀 밝기 변화로 측정하는 방식인 만큼 되도록 배경색이 어두운 곳을 선정했습니다. 오버워치는 최상, 레인보우 식스 시즈는 중간 옵션 프리셋을 적용했습니다. 총 50번 값을 추출하여 평균값을 도출했습니다.


※ NVIDIA Reflex는 지포스 900 시리즈 이후 그래픽카드와 지원 게임이라면 활성화 할 수 있으며, 지연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Reflex Latency Analyze를 사용하기 위해서 지원 모니터와 마우스가 필요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PC + Display Latency는 마우스 지연시간을 제외한 시스템 레이턴시입니다.

시스템 전체 지연시간은 테스트 장비를 기준으로 마우스 지연시간인 평균 2.5 ms를 더하면 됩니다.


    오버워치 테스트 결과입니다. 회색은 Reflex 옵션을 비활성화했을 때, 주황색은 활성화한 상태입니다. FPS를 60으로 제한했을 때의 지연시간 감소 정도가 다른 설정보다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Reflex 옵션을 활성화 하면 30 ms에서 15 ms로 절반이나 줄어듭니다. 다른 설정에서도 미미하기는 하지만, Reflex를 활성화 했을 때 지연시간이 더 줄어듭니다. Reflex + Boost 옵션은 가장 부하가 높은 400 FPS 제한 설정에만 적용해 봤는데요, 미세하게 지연시간이 줄어들긴 하지만 거의 오차범위 수준입니다.




퀘이사존


    프레임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지연시간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지포스 RTX 3060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시스템에서 옵션에 따른 성능 차이도 확인해봤습니다. 오버워치는 사양이 그렇게 높지 않은 게임이므로 최상 옵션(렌더링 스케일 100%)을 설정해도 1% Low Framerate가 140으로 높습니다. 프레임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지연시간이 줄어들게 되므로 화면 품질과 지연시간에 따라 취향에 맞게 옵션을 설정해서 플레이하면 됩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퀘이사존

PC + Display Latency는 마우스 지연시간을 제외한 시스템 레이턴시입니다.

시스템 전체 지연시간은 테스트 장비를 기준으로 마우스 지연시간인 평균 2.5 ms를 더하면 됩니다.


    레인보우 식스 시즈도 오버워치와 마찬가지로 프레임이 높아질 수록 지연시간이 줄어들고 Reflex 옵션을 활성화하면 더 줄어듭니다. 하지만 오버워치보다는 줄어드는 정도가 덜하네요. 흥미롭게도 FPS 제한을 해제하면 오히려 지연시간이 늘어났습니다. 이유는 그래픽카드 부하량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360 FPS로 프레임을 제한하면 그래픽카드 부하량이 75% 정도에 머물지만, 제한을 해제하면 90%까지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지연시간이 미세하게 높아졌습니다.




퀘이사존


    레인보우 식스 시즈 역시 지포스 RTX 3060을 사용했음에도 프레임이 상당히 높습니다. 최상 프리셋을 적용해도 300프레임을 훌쩍 넘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NVIDIA Reflex는 지포스 900 시리즈 이후 그래픽카드가 탑재된 시스템에서, 이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을 플레이할 때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구형 그래픽카드부터 지원하는 기능이므로 Reflex 지원 게임을 주로 플레이한다면 켜고 플레이하게 유리합니다. Reflex 옵션 하나만으로도 지연시간 감소를 맛볼 수 있지만, 더 낮추기 위해서는 고 주사율 모니터도 필요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최근 고 주사율 게이밍 모니터의 가격이 많이 낮아졌으므로 모니터에 대한 진입장벽은 상당히 낮아진 셈이죠. 그래픽카드 가격이 가장 큰 문제이긴 하지만, 굳이 최신 그래픽카드가 아니더라도 지원하는 기능이라 레이트레이싱이나 DLSS보다는 진입장벽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직은 NVIDIA Reflex를 지원하는 게임 수가 적긴 하지만, 지원하는 게임 수가 늘어난다면 레이트레이싱과 DLSS처럼 NVIDIA가 가진 또 하나의 무기로 사용될 잠재력을 가진 기술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42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