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옵션을 보자!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옵션 설명 및 콘솔 비교

feat. PS5

QM중독
37 1836 2021.04.06 15:44




    안녕하세요. QM중독입니다.

 

    최근 그래픽카드(이하 VGA)의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습니다. MSRP $699로 발매한 NVIDIA 지포스 RTX 3080은 정가의 2~2.5배에 달하는 200~250만 원 선에 판매하고 있는데요. 그 원인으로는 코인 채굴로 인한 수요 증가와 공급량 부족 그리고 일부 악덕 유통업체에 있지만, 비정상적인 가격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가 받고 있습니다. 품귀 현상으로 인해 최신 VGA뿐만 아니라 전 세대 VGA 제품마저 덩달아 가격이 오른 상태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과거에는 조립 PC보다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으로 코웃음을 샀던 대기업 완제품 PC가 이제 조립 PC보다 더 저렴한 지경에 이르렀고, 자연스레 이마저도 구하기 힘들게 돼버렸죠. 급기야 고성능 GPU가 탑재된 게이밍 노트북까지 코인 채굴에 끌려가면서 대기업 완제품 PC나 게이밍 노트북의 입고를 기다리며 예약 판매가 시작되기만을 대기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이런 비정상적인 시장 행태가 지속되면서 하드코어 PC 게이머가 아닌 지인들과 같은 보통의 게이머에게 게임플레이를 위한 대안으로 알려드리는 게 있습니다. 바로 PS5와 XSX 같은 콘솔입니다. 물론 이것들도 구매하기 쉬운 것은 아니지만, 다행히 수시로 판매가 재개되면서 공급량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PS5는 최근 판매였던 3월 입고분 판매 당시 일부 온라인 상점에서 10분 넘도록 판매가 진행될 정도로 넉넉한 추가 물량이었고 이때 퀘이사존 QM 상당수가 구매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XSX는 여전히 입고량이 적어 치열한 경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퀘이사존도 콘솔을 구매한 만큼 오늘은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이하 어크 발할라) PC판의 옵션에 따른 그래픽 품질 변화를 살펴보고 PS5와 같은 콘솔은 PC의 어떤 그래픽 옵션과 흡사한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PC에서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는 옵션 중 어떤 옵션이 시스템에 큰 부하를 주는지 찾아보는 시간도 가져볼까 합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어크 발할라는 PC 기준 라데온 그래픽카드 최적화가 극심하게 두드러지는 게임으로, 라데온 RDNA 2 기반 GPU가 탑재된 콘솔에서 다른 게임 대비 좋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인 점은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PS5와 XSX는 어크 발할라 및 일부 게임에서 원활한 구동을 위해 렌더링 해상도를 4K보다 낮춰 프레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C와 콘솔을 완전히 똑같은 해상도와 옵션으로 비교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나마 콘솔에서 가장 뛰어난 이미지 퀄리티 비교를 위해 그래픽 품질 모드를 설정하였습니다. 

※ 어크 발할라 속 세계는 시간의 흐름이 있습니다. 시간에 따른 광원의 위치 변화로 게임 속 색감 및 그림자 양상 등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 어크 발할라는 1.2.0 버전에서 테스트하였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PC판 옵션 프리셋과 공식 권장 사양



 PC에서 설정할 수 있는 프리셋(5단계: 가장 높음, 매우 높음, 높음, 보통, 낮음)




유비소프트 공식 권장 사양: HIGH PRESET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는 5가지의 옵션 프리셋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가장 높음이 그것인데요. 유비소프트는 공식 권장 사양으로 HIGH PRESET, 즉 높음 프리셋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1080p 30FPS 기준이고요. 더 큰 해상도와 높은 프레임을 위해서는 시스템 요구 사양이 대폭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그래픽카드로 진행하는 벤치마크가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공식 사양표 중 울트라(ULTRA)에서 권장하고 있는 NVIDIA 지포스 RTX 2080 FE를 장착하고 해상도와 프리셋 별 프레임을 간략히 측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양표 울트라에서 RTX 2080 FE와 함께 권장하고 있는 라데온 RX 5700XT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어크 발할라는 라데온 VGA에 최적화가 잘 된 게임으로 이를 표본으로 삼기에는 평소 알고 계시는 성능 지표와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상도와 프리셋에 따른 성능 변화입니다. 테스트 VGA는 유비소프트 공식 권장사양표에서 제시된 RTX 2080 FE입니다. 사양표 대로 4K(UHD, 3840 x 2160) 가장 높음 프리셋에서 30 FPS을 넘어선 평균 37.2 FPS으로 측정되었고요. QHD(2560 x 1440) 매우 높음 프리셋에서 평균 62 FPS로 측정되었습니다. 


※ OS 및 드라이버, 게임 버전 등이 달라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다른 그래픽카드의 결과는 퀘이사존 라데온 RX 6700 XT 벤치마크의 어크 발할라 페이지[바로 가기]에서 간접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라데온 RX 6700 XT 벤치마크 당시 어크 발할라 FHD 가장 높음 프리셋 결괏값(오른쪽 그래프)

게임 패치, 시스템 환경, 드라이버 버전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간접 비교로만 보기 바랍니다.





    지포스 RTX 2080 FE로 테스트 시 측정한 '옵션 프리셋 및 해상도에 따른 VRAM 사용량'입니다. VRAM 부족 시 심할 경우 프레임 드롭이나 튕김 현상 등 심각한 게임 경험의 저해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자신의 시스템에 장착된 VGA의 VRAM이 8GB 미만 제품이라면 옵션 설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픽 옵션



적응형 품질과 안티 에일리어싱


    어크 발할라 PC판은 5가지 기본 프리셋(가장 높음, 매우 높음, 높음, 보통, 낮음)과 커스텀 옵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적응형 품질(끄기, 30 FPS, 45 FPS, 60 FPS)은 프레임이 낮아질 때 렌더링 해상도를 낮춰 부하를 낮추고 프레임을 유지하는 옵션입니다. 콘솔 게임에서 프레임 유지를 위해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어크 발할라 콘솔판의 경우 1440p(2560x1440, QHD) 수준까지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그만큼 이미지 퀄리티는 크게 저하되지만, 프레임을 유지하면서 게임 경험을 높일 수 있는 옵션이기도 합니다. PC판에서는 끄기, 30 FPS, 45 FPS, 60 FPS 4단계 설정이 가능한데요. 적응형 품질 옵션 활성화 시 안티 에일리어싱 옵션이 비활성화됩니다. 적응형 품질을 켜는데 안티 에일리어싱 옵션이 꺼진다? 많이 이상하죠? 바로 안티 에일리어싱 옵션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어크 발할라에서 가장 이해할 수 없는 옵션이 바로 안티 에일리어싱입니다. 안티 에일리어싱(Anti Aliasing, 이하 AA)은 게임에서 계단 현상 방지를 의미합니다. 게임 속 이미지는 사각형 픽셀이 하나하나 연결되어 그려지기 때문에 매끄러운 곡선이라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계단이 촘촘히 이어지는 모습처럼 보이게 됩니다. 이런 계단 현상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하나의 선처럼 그려내는 기술이 AA죠. 계단 현상을 막는 AA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SSAA(Super sampling anti-aliasing)처럼 더 큰 해상도로 그려 많은 샘플을 확보하는 AA 방식도 있고 완성된 폴리곤의 외곽선만 후처리를 통한 AA 등 다양한 방식이 있는데요. 이상하게도 어크 발할라에서는 AA와 아무런 연관이 없는 렌더링 해상도를 AA라고 칭하며 기본값인 100%를 높음으로 두고 보통, 낮음으로 갈수록 오히려 렌더링 해상도를 낮추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런 AA 방식은 들어본 적도 없고 애초에 AA라고 부를 수 있는지조차 의문입니다.(콘솔판은 적응형 품질이 적용되어 PC판의 AA 대응 값을 특정할 수 없습니다)




세계 세밀도와 클러터



세계 세밀도(5단계: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가장 높음)




클러터(4단계: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세계 세밀도는 말 그대로 어크 발할라 세계에 더욱 많은 물건을 채워 넣는 옵션입니다. 이와 비슷한 옵션으로 클러터 옵션이 있는데요. 클러터(Clutter)의 사전적 의미는 '(잡동사니를 어수선하게) 채우다'입니다. 세계 세밀도와 마찬가지로 풀 같은 사물을 화면에 더 많이 뿌려주어 보다 자연스러운 화면을 구성하는 옵션이죠.





    세계 세밀도와 클러터의 경계가 모호한 오브젝트들이 많은데요. 위 이미지는 클러터일 것 같지만 의외로 세계 세밀도 옵션의 매우 높음과 높음에 따른 차이입니다. 매우 높음과 높음의 차이는 그래도 한눈에 봐도 티가 나는데요. 가장 높음과 매우 높음을 비교할 때 그 차이는 더욱 줄어 오브젝트를 하나씩 세어가며 비교해야 하는 정도입니다. 




    PS5와 XSX에 적용된 세계 세밀도 옵션은 매우 높음과 비교했을 때 유사한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단, PC에서 선택할 수 있는 최상위 옵션인 가장 높음과 비교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쉽게도 위 장소에서는 옵션 차이를 구분할 수 없었는데요.




    장소를 조금 옮겨보면, 매우 높음 옵션에서는 여전히 PS5와 XSX와 같은 오브젝트가 보이지만, 가장 높음 옵션에서 아주 미세한 차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말은 PS5나 XSX에 적용된 세계 세밀도 옵션은 매우 높음 옵션에 가깝다고 추정할 근거가 됩니다. 다만, PC판의 경우 클러터 옵션에서 가장 높음 옵션을 선택할 수 없는데요. 콘솔 게임 환경에서 PC보다 더 많은 클러터가 보고된 사례가 있기 때문에 클러터는 콘솔판이 매우 높음 혹은 PC에서 선택할 수 없는 가장 높음으로 구성되었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


 

그림자(5단계: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가장 높음)


    일반적으로 많은 게임에서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그림자 옵션입니다. 먼저 두드러진 차이를 보면 옵션의 정도에 따라 점점 짙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그림자 가장 높음과 매우 높음 비교


    단순히 그림자 색상의 옅고 짙음으로 정도보다 더 많은 광원에 의한 그림자 형성 및 작은 그림자의 섬세함에서 차이가 나타납니다. 전체적인 분위기에서 차이가 나타나면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만 너무 작은 그림자까지 자세하게 묘사하다 보니 그런 부분은 되려 부자연스럽게 보이기도 합니다.




그림자 매우 높음, PS5 품질 모드, 높음 비교


    게임 속 시간의 흐름에 따른 차이도 그림자에 큰 영향을 주는데요. PS5와 XSX는 높음보다는 확실히 더 자연스러운 그림자를 보여주며, 작은 그림자의 디테일에서 매우 높음보다 아쉬움을 보여줍니다. 다만 높음과 매우 높음 사이의 그림자 품질이라기보다 콘솔은 애초에 네이티브 4K가 아니고 콘솔에 강제 적용되는 적응형 품질로 인해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 된 이미지를 화면에 뿌려준 것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입체감 있는 구름


구름(4단계: 보통, 높음, 매우 높음, 가장 높음)


    구름 옵션은 높은 값일수록 뭉뚱그려지지 않고 더 풍성하고 입체감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매우 높음 옵션으로만 낮아지더라도 면적 당 구름 입자가 줄어들어 격자무늬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높음, 매우 높음, 높음의 구름 모습


    게임 속 시간대를 특정할 수 없어서 완벽히 같은 구름을 촬영할 수는 없었으나, 옵션에 따라 구름의 형태나 풍성함에서 차이가 나타납니다. 옵션이 낮아질수록 구름 입자가 줄어들어 격자무늬가 노출됩니다. 그럼 콘솔에 적용된 구름 옵션을 확인해볼까요?


PS5와 XSX의 구름 모습


    콘솔판에서 보이는 구름은 가장 높음 옵션의 풍성함이라 보기 어렵고 구름에서 격자가 드러나 보이는 것으로 매우 높음이나 그 아래 설정인 높음이 적용된 것으로 미루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옵션 비교를 위해 구름 부분에 포커스를 맞추고 보기 때문에 이 차이가 드러나지만, 사실 실 게임 속에서 일부러 의식하고 바라보지 않는 이상 구름 디테일 차이를 실감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3단계: 낮음, 보통, 높음)


    물 옵션은 높은 곳에 올라가 바다를 바라보면 낮음 옵션이라 하더라도 높음 옵션과 차이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바다나 호수 등을 볼 때 시야를 멀리 두고 바라보기 때문에 깊은 곳의 물 디테일을 보면 저도 무슨 차이가 있나 싶더라고요. 오히려 시간의 흐름과 광원에 따른 물의 자연스러움이 달라 보이기도 했습니다. 물 옵션이 높아질수록 물의 퀄리티가 달라지기보다 물이 얕은 물가에서 보이는 모습이 달라집니다. 물가의 속이 들여다보이는 것이죠. 하지만 물이 있는 곳이라도 해변처럼 완만한 곳이 아니라 절벽처럼 단면과 바다가 만나는 지점이라면 차이를 알아보기 힘든 옵션이기도 합니다.




화면 공간 반사



화면 공간 반사(2단계: 끄기, 켜기)


    화면 공간 반사는 수면에 반사되는 물체의 렌더링 품질로 켜면 자연스러운 물의 모습이 됩니다. 물 옵션보다 화면 공간 반사 옵션이 훨씬 자연스러운 물 모습을 그려줍니다.




환경 텍스처와 캐릭터 텍스처


환경 텍스처(3단계: 낮음, 보통, 높음)



캐릭터 텍스처(3단계: 낮음, 보통, 높음)


    환경 및 캐릭터에 적용된 텍스처를 조절하는 옵션으로 높을수록 찰흙 같은 모습에서 현실감을 높여줍니다. 텍스처는 게임을 할 때 그래픽 퀄리티를 크게 느끼게 해주는 옵션에 속하는데요. 그중 환경 텍스처는 전체적인 질감의 차이가 확연하기 때문에 높음 옵션을 권해드리고요. 마찬가지로 캐릭터 텍스처는 그 어떤 배경보다 가장 많이 보게 되는 것이 캐릭터이기 때문에 텍스처 옵션만큼은 타협을 시도하지 말기 바랍니다. 




    텍스처 옵션에 따른 극적인 차이를 보여드리기 위해 높음, 보통, 낮음의 이미지 퀄리티 비교입니다. 그래픽 품질이 크게 저하되며, 특히 낮음 품질은 현세대 AAA급 게임 타이틀이라 보기 힘들어질 정도로 퀄리티가 낮아지기 때문에 어크 발할라 개발자의 노고가 민망해질 수 있습니다.





    PS5와 XSX, 그리고 PC의 매우 높음 프리셋의 이미지 비교입니다. PC의 매우 높음 프리셋이라 하더라도 텍스처 품질은 높음 옵션이 가장 높은 설정 단계이기 때문에 텍스처 옵션은 높음입니다. 콘솔 역시 텍스처 옵션은 높음 옵션이 들어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특이한 현상을 보이는데요. PC보다 콘솔에 적용된 나무문의 이미지가 더 선명하고 텍스처가 뛰어나 보이는 점입니다. PC에서 어떤 프리셋, 어떤 환경 텍스처를 적용해봐도 콘솔만큼의 나무문 품질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혹시 피사계 심도 옵션에 따른 차이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주변부를 흐리게 처리하는 피사계 심도와 모션 블러도 끄고 스샷을 촬영해봐도 콘솔보다 나무문의 퀄리티가 낮아 보였습니다. PC판에서 다른 사물의 질감에 비해 유독 나무문만 퀄리티가 떨어지는 것으로 미루어봤을 때 버그가 아닐까 예상됩니다.




피사계 심도와 모션 블러


피사계 심도(3단계: 높음, 낮음, 끄기)



모션 블러(2단계: 켜기, 끄기)


    먼저 피사계 심도를 끄면 거리에 상관없이 모든 물체가 선명하게 표현됩니다. 이 값을 높일수록 흡사 카메라로 촬영할 때 조리개를 열어준 것처럼 심도가 얕은, 피사체만 또렷하고 주위 배경 사물은 흐리게 보이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중심 인물에 포커싱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션 블러도 피사계 심도처럼 주변 배경 사물이 흐리게 보이는 효과를 주는데요. 이 둘의 차이라면 모션 블러는 내가 움직일 때 주변부를 흐리게 표현함으로써 액션감을 높여주는 장치입니다.




그래픽 옵션에 따른 성능 편차


    지금까지 각 옵션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봤는데요. 옵션에 따른 성능 편차는 얼마나 벌어질까요?




    FHD 높음 프리셋을 기준점으로 두고 벤치마크를 돌려 각 옵션 값을 조절했을 때 최솟값과 최댓값의 편차를 백분율로 표시한 결괏값입니다. 먼저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옵션은 세계 세밀도입니다. 9.34%의 차이가 발생했는데요. 이 옵션에 따라 어크 발할라의 월드에 뿌려지는 오브젝트 개체 숫자가 달라지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히 성능에 큰 차이를 주는 결과입니다. 어크 발할라의 AA가 실제 AA가 아닌 렌더링 해상도를 변경하는 것임에도 그보다 큰 차이를 보인 것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다만 이 차이는 테스트 구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치에 연연하기보다 대략 어떤 옵션이 게임 성능에 큰 영향을 끼치는지 가늠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큰 영향을 끼친 AA는 높음을 설정해야만 100% 렌더링 해상도가 적용되기 때문에 해상도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높음'으로 설정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세 번째로 큰 차이를 보인 것은 전통적으로 고부하 옵션으로 알려진 그림자입니다. 8.4%의 편차를 보였는데요. 작은 물체의 그림자까지 굉장히 섬세하게 표현하는 가장 높음 옵션은 전체적으로 볼 때는 괜찮지만 확대했을 때 되려 부담스럽기도 하므로 시스템 부하를 줄이기 위해 가장 높음 대신 매우 높음 수준으로 적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다음은 입체감 있는 구름인데요. 사실 풍성한 구름은 보기엔 좋지만, 하늘을 자세히 볼 일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사양이 매우 높은 분이 아니라면 굳이 자주 보지 않을 옵션으로 시스템 부하만 높일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구름보다 연무 효과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이자 큰 영향을 주는 마지막 옵션인 환경 텍스처입니다. 6.92% 편차를 기록한 환경 텍스처는 애초에 오브젝트가 안 보이면 모를까, 가장 눈에 띄면서 게임 경험에 큰 차이를 주기 때문에 가급적 높음 옵션을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끝으로 모션 블러는 액션감을 높일 수 있지만, 선명하고 쨍한 이미지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호불호가 갈리는 옵션이기도 합니다. 모션 블러나 피사계 심도는 개인 취향에 따라 적용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옵션을 조절해도 성능에 큰 차이가 없는 옵션은 물, 화면 공간 반사, 캐릭터 텍스처 등이 있습니다. 일부 옵션은 오차 범위보다도 옵션 설정에 따른 변수가 작게 측정되기도 하기 때문에 시스템 사양이 아주 떨어지지 않는다면 높음 수준으로 유지하셔도 좋은 옵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S5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의 옵션은?


    우리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아이폰을 떠올리면 안드로이드 계열 하이엔드 제품보다 메모리나 배터리 용량 같은 스펙이 동 세대 아이폰보다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단일 플랫폼의 장점을 살려 좋은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최적화를 통해 그 차이를 극복하곤 합니다. 이런 양상은 콘솔도 비슷합니다. 동급 스펙을 지닌 PC와 비교하면 단일 플랫폼인 만큼 콘솔은 최적화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죠. 게임 옵션도 그렇습니다. PC는 개인이 사용하는 제품마다 스펙이 천차만별이고 또 누군가는 최고의 성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옵션을 세분화해서 누구나 구동할 수 있고, 마니아의 높은 눈높이도 충족해야 합니다. 반면 콘솔은 기기 성능이 똑같기 때문에 옵션 선택권을 주지 않고 개발사가 콘솔에 최적화시킨 옵션 프리셋이 일괄 적용됩니다.(최근 콘솔 성능이 높아지면서 성능 모드, 품질 모드 처럼 선택권을 주기도 하지만 이 역시 세부 옵션을 바꾸는 경우보다 렌더링 해상도를 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수를 줄이고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PS5에 적용된 옵션은 무엇일까요? 콘솔판은 세부적인 옵션 정보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앞서 옵션 설명과 함께 첨부해드린 스크린샷을 통한 비교로 추정해볼 수 있는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 콘솔판은 옵션 정보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그래픽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추정값입니다.


    옵션을 보면 PC판 매우 높음 프리셋과 매우 흡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입체감 있는 구름 옵션 정도만 차이가 있나 싶은 정도며 사실 이것도 같은 시간대 같은 장면을 명확하게 촬영하지 않으면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이죠. PS5에 적용된 옵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적응형 품질입니다. PS5의 그래픽 품질 모드의 경우 이미지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30 FPS 설정에 가깝다고 볼 수 있으며, 성능 모드는 최대한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위해 60 FPS에 가까운 프레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실 콘솔의 성능 모드는 PC판 적응형 옵션 60 FPS 설정보다 렌더링 해상도를 더 많이 낮추어 프레임을 높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습니다만, PS5 추정 옵션을 적용한 결과와 PS5 추정 옵션 + 적응형 품질: 60 FPS 옵션을 적용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FHD와 QHD 해상도의 결과는 적응형 품질을 켜더라도 큰 차이를 볼 수 없었습니다. UHD 역시 애초에 평균 30 FPS 이상을 뽑아줄 수 있는 시스템 사양이기 때문에 적응형 품질: 30 FPS은 큰 차이가 없었으나 UHD 해상도 적응형 품질: 60 FPS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볼 수 있었는데요. 평균 49.4 FPS을 기록하면서 PS5 추정 옵션 대비 20.17% 더 높은 프레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적응형 품질이 렌더링 해상도를 직접 낮추는 옵션답게 꽤 높은 성능 향상 폭을 기록했습니다. 평소 그래픽 퀄리티보다 프레임 유지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콘솔처럼 적응형 품질 옵션을 켜고 플레이하는 것도 자신의 취향에 맞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의 그래픽 옵션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떤 옵션이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지, 그리고 PS5와 같은 콘솔 게임기와 비슷한 옵션은 무엇이고 이를 적용하면 어느 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게임 옵션을 설정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콘솔 게임기들이 새로운 세대를 맞이했지만, 한동안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3월이 되어서야 뒤늦게나마 어크 발할라의 그래픽 비교를 해볼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 PC와 콘솔을 아우르는 멀티플랫폼 대작이 출시하면 조금 더 빨리 관련 콘텐츠를 풀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사족을 덧붙이자면 테스트 시스템에 사용된 VGA는 어크 발할라 울트라 권장 사양에서 추천하는 지포스 RTX 2080 FE입니다. 2018년 9월 출시 당시에는 $699의 제품이었지만, 현재는 이보다 더 뛰어난 게임 성능을 지닌 지포스 RTX 3060 Ti FE가 2020년 12월 $399에 출시 했습니다. 시장 가격이 안정화되었다면 많은 PC 게이머들이 50만 원 내외에서 지포스 RTX 3060 Ti를 구매하고 그 위로 RTX 3070, RTX 3080 등을 구매하여 게임을 즐겼을 것입니다. 하지만 2020년은 이상한 한해였습니다. 코인 시세 급등으로 인한 채굴 수요의 급증,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현재 RTX 3060 Ti의 인터넷 최저가는 150만 원 선에 형성되어 있죠. 



$399로 PC 게임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어야 할 RTX 3060 Ti, 많은 수가 게임 구경도 못 한 채 광부로 살아가고 있다



    PC 시장 상황이 혼란에 휩싸이면서 안 그래도 가성비가 좋다고 평가받던 콘솔이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물론 콘솔과 PC의 사양을 단순 비교하긴 어렵지만, ZEN 2 기반 CPU(8C/16T)와 라데온 RDNA 2 기반 GPU(FP32 연산 기준 PS5: 10.28 TFLOPS, XSX: 12.15 TFLOPS), 커스텀 메인보드, NVMe 1TB급 SSD와 블루레이 플레이어, 커스텀 PSU, 쿨링 설루션, 케이스, 6~7만 원 상당의 게임 컨트롤러 등이 PS5와 XSX에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부품 하나하나의 가격을 생각하면 현시점에서 PC로는 60만 원에 절대 구성할 수 없는 뛰어난 제품들로 알차게 꽉 차 있습니다. 동급 VGA 하나만 사더라도 이미 콘솔 본체 가격을 까마득히 초과하기 때문이죠.(PS5 디스크 버전: 628,000원, PS5 디지털 버전 498,000원, XSX: 598,000원) 사실 PC 하드웨어 마니아가 아니라면 이 정도 수준의 게이밍 PC를 가진 분을 찾아보기도 쉽지 않습니다. 또한, PS5의 햅틱 피드백(다양한 종류의 진동 컨트롤로 게임의 몰입도를 크게 높여줄 수 있음)이나 XSX의 퀵 리줌(PC에서 여러 탭을 전환하거나 스마트폰에서 여러 App을 쓸 때처럼 자신이 플레이하는 여러 게임을 수시로 전환하고 바로 불러와 플레이할 수 있음) 같은 콘솔만이 지닌 독특한 특징도 지녔습니다.


    물론 어크 발할라와 달리 DLSS나 레이 트레이싱 등 지포스 그래픽카드가 유리한 측면이 있는 다른 게임에서는 콘솔 최적화 유무를 떠나 PC 플랫폼에서 결코 콘솔이 범접할 수 없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AMD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AMD Smart Access Memory)나 NVIDIA도 Resizable BAR 지원 등을 통해 PC 게이밍 플랫폼의 퍼포먼스도 더욱 끌어올리고 있죠. 하지만 2021년 4월 6일 현재, 60만 원으로 PC를 구성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게임의 퀄리티와 만족도를 생각하면 여전히 콘솔의 가성비는 매우 뛰어납니다. 하루 빨리 이 이상한 시장 상황이 안정화되기를 바라며, 그때까지 VGA를 구하지 못한 게이머라면 PC 외에 PS5나 XSX를 눈여겨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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