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캐릭터로 해머딘이 깡패인 이유! 디아블로 2: 레저렉션 - 성기사 초보 룬어 아이템 가이드

돌리고 돌리고~

퀘이사존 QM중독
57 22048 2021.10.21 21:02


퀘이사존


    안녕하세요, QM중독입니다.


    오늘은 지난 '원소술사 초보 룬어 아이템 가이드'[바로 가기]에 이어 두 번째, '첫 캐릭터로 해머딘이 깡패인 이유! 디아블로 2: 레저렉션 - 성기사 초보 룬어 아이템 가이드'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디아블로 2를 완전히 처음 접하시는 분이라면 해머딘이라는 용어가 생소할 텐데요. 가장 먼저 해머딘이 뭔지부터 알려드려야겠죠?




해머딘


    성기사는 디아블로 2 오리지널 시절 영문으로 팔라딘(Paladin)이 공식 표기였습니다. 나중에 디아블로 2 공식 한국어판이 출시한 뒤에도 성기사가 아닌 팔라딘이라고 표기했습니다. 해머딘(=햄딘)은 팔라딘의 대표 육성 방법 중 하나로 '블레시드 해머(현재 스킬 명: 축복받은 망치)를 사용하는 팔라(성기사)'의 줄임말로 오리지널 시절 컨센트레이션(현재 스킬 명: 집중) 오라가 의도치 않게 해머의 공격력을 버프 시키면서 말도 안 되게 강력한 공격력을 지닌 버그성 플레이가 그 시작이었습니다. 당연히 의도치 않았던 컨센트레이션의 시너지 효과는 패치를 통해 사라지기도 했었는데요. 다시 그다음 공식 패치에서 해머와 컨센트레이션의 시너지를 부활시키면서 해머딘이 성기사의 공식 육성 방법 중 하나로 인정받게 되었고 몰이 사냥부터 보스전, PvP까지 모두 출중한 만능형 캐릭터로 각광받았습니다. 이런 강력함으로 인해 해머딘 역시 원소술사와 함께 첫 캐릭터로 많은 분이 애용하는데요. 이미 원소술사를 육성하고 두 번째 캐릭터로 '뭐하지?' 고민하시는 분에게도 같은 캐스터 계통으로 호환되는 아이템이 많기 때문에 부담 없이 시작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첫 캐릭터로 키워도 해머딘이 깡패인 이유

1. 아이템이 없을 땐 마법 공격 캐릭터가 유리하다. 그것이 마법이니까!


    부캐가 아닌 맨땅에서 첫 캐릭터로 해머딘을 키워도 강력한 이유는 바로 주공격 스킬이 마법이기 때문입니다. 원소술사를 추천해드릴 때도 언급했던 내용인데요. 먼저 첫 캐릭터는 쓸만한 아이템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럴 때 물리 공격력에 의존하는 캐릭터는 무기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공격력이 정말 보잘것없는 상태지만, 원소술사와 해머딘처럼 마법 공격을 하는 디아 2의 캐스터 직업군은 무기와 상관없이 레벨을 올리고 스킬만 찍으면 찍는 대로 데미지가 쭉쭉 상승합니다. 단, 해머딘은 축복받은 망치를 배우기 전까지는 근접 공격을 통해 캐릭터를 육성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2. 돌리고 돌리고~♪ 해머딘의 핵심, 퀘이사존 축복받은 망치!

ㄱ. 시너지에 시너지를 더하고 또 더한다


    '축복받은 망치'와 집중(컨센트레이션) 오라의 시너지는 원래 블리자드에서 의도치 않던 플레이였습니다. 덕분에 패치를 통해 집중의 시너지 효과가 삭제되기도 했고 부활 후에도 너무나도 강력한 망치 데미지로 너프를 받기도 했었는데요. 디아 2에 스킬 시너지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집중(20레벨 기준 공격력 345% 상승, 축복받은 망치는 ½ 적용) 외에 축복받은 조준(블레시드 에임: 명중률 상승)과 원기(비거: 달리기 속도, 지구력 상승)를 찍을 때마다 레벨당 축복받은 망치의 마법 피해 14% 증가 시너지가 생기면서 다시 과거의 말도 안 되는 성능을 뿜어내며 각광받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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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지를 올리고 올리고~ 강려크한 3중 시너지!!




ㄴ. 천적이 없다!


    보통 게임을 하면 아무리 강력한 존재라도 상성이 존재합니다. 가위가 보를 이기지만 주먹에는 지고, 주먹은 가위를 이기지만, 보에게 지는 것처럼 천적이 있기 마련이죠. 디아 2는 캐릭터가 강력해지더라도 보통, 악몽, 지옥 난도로 올라갈수록 저항력 감소와 특정 속성 면역 몬스터의 등장으로 사냥에 긴장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력한 물리 공격을 하는 야만전사는 물리 면역 몬스터가 까다롭고,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파볼오브(화염구+얼음 보주) 원소술사 역시 지옥 난도에서는 화염 면역과 냉기 면역을 동시에 지닌 몬스터를 자주 만나게 됩니다. 그래서 이를 파훼하기 위한 다양한 육성 방법이 디아 2 오리지널부터 20여 년 동안 등장해 왔습니다.


    그런데 디아 2를 하면서 대표적인 5 속성인 화염/냉기/번개/물리/면역 몬스터는 자주 만나볼 수 있지만, 마법 면역 몬스터는 아마 거의 보신 기억이 없을 것입니다. 마법 면역이라고 하면 '원소술사의 마법 스킬에는 모두 면역인가?'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디아 2에는 마법을 하나의 속성으로 분류하고 이 드문 속성에 '축복받은 망치'가 속해있습니다. 마법 면역 몬스터는 디아 2 전체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손에 꼽기 때문에 저항력 고민 없이 편하게 사냥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참고로 마법 면역 몬스터는 액트 2와 액트 5 바알 부하 중 해골을 부활시키는 이집트 미라가 연상되는 몬스터처럼 디아 2를 통틀어도 극히 일부만이 마법 속성 면역을 띄고 있는데요. 해머딘은 면역 몹이 부활시키는 해골은 속죄 오라로 시체를 없애서 부활 자체를 저지할 수 있고, 마법 면역인 미라 몬스터는 하필 또 우연히(?) 언데드라서 축복받은 망치를 찍기 전에 필수로 거치는 신성한 빛줄기(언데드에게 데미지를 주고 아군은 회복)로 느리긴 하지만 처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축복받은 망치는 신성한 빛줄기의 시너지 스킬로 작용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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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전체로는 극히 드물게 등장하지만 액트 2에서는 종종 볼 수 있는 마법 면역 몹. 당황하지 말고 신성한 빛줄기를 날려주자!




3. 최고의 전용 아이템! 모든 저항 방패!!


    디아 2의 각 캐릭터는 전용 장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소술사는 스태프와 오브, 아마존은 활과 재벌린 중 일부, 야만전사와 드루이드는 투구, 어쌔신은 클로, 강령술사는 방패에 속하는 헤드 등이 있지만 대부분 초반에만 쓰이거나 중후반까지 쓰더라도 졸업템에 해당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하지만 해머딘은 다릅니다. 성기사의 전용 아이템은 방패인데요. 높은 방패 막기 확률을 지녀 공격을 빈번하게 막아주고, 높은 수준의 모든 저항력이 붙을 수 있어서 지옥(헬)에서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장점을 지닌 전용 방패가 4 소켓으로 뚫리면서 원소술사가 룬어 아이템 '영혼' 방패를 위해 힘 156짜리 4 소켓 모너크를 지옥 난도에 가서 겨우 착용해야 하는 것과 달리 해머딘은 저항력과 방패 막기 확률이 높은 방패를 악몽 난도에서 이미 골라서 착용할 수 있습니다. 지옥 난도 기준 방어력까지 고려하여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세타(세이크리드 타아지)의 필요 힘은 86으로 원소술사가 착용하는 모너크보다 70이나 적게 요구합니다. 굳이 세타가 아닌 타아지나 크라운 쉴드 같은 노말 아이템조차 모든 저항이 붙을 수 있으며 방패에 따라 높은 방패 막기 확률까지 붙어 있습니다. 성기사 전용 방패는 모두 최대 소켓이 4 소켓이기 때문에 회색 방패들을 확인하다 보면 빠르게 주울 수 있고, 4 소켓 방패를 못 줍는다 하더라도 악몽 이후에서 주운 성기사 전용 방패를 액트 5 라르주크 퀘 보상으로 맡길 시 모두 4 소켓으로 뚫립니다. 그 덕분에 졸업 급 아이템인 '영혼' 검과 '영혼' 방패를 그 어떤 캐릭터보다 일찍 착용하며 강력함을 취하는데, 모든 저항력까지 덤으로 얻게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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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켓에 모든 저항까지 달린 성기사 전용 방패! 첫 시작이니 저항 수치가 낮더라도 일단 줍고 보자!

모든 저항이 최대 45%까지 붙을 수 있기 때문에 '영혼' 방패를 만들면 35%가 더해져 냉기, 번개, 독 저항력을 방패 하나로 최대 80%를 보충할 수 있다. 다른 캐릭터들이 저항력을 맞추기 위한 아이템 조합으로 골머리를 썩일 때, 해머딘은 저급 아이템으로도 헬을 사냥할 수 있는 이유!




4. 원소술사 같은 물 몸과는 다르다! 물 몸과는!


    캐스터형 캐릭터의 강점은 매우 강력한 데미지지만, 상대적으로 약한 몸을 지니게 됩니다. 하지만 디아블로 2의 성기사는 애초에 캐스터가 아닌 물리 캐릭터로 디자인되었기에 생존을 위한 강력한 아이템과 스킬이 제공됩니다. 바로 앞서 설명 드렸던 방패 역시 모든 저항을 올려주어 지옥 난도에서도 버틸 수 있게 해주고 같은 방패를 착용하더라도 모든 캐릭터 중 가장 높은 방패 막기 확률을 지녀 덜 맞게 됩니다. 심지어 성기사는 애초에 탱킹 캐릭터로 디자인되어 맞더라도 타격 회복 속도가 가장 빠른 축에 속하는 캐릭터입니다. 내 공격은 엄청나게 강한 광역 마법 스킬인데 나는 덜 맞고 맞아도 저항력이 높아 덜 아프다는 것은 사냥 난도를 급격히 내려가게 하죠. 거기에 신성한 방패(홀리 쉴드)를 하나만 찍어도 룬어 아이템 영혼 검/방패, 전승 투구를 쉽게 맞출 수 있는 성기사는 모든 기술 +5 적용이 어렵지 않습니다. 신성한 방패 레벨 6 기준으로 방어력 100% 상승, 방패 막기 확률 26%가 올라 생존력이 더욱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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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만 찍어도 훌륭한 버프로 활용할 수 있는 신성한 방패!

해머딘은 전용 방패와 신성한 방패 스킬로 인해 원소술사는 꿈도 꿀 수 없는 방패 막기 확률 75%를 세팅할 수 있다.


    이뿐만이 아니라 만약 체력이 떨어졌는데 포션(빨간 물약)이 없다? 망치를 돌리면서 오라만 속죄(리뎀션)로 잠시 변경하여 몬스터의 시체에서 체력을 회복하고 다시 집중으로 변경하면 시체를 포션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옥 액트 3 트라빈칼 대의회 같은 마법 몬스터의 마법이 너무 아프다? 구원(셀베이션) 1포인트만으로 영혼과 전승 룬어 아이템으로 인해 기술 +5가 적용되면서 6 레벨이 적용되어 독을 제외한 화염/냉기/번개 저항력이 무려 88% 상승합니다. 그래서 지옥 난도에서 저항력 아이템이 거의 없더라도 전용 방패와 구원만으로도 넘치는 수준의 저항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파티 사냥 시에 상황에 맞춰 센스 있게 오라를 변경해주면 오라만으로도 1인분 그 이상이죠.

※ 구원 오라를 켜면 집중 오라는 사용하지 못하지만, 축복받은 망치 데미지가 집중 시너지가 빠지더라도 강력하기 때문에 헬 졸업을 하기 전에 특별히 어렵다고 느껴질 때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항력 아이템을 충분히 갖추었다면 1 스킬 포인트를 아끼기 위해 구원을 안 찍어도 좋습니다.




5. 뚜벅인데 왜 이리 빠르지?


    해머딘은 순간이동이 없기 때문에 원소술사처럼 던전의 벽을 넘나들며 휘젓고 다니기는 힘듭니다. 이것은 원소술사를 제외한 모든 캐릭터에게 해당하는 말인데요. 순간이동을 제외하면 성기사는 가장 빠른 이동 속도를 지닌 캐릭터입니다. 특히 필드에서는 매우 빠르게 이동하며 탐색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원기(비거)와 돌진(차지)입니다. 돌진은 방패를 들고 적을 향해 몸으로 부딪히는 공격 기술이지만, 마나만 있다면 이동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머딘은 축복받은 망치의 시너지 스킬로 원기를 마스터하게 되는데요. 돌진을 사용할 마나가 없더라도 원기 20레벨 기준으로 달리기 속도 43% 증가, 지구력 525% 증가, 지구력 회복 속도 525% 증가로 누구 보다 지치지 않고 빠르게 달릴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룬어 아이템을 조금씩 갖추게 되면 마력에 1포인트도 안 찍더라도 마나가 여유롭게 되어 돌진을 쓰면서 필드를 질주하다가 원하는 몬스터나 지점을 찾아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돌진 앞으로!




6. 강력한 아이템을 쉽게 얻는다! feat. 룬어 아이템


    지난 원소술사 가이드와 마찬가지로 가장 핵심적으로 다룰 내용인 룬어 아이템입니다. 해머딘은 축복받은 망치를 배우기 전까지는 근접 공격을 통해 캐릭터를 육성해야 합니다. 하지만 근접 물리 공격 캐릭터는 아이템이 부실하면 캐릭터가 약하고 약하니까 공략 속도가 더디고 공략이 느리니 파밍이 안되고, 파밍이 안되니 아이템이 부실한 악순환의 반복인데요. 해머딘 육성 루트는 주력 공격 스킬도 딱히 안 찍기 때문에 근접 공격으로 키우는 이때가 가장 힘든 시기입니다. 물론 다른 캐릭터들이 중후반부터 죽어 나가는 것에 비하면 초반이 힘들다는 건 참 배부른 소리이긴 한데요. 하지만 룬어 아이템 영혼(레벨 25)과 전승(레벨 27), 용병을 줄 수 있는 통찰(레벨 27) 정도만 갖추더라도 지옥(헬) 액트 5까지 다른 캐릭터보다 상대적으로 쉽게 공략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캐릭터로 거듭나게 됩니다. 




초반 육성 팁! 퀘이사존 홀파.질.딘~!!


    앞서 말했듯이 해머딘 육성은 초반이 약하고 마땅한 공격 스킬도 없어 지루하기 때문에 이 타이밍을 버텨야 합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째, 스킬 초기화가 아까우니 초반부터 해머딘의 스킬 트리를 타고 가는 방법.지루함의 정점을 맛볼 수 있습니다. 둘째, 홀파질딘(신성한 불꽃 + 희생 + 열의 성기사)으로 싸우다 '영혼' 룬어 아이템을 만들고 해머딘으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이 그나마 초반을 빠르고 재밌게 버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먼저 홀파질딘의 스킬 중 희생(세크리파이스)은 열의(질)를 찍기 위한 선행 스킬이자 시너지 스킬로, 희생을 찍으면 열의의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질딘의 핵심 스킬인 열의는 당연히 찍어주는데요. 희생 이후부터 열의를 찍기 전에 위세(마이트) 1개, 그리고 신성한 불꽃(홀리 파이어) 오라를 계속 찍어줍니다.(이동을 위한 돌진은 1개 찍어주셔도 편합니다만, 초반에 막 사용하기에는 마나 소모가 커서 자주 사용하지는 못합니다.)

    아이템이 없을 때는 스킬 레벨에 의존하는 마법 데미지가 효과가 좋기 때문에 신성한 불꽃의 화염 마법 데미지를 주력으로 '열의(질)'의 추가 타격 및 명중률 보정 + 희생 시너지를 통한 '열의' 데미지 상승으로 빠르게 사냥할 수 있습니다. 홀파질딘의 단점은 신성한 불꽃이 악몽 난도에 접어들며 존재감이 뚝 떨어진다는 점인데요. 우리는 질딘으로 끝까지 육성할 것이 아니라 초기화를 통해 해머딘으로 육성할 것이기에 홀파질딘 육성 → '영혼' 검/방패 중 한 개 이상 제작 → 스킬 초기화 → 해머딘으로 변환하면 좋습니다. 변환 타이밍에 대해서는 본문 하단에서 다시 부연하겠습니다.

※ 해머딘으로 변화하기 전까지 필드에서 줍는 반지, 목걸이 중 시전 속도 10%가 붙은 아이템은 노말 액트 1부터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는데요. 쓸모없어 보이더라도 시전 속도 10% 반지 2개와 목걸이 1개는 창고에 보관해두시기 바랍니다.
※ 홀파질딘으로 육성 시 열의를 여러 개 찍는 것보다 신성한 불꽃을 선마한다 생각하고 찍으시면 됩니다. 열의를 많이 찍으면 많이 때려서 무조건 좋을 것 같지만, 공속이 느릴 경우 오히려 여러 번 때리는 동안 몹에게 둘러싸일 수 있고 스킬 데미지로 박히는 신성한 불꽃의 데미지 효율이 육성 중에 더 좋습니다.
※ 액트 1 아카라가 무료로 제공하는 3번의 초기화 기회를 일찍 쓰는 게 아깝다고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지옥에서 액트별 최종 보스들을 잡다 보면 정수가 드롭 되고 이를 통해 스킬/스탯 초기화를 할 수 있는 면죄의 징표를 만들 수 있는데요. 해머딘은 졸업템이 없더라도 모든 보스 공략이 가능한 캐릭터라서 면죄의 징표를 만들어 충분한 초기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홀파질딘으로 초반을 버티고 룬어 아이템을 맞춰가다 해머딘이 되면 지옥 난도까지 쭉쭉 공략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해머딘 육성에 필요한 초보 룬어 아이템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아니 장점이 이렇게 많다고? 근데 왜 이게 첫 캐릭터 1순위가 아니죠?"라고 물을 수 있는데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캐릭터가 너무 강력하고 안전해서 긴장감이 떨어지고, 사냥 스킬도 자리 잡고 망치만 돌리다 보니 좋은 아이템이라도 습득하지 못하면 금세 졸리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간혹 바로 앞에 있는 몬스터에게 망치가 안 맞을 때면 답답하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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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Rune)

룬어 아이템 제작을 위한 재료


    지난 원소술사 가이드에서도 룬어 아이템의 정의에 대해 소개해드린 바 있으니 짧게 요약하면, 룬을 일반 소켓 아이템(회색 아이템, 고급 회색 아이템 포함)에 올바른 순서대로 장착할 경우 전설 아이템 이상으로 강력한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디아 2 레저렉션은 레더 룬어 아이템도 누구나 만들 수 있게 변경되면서 졸업템 급으로 평가받는 영혼(검과 방패)과 용병에게 주어 해머딘의 마나 부족을 단번에 해결해주는 통찰(용병용 미늘창) 같은 아이템을 빠르면 노말(보통 난도) 엔딩(노말 카우방 포함)즈음에, 아니면 악몽 액트 1 플레이 할 때면 착용할 수 있게 됩니다. 


주의! 룬어 아이템 제작은 반드시 회색 이름인 일반 소켓(홈) 아이템에 장착하셔야 합니다.

매직(파란색)/레어(노란색)/전설(금색) 아이템에도 홈이 뚫려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아이템에 룬을 박아도 룬어 아이템으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① 강철(옛 이름: 스틸) 퀘이사존티르 엘(레벨 13)

재료 아이템: 2 소켓 검/도끼/철퇴(메이스 계열 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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웬만한 초반 전설 아이템보다 좋은 옵션을 지닌 강철!

이거 하나면 근접 캐릭터는 모두 노말 졸업시킬 수 있다!


    공격 속도 +25%, 피해 +20% 증가, 최소/최대 피해 +3, 명중률 +50 증가로 초반에 이보다 좋은 아이템을 찾기 힘듭니다. 모든 룬어 아이템 중 가장 빠른 13레벨에 만들 수 있는 육성용 아이템으로 특히 초반이 정말 지루한 해머딘에게는 한 줄기 빛과 같은 아이템입니다. 홀파질딘으로 초반을 키우신다면 주공격 스킬인 '열의'의 마나 소모량인 2를 강철의 옵션인 '적 처치 시 마나 +2'로 그대로 돌려주기 때문에 열의 스킬과 궁합도 매우 좋습니다. 티르, 엘 룬은 매우 쉽게 구할 수 있는 룬으로 13레벨이 되자마자 강철을 들고 싸우면 게임이 편안해집니다. 고민하지 말고 무조건 만드세요!


    참고로 강철을 활용하게 되는 13레벨이면 액트 1 종반이나 액트 2 초반을 진행하고 계실 텐데요. 두 곳 모두 언데드 몬스터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검과 도끼에 '강철'을 만드는 것보다 '언데드에게 주는 피해 +50%' 옵션이 기본 제공되는 철퇴(메이스)류에 '강철'을 만드는 게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보통 난도에서 구할 수 있는 철퇴는 메이스, 모닝 스타, 프레일이 있는데요.(게임상 셉터도 철퇴로 표기되나 강철 제작이 가능한 철퇴는 메이스 계열 철퇴로 셉터 계열 철퇴에 제작 시 강철이 만들어지지 않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공속이 가장 빠른 프레일에 '강철'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질딘처럼 '열의'(질)를 찍고 플레이하실 경우 강철의 옵션인 25% 공격 속도 상승을 고려했을 때 모닝 스타는 공속 35 추가, 메이스는 20을 더 올려야 초당 6프레임으로 빠르게 때리는 반면, 프레일은 공속 8만 더 올려주면 되어 철퇴 중에서 열의 스킬을 사용하기에 가장 유리합니다. 공속 아이템을 못 얻더라도 데미지가 준수하고요.


    "나는 재료로 사용할 프레일이 없는데요?" → 아마 13레벨까지 키우면서 2 소켓 프레일을 습득하시면 좋겠지만, 없더라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액트 2 마을 '루트 골레인'에서 개인 창고 옆에 있는 파라는 회복, 무기 수리 등을 해주어 자주 클릭하게 되는데요. '파라'가 프레일을 판매하기 때문에 2 소켓 아이템을 판매할 때까지 마을 입구를 드나들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혹시 '난 언데드 보너스 없더라도 룩을 위해 곧 죽어도 검으로 만들겠다' 하시면 데미지는 조금 낮더라도 시미터에 만드시는 게 공속이 빨라서(공속템 없이 기본 열의 6프레임 적용) 좋습니다. 시미터는 액트 1의 찰시, 기드 그리고 액트 2 파라가 판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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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트 2 파라가 판매하는 2 소켓 프레일과 시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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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출구 바로 앞까지 나간 뒤 황무지에 진입 메시지를 확인하고 다시 마을로 돌아오면 상점 아이템이 새롭게 바뀌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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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반 용병 팁: 근접 공격을 하는 초반에는 빠른 사냥을 위해 액트 2 사막 용병 중 명중률을 높여주는 '축복받은 조준' 오라 용병을 고용하면 좋습니다.




② 악의(옛 이름: 원한) 퀘이사존아이드 엘 에드(레벨 15)

재료 아이템: 3 소켓 근접 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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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의 역시 강철처럼 쉽게 모을 수 있는 룬으로 구성된 아이템입니다. 비록 공격 속도 옵션은 없지만, 33% 피해 증가, 최대 피해 +9, 대상의 방어력 -25%, 명중률 50 상승, 상처 악화 100%, 적중 당 괴물 방어력 -100 감소 등 근접 캐릭터가 잘 때릴 수 있는 매우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디아 2의 방어력은 공격에 맞을 확률에 관여하기 때문에 방어력 감소는 데미지 상승이 아닌 공격 명중률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보통 '강철'과 마찬가지로 파라가 판매하는 3 소켓 프레일에 많이 만드는 편인데요. 다만 한 가지 걸리는 옵션이 있습니다. 바로 생명력 흡수 -5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이 무기를 들고만 있어도 내 캐릭터의 체력이 조금씩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생명력 회복 아이템을 별도로 구비하고 있지 않은 이상 HP가 계속 떨어지기 때문에 굉장히 신경 쓰이는 옵션입니다. 그런데 맨땅으로 키우는 와중에 아마 대부분은 생명력 회복 아이템이 있을 리가 없고요.


    생명력 회복 아이템이 없을 때 '악의'를 활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3 소켓 프레일에 악의를 만들고 액트 2 용병 중 축복받은 조준이 아닌 기도(프레이어: 생명력 회복)를 사용하는 용병을 고용하는 방법입니다. 생명력 회복을 통해 악의의 생명력 감소 디버프를 상쇄하여 '악의'를 들어도 생명력이 깎이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용병이 제공하는 축복받은 조준 오라의 명중률 상승효과가 사라지게 되어 굳이 악의를 만들 메리트가 떨어지게 되죠.


    두 번째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저는 애용하는 방법으로 '악의'를 미늘창(폴암)이나 창(스피어)에 만들고 축복받은 조준(축복받은 에임: 명중률 상승)을 사용하는 액트 2 용병에게 쥐어주는 것입니다. 용병은 생명력 흡수 -5 옵션이 적용되지 않고 상처 악화나 방어력 감소 등은 용병이 타격해도 적용되어 '악의'의 장점만 남기 때문이죠. 다만 미늘창이나 창은 공속이 느린 무기가 많으므로 '적중 당 방어력 감소' 효율을 높이기 위해 미늘창과 창 중에서 공속이 빠른 아이템에 만들어주는 것이 조금 더 좋습니다. 창 계열 중 가장 공속이 빠른 3 소켓 브랜디스탁(공속 -20)은 액트 2 파라가 판매하며, 미늘창 계열인 3 소켓 싸이드(공속 -10) 역시 파라가 가끔 판매합니다. 이 중 공속이 조금 더 빠르고 구하기 쉬운 브랜디스탁을 더 추천해 드리며, 용병에게 쥐여주면 은근히 자신보다 용병이 센 것 같은 느낌이 들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하면 내 캐릭터는 '강철'을, 용병은 '악의'를 비슷한 레벨 대에 만들게 되기 때문에 액트 2부터 급격히 강력해지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초반에 맨땅이다 보니 룬이 아깝게 생각되실 수 있는데요. 하단에서 알려드릴 잊힌 탑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룬들로 구성된 아이템이므로 쓸만한 용병 무기 없을 때 이거 하나 용병에게 만들어주고 나중에 용병 무기를 '통찰'로 교체해주면 사냥이 편안합니다.


    단, 브랜디스탁에 악의를 만들 때 한가지 단점은 민첩 요구치가 50인데 15레벨 사막 용병의 민첩은 49라는 점입니다. 그렇습니다. 민첩 1이 부족합니다. 갑옷이나 투구에서 민첩 +1이상 붙은 아이템을 착용해주거나 용병이 16레벨이 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싫으시다면 마찬가지로 파라가 판매하는 창 중 스페텀은 비록 공속은 느리지만 한 방 데미지는 더 높기 때문에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미늘창 계열 싸이드도 좋지만 파라가 잘 판매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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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트 2 파라가 자주 판매하는 3 소켓 브랜디스탁과 스페텀




팁! 고급 아이템과 무형 아이템?


    깨알 팁이라면, 룬어 아이템을 고급(슈페리어) 아이템으로 만들 시 수리비가 보통보다 몇 배로 급상승합니다. 골드야 뭐 나중에는 남아돌아서 갬블도 하고 하지만, 아무것도 없는 초반이라면 알고 계셔서 나쁠 게 없겠죠? 특히 홀파질딘의 주 스킬인 '열의'는 다회 타격으로 무기 내구도가 쭉쭉 소모됩니다.


    그런데 재밌는 점은 용병이 사용하는 무기와 방어구는 내구도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초반 수리비 걱정 없이 고급 아이템으로 만드시는 것이 더 좋으며, 수리가 되지 않은 무형 아이템(에테리얼: 수리할 수 없는 대신 일반 아이템보다 기본 공격력이나 방어력이 50% 더 높게 적용)으로 만들면 더 좋습니다. 고급인데 무형이다? 용병용 아이템으로 최고 좋은 재료입니다. 아래 이미지 속 브랜디스탁은 액트 2 파라가 판매하는 기본 3 소켓 브랜디스탁(왼쪽)과 고급 3 소켓 브랜디스탁(오른쪽, 피해 +14% 증가, 최대 내구도 10% 증가)에 악의를 만든 결과물 비교 이미지입니다. 오른쪽 '악의'는 재료로 사용된 고급 브랜디스탁의 피해 증가 옵션이 그대로 적용되어 기본 재료로 만든 '악의'보다 미세하게 공격력이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좋은 아이템일수록 이 격차는 점점 벌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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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룬어 아이템이지만 일반 소켓 아이템과 피해 증가 옵션이 붙은 고급 소켓 아이템으로 만들 때 데미지 차이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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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383~489 방어력인 다이아몬드 메일이지만, 고급 + 무형 조합으로 무려 793이라는 엄청난 방어력을 지니게 된다!

※ 참고로 필요 힘이 무려 232인 엘리트 등급 끝판 방어력 갑옷 '세이크리드 아머'의 방어력은 487~600 사이

※ 굳이 알 필요는 없지만, 산출식은 고급 무형 옵션 적용 시 기본 방어력 중 최상위 489 확정 적용, 고급 옵션에 따른 방어력에 추가 8%(x1.08)=528.12, 여기에 무형 옵션에 따른 50% 방어력 추가(x1.5)=792.18≒(소수점 올림)793이 됩니다.




③ 잠행(옛 이름: 스텔스)퀘이사존 탈 에드(레벨 17)

재료 아이템: 2 소켓 갑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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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 아머 계열 중 가장 높은 방어력과 낮은 요구 힘, 그리고 이속 패널티가 없는 브레스트 플레이트와 라이트 플레이트


    17레벨부터 착용할 수 있는 잠행입니다. 뚜벅이 캐릭터에게 중요한 달리기 속도 25% 상승, 캐스터에게 매우 중요한 시전 속도 25%, 그리고 해머딘은 축복받은 망치를 효과적으로 맞히기 위해 몬스터 바로 턱밑까지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데 공격당했을 때 움찔하는 타격 회복 속도 25%, 마나 재생 15%, 독 저항 30% 등 해머딘에게 필요한 옵션들로 꽉 차 있습니다. 아이템 효율이 굉장히 높아서 캐스터가 아닌 직업군도 보통 만들어 입게 되는 꿀 아이템입니다. 강철과 마찬가지로 꼭 만드세요. 무척 쉽게 얻는 룬이므로 악몽, 헬 등 상위 난도로 가서도 방어력 조금이라도 더 높은 아이템으로 계속 새로 만들며 사용해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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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말 액트 2에서 파라에게 구할 수 있는 2 소켓 갑옷들


    원소술사 편에서는 스케일 메일 같은 헤비 아머 계열은 이속 페널티가 있으니 추천해드리지 않았지만, 해머딘은 변환 후 시너지 스킬로 달리기 속도와 지구력을 올려주는 원기를 마스터하고 돌진으로 질주하기 때문에 사실 힘만 받쳐준다면 어떤 갑옷에 잠행을 만들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질딘으로 초반 육성 중에는 원기를 찍지 않고, 해머딘으로 변환 후에는 방패도 모너크(필요 힘: 156)보다 힘이 적게 필요한 세이크리드 타아지(필요 힘: 86) 같은 전용 방패를 착용하기에 결국 힘 요구치가 낮은 라이트 아머 계열을 선택하게 되기는 합니다. 

※ 라이트 아머 계열은 갈색 가죽 갑옷류와 브레스트 플레이트, 라이트 플레이트만 해당됩니다. (노말 아이템 기준)




④ 고대인의 서약(퀘스트 보상 룬 조합) 퀘이사존랄 오르트 탈(레벨 21)

재료 아이템: 3 소켓 방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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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분이 난도가 올라가 저항력이 갑자기 절실해질 때 요긴하게 사용하는 방패입니다. 모든 저항력을 고루 올려주고, 받은 피해의 10%만큼 마나 회복하기 때문에 맞으면서도 망치를 돌릴 수 있게 해줍니다. 무엇보다 성기사 전용 방패는 최대 45%까지 모든 저항이 붙을 수 있습니다. 3 소켓 전용 방패를 주었는데 저항이 45%라고 가정하면 '고대인의 서약' 하나로 냉기는 88%, 나머지는 93%에 달하는 저항력을 얻게 됩니다. 저항력이 극대화되기 때문에 성기사는 전용 방패에 고대인의 서약을 만들어도 매우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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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료로 사용되는 3개의 룬은 액트 5 퀘스트 2인 아리앗 산에서의 구조 퀘스트를 완료하면 '콸케크가 자신이 방패에 사용하려 했다'며 보상으로 룬을 제공합니다. 보통 고대인의 서약 방패는 레벨에 맞춰서 급하게 만들지 않기 때문에 사냥하시면서 천천히 3 소켓 방패를 주우시면 됩니다. 아래에서 언급할 '영혼' 방패를 위해 4 소켓 성기사 전용 방패를 줍는 것이 가장 좋지만, 우리는 맨땅에서 시작하는 것이므로 초반에 모든 저항이 적당히 붙은 전용 방패라면 2 소켓, 3 소켓, 4 소켓 가리지 말고 주워서 더 좋은 걸 창고에 남겨두다가 소켓에 맞는 방패(2 소켓: 각운, 3 소켓: 고대인의 서약, 4 소켓: 영혼)를 만드시면 됩니다. 보통 난도에서 3 소켓 전용 방패까지 드롭 되고 악몽 난도부터 4 소켓까지 드롭 됩니다.

※ 성기사는 전용 방패가 있기 때문에 상점표로 만드실 분은 아마 없으시겠지만, 3 소켓 방패는 액트 1 기드가 3 소켓 라지 쉴드를, 액트 2 파라가 3 소켓 라지 쉴드와 카이트 쉴드를 판매합니다.




⑤ 영혼(옛 이름: 스피릿)퀘이사존탈 주울 오르트 앰(레벨 25)

재료 아이템: 4 소켓 한 손 검(크리스탈 소드, 브로드 소드, 롱 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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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아이템일 노말에서 얻을 수 있어도 되나 싶을 정도로 캐스터를 유리하게 만들어주는 졸업급 아이템 영혼(검)입니다. 모든 기술 +2, 시전 속도 25~35%(랜덤), 타격 회복 속도 55%, 원거리 공격 방어력 +250, 활력 +22, 마나 89~112(랜덤), 마법 흡수 3~8(랜덤)으로 캐스터 계열은 겨우 보통 난도를 졸업하면서 지옥에서도 사용하는 '영혼' 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룬이 4개가 필요해서 어려울 것 같지만, 필요한 룬은 모두 저레벨 룬이기 때문에 보통 난도에서 습득하는 데 무리가 없습니다. 문제는 4 소켓 한 손 검을 언제 구하느냐죠. 초반에 구할 수 있는 필요 힘이 낮은 4 소켓 한 손 검은 롱 소드와 브로드 소드 그리고 가장 유명한 크리스탈 소드가 있는데요. 원소술사라면 민첩을 전혀 올리지 않기 때문에 3종류의 한 손 검 중 민첩 요구치가 39인 롱 소드는 거의 착용하지 않습니다. 그럼 선택지가 크리스탈 소드와 브로드 소드 뿐이니 4 소켓 롱 소드를 주워도 애매한 감이 있죠. 하지만 해머딘은 방패 막기 확률을 높이기 위해 민첩을 올려 생존을 강화하기 때문에 롱 소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로드 소드와 롱 소드라도 괜찮다면 악몽 난도에서 사냥 중에 크리스탈 소드보다 더 높은 확률로 주울 수 있습니다. 선택지 하나가 늘어난 것이지만, 4 소켓 롱 소드는 은근히 나와주는 편입니다. 이번 가이드 작성을 위해 새로 성기사를 만들며 복습하면서도 4 소켓 롱소드와 브로드 소드 1개씩 주울 수 있었습니다. 원소술사 편을 소개하기 위해 만들었던 원소술사 육성 때에도 롱 소드 2개, 브로드 소드 1개를 주었었으니 꼼꼼하게 탐색하시면, 소켓을 뚫어주는 '액트 5 퀘스트 1, 포위 당한 해로개쓰' 일명 라르주크 퀘스트 보상을 아낄 수 있죠. 하지만 룩을 위해 가장 많이 선택하는 4 소켓 크리스탈 소드는 정말 드물게 나오기 때문에 꼭 크리스탈 소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젖소를 잡으러 갑시다.


    보통(노말) 난도 바알을 잡고 생성할 수 있는 노말 카우방에서 레벨 올린다는 마음으로 돌다 보면, 일반 크리스탈 소드(흰색 아이템)를 금방 구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크리스탈 소드를 줍고 라르주크의 소켓 뚫어주기 보상을 완료하면 4 소켓으로 뚫어줍니다. 

주의! 보통 난도의 카우방이 아닌 악몽 난도 진행 중 줍는 크리스탈 소드나 악몽 카우방에서 줍는 크리스탈 소드를 라르주크에게 맡기면 아이템 레벨에 따라 소켓 수가 다르게 뚫릴 수 있습니다. 반드시 보통 난도 카우방에서 습득한 크리스탈 소드가 확정 4 소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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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트 1 바위 벌판에서 케인을 구해줬던 트리스트럼에 가면 북서쪽에 워트의 시체가 있고, 클릭하면 의족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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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트 1 마을인 자매단 야영지로 돌아와서 호라드림의 함에 워트의 의족과 마을 차원문의 고서를 담고 결합 버튼을 누르면 카우방 생성!

노말 카우방은 크리스탈 소드 흰색 아이템이 은근히 나오는데 이걸 습득하면 ok. 회색 아이템으로 성기사 방패나 미늘창 계열, 써클릿(투구)도 떨어져 있으면 한번 주워서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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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크리스탈 소드를 줍고 액트 5 대장장이 라르주크에게 소켓 뚫기 퀘스트 보상을 완료하면 4개로 뚫려 '영혼' 검 제작에 안성맞춤!!




⑥ 영혼(옛 이름: 스피릿) 퀘이사존탈 주울 오르트 앰(레벨 25)

재료 아이템: 4 소켓 방패(성기사 전용 방패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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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혼' 검과 함께 캐스터 직업군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영혼' 방패입니다. 모든 기술 +2, 시전 속도 25~35%(랜덤), 타격 회복 속도 55%, 원거리 공격 방어력 +250, 활력 +22, 마나 89~112(랜덤), 마법 흡수 3~8(랜덤), 그리고 냉기/번개/독 저항 각 35%로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는 졸업 아이템입니다. 특히 성기사 전용 방패는 최대 45%까지 모든 저항이 붙기 때문에 방패 재료만 좋다면 무려 80% 저항력을 방패 하나로 채울 수 있어 엄청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4 소켓이 기본으로 뚫린 성기사 방패는 악몽부터 드롭 되는데요. 성기사 전용 방패는 상점에서 팔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주워야 합니다. 그러니 4 소켓 방패에 너무 얽매이지 말고 2 소켓, 3 소켓이라도 모든 저항이 있다면 보관해두시고 2 소켓은 각운, 3 소켓은 고대인의 서약, 4 소켓을 주웠다면 영혼을 만들면 됩니다. 혹시 4 소켓 방패를 주었는데 저항 수치가 낮거나 저항이 없더라도 '영혼'의 룬은 얻기 쉬운 것들이니 룬 아까워하지 말고 '영혼' 방패를 만드시는 게 좋습니다. 다른 직업군은 저항은커녕 4 소켓 방패를 착용하기 위해 지옥 난도에 가서야 모너크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너크를 착용하기 위해 스탯 초기화를 하고 힘을 다시 찍어야 하죠. 심지어 방패도 모너크 딱 하나라서 지옥 졸업할 때까지 못 주울 수도 있고요. 반면 성기사는 악몽부터 떨어지는 모든 종류의 성기사 전용 방패가 4 소켓으로 떨어질 수 있으며, 악몽 이후부터 줍는 성기사 전용 방패는 일반 흰색 아이템이라도 라르주크 퀘스트 보상을 받으면 확정 4 소켓으로 뚫어줍니다. 그러니 흰색 아이템이라고 지나치지 마시고 모든 저항 수치를 꼭 확인해보세요. 45%에 근접한 전용 방패라면 창고에 넣어두시고 보통/악몽/지옥까지 3번 주어지는 라르주크 보상을 이용해서 소켓을 뚫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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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모든 저항 7% 꽝…, 45%에 가까운 방패(흰색 아이템)을 줍는다면 라르주크와 상의하자!




팁! 랜덤 소켓 뚫기, 큐빙!!


    모든 저항이 높지 않지만, 예를 들면 모든 저항이 21% 정도 되는 아주 애매한, 그런데 소켓도 없는 성기사 전용 방패(흰색 아이템)를 주울 때가 있습니다. 라르주크 보상을 저런 낮은 등급 방패에 사용하기에는 사실 너무 아깝습니다. 그런데 아직 그보다 더 좋은 방패를 못 구했다면 버리긴 아깝고, 라르주크로 쓰자니 매우 아쉽죠. 연거푸 말씀드리지만 성기사는 모든 저항 방패가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2 소켓이면 '각운', 3 소켓이면 '고대인의 서약', 4 소켓이면 '영혼'을 만들어서 사용하면 되는데요. 소켓이 랜덤으로 뚫려도 괜찮다면? 우리는 기회가 제한적인 라르주크 보상 대신 큐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흔히 큐빙이란 룬과 보석을 넣고 아이템에 랜덤하게 소켓을 뚫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탈 룬 + 앰 룬 + 최상급 루비 + 일반 방패 아이템(흰색 아이템)을 호라드릭 큐브에 넣고 결합하면 방패에 소켓이 랜덤하게 뚫리게 됩니다.(성기사 전용 방패는 최대 4 소켓까지 뚫립니다) 4가지 경우의 수 중 2 소켓이면 악운, 3 소켓이면 고대인의 서약, 우리가 원하는 4 소켓이 나오면 영혼을 만들면 되고, 1 소켓으로 '꽝'도 나올 수 있죠. 랜덤으로 나올 수 있는 1, 2, 3, 4중 우린 1만 아니면 됩니다. 다른 직업군이 크리스탈 소드로 큐빙 하기에는 6 소켓까지 랜덤하게 뚫리고 초반에 4 소켓이 아니면 필요가 없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4 소켓을 뚫어주는 노말 카우방과 라르주크 보상을 이용하는 게 정신 건강에 이로운데요. 성기사 방패는 꽝에 대한 부담이 확연히 적기 때문에 2가 나와도 땡큐, 3이 나와도 땡큐, 4가 나오면 대박!!이 되는 거죠. 경우의 수가 4개뿐이라 4 소켓이 나올 확률도 괜찮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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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저항이 붙은 흰색 아이템 성기사 전용 방패와 최상급 루비, 탈 룬, 앰 룬이 있다면 준비 완료! 나머진 운이다!

단! 모든 저항 40%를 넘는 세이크리드 타아지 같은 좋은 재료를 얻었다면, 운에 맡기지 말고 라르주크에게 가서 확정 4 소켓으로 뚫으세요.


※ 흰색 아이템 중 고급 아이템은 큐빙이 되지 않습니다. 고급이든 전설이든 모두 뚫어주고 아이템 레벨에 맞게 최대 소켓으로 뚫어주는 라르주크 소켓 뚫기와 큐빙은 다릅니다.

※ 참고로 원소술사 편에서도 큐빙을 소개해드려 볼까 하여 크리스탈 소드 4개를 구해서 큐빙 해보았지만, 모두 꽝이 나왔습니다…. 무기 큐빙은 랄 룬, 앰 룬, 최상급 자수정이 필요합니다.




큐빙은 알겠는데 최상급 루비요? 없는데요?? 또 한 가지 팁! 보석의 신단!!


    디아 2를 하시며 보석의 신단을 보신 적이 있을 텐데요. 아마 '최하급 보석 아무거나 떨어지는 신단인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보석의 신단은 내가 가진 보석을 업그레이드해 주는 숨은 기능이 있습니다. 내 인벤에 아무 보석도 없으면 최하급 보석이 랜덤하게 떨어지지만, 해골을 가지고 있다면 상급 해골이 떨어지고, 상급 해골을 가지고 있다면 최상급 해골이 떨어지는 식이죠. 그래서 상급 보석 한 개 정도는 챙겨 다니면 좋습니다. 아니면 보석의 신단을 발견하면 포탈을 열고 창고에서 가져와도 좋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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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토리에 보석을 가지고 보석의 신단을 클릭하면 해당 보석이 인벤에서 사라지는 대신, 상위 보석으로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⑦ 전승(옛 이름: 학식)퀘이사존오르트 솔(레벨 27)

재료 아이템: 2 소켓 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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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기술 +1, 마력 +10, 번개 저항 30, 피해 감소, 시야 증가, 적 처치 시 마나 +2 등 모든 캐릭터가 초반에 사용하기에 매우 뛰어난 투구 아이템 '전승'입니다. 더욱이 마력 +10으로 캐스터 계열에 더 적합한 아이템인데요. 워낙 효율이 좋아 잠행과 마찬가지로 초반 모든 캐릭터가 거쳐 간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무지성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 야만전사나 드루이드는 전용 투구로 전승 제작 시, 원소술사의 잎새 스태프처럼 원하는 전용 스킬이 있는 회색 소켓 템으로 전승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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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소술사는 힘을 거의 찍지 않기 때문에 필요 힘 수치가 낮은 아이템을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본 쉴드와 룩 깔맞춤을 하기 위해 2 소켓 본 헬름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해머딘은 방패 룬어 아이템은 전용 방패를 이용하기 때문에 본 헬름 대신 성기사라는 느낌을 내기 위해 풀 헬름 같은 투구를 이용하셔도 좋고 방어력 높은 아무거나 착용하셔도 좋습니다. 캡과 스컬캡은 액트 1 찰시가, 헬름과 풀 헬름은 액트 2 파라가 판매합니다. 혹은 잘 떨어지진 않지만 왕관인 크라운이나 써클릿 계열을 습득한다면 재미 삼아 만들어 볼 만합니다.


    전승의 유일한 단점은 솔 룬이 보통(노말) 난도에서는 액트 5에서 매우 드물게 1번 나올까 말까 한 아이템이다 보니, 아마 27레벨이 아니라 악몽 난도 액트 1(약 35레벨)에서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악몽에서는 솔 룬을 구하는 게 어렵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⑧ 각운(옛 이름: 제왕운시) 퀘이사존샤엘 에드(레벨 29)

재료 아이템: 2 소켓 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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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통 캐스터 직업군이 초반에 사용하는 방패 중 '영혼' 이전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각운입니다. 막기 속도 +40%, 막기 확률 20% 증가로 60%, 마나 재생 15%, 모든 저항 +25, 금화 +50%, 마법 아이템 발견 +25%, 그리고 빙결되지 않음으로 인해 이 방패를 차고 헬까지 가더라도 얼어서 사망하는 일을 원천 차단해주는 꿀 방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캐스터들은 이 '각운' 방패를 사용하다가 헬에서 4 소켓 모너크를 구해 '영혼' 방패로 넘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성기사는 전용 방패가 있기 때문에 모든 저항 수치와 소켓에 맞춰 각운(2 소켓), 고대인의 서약(3 소켓), 영혼(4 소켓) 중 하나를 사용하다가 저항력도 잘 붙은 4 소켓 방패를 구해서 더 좋은 영혼 방패로 넘어가면 됩니다. 

※ 29레벨 즈음이면 샤엘 룬이 소량 있을 수도, 혹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솔 룬과 마찬가지로 악몽 액트 1 잊힌 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⑨ 통찰 퀘이사존랄 티르 탈 솔(레벨 27)

재료 아이템: 4 소켓 미늘창(폴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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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 2 초창기에 용병은 게임 플레이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으나, 확장팩 이후 용병은 아이템 세팅에 따라 탱킹, 딜링 모두를 기대할 수 있는 강력한 파트너로 거듭났는데요. 액트 2 용병에게 주는 무기 '통찰'입니다. '통찰'은 캐스터의 '영혼'과 더불어 과거에는 레더에서 사용하는 룬어 아이템이었는데요. 그만큼 강력한 성능을 지닌 아이템입니다.


    미늘창(폴암)을 사용하는 액트 2 용병에게 '통찰'을 쥐여주는 순간 12~17레벨 명상(메디테이션) 오라 효과 적용(제작 시 랜덤 부여)으로 마나 부족에서 해방되며 꾸준한 딜이 가능해지고 치명타와 강력해진 무기 성능으로 용병의 딜까지 확연히 상승합니다.

명상 레벨에 따른 마나 회복 속도: 12레벨 575%, 13레벨 600%, 14레벨 625%, 15레벨 650%, 16레벨 675%, 17레벨 700%

치명타(2배 피해) 레벨에 따른 확률: 1레벨 16%, 2레벨 25%, 3레벨 32%, 4레벨 38%, 5레벨 42%, 6레벨 46%


    다만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영혼' 검에 필요한 4 소켓 크리스탈 소드를 얻는 것처럼 힘든 것은 아니지만, 4 소켓 미늘창도 노말에서 구하기는 어렵습니다. 다행인 점은 크리스탈 소드와 마찬가지로 노말 카우방에서 흰색 아이템 미늘창(3 소켓이 최대인 바디쉬 제외)을 주워서 라르주크 퀘스트 보상을 받으면 4 소켓으로 뚫어줍니다. 그래서 '영혼' 크리스탈 소드와 '통찰' 미늘창 중 어떤 것을 먼저 만들지 선택해야 합니다. 


    사냥 편의성만 생각하면 사실 통찰을 먼저 만드는 게 훨씬 편합니다. 용병이 매우 강력해지고 명상을 통한 마나 수급은 지속 딜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인데요. 체감상 다른 아이템을 본 캐릭터가 착용하면 '아 강해졌네!'라고 느끼는 반면, 통찰을 용병에게 주는 순간 '와! 게임이 쉬워졌네!'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덕분에 악몽 난도를 편하게 사냥하면서 운 좋게 4 소켓 롱 소드나 브로드 소드 득템을 기대해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롱 소드 하나 추가되어도 한 손 검 줍는 개 수가 늘어나는 게 체감되는데 4 소켓 미늘창은 주울 수 있는 종류(불즈, 싸이드, 워싸이드, 폴액스, 핼버드, 파르티잔, 빌, 배틀싸이드, 벡드코방 등)가 무척 다양하기에 사냥 중에 훨씬 자주 보이므로 통찰을 먼저 만드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⑩ 연기 퀘이사존네프 룸(레벨 37)

재료 아이템: 2 소켓 갑옷


타격 회복 속도 +20%

방어력 +75% 증가

원거리 공격 방어력 +280

마력 +10

모든 저항 +50

시야 -1

6 레벨 약화 [충전 18회]


    원소술사 편에서는 '룸' 룬을 사용하는 방패 '광채'를 언급해드렸었는데요, 해머딘은 영혼 방패를 빨리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광채는 전혀 고려할 필요가 없는 아이템입니다. 대신 망치를 많이 맞히기 위해 몬스터에게 근접하는 해머딘은 조금 더 방어에 신경 쓰게 되는데요. 모든 저항을 위한 구원 오라 1포인트가 아까우신 분이라면 방어력과 저항력을 모두 올려주는 '연기'도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타격 회복 속도 20%와 방어력 75% 증가, 원거리 공격 방어력 +280 증가, 무엇보다 모든 저항 +50%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사냥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전용 방패에서 모든 저항을 확보하기 때문에 저항에 대한 목마름이 적겠지만, 해머딘으로 플레이하면서 자주 죽는 느낌이시라면 초중반 고려해볼 만한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해머딘 변환 후 최소 +75%의 시전 속도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잠행의 시전 속도 옵션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에 연기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시전 속도는 바로 아래 해머딘 변환 타이밍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대신 '연기'는 용병 방어력을 위해서 만들기도 합니다. 사막 용병의 갑옷 졸업템은 이견의 여지 없이 '인내'입니다만,(체라 소서는 용병 갑옷으로 '명예의 굴레'가 졸업) 인내에는 59레벨 퀘이사존'로' 룬이 들어가는데 룬 자판기인 백작이 드롭하는 룬이 아니다 보니 지옥을 졸업할 때까지 운이 없다면 로 룬을 줍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연기에 필요한 룬은 구하기 쉽고 2 소켓 갑옷 재료도 구하기 쉽기 때문에 '인내'를 준비하기 전에 거쳐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인내가 아니라면 용병이 쓰기에 '연기'보다 '배신'을 더 추천합니다.




⑪ 배신(옛 이름: 트랫셔리) 퀘이사존샤엘 주울 렘(레벨 43)

재료 아이템: 3 소켓 갑옷


퀘이사존

방어력 +8%는 악의의 옵션이 아닌 고급 재료 아이템에서 계승된 옵션입니다.


    사실 배신은 초반과 중반 사이에 있는 아이템으로 초보 룬어 아이템 가이드에서는 다루지 않으려 했는데요. 바로 앞에 설명한 연기와 함께 '인내' 이전에 거쳐 가는 용병 갑옷으로 자주 추천되고, 연기가 방어적인 측면이 좋다면 배신은 공/수 모두 준수한 아이템입니다. 재료로는 3 소켓 갑옷이 필요한데요. 앞서 ② '악의'를 설명하며 고급/무형 소켓 아이템에 대해 말씀드릴 때 예시로 사용했던 3 소켓 고급 무형 다이아몬드 메일에 만들었습니다.


    일단 옵션을 보면 '암살자 기술 +2...? 암살자 갑옷이잖아? 왜 이런 갑옷을 용병에게 주는 거지??' 싶을 텐데요. 공격 속도 +45%, 타격 회복 속도 +20%, 냉기 저항 30%는 굳이 설명해 드리지 않아도 아실 것입니다. 15 레벨 맹독은 0.4초 동안 305~325 데미지를 주는 독 데미지 옵션이고요.


    배신의 핵심은 바로 피격 시 5% 확률로 발동되는 15 레벨 흐리기입니다. 15 레벨 흐리기는 지속 시간 288초, 즉 4분 48초 동안 지속되는 버프입니다. 확률이 5%밖에 안 되지만, 전방에서 몬스터와 싸우며 탱킹 역활도 맡아주는 용병이기 때문에 계속 맞고 다니므로 흐리기가 자주 발동된 상태로 싸우게 되는데요. 흐리기가 발동되면 캐릭터가 반투명해지면서 모든 저항력 60% 상승, 물리 저항 15% 상승, 상태 이상 지속 시간 79% 감소가 발동되어 생존력이 급상승하게 됩니다. 거기에 공격 속도가 +45% 기본 적용되니 투구에서 적중당 생명력 훔침 옵션 하나만 확보해주면 미친 듯이 공격하고 체력을 회복하는 용병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 중인 통찰의 치명타 레벨이 높다면 더 만족스러운 딜링이 가능한 딜탱의 면모를 과시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방어적인 것보다 공격적인 스타일을 좋아하다 보니 '연기'보다 '배신'을 더 추천합니다.

치명타(2배 피해) 레벨에 따른 확률: 1레벨 16%, 2레벨 25%, 3레벨 32%, 4레벨 38%, 5레벨 42%, 6레벨 46%


퀘이사존

흐리기가 발동되어 유령처럼 반투명해진 용병!모든 저항 60% 상승으로 모든 75% '황금 레지'를 달성하여 쉽게 안 죽는 상태가 된다!

집중 오라/맹독 등으로 데미지가 강력한 좋은 무기처럼 보일 수 있지만, 보통 난도에서 볼 수 있는 저렙 미늘창인 파르티잔에 만든 통찰입니다.




해머딘 변환 타이밍!


    지금까지 룬어 아이템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 중에서 '영혼' 검이나 방패 중 하나를 제작하면 질딘에서 해머딘으로 변경할 시점이 왔습니다. 해머딘은 시전 속도 75% 이상일 때 10 프레임, 125%일 때 9 프레임으로 축복받은 망치를 시전합니다. 갑자기 숫자가 나와 무슨 소리가 싶을 수도 있겠으나, 쉽게 말해 프레임 숫자가 낮을수록 더 빨리 망치를 시전하여 더 빠르게 공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디아블로 2가 20년 전 게임의 시스템을 그대로 복원한 게임이다 보니 각 시전 속도 1%마다 대응하여 시전이 빨라지는 것이 아니라, 시전 속도 48%부터 74%까지는 11 프레임, 75%부터 124%까지는 10프레임, 125%를 넘기면 9프레임이 고정 적용되기 때문에 시전 속도의 구분 점이 되는 75%와 125%가 매우 중요합니다. 영혼 검과 방패에서 각 25~35%, 잠행에서 25%를 확보하기 때문에 이 3 아이템으로 무조건 시전 속도 75%를 확보하여 10프레임으로 망치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자기 캐릭터의 시전 속도는 캐릭터 창[C]에서 ▶ 위로 마우스를 올려보면 고급 통계가 보이는데, 클릭하면 세부 정보가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시전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5%를 넘기면 해머딘이 시전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전 속도를 확보하게 됩니다.

    하지만 초반부터 영혼 검과 방패 모두 갖추면 좋겠지만, 아마 잠행은 입고 계시고 라르주크 퀘스트 보상으로 영혼 검이나 방패 중 한 개를 만드셨을 겁니다. 영혼 검/방패 중 1개를 만들었을 때 영혼에서 시전 속도 25~35%(랜덤), 잠행 25%를 더하면 50~60%의 시전 속도를 보유하게 됩니다. 이때 75%까지 부족한 시전 속도를 반지와 목걸이로 해결하기 위해 이 글 초반에 필드에서 줍는 시전 속도 반지 2개와 목걸이 1개를 창고에 보관해두시라고 권장했던 것입니다. 시전 속도 +10% 옵션만 붙어있는 매직 반지나 목걸이는 노말 액트 1에서부터 주울 수 있기 때문에 보통 상점행이거나 바로 버리게 되는 아이템인데요. 이 아이템만 있더라도 시전 속도 75%를 확보할 수 있어 망치를 빠르게 돌리며 데미지를 확실히 뽑아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질딘으로 육성하다 해머딘으로 변경하는 시점은 처음 축복받은 망치를 배우는 레벨이 아니라 '영혼' 아이템 1개 이상을 만들 때를 권장합니다. 시전 속도 75%를 확보한 후에는 124%까지 아무런 시전 속도 상승효과가 없으므로 마수 장갑이나 거미 그물띠 같은 해머딘 졸업 장갑/허리띠를 줍더라도 아이템 조합을 고려해야 합니다. 해머딘은 시전 속도 125%가 최고 설정입니다.

※ 해머딘 변환 이후에는 악몽 난도 액트 2로 가셔서 '신성한 빙결' 오라를 사용하는 용병으로 교체해주세요. 신성한 빙결 오라는 냉기 면역 몬스터도 얼려 둔화시켜주어 생존력을 크게 높여줍니다. 주의점은 용병 교체 시 기존 용병이 착용하는 아이템은 사라지니 새로 고용 전에 벗겨내시고 교체하세요. 




난 룬이 부족한데 어디서 줍나요?

룬 자판기 = 백작


    지금까지 해머딘을 육성하며 초반에 사용할 수 있는 추천 룬어 아이템을 정리해봤습니다. 하지만 디아 2는 개인 룻이 아니다 보니 지인들과 멀티 플레이를 하면서 나온 아이템을 다른 사람이 다 먹어서 정작 여러분은 룬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열심히 딜을 했는데 돌아오는 건 빈 주머니뿐이라면 참 허탈하죠. 룬은 혼자 해도 1개, 친구들과 풀 방으로 해도 1개 떨어집니다. 혼자 하면 무조건 내가 습득하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아이템을 재료만 상점에서 사서 대부분 착용 레벨부터 만들 수 있지만, 친구들과 함께하면 근접 캐릭터가 아닌 원소술사는 룬 구경도 못 한다 여기시면 되고 당연히 제작에 필요한 룬이 턱없이 부족해집니다.


퀘이사존


    다행히 해결책이 있습니다. 액트 1을 진행하다 보면 저런 책이 있고 검은 습지에 있는 '잊힌 탑'의 백작 퀘스트가 시작되는데요. 백작은 다른 몬스터와 달리 아주 높은 확률로 룬 1개 이상 드롭합니다. 



퀘이사존

백작은 이렇게 룬을 3개씩 주기도 합니다. 처음 소개한 잠행 제작에 필요한 탈, 에드 룬이 모두 나왔네요. 이렇게 룬 모으기가 쉽습니다.


    혼자 플레이해도 룬을 1개에서 최대 3개까지 주기 때문에 금방 모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잊힌 탑은 지하 5층까지 내려가야 백작을 만날 수 있는데요. 다행히 탑 내부가 넓지 않고 원소술사는 순간 이동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직업군보다 백작을 빠르게 공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기사는 뛰어야 하는데요. 보통 각 층에서 왼쪽 방향으로 가면 지하로 내려가는 입구를 찾기 쉽습니다. 솔 룬이 없다고요? 악몽 액트 1 백작 몇 번 잡으면 시간문제입니다.


※ 백작 드롭 룬 정리

보통 난도: 엘, 엘드, 티르, 네프, 에드, 아이드, 탈, 랄 룬

악몽 난도: 엘, 엘드, 티르, 네프, 에드, 아이드, 탈, 랄, 오르트, 주울, 앰, 솔, 샤에, 돌, 헬, 이오

지옥 난도: 엘, 엘드, 티르, 네프, 에드, 아이드, 탈, 랄, 오르트, 주울, 앰, 솔, 샤에, 돌, 헬, 이오, 룸, 코, 팔, 렘, 풀, 우움, 말, 이스트※ 룬 자판기인 백작이 드롭하지 않고 '수수께끼'에 필요한 자, 베르 룬은 가격이 매우 비싸지며, 룸 룬부터 드롭율도 현저히 낮아집니다.



퀘이사존


    참고로 많은 사람들이 그냥 지나치지만, 소켓 아이템(회색)이나 일반 아이템(흰색)을 자주 얻을 수 있는 게 있는데요. 바로 사냥 중에 볼 수 있는 무기 선반과 방어구 선반입니다. 던전에서 보이면 꼭 클릭해보시기 바라며, 룬을 모으러 가는 잊힌 탑 5층 입구 쪽 방에 위 이미지처럼 무기 선반과 방어구 선반이 1개씩 있으니 반드시 갈 때마다 클릭해주세요. 뜻밖의 수확을 거둘 때가 있습니다.




해머딘을 위한 마지막 팁! 텔포봉!!


    해머딘에게 강력한 데미지, 방패 막기와 저항력을 통한 안정적인 사냥, 돌진과 원기를 통한 빠른 이동 속도도 주었지만, 바로 눈앞에 보이는 입구를 못 가서 한참을 돌아가야 하는 뚜벅이의 한계도 있습니다. 해머딘의 졸업 아이템인 룬어 갑옷 '수수께끼'가 있다면 원소술사처럼 마음대로 이동할 수 있지만, 재료 룬인 자, 베르 룬은 각 10~20만 원에 거래될 만큼 매우 드물게 드롭 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지금 단계에서 수수께끼는 아주 머나먼 아이템입니다. 디아 2 오리지널에는 20년 가까이 매크로들이 축적한 재료가 돌고 돌아서 그 정도 있었던 것이지 애초에 자주 드롭 되는 재료가 아니거든요.


    바로 벽 너머로 입구가 보일 때는 '원소술사 만큼 자주가 아니라, 딱 한 번만이라도 이 벽을 넘어가면 좋을 텐데…' 싶은 순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액트 3 오르무스, 액트 4 자멜라, 액트 5 말라는 체력을 회복해주기 때문에 자주 방문하는 상점일 겁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원소술사 용 매직 스태프를 판매하는데요. 간혹 보면 순간이동 [충전 33/33회] 같은 이상한 문구가 쓰여 있는 스태프가 있습니다. 이 문구의 의미는 충전 1회를 소진해서 총 33번 제한적으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원소술사가 아닌 모든 직업군이 그 스태프만 착용하고 있으면 33번 순간이동을 쓸 수 있기 때문에 하나 구매해서 스왑용 무기에 넣어두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33번 충전 량을 다쓰면 상점에서 수리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사야 해'라는 조바심 가득한 마음이 아니라, 사냥 중에 마을 방문할 때마다 '한 번 볼까?' 하며 마음을 비우고 찾아보면 은근히 보이는 스태프입니다. 아래 예시 스태프 중 좌측 2개는 액트 5 말라가 한 번에 두 개 모두 판매하고 있어 둘 다 고민 없이 구매했습니다. 

※ 조폭네크(강령술사)를 하신다면 텔포봉을 통한 쫄 뭉치기로 보스몹을 가둬두고 효과적으로 처치할 수 있습니다. 바알 같은 대악마도 쫄 뭉치기를 당하면 순간이동도 못 쓰고 그 자리에서 맞다가 죽습니다. 


퀘이사존

일명 텔포봉! 주의점은 텔포봉에 다른 옵션이 많이 붙을수록 충전량을 소진하고 수리할 때 가격이 대폭 올라간다!



마치며

    지금까지 해머딘을 키우며 지옥 난도까지 가는 동안 필요한 필수적인 룬어 아이템 소개부터 재료 아이템을 구하는 방법까지 살펴봤습니다. 해머딘은 방패 막기 확률과 저항력을 전용 방패와 스킬로 상당 부분 극복하기 때문에 레벨 업만 하더라도 지옥 공략이 가능한 편입니다. 비록 축복받은 망치가 캐릭터의 10시 전방부터 나가기 때문에 맞히는 게 은근 불편한 느낌이 들지만, 숙달되면 괜찮아지고 워낙 장점이 많은 캐릭터라서 초보자도 쉽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후 지옥 난도로 가시면 아마 영혼 방패까지 만드셨을 테니, 이제 75%보다 더 빨리 시전할 수 있도록 125% 시전 속도만 신경 써서 맞추면 좋고요. 축복받은 망치가 광역 스킬이다 보니 심심할 때 악몽/지옥 카우방이라도 한 번씩 돌면 다양한 재료 아이템을 빠르게 모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원소술사가 모든 캐릭터를 키울 수 있는 아이템을 파밍 하는 엄마 같은 캐릭터였다면, 해머딘은 룬 습득이 유리한 편입니다. 디아 2에서 룬 드롭 확률이 가장 높은 몬스터는 유령 형 몬스터인데요. 백작이 주지 않는 고급 룬이 필요할 때 지옥 난도 액트 2 비전의 성역(아케인 생츄어리)과 액트 4 혼돈의 성역(카오스 생츄어리)에 많은 유령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그런데 이 두 곳은 지형에 장애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축복받은 망치가 장애물에 부딪혀 사라지는 일이 적어 해머딘으로 사냥하기 편한 곳이죠. 그럼 즐거운 디아 2 되시고 득템하시기 바라며 저도 빨리 집에 가서 디아하고 싶습니다! 





게임도 역시 퀘이사존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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