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화면은 예제 중 하나를 불러와서 전체 위치만 옮긴 모습이며, 처음 실행하면 텅 빈 편집기를 보여줍니다.
기본 구조는 레이아웃(Layouts)에 레이어(Layers)를 표시하고, 레이어에 사용할 표(Tables)를 통해 데이터(Data sources)를 불러오거나, 레이어에서 바로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사용법 안내는 역순에 가깝게 사용할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확인하는 작업을 먼저 설명합니다. 그리고 (표를 사용할 경우) Tables에 원하는 Data sources를 추가하고, Layers에 원하는 Tables나 Data sources를 추가한 후 배치나 디자인을 다듬는 과정을 거칩니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디자인을 공유하고 싶을 경우 Layouts을 별도의 ovl 파일로 저장해서 배포하는 식이죠.
# 기본 편집 사용법
Layouts 내에 보이는 것들은 기본적으로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끌어서drag 옮길 수 있습니다. 그냥 옮기면 배경에 보이는 격자grid에 맞춰서 이동하지만,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옮기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체감상 이동 속도도 느려서 정밀한 위치 조절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금 편집한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실수한 경우 Ctrl+Z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되돌린 내용을 다시 실행하는 단축키는 Ctrl+Shift+Z와 Ctrl+Y가 많이 사용되는 편인데요, 오버레이 에디터에서는 둘 다 똑같이 작동합니다.
마우스 휠 버튼으로 레이아웃(Layouts) 전체를 확대/축소하여 볼 수 있고, 방향키로 화면상에 보이는 격자grid 중 하나에 위치한 선택 커서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Data sources)
※ 새 레이아웃에서 바로 창을 열어서 빈 목록이 나와야 합니다만, 설명 편의상 있는 데이터 목록만 기본 예제의 화면으로 편집하였습니다. 참고로 '캜'은 문자 깨짐이라 실제 오버레이 상에서도 저렇게 보일 경우 수작업으로 °C로 바꿔줘야 합니다.
데이터(Data sources)를 불러오려면 상단 메뉴에서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D를 사용합니다. Overlay data sources 창이 열려 이미 추가된 데이터를 보고 설정Setup을 바꾸거나,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Add 하거나, 있는 데이터를 제거Remove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Add 하기를 선택하면 Add new data sources 창이 열려 몇 가지 경로를 통해 접근 가능한 정보를 고를 수 있습니다. Internal HAL은 RTSS 자체적으로 수집하는 정보이며, AIDA64, HwINFO64, MSI Afterburner는 말 그대로 해당 프로그램에서 수집하는 정보입니다. AIDA64, HwINFO64는 별도의 프로그램이라 따로 설치하고 정보 공유 설정을 할 필요가 있으며, 무료 버전에서는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Windows performance counter는 MS 윈도우 운영체제 차원에서 개발자들을 위해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대부분 프로그래머나 엔지니어나 관심 가질만한 기술적인 정보입니다만, 일부는 게임 성능과도 관련이 있어서 지식이 있다면 써볼 만한 것도 있습니다.
데이터를 추가하면 Overlay data sources로 돌아가며, 여기서 설정Setup에 들어가 표현 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일례로 메모리 사용량이 MB 단위로 수집되는데 GB 단위로 보고 싶다면 단위(Units)를 GB로 바꾸고, 교정 공식(Correction formula)에서 1024로 나눠주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사칙연산 +, -, *, /와 %(나머지), ^ (거듭제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정수끼리 나눈 결과는 정수로 보여주므로 소수점 아래가 포함된 결과를 원하면 x/1024.0 같은 식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Format은 기본값이 정수이며, %0.1f를 설정하면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0.2f를 설정하면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보여줍니다.
# 표(Tables)
마찬가지로 상단 메뉴에서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T를 사용합니다. Text tables 창이 열려 이미 추가된 표를 보고 설정Setup을 바꾸거나, 새로운 표를 추가Add 하거나, 있는 표를 제거Remove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표를 추가Add 하기를 선택하면 Text table properties 창이 열려 표의 이름이나 크기 등의 속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표 내용은 line이나 cell을 하나하나 추가Add하거나 설정Setup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 레이어(Layers)
레이어는 화면상에 직접 보이는 항목들을 설정하는 것이라 메뉴의 기능이 많습니다. 대부분 레이어의 위치를 옮기거나, 레이어 자체를 복사Copy하거나 편집Edit하기 위함입니다. 기본 사용 방법은 우선 아무 내용 없는 Text layer를 추가한 후 내용을 편집Edit하여 원하는 디자인과 데이터를 반영하는 방식입니다. 편집할 레이어를 화면상에서 더블클릭하거나, 방향키로 선택 커서를 이동 시켜 해당 레이어와 겹치게 한 후 편집 단축키 Enter를 누르거나, 모든 레이어 목록(Edit list, Ctrl+Shift+L)에서 더블클릭하여 편집 화면(Layer properties)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레이어의 내용은 하이퍼텍스트Hypertext를 사용하여 표현하는데요, 사용 편의상 오른쪽 + 버튼으로 몇가지 내용을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고, 글이나 배경 색상, 크기, 위치 등은 아래 메뉴에서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 버튼으로 열리는 Add embedded object 창에서는 데이터나 표를 선택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표는 위에서 설명해드린 Text tables에서 설정을 다 하는 방식이라 단순히 선택만 하면 되지만, 데이터는 어떻게 추가할지를 자세히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그래프나 인텔 로고 같은 몇 가지 이미지(스프라이트, sprite)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가 사용하는 하이퍼텍스트 문법에 대한 공식 가이드는 찾기 힘들지만, Guru3D.com의 Streuwinkel 사용자가 작성한 내용이 메가스레드 개시글에도 소개되어있는 만큼 참고할 만합니다.
# 보기(View), 도구(Tools)
보기(View)는 확대/축소 설정 초기화(Reset view zoom)와, 화면상에 보이는 격자grid의 표시 방식을 체크무늬checkerboard로 바꿀 수 있는 설정을 제공합니다.
도구(Tools)는 하이퍼텍스트 관련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이퍼텍스트 보기(Show hypertext, Ctrl+Shift+H)는 전체 레이아웃이 실제로 어떻게 되어있는지를 보여주는 창을 에디터 하단에 열어줍니다. 여기서 글을 쓰다가 코드 보기를 선택해서 html 코드를 직접 보는 것과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이퍼텍스트 최적화(Optimize hypertext, Ctrl+Shift+O)는 실제 오버레이로 작동할 때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하이퍼텍스트 내용을 자동으로 변형합니다. 원칙적으로 보이는 내용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하나, 뭔가 나오지 않거나 과도하게 깜빡이는 등 이상 현상이 일어난다면 이 기능을 끈 것과 한번 비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레이아웃(Layouts)
완성된 레이아웃을 보존하려면 저장Save하거나 새 이름으로 저장(Save As)하면 됩니다. 기본 저장 경로는 (RTSS를 설치한 폴더)\Plugins\Client\Overlays이며, 기본 설치 경로 기준으로 %programfiles(x86)%\RivaTuner Statistics Server\Plugins\Client\Overlays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